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글을 스크랩 해주신 인국님께 감사드립니다.
동영상을 보이게 올려달라는 쪽지가 몇분 있으셔서 제가 다시한번 올립니다.
이글이 발성이 해결안되어 고생하시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예전부터 소프라노 소리에 대한 문의가 많으셔서 여러분께 약속드린대로 SLS소프라노들의 발성시연을 올립니다.
덧붙여 세스릭스의 제자인 소프라노 안젤라 블라시의 노래도 함께 올립니다.
각발성에 대한 세스릭스릐 간단한 설명과 소프라노들의 시연이 이어지고 마지막으로
여러분이 따라하실수 있도록 스케일이 나옵니다.
남여 모든 파트가 해야하는 발성이며 각파트는 세스릭스의 신호에 따라 저음부부터 소리내기 시작하시면 됩니다.
고음은 본인이 편하게 낼수 있는 곳 까지만 소리내시면 됩니다.
각영상에 적은 내용은 세스의 설명에 저의 부연 설명을 덧붙인 것으로 소리내기 이전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이 체스트보이스 미들보이스 헤드보이스의 연결과
5-6개나되는 소프라노의 체인지보이스를 정확히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연습은 Nei 발음을 콧소리로 내어 미들보이스아 헤드보이스의 느낌을 쉽게 찾을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습입니다.
그러나 콧소리를 내려고 일부러 노력하지는 마십시오. N발음에 조금만 신경써주는 정도로 충분한 콧소리를 낼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흉성을 억지로 끌어올려서 소리내지 않도록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제일 낮은음부터 높은까지 그리고 높은음부터 낮은음까지 하나의 소리로 연결해 고르게 낼수 있어야 합니다.
이연습을 할때는 후두를 약간 아래로 내리는 느낌을 가져주세요.
다시말해 고음으로 올라갈수록 소리를 열어서 더 공명되도록 하세요.
외부근육의 경직으로 인해 억지로 쥐어 짜내는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초보자분은 고음에서 소리가 약해지거나 바람새는 소리가 나도 괜찮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소리가 끊어지지 않고 부드럽게 연결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후두를 약간 내려누른 상태이지만 모음은 평소 말할때와 같은 발음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모음을 부정확하게 바름하면 고음에서 갈라지는 소리가 날것입니다.
후두가 올라가지 않도록 후두가 살짝 내려간 상태를 계속해서 유지해야 합니다.
높은 음을 소리낼때 턱을 살짝 내려 공명공간을 더 열어준다면 풍부한 소리가 날것입니다.
턱에 힘이 들어가면 혀가 경직되므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음정이 하행할때 미들보이스에서 흉성으로 돌아오기란 아주 어렵습니다.(특히 여자들에게)
흉성으로 소리낼때는 갑자기 소리가 커지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후두 아랫쪽을 가슴쪽으로 약간 눌러주면서 말하듯이 소리내주세요.
높은음으로 갈때는 턱을 살짝 내려주면서 입모양을 모아서 소리내주세요.
헤드보이스에서 턱이 살짝 내려온 상태를 유지해 주세요.
위의 연습과 같은 요령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음정과 모음만 바뀌었습니다.
흉성으로 소리낼때 후두를 살짝 내려주고 안쪽 깊은곳에서 부터 소리내도록 합니다.
갑자기 소리지르지 않도록 입술을 약간 작게 열면서 밸런스를 유지하세요.
여자들은 남성보다 훨신더 많은 체인지 보이스구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면서
고음으로 갈수록 머리뒤쪽에서 헤드보이스가 느껴지는 것과
성대가 길게 늘어 나면서 접촉면이 많아지고 진동면은 좁아지는 것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연습을 할때에는 숨소리가 약간 섞이게 소리를 내시기 바랍니다.
음들 사이의 간격이 널은 스케일을 사용해 연습하는 이유는
도약하는 부분에서도 각음을 자유롭게 낼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입니다.
한음을 낸 이후에는 곧바로 다음음을 내기위해 성대의 압력을 조절해야 합니다.
소리가 끊어지거나 Flip되어서는 안됩니다. 반듯이 흉성에서 두성으로 부드럽게 연결되어야 합니다.
히히히 와같이 H 발음이 나지 않도록 주의 하세요.
고음에서 턱을 살짝내리고 가볍게 소리내주세요.
높은음을 억지로 쥐어짜서 내서는 안됩니다.
성대가 스트레칭되는 것을 느끼면서 고음이 자연스럽게 나도록 릴랙스 하세요.
안젤라 블라시 (Angela M.Blasi)-리릭 소프라노-뮌헨 오페라 하우스, 라 스칼라,
코벤트 가든, 빈시립 가든 가극장 등
여러나라 오페라 작품의 넓은 음역에 적용할수 있는
최고의 발성테크닉을 가르쳐주신 세스릭스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일반적으로 남자성악가들이 정확하게 체인지보이스하여 고음을 내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진데 반해
여자 성악가들은 반대로 중성부의 빠싸지오 소리와 고음의 헤드보이스는 잘 내지만
체스트를 내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Light Chest 또는 No Chest 성향이라고 부릅니다.
말년에 여자성악가가 남성성악가보다 더 많은 발라가 생기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여성의 체스트 보이스에 관한 내용은 http://blog.daum.net/megagurapunch/10 이곳에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