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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다시 한주가 밝았네요..주말내내 내린 비로 인해 간만헤 보는 화창한 아침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구소련이 개발한 장거리 초음속 가변익 폭격기 Tu-22M Backfire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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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공군 폭격기 TU-22M Backfire
Tu-22M 백파이어는 1970년대 중반부터 1980년대까지 소련 위협론의 유력한 증거로 떠들썩했던 초음속 폭격기이다.
이후 소련이 붕괴되면서 실체가 판명되었으나 논란이 될 만큼의 고성능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았다. 대륙간의 대양 횡단비행 능력이 첫째는 아니고, 유라시아 대륙의 주변 작전시 전역 폭격기로 사용되는 시종이라는 평가가 옳은 듯하다. 생산수량의 절반은 해군 항공대에 배치되어 있으며 북대서양 및 북태평양을 작전구역으로 삼고 있다.
Tu-22 블라인더의 개량형이라는 의미의 Tu-22M이 제식명칭이지만, 전체의 레이아웃과 성능면에서 Tu-22 개량형과는 차이가 많다. 속도 우선주의에 항속 성능이 빈약했던 Tu-22의 불만에 따라 가변익(VG)을 채택하여 마하 2급의 가속성능과 항속거리 연장을 만족심키는데 성공하였다.
Tu-22M의 개발은 1964년경부터 시작되어, 당초 Tu-22블라인더에 가변익을 부착하여 성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작업을 진행하였다. 그러나 설계가 진행되면서 동체의 측면에 가변익이 포함된 독특한 공기흡입구를 적용하면서 전체적으로 완전히 다른 디자인이 생겨났다. 원형인 Tu-22M-0(9기 제작)의 1호기는 1969년 8월에 첫 비행하였으며, 테스트 직후 서방측 정보기관에서 존재를 알아차리고, 다음해 7월에 정찰 위성이 모습을 포착하면서 백파이어라는 코드네임을 붙였다.
Tu-22M-0의 디자인은 주익 앞전 후퇴각이 20도에서 60도까지 변하는 글러브 부분이 대형이며 피보트가 비교적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다. 따라서 극단적인 VG익의 효과는 얻기 힘들지만 무게 중심의 이동 문제는 낮출 수 있는 특징이 있다. Tu-22M-0에 이은 선행 양산형인 Tu-22M-1(백파이어 A)는 9대가 제작되었으며 엔진은 원형에 장착했던 NK-144-22(A/B 22,00Kg) 대신 NK-22(추력은 동일)로 바뀌었다.
[TU-22M Backfire 의 가변익 작동을 보여주는 사진 가변익은 70년대 전투기 설계의 유행으로 저속과 고속에서의 탁월한 비행성능을 보여준다]
최초의 생산형인 Tu-22M-2(백파이어B)는 날개 끝을 연장하여 최대 후퇴각을 65도로 높인 개량형으로 1978년부터 부대배치가 시작되었으며 1987년 이후 아프가니스탄 내전에도 소수가 투입되었다. 주요 무장은 동체 아랫면에 반매입식으로 탑재하는 Kh-22(AS-4 키친) ASm이며, 다른무장으로 폭탄창 내부와 동체 아래의 외부 무장 래크에 모두 21t의 폭탄과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Tu-22M3(백파이어 C)는 엔진과 전자장비를 교체하여 성능 향상 및 해상작전 능력을 강화한 모델로, 공기 흡입구가 웨지 타입으로 바뀌고 기수의 모양도 바뀌었다.
무장으로는 Kh-15, Kh-31P, Kh-35등의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한편 SALT-II 조약의 체결로 M-2/M-3의 공중급유용 프로브는 철거되었다. Tu-22M-3의 첫 비행은 1977년 6월 20일이며 1983년부터 부대배치가 시작되었다.
생산수량은 M-2가 211대, M-3가 268대로 추정되며 현재도 러시아공군 / 해군에 약 130대, 우크라이나 공군에 약 29대가 배치되어 있다. 파생형으로는 M-3를 개조한 전자전형인 Tu-22MR이 10대 정도 제작되었다.
Tu-22M3 'Backfire-C' 제원
승무원: 4 (pilot, co-pilot, bombardier, defensive systems operator)
길이: 42.4 m (139ft)
익폭: 112ft 5in
주익 전개시 (20° sweep): 34.28 m (112 ft 6 in)
주익 최소시 (65° sweep): 23.30 m (76 ft 5 in))
높이t: 11.05 m (36 ft 3 in)
익면적:
주익 전개시 : 183.6 m² (1,976 ft²)
주익 최소시 : 175.8 m² (1,892 ft²)
자중 : 58,000 kg (172,000 lb)
적재중량 : 112,000 kg (247,000 lb)
최대이륙중량 : 126,000 kg (277,800 lb)
엔진: 2× Kuznetsov NK-25 turbofans, 245 kN (50,000 lbf) each
최대속도 : Mach 2.3 (2,327 km/h,)
(글출처 : http://afbase.com/acdata/bom/tu-22m.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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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공군 초음속 전략폭격기 Tu-22M Backfire
투폴레프 Tu-22M Backfire 는 미소간의 냉전이 심화되던 1970년대 중반부터 80년대 사이에 만들어진 소련의 강력한 가변익 초음속 장거리 폭격기 입니다.
이는 폭격기의 명가 투폴레프 설계국이 개발했으며, 초음속비행이 가능한 기체 입니다.
출현 초기에는 서방 측이 미국 본토 폭격까지 가능한 대형폭격기라고 과대평가했지만 이내 항속거리가 부족하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미국이 우려했던만큼 고성능 기체는 아니라는 평가가 내려지기도 했습니다. 이는 미국이 우려했던 미본토까지 장거리 폭격이 목적이 아닌 유라시아 대륙 주변 작전시 이용되는 전역 폭격기로 설계된 기체로 정확히는 미국의 막상한 항공모함 전력을 방어하기 위한 전술적인 기체라는게 정확한 평입니다.
미국에 비해 항모세력이 약했던 구소련은 이를 만화하기 위해 장거리 순항이 가능한 기체에 다수의 공대함 미사일을 탑재하여 순식간에 엄청난 양의 공대함 미사일을 발사해 항모를 격침시킨다는 계획하에 그 모기 역할로 등장한 것이 바로 Tu-22M Backfire 였습니다.
이는 톰 클랜시의 소설에서도 잘 표현되는데 장거리 발사가 가능한 공대함 미사일을 탑재한 소련의 폭격기가 원거리에서 다수의 미사일을 발사하면 당시 별도의 방공막 전용 함선을 갖추지 못한 미해군으로서는 막대한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는 충격적인 시니리오가 공개되고 이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이지스 체계와 F-14A TOMCAT 등으로 대표돠는 대형의 강력한 레이더와 장거리 공격이 가능한 피닉스 미사일 체계 입니다.
미국이 붙인 이름은 블라인더(Blinder) 입니다.
블라인더(Blinder) 라는 기체는 이미 구소련의 폭격기중에 있는 기체로 TU-22의 기체명을 가진 폭격기로 구조적인 결함과 (후방에 몰려있는 3개의 엔진은 위치가 어쩡정해 정비하기도 힘들었고 고장도 빈번했다) 특히 항속거리가 빈약해 썩 만족스럽지 않은 기체였던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TU-22 블라인더 폭격기에 대해 알아보자면
구소련 정부가 1954년 8월 Tu-22 개발을 승인한 뒤, 1958년 6월 21일 원형기 TU-105가 첫 비행을 하였다. 이 기체는 새로운 엔진을 장비할 예정이었지만 엔진 개발이 지연되어 TU-16이 장착했던 RD-3을 장비해야 하였다. 새로 개발된 RD-7M 엔진을 장비한 2호기가 첫 비행한 것은 1959년 9월이다. 1959년 카잔의 Nr. 22 공장에서 첫 번째 양산형 TU-22B가 생산되었다.
VD-7M 또는 RD-7M-2 터보제트 엔진 2개를 장비했는데 VD-7M을 장비한 기체의 최대속도는 시속 1,510㎞이고, RD-7M-2는 시속 1,610㎞이다. 고정무장은 R-23 23㎜ 기관포 1문을 장착했으며, 250㎏~9,000㎏까지의 일반폭탄 또는 핵폭탄을 탑재했으며, TU-22K는 Kh-22 초음속미사일 1발을 탑재하였다.
TU-22 시리즈는 1969년까지 300여 대 생산되었고, 1980년대 일부 기체가 정찰기인 TU-22RDM으로 개조되었다. 미국이 정보수집을 위해 정찰용 인공위성과 U-2 정찰기까지 동원할 정도로 냉전시대 서방 측의 주목을 받았던 TU-22는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과 이란·이라크 전쟁, 수단과 차드의 분쟁, 걸프전쟁 등에서 사용되었다.
1980년대 후반까지 구소련 공군과 해군에서 운용되었으며, 리비아와 이라크 등에 수출되어 이라크가 보유했던 TU-22K는 걸프전쟁 때 대부분 파괴당했다. 2000년 이후에는 우크라이나와 리비아만이 현역 비행대에서 운용중 입니다.
TU-22M 백파이어는 이런 블라인더 폭격기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량형으로 등장한 기체로 그 개량형을 의미라는 TU-22M 의 기체형식넘버를 가지게 됩니다.
l 개발배경
Tu-22 블라인더가 1970년대에는 장거리 전략폭격 임무수행이 곤란할 것으로 예상되어 Tu-22M (Backfire)을 개발하였으며, 처음에는2대의 시제기를 제작한 다음, 12대의 체계개발형(pre-production model)을 더 만들어 1975년까지 개발시험, 무기시험 및 평가를 실시한 후 실용화 하게 됩니다.
1969년 구소련이 신형의 폭격기를 개발 중이며 그것이 가변 후퇴익 형식이라는 정보가 서방측에 알려졌고, 1970년 7월에 중앙아시아의 카잔(Kassan)에 있는 투폴레프(Tupolev) 항공기 제작공장 부근의 비행장에서 그 시제기가 목격됨으로써 확인되었습니다.
1975년에는 두 기지이상에서 실제로 취역한 것이 확인되었는데 초기의 원형기를 'Backfire A (훗날 M1 형으로 개칭)'라하고, 부대배치가 된 공중급유장치를 가진 양산형을 'Backfire B ((훗날 M2형으로 개칭)'라 명명하여 구별하게 되었습니다.
l 특성 및 성능개량
Tu-22M Backfire의 기체는 Tu-22 Blinder 보다는 대형이지만 미국의 B-52나 B-1에 비하면 상당히 작고 초음속 비행을 하는 만큼 항속성능은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기체의 특징은 외익이 20도 내지 65도의 범위로 변하는 가변 후퇴익이라는 것으로 이는 MiG-23과 같이 중간위치도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엔진은 클리모프 NK-25 터보팬 엔진을 2기 장착하는데 이는 Tu-144 초음속 여객기에 사용한 터보팬 엔진을 개조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추력은 기당 약 55,11 파운드로 고공에서는 마하 1.88 정도의 초음속 비행이 가능하나 연료소모율을 고려하여 고공에서도 순항은 아음속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공중 재급유 없이는 항속거리가 고고도에서 4,600nm, 저고도에서는 2,000nm으로 제한된다고 합니다.
착륙장치는 노즈기어(nose gear)에 2중 바퀴를 사용하고, 주 착륙장치에 6륜 보기식을 사용했으며 대체로 야지에서 운영을 고려한 소련기체에다가 가변 후퇴익 항공기인 만큼 이.착륙 성능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항공기의 명칭에는 다소 혼란이 있을 수 있는데 NATO에서는 'Backfire'라는 명칭을 사용한 반면 구소련은 이 항공기를 SALT Ⅱ에서 제외시키기 위해 새로운 항공기가 아닌 T-22의 개량형임을 주장하여 T-22M(Modify)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Tu-22M 'Backfire'는 개량형이 아닌 독자적인 설계를 가진 항공기로서 3개 유형(Tu-26 A, B, C)으로 생산되었다.
l 각 형식별특징
Tu-22M은 580 여대 정도가 생산된것으로 알려져 있고 각 생산년도 마다 약간씩 다른 특징을 보입니다. 각 유형별 특징을 보면,
(1) TU-22 M1 (Backfire A형)
[Tu-22 M1형은 과거 Backfire A형으로 불리던 타입으로 일종의 초기형 기체라고 생각하면 된다 총 9기의 기체가 제작되어진것으로 알려져 있다]
TU-22M의 선행양산형으로 9대가 제작되었다. 주익 후연에 대형의 착륙장치가 돌출된 덮개(fairing pod)에 설치되어 있어서 과도한 항력을 유발시키고 가변익에 제약을 주는 단점이 있다. 초기형은 엔진에 원형에 장착되었던 NK-144-22 대신 동일한 추력을 내는 NK-22 가 장착되었다.
(2) TU-22 M2 ( Backfire B형)
이는 초도양산형에 해당되는 기체로 착륙장치의 Faring Pod를 제거하고 착륙장치를 동체 속으로 접어 넣었으며 날개 전체 길이를 늘려서 최대후퇴각을 65도로 높였다 이로인해6∼8%의 항속거리를 증가시켰다. 1978년부터 부대배치를 시작했으며 1987년이후 아프가니스탄에도 소수가 운영되었다고 한다
(3) TU-22 M3 (Backfire C형)
이는 M2형의 개량형으로 엔진과 전자장비를 교체하여 성능 향상 및 해상작전 능력을 강화시킨 모델이다.
특히 엔진 공기흡입구를 MiG-23과 같은 쇄기형 모양으로 하고 공중급유 수유관은 내장시켜 기수의 모양이 바뀐 것이 특징이다.
l 운용개념
TU-22M 백파이어는 장거리보다는 유라시아 지역을 작전반경으로 하는 중장거리에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장거리 항법 및 전략폭격 임무 수행 * 초저고도 장거리 침투 및 핵 운반/투하 가능한 기체이다. 특히 장시간 체공으로 해상에서 대함 정찰 임무 수행을 할수 있으며 AS-4 Kitchen 공대지 미사일 2발 을 기체내에 반매입식으로 탑재하여 그외 1,100Ibs 폭탄 12발 GSH-23 (2개 총열의 23mm 기관포) 1문 등을 고정무장으로 탑재하기도 합니다. 재래식 무장시 에는 총 26,500Ibs 폭탄 적재 가능하며 이는 폭탄창 내부와 동체아래 외부무장 래크를 이용해 21톤의 폭탄을 탑재하기도 합니다.
또한 M2/M3 기종의 경우 kh-22 대함미사일 3발이나 Kh-15P SRAM 6발 그리고 FAB-250 통상폭탄 69발 이나 FAB-1500 8발등의 폭탄을 전용 랙크에 탑재할 수 있습니다.
[TU-22M 백파이어는 일반폭장시 약 21톤 69개의 통상폭탄을 탑재가능하여 폭탄의 비를 연출할 수 있다]
l 주요 탑재장비 및 무장
전자장비로는 도플러 레이더와 ECM 장비 및 관성항법 장치가 장착되어있고 폭격/항법용 레이더는 Tu-22와 같은 다운 비트(down beat)를 사용하며 장애물 회피 레이더를 보유하여 저고도 저공비행 및 공격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Tu-22M의 무장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AS-4 Kitchen 공대지 미사일 2발
. 1,100Ibs 폭탄 12발
. GSH-23(2개 총열의 23mm 기관포) 2문
. 재래식 무장시 : 26,500Ibs 폭탄적재 가능
그외 1,100Ibs 폭탄 12발 GSH-23 (2개 총열의 23mm 기관포) 1문 등을 고정무장으로 탑재하기도 합니다. 재래식 무장시 에는 총 26,500Ibs 폭탄 적재 가능하며 이는 폭탄창 내부와 동체아래 외부무장 래크를 이용해 21톤의 폭탄을 탑재하기도 합니다.
[Kh-22 Burya (AS-4) 공대함 미사일을 탑재하고 비행중인 백파이어 폭격기 이는 공대지 미사일로도 사용이 가능한 소련의 미사일로 미국이 하픈과 상당히 유사한 성능을 가진다]
또한 M2/M3 기종의 경우 kh-22 대함미사일 3발이나 Kh-15P SRAM 6발 그리고 FAB-250 통상폭탄 69발 이나 FAB-1500 8발등의 폭탄을 전용 랙크에 탑재할 수 있습니다.
l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Tu-22M 백파이어 폭격기는 구소련을 비롯 인도에 4대가 리스되기도 하였고 수련연방 붕괴후에는 러시아의 161+91 대가 그리고 Belarus 에 다수가 운영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소련에서는 이미 1975년 초에 Backfire A형 (TU-22M1)과 Backfire B형 (TU-22M2)으로 2개 비행대대 (211대 정도 운영) 를 창설하였으며, 구소련해군에서도 1975년부터 해양정찰 임무용으로 backfire (TU-22M3)를 268대나 보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978년 초에는 100대 이상의 Backfire폭격기가 공군과 해군에 인도되었으며, 1980년 중반기에 공군의 장거리 항공부대에 60대 이상, 해군 항공부대에 약 260대가 배치되었다. 1989년에는 약 350대의 Backfire B와 C형이 운용되었는데 이중 3분의 2는 유럽과 대서양상의 NATO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고 나머지는 구소련 동부지역, 즉 극동지역에서의 대응을 위한 전력으로 운영되었다고 합니다.
구소련이 냉전중에 개발한 초음속 폭격기인 TU-22M 백파이어는 폭격기 답지 않은 날렵한 외형과 높은 비행성능과 무장능력으로 한때 미해군을 위시한 나토해군들의 요주의 전투기로 집중 감시를 받았으며 특히 이들이 장착 가능한 다수의 공대함 미사일의 위협은 훗날 미국이 이지스 방공체계를 만드는데 큰 일조를 한 것은 이미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습니다.
소련연방이 해체된 지금에도 러시아공군/해군에 약 130대 우크라이나 공군에 약 29대가 배치되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는 이 기체는 TU-160 블랙잭에 비해 소형에다가 성능도 탁월해 전략폭격기로의 가치도 오히려 더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특히 파생형으로는 M3형을 개조한 TU-22MR형이 10대정도 제작되어 운영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21세기에도 여전한 러시아의 전략무기로 운영될 것이라고 합니다.
주요제원 및 성능
기 장 39.60m (129ft 11inch)
기 폭 . 완전확장 34.30m(112ft 6 1/2inch), . 완전후퇴 23.40m(76ft 9 1/4inch)
기 고 10.80m (35ft 5 1/4inch)
자 중 55,000kg (약 121,000Ibs)
최대이륙중량 127,000kg (280,000Ibs)
추 력 2×53,900Ibs
엔진 Kuznetsov NK-25 터보팬 엔진
승무원 4명(조종사,부조종사,항법사, 시스템 작동수)
고고도최대 수평속도 마하 2.0
저고도최대 수평속도 마하 0.9 전투행동반경 4,000km(2,160nm)
최대항속거리 8,600km(4,600nm)
정원: 4 (pilot, co-pilot, bombardier, defensive systems operator)
전장: 42.4 m (139ft)
전폭: 112ft 5in
폈을때 (20° sweep): 34.28 m (112 ft 6 in)
접었을때 (65° sweep): 23.30 m (76 ft 5 in))
전고: 11.05 m (36 ft 3 in)
날개면적:
폈을때: 183.6 m² (1,976 ft²)
접었을때: 175.8 m² (1,892 ft²)
공중량: 58,000 kg (172,000 lb)
실중량 112,000 kg (247,000 lb)
최대이륙중량: 126,000 kg (277,800 lb)
엔진: 2× Kuznetsov NK-25 turbofans, 245 kN (50,000 lbf) each
최고속도: Mach 2.3 (2,327 km/h,)
반경: 7000 km (4971 mi)
작전반경: 2410 km (1500 mi)
한계고도:13,300 m (40,635 ft)
상승비: 15m/s (91ft/s)
익면하중: 688 kg/m² (147 lb/ft²)
추력대무게비: 0.40
항속거리 : 7000 km (4971 mi)
행동반경 : 2410 km (1500 mi)
상승고도 ; 13,300 m (40,635 ft)
상승율 : 15m/s (91ft/s)
주익하중 : 688 kg/m² (147 lb/ft²)
Thrust/weight: 0.40
무장
기관포: 1× GSh-23 cannon in remotely controlled tail turret
폭탄및 미사일: external wing and fuselage pylons and an internal weapons bay for 21,000 kg (46,300 lb) of disposable ordnance
From 1× up to 3× Raduga Kh-22 or Raduga KSR-5 missiles in weapons bay and on wing pylons or 1× internal rotary launcher for six Raduga Kh-15 short-range nuclear missiles plus two more Kh-15 or Kh-27 on each wing pylon
Various freefall bombs. 69× FAB-250 or 8× FAB-1500 as typical arnament
참고 싸이트 및 서적
트럼페터 홈페이지 (http://www.trumpeter-china.com/war513/en_index.asp)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
비겐의 군사 무기사진 전문 블로그 - 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
위키백과 사전(http://en.wikipedia.org/wiki/Tupolev_Tu-22M)
http://www.enemyforces.net/aircraft/tu22.htm
http://afbase.com/acdata/fig/ef-2000.php0
참고서적
KODEF 군용기 연감 ( 2007년 10월11일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 양욱 지음)
F-15K SLAM EAGLE
(2007년 6월20일 도서출판 플래닛미디어 양욱외 ISBN 978-89-92326-18-6))
밀리터리 월드 vol.139호 (2002년 1월호 주식회사 군사정보)
* Wrighten By Mirageknight (2009.5.18 ver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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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막연하게 어설픈 B-1짝퉁으로 생각했었는데 운용개념부터 틀렸군요 원거리에서 다수의 미사일을 발사한다면 과연이지스시스템으로 막을수있을런지...제 생각엔 힘들것같은생각이드는데 이래서 톰캣이 부활해야ㅋㅋㅋㅋ중학교때 읽은톰클랜시의 붉은폭풍 에선 톰캣이 피닉스로 격추시켰던 기역이 납니다 아무튼 미라지님 아주재밌게 읽었습니다~~~~~
B-1과 비슷한 녀석은... 블랙잭이죠. ^^
아!!!!! 그런데 붉은폭풍책을 구해보려고하는데 구하기힘드네요 중학생때 엄청재밌게 읽었는데 붉은폭풍과 제목이생각안나는데 톰클랜시의 일본이 미국을 공격하려고 작품이랑
그러게요.. 저도 한 번 다시 읽고 싶은데, 영~ 안보이더라구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라인이 예술이지 않나요..꼭 잘빠진 러시아 미녀를 보는듯한..
저도 B-1B와 유사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좋은 리뷰 잘 봤습니다^^
리뷰는 오늘밤에 !! 이건 그전에 실기체 자료입니다~~
아...하긴 그렇군요.^^
위에서도 제가 언급했지만, B-1B랜서와 비슷하게 생긴 녀석은 Tu-160 Black Jack입니다. ^^;;
보는사람마다 비슷하게 느낄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지요.. 뭐 그리..휭맨님 말씀대로 거의 외형적으로 비슷한것은 블랙잭이지만 이 당시 비행기 개발 컨셉은 가변익기로 이시기에 개발된 기체들은 거의 비슷한 외형을 하고 있습니다... 마치 70년대 후반에 개발된 F-16,F-18 그리고 미그29 나 수호이 27이 그러하듯 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