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진달래와 철쭉의 차이를 찾아 비교했는데
몇일전 등교길에 지천으로 화려하게 수놓은 철쭉( or 영산홍)을 보면서 문뜩 영산홍과 철쭉의 차이가 무엇인가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구분하기가 힘들다고 하는데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되는 자료를 올려봅니다.
참고 하세요.
진달래, 철쭉, 산철쭉 및 영산홍의 차이를 아는 것은 상당히 어렵고 힘이 드는 일인데, 영산홍은 철쭉의 일본 개량종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먼저 구별법은, 꽃이 먼저 피고 꽃 가운데 검은 반점이 없는 것이 진달래입니다. 그리고 꽃받침을 살짝 만져 보았을 때 끈적임이 없는 것도 진달래입니다. 철쭉은 꽃받침이 끈적거리죠.
그리고 철쭉과 산철쭉, 영산홍은 꽃 모양이 비슷하여 관심 있는 이들도 혼란스러워 하는데, 우선 진달래는 꽃이 먼저 핀 다음에 잎이 나오므로, 꽃과 잎이 같이 피는 철쭉 종류와는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철쭉은 가지 끝에 작은 주걱모양으로 매끈하게 생긴 잎이 너댓 장 돌려 나며 꽃빛깔이 아주 연한 분홍빛이어서 남부지방에서는 색이 연한 진달래란 뜻으로 '연달래'라고도 합니다.
산철쭉은 잎 모양이 새끼손가락 정도의 길이에 버들잎처럼 길고 갸름하게 생겼으며 꽃빛깔은 붉은 빛이 많이 들어간 분홍빛이어서 오히려 붉다는 표현이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영산홍은 영 복잡합니다.
왜냐하면 일본에서 주로 개량하여 보급되는 나무이나, 분류학의 체계가 거의 완전히 잡혀 있는 오늘날도 영산홍만은 '개념이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다고 교과서에도 적혀 있을 정도입니다.
모양새는 산철쭉과 비슷한 품종이 많아 서로 구분하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고 우리들은 갸름한 좁은 잎사귀에 진달래처럼 생긴 꽃이 피는 자그마한 나무가 산에 자라면 산철쭉, 정원에 심어진 것은 영산홍으로 구별할 수밖에 없습니다.
* 철쭉 : 진달래과에 속하는 수종으로 영산홍도 철쭉의 범위에 속함.
* 자산홍 : 철쭉의 일종. 특히 짙은 붉은색의 장미 형태의 꽃을 일컬음.
* 영산홍: 일본 원산이며 상록활엽 관목으로 많은 원예종이 있음.
* 왜철쭉: 일본 원산이며 키가 작다고 해 붙여진 영산홍을 지칭하는 용어.
[학명]
철쭉 : Rhododendron schlippenbachii
영산홍 : Rhododendron indicum
[분류]
철쭉 : 낙엽활엽수
영산홍 : 상록활엽수
[꽃피는 상태]
철쭉 : 한 꽃눈에서 여러 개의 꽃이 핀다.
영산홍 : 꽃눈 한 개에 한송이의 꽃이 핀다.
(요즘은 두 종류를 교배하기도 해, 성의휘는 한 가지에 4-5개의 꽃이 피기도 함)
[잎의 상태]
철쭉 : 잎이 피기전 꽃이 먼저 피고 잎이 나온다.
영산홍 : 잎이 있는 상태에서 꽃이 핀다.
[성장]
철쭉 : 크고 빨리 자람.
영산홍 : 더디게 자람.
[겨울 추위]
철쭉 : 잎이 없는 상태로 월동을 한다(낙엽활엽수)
영산홍 : 상록활엽수로 추위에 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