1. 볼밸브(ball valve)
볼 밸브의 형식은 프러그 밸브의 한 유사종 밸브로 생각할 수 있으며 볼 자체가 후로팅되어 있는 것을 생각하면 구형 볼밸브라고 정의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나머지 모든 운전동작이나 기밀유지의 형식, 구성상의 특징등이 프러그 밸브와 같다.
2. 버터플라이 밸브(Butterfly valve)
게이트밸브에 비하여 60~70% 정도이고, 볼 밸브나 프러그 밸브에 비해서도 20%이상 가볍다. 또 밸브의 무게중심의 볼 밸브와 같이 배관 중심선과 거의 일치함으로 배관계의 구조를 보다 건전하게 한다. 물론 밸브의 구성부품수도 적기 때문에 제작도 용이하고, 밸브 구경 대비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3. 체크밸브(check valve)
체크밸브는 운전특성상 자력으로, 또한 밸브의 트림 또는 동작부가 어떻게 운전하고 있는지를 스스로만 가르키는 밸브 중 가장 유별난 밸브의 한 종류이다. 또 유테의 흐름을 한 방향으로만 유지하기 때문에 영어로"non-return"밸브라고 한다.
체크밸브에 대해서는 심도있는 연구로 체크밸브 응용에 따른 워터햄머(수격)등의 문제점들이 상당히 해결되어가고 있다. 이들 문제점들의 해결방안이란 계통의 운전특성에 따른 최적현상의 체크밸브의 운전거동을 계통의 유체 흐름현상 해석에 결부시켜 해석하고있다
4. 스윙체크밸브(SWING CHECK VALVE)
스윙체크밸브의 운정특징은 힌지핀을 중심으로 디스크가 유체의 흐름량에 따라 디스크가 열림으로 밸브가 개방되고, 유체가 정지함에따라 밸브 추구특의 압력과 디스크의 무게에 의해 닫히는 구조이다.
5. 리프트체크밸브(LIFT CHECK VALVE)
리프트체크밸브는 앞서의 설계상 다양한 잇점이 있는반면 밸브 몸체와 디스크의 안내면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에는 밸브가 열려 있는 상태로 다시 닫히지 않는 일면 Cock 또는 Stick 현상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유체 흐름을 유속범위내에서 스프링을 체택한 SPRING LOADED CHECK VALVE로 변경하는게 좋다.
6. 틸팅디스크 체크밸브 (Tilting disc check valve)
틸팅 디스크 체크밸브는 스윙체크밸브와 리프트 체크밸브로써 만족시키기 어려운 역류로 인한 급격한 스램(Slamming)을 감소시키고 (스윙체크밸브 대비), 리프트 체크밸브의 작은 동작범위(Travel Length) 때문에 디스크의 닫힘이 매우 빨라 순간적인 유체천이력이 크게 되는 경우 이를 어느정도 감소시킬 수 있는 밸브로써 고안된 밸브이다.
7. 웨이퍼 디스크 체크밸브(Wafer-Type Disc Check Valves)
웨이퍼 디스크 체크밸브는 여닫이 창문모양의 Single 또는 여미의 판을 스프링으로 고정하여 체크밸브의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밸브로써 근래에 기술의 진전(스프링 소재의 발전, 스프링의 내구성 향상, 설계의 최적화 등)으로 이 밸브의 사용추세가 증가되어 가고 있다.
8. 인-라인 체크밸브(IN-LINE CHECK VALVE)
인-라인 체크밸브는 일종의 리프트 체크밸브의 형태로서 볼이나 풀 가이드 다스크(FULL GUIDE DISC)를 스프링으로 유지하는 체크밸브로 소형경량이고 스윙체크밸브에 비하여 밸.
9. 스톱체크밸브
스톱체크밸브의 형식은 두가지가 개발되어 있다. 하나는 스윙체크밸브형식이고 나머지 하나는 리프트 체크밸브형식이다. 스윙체크밸브 형식의 경우는 스윙체크밸브의 본네트부에 스템을 장치한 것이고 리프트 체크 밸브 형식은 리프트 체크밸브의 디스크에 Serew-Down 스템을 장치한 것이다.
10. 다이아후램 밸브(Diaphragmvalve)
다이아후램밸브는 일명 위어밸브(Weir Valve)라고도 하며 주로 차단용의 블록밸브(Block Valve)로 사용된다. 이 밸브는 비교적 최근(세계제 2차 대전)에 발명된 밸브로서 비록 다이아후램의 재질 특성상 사용온도가 150℃이하로 제한되는 것을 제외한다면 부식성 액체의 유량 제어스러지나 고형물이 많은 유체의 제어용으로는 매우 경제적이고 제어특성이 좋은 밸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