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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활동 |
학급1 |
<큰유리창문>
전시구역
거실 |
학급2 |
자료조사활동을 위한 방 |
참고자료인 학습카드나 책자 |
인쇄활동 |
두 학급이 있는 학교
[일을 통한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계획안]
프레네 학교의 교실은 거실과 목공,대장실,인쇄출판작엽,과학실험 등을 할 수 있는 일곱 개의 작은 방들로 구성된다. 거실은 아이들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일할 수 있게 하는 각기 다른 용도의 방으로 들어가도록 분기하는 장소이자, 방을 나서면 다시 모일 수 있게 하는 장소로 아이들이 건물 안에서 최대한 자주 접촉할 수 있게 한다.
프레네 학교는 아이들이 자유롭게 일할 수 있게 하는 여덟 개의 특성화된 일터교실을 조직하고 배치하고 있다.
1.기본적인 일하기를 위한 일터교실
일터교실1: 들판에서의 일과 동물 기르기를 위한 일터교실
일터교실2:대장일과 목공일을 할 수 있는 일터교실
일터교실3:실잣기,베짜기, 바느질,요리, 집안일을 할 수 있는 일터교실
일터교실4:건설, 기계다루기, 물건 거래하기를 할 수 있는 일터교실
학교는 들판과 농장, 상점과 작업장에서 행해 온 일들을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곳이자, 아이들이 가능성과 사회적 필연성에 적합하게 하는 생업을 향유하는 곳이 된다. 직업훈련을 위한ㅇ활동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교양이라는 건축물을 짓는 확실한 초석을 다지기 위한 활동으로 이해한다. 배우고, 스스로를 살/찌우고, 완성하고, 보다 높은 곳으로 올라서게 하고, 성장하게 하기 위해서 여러 일터교실에서 일하는 것이다.
이 입장은 수업업 시대의 페스ㅏ탈로찌가 가족노동을 마르크스가 대공장을 중요한 교육의 장으로 여기며 노동의 장이 교양과 기술을 익히고 인간형성을 위한 교육의 장이라고 보았던 것과 상통한다.
2.진보하고, 사회화하고, 지성을 갖추게 하는 일터교실
가)일터교실5:탐구와앎, 자료조사활동을 위한 일터교실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을 편의상 실험과 창조, 자료조사활동의 세 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실험과 창조는 지식획득을 위한 공통된 활동으로 모든 시대에 걸쳐 사람들이 어느정도의 천부성과 성공으로 몰두해온 것이다.
자료조사활동을 위한 도구는 다음과 같다.
학급용 학습카드나 책자이다. 아이들이 열중해서 새로운 참고자료를 수집하고, 준비하고, 분류하며 만드는 것으로 언제나 풍부히 하고 갱신할 수 있는 카드나 책자이다.
아이들을 위해 제작한 사전과 백과사전이다. 편집된 학습총서로 B.T.라 줄여 부르는 것이다.위 두 개에 담을 수 없는 참고자료를 더욱 깊이 다루고 있는 완성된 형태로 제시하는 백과사전이다.
지도와 지구본, 레코드와 영화나 사진필름이 있다.학급의 모든 자료에 색인을 갖추고 잇다.
나)일터교실6:실험하기를 위한 일터교실
아이들은 자기 스스로 행하는 것을 검증을 통해 의심하고, 납득하는 것에 익숙하게 된다. 아이들은 세상의 비밀로 들어서고 실험하고자 하는 아이들의 욕구는 새롭고 강력하게 된다.아이들이 실험하고 싶은 욕구와 모방하고 싶은 욕망,그리고 과학의 세기에 요구하는 사회적 필연성에 부응한다.
다)일터교실7:그래픽을 활용한 창조와 표현,의사소통을 위한 일터교실
7-8세부터 아이들은 읽고, 쓰고,인쇄하고, 인쇄한 책에 들어있는 생각을 이해하고, 멀리 떨어진 아이들과 통신 교류를 하고, 또한 사람들이 다른 곳에서 실현하거나 과거에 생산했던 것을 알고자 하는 욕구를 느낀다. 이본유된 욕망을 다른 사람들 특히 다른 아이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하고 아이들이 자신의사고와 느낌, 자신의 꿈과 희망을 인식할 수 있게 도야시키려 했다.
각종쓰기와 읽기자료/등사시설/학급인쇄출판작업,구멍을 뚫고 제본할 수 있는 시설/읽 총서
라)일터교실8:예술적인 창조와 표현, 의사소통을 위한 일터교실
연극과 인형극,그리고 꼭두각시의 중개로 아이들은 직접적인 의사소통이자, 우리인격의 열정적인 고양을 위한 놀라운 수단으로 제기능을 다하는 표현에 자신도 모르ㅡ게 도달할 수 있게 된다.
피아노,소리굽쇠, 피리 등 음악기기와 함께 노래와 연주/춤과 리듬체조/데생/그림/인각/모형제작/인형극,연극,꼭두각시 등 도구를 준비해둔다.
일터교실은 기본적인 일에서 진화하고, 사회화되고, 지성을 갖추게 하는 일하기에 이르기까지 분화되어 있다. 프레네학교가 기본적인 신체적 활동에서 지식습득을 위한 자료 조사활동으로 , 실험하기로, 그래픽을 활용한 창조와 표현, 의사소통으로, 그리고 예술ㄹ적 창조와 표현, 의사소통으로 이어지는 학교의 진화의 도식으로 구성되어 잇다.
다양성 속에서 자기에 맞은 것을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은 흥미복합성이라는 말로 표현된다.
선택과 자기 책임에 따라 배우게 하는 도구와 기술로 아이들은 그 선택이 하루일과를 더 오래 끌게하고 피곤하게 만든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리듬에 따라 일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1)학급용 학습카드나 책자-어떤 종류의 참고자료를 공동으로 수집하고, 목록으로 만들어, 보관하는 체계이다. /편집된 학습총서-이이들이 쓴 자유글쓰기 작품과 조사한 자료를 모아서 엮은 백과사전으로 학급들은 정기적으로 출판한다., 자가수정카드-아이들의 개별적인 욕구에 따르는 다양한 과제를 그들이 독립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보조하는 학습자료이다다.
2.학습활동계획
계획은 연간,월간,주간계획의 세 수준으로 수립된다.
1)초등학교 네 과정으 교육지침에 맞게 연간 학습활동계획을 수립한다.
2)연간계획에 따라 월간 학습활동 계획을 수립-여기까지 교사의 몫이다.
3)두 계획 테두리 내에서 각 아이들은 월요일 아침에 주간 학습활동계획표를 제공받아 교사와 협력하에 개인별 주간 학습활동 계획표를 작성하게 된다.
협력과 소통에 토대를 둔 일하기의 도구와 기술
1)자유글/쓰기와 학급인쇄출판작업
자유글쓰기를 교육실천의 핵심으로 삼았다.
자유글쓰기원리는 진정으로 자유롭게 이뤄야 한다. 동기부여하는 글쓰기여야 한다.이쓰기 한 것을 가지고 학급에서 하는 인쇄출판작업이다. 말하고자 하는 욕구와 더불어 아이들은 글쓰고, 설명하고자 하는 욕구를 느낀다. 인쇄는 자유글쓰기와 학교신문(학급문집),학교간 통신을 이어주는 중요한 동기부여원이 된다.
2)학교신문(학급문집)과 학교간 통신교류
학굑신문은 일종의 자유글쓰기 작품집이다.
3)나들이
지역공동체는 교실의 연장이다. 아이들은 공동체로 나가고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학교로 들어온다.
나들이를 통해 이제 교실은 실재 사회와 같은 곳으로 고립된 곳이 아니라, 상호연결되고,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작용하는 세계라는 점을 인식하게된다. 교실이 세상으로 확장되어 아이들이 삶의 공동체에 참여하고, 타인과 타문화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길을 연다점에서 세상일부이다.
4)벽신문과 협동체의 집회
이는 매주 한 번씩 여는 일반적인 집회를 위한 주요기술이다.
매주 월요일마다 붙이는 벽신문은 아이들이 어느 때나 자신들이 말하고 싶읁 것을 자유롭게 적을 수 있다. 내용을 지우는 행위는 금지되어 있으며, 기재한 모든 내용은 반드시 서명해야 하는데, 이는 어떤 밀고르 사전에 차단하기 위함이다. 이 벽신문에 적힌 내용은 매주 토요일 마지막 두 시간에 열리는 협동체의 집회때 발표되고 논의된다.
집회는 자기책임과 행동의 결과 앞에 서로 놓이게 되고, 어느 정도 불법적인 책략과 행동은 폭로되며, 개인은 존재하는 그대로 벌거벗겨짐을 느낀다. 이런 깨달음은 집회를 상당한 도덕적인 힘이 미치는 영역이 되게 한다.
협동체 집회 시작 전에 전시회를 한다. 이는 한 주 동안 아이들이 거둔 성과물을 모아 진행하는 것으로 아이들에게 성취감을 준다.
점수표기와 등급매기기는 언제나 잘못이다.라는 불변법칙을 전제로 복잡한 일 (학습활동)을 측정하는 데는 결함이 크다. 처벌과 경쟁심이 아닌 아이들의 성공경험에 토대를 둔 새로운 평가기술을 찾아내고실천했다.
프레네 평가는 다음과 같은 방향으로 잡다.
일하기에 대한 의욕과 욕구를 제공하고, 협력적이고 사회적인 경쟁을 하고, 그래프와 자격증 체제에 초점을 맞춘다.
각기 다른 성향과 적성을 의무적인 자격증과 부차적인 자격증으로 목록을 나눠 제시하다.
표준화된 시험에 의존한 오늘날 평가정책은 이판사판식의 시험으로 길러지는 측정에 관한 열광이 학교와 교사가 학생을 보살핌과 창조, 유용한 사람이자 시민이 되게 준비시키는 근본적인 목적을 망각하게 한다.
전통적인 학교들은 교사들이 학습자에 너무나 많이 관여해왔고, 그것이 오히려 학습자의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성장을 방해해왔다는 문제의식을 대체로 공유한다.프레네 학교에서 교사역할은 성공적인 교육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고련된다.
아동은 교사의 도움으로 자기 인격을 스스로 구축한다. 이개입은 방편-울타리의 역할을 하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아이들과 협력하면서 그들의 성장을 안내하고, 교수학습에 필요한 각종 도구와 기술을 개발하고 적합한 것으로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드러난다.
교사의 우선적인 역할은 지식전달에 있지 않고, 도우면서 조언하고 협동하는데 있다.
다음으로 교사의 역할은 자신의 교실에서 필요한 도구와 기술들을 개발.제작하고 뜻맞는 교사들과 함께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것이다.-여기까지 보충
일-놀이라느 통합속에서 재미와 흥미 뿐만 아니라 어려움과 진지함.난관 등을 대면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놀이-일이라 할지라도 놀이속에 일이라는 구성요소가 있음으로써 학생들이 삶을 만들어가는데 도움이 되어야지, 강제성을 띤 공부는 놀이가 도피처와 향락이나 내기놀이,도박 등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일과 놀이가 이분법이 아니고 일이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강제성에 기인하고 있기에 소외되어 불쾌한 것으로 다가온다.그래서 놀이는 이런 상황에서는 놀이가 마치 삶의 활력이 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 문제가 있다고 봤다.
벌꿀이 벌을 따는 것이 본성인 것처럼 인간도 일이면서 놀이는 같은 이치이다.
학교와 학급이 일을 토대로 세우기 위해서 우선 관찰.실험 다음에 자료찾기아 있도록해야 한다.
공간구조는 학생들이 자유로이 만나서 공동체를 구성할 수 있는 거실이라는 공간과이를 중심으로 일터 공간을 배치하도록 해야한다.
이는 북유럽방문학교들 상당수가 형식이 내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에서 교사구조와 교실공간을 공동체함양과 개별학습공간구조를 적절하면서 아름답고 편하고 친근하게 꾸미어 놓았다.
일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협력과 개별학습을 할 수 있도록 공간배치를 해야 한다.
여기에 필요한 자료. 도구 제작 기구 준비는 교사의 몫이다.
또한 지역 공동체의 공동체 모습.자연환경 등을 알기 위해서 지역사회를 학교에 끌어들이고 동시에 학교에 있는 학생과교사가 나가서 학습하는 나들이 교육이 있다.
교사는 여기에서 이런 학습환경을 만들고 이런 개별과 협력학습이 될 n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자이다.
교사가 모든 것을 알고 학생은 모르는 백지상태에서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전통적(보수적)교육관이 아니라 아동은 성인과 본성이 같으므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있으므로 프레네 교육학은 진보적인 교육관이다.
지성형성은 죽은 지식ㅇㄹ 축적하는 아니라 필요할 때마다 끄집어 쓸 수 있게끔 지식이 여러 일과 상황에 맞게 해야된다는 것이다.
규율과 질서 형성은 외부적인 힘에 의한 규율이 아니라 일을 통한 협력과 우애.자기리듬에 따라서 자아실현을 함으로써 규율이 형성된다.
민주적 공동체는 권위주의 교육이 민주시민이 될 수 없고 민주적 학교 운영이 학생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면서 그들의 증대되는 책임의 몫을 나눠 갖고 그래서 사회적.개인적 삶을 준비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협력학습은 경쟁을 통한 시험 점수 높이기와 등수매기기에서 학교와 교사가 보살핌과창조.유용한 사람이자 시민이 되게 하는 근본 목적을상실하고 표준화된 시험대신 구술시험.논술.포트폴리오.기록 등 평가 방식의 다양화를 꾀해야 한다.
그러기위해서는 학급당 학생수가 적어야 한다.
이 책에 대해서 일-놀이와 놀이-일에 대한 개념 정의와 실례를 적을까 하다가 다음 기회로 미루고 교사구조배치도 또한 생략한다. 그 외 꼼꼼히 정리할 내용이 많은데 그렇게 하지 못해서 아쉽다.
2011.8.7. 19:20 두암동 미라보아파트에서 놀면서 봤던 책들을 정리하려는데 손에 잡히지 않아서 오늘 날 잡아서 하다보니 부실하다. 이 내용은 조금씩 메모한 것을 정리하다.
2011.9.23 17:45 학교와 학급생활에 직 직접도움이 되는 내용을 보충하다. 집에서 마무리하려고 했는데 모임이 계속 잡혀서 정리할 시간을 내지 못해서 학교에 책을 가져와서 정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