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르바의 부엉이
조정
부엉이 한 마리가 식탁 위에 놓여 있다. 겨우 한 뼘 키의 부엉이는 눈매가 매섭고 부리가 뭉툭하다. 동그란 눈과 날카로운 부리 대신 치켜뜬 눈매와 잘려 나간 부리, 발톱을 살짝 감춘 모습이 영 예사롭지 않다. 부엉이를 찬찬히 들여다보며 만든이의 암묵적 의도를 헤아려보는 아침이다.
무거운 마음으로 새해를 맞는다. 믿기지 않는 세상 소식에 가벼운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기 힘든 날들이다. 우리 사회가 불확실성의 위기에 놓였던 계엄령이 해제된 후 그 정당성 여부를 가리는 상반된 주장들이 갈수록 여야 정치권과 그 지지 세력 간의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 인터넷 신문과 방송, 유튜브와 SNS, 카카오톡 등에서 쏟아내는 진영 간의 일방적 정치 뉴스는 점점 우리의 일상을 잠식하며 불안과 두려움을 키우고 있다. 핸드폰을 곁에 두고 밤잠을 설치며 시시각각의 뉴스에 마음 졸이다 또 안도하기도 한다. 사람들은 이제 사고의 알고리즘에 의해 자기 나름대로 듣고 본 정보만 옳다는 확신으로 상대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으며 억압적인 태도로 대화의 주도권을 잡으려 한다. 가족과 친구들 모임에서조차 느닷없는 정치 성향의 날 선 말들은 냉소적 불통의 분위기로 이어지고 끝내는 소원한 관계를 만들기도 한다.
며칠 전 남편은 하루 종일 나무토막을 깎고 다듬어 낯선 부엉이를 만들었다. 눈을 치켜뜨고 주둥이를 꽉 다문 표정에서 사뭇 진지한 메시지를 읽는다.
‘말을 아껴 침묵으로 소통하라’
세상의 부조리가 들끓는 뉴스에 시시비비를 가리다 지친 몸과 마음을 이제 추스르려는 다짐이기라도 할까. 사회적 정의와 인간의 품격이 사라진 비난과 분노, 증오와 처벌 같은 어둠의 말로 뒤덮인 미디어로부터 거리두기가 필요하다는 생각인가 보다. 때로 침묵은 상대와 나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생각해 보고 사소한 감정에 휘둘리지 않게 하는 힘이 있음을 안다. 다른 견해를 갖은 누군가에게 말하기가 주저될 때 말을 삼키는 것은 내 생각과 판단이 사실에 근거를 두는지, 내 말이 상대에게 상처를 주는 말일지 생각할 틈이 필요할 때이다.
부엉이는 때로 올빼미로 불리기도 하는데, 어두운 곳에서 빛나는 눈동자는 그리스와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지혜의 여신 아테나와 미네르바의 깨어있는 지혜를 상징한다. 숲속에 사는 부엉이는 머리가 크고 어두운 곳에서도 눈이 밝으며 방음 기능이 있는 날개로 소리 없이 사냥감을 덮칠 수 있다고 한다. 부엉이의 생김과 행동은 깊이 생각하고 사물을 정확히 분별해 뜻하는 목표물을 얻도록 특화 적응된 것이다.
철학자 게오르크 헤겔은 1821년 그의 저서 <법철학 >서문에서 “미네르바의 부엉이는 황혼이 저물어야 그 날개를 펼친다.”라고 했는데, 이 말은 일상을 마무리하는 어둠이 내리면 고요한 마음과 지혜의 눈으로 세상과 자신을 성찰하라는 뜻을 담고 있다.
요즘 분노 과잉의 개념이 전도된 말에 대한 나름의 저항은 거리두기다. 왜곡된 정보에 반응하지 않고 냉정을 유지하는 것은 나를 ‘장삼이사’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하며 진실에 눈감는 일이 결코 아니다. 소리 높여 주장하는 각 정치권의 말들이 공동체의 이익을 추구하는지 아닌지, 우리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비전을 제시하는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올바른 수단을 쓰는지 살피며 이성적 시민의 역할을 다짐하는 중이다.
‘언제쯤 우리의 일상이 분노와 대립의 소용돌이에서 벗어나 제자리를 찾을 수 있을까…’
역사는 끊임없는 대립과 극복을 통해 앞으로 나아간다고 믿는 수많은 사람들이 광장을 메우고 있다. 지금의 시련을 함께 극복하자고 모인 저들은 오늘도 삭풍의 거리에서 목이 터져라 구호를 외친다. 절망의 끝에서도 희망을 보는 눈부신 그들의 노랫말에 귀 기울이는 겨울밤이다.
“– 나 태어난 곳
사랑이란 아름다운 말을 배운 이곳
저 무성한 들풀과 같이
내가 살아가야 할 이 땅이여–”
첫댓글 글을 읽으며 크게 공감합니다.
저는 한국에 반을 머무는 동안 광화문에 있는 호텔에서 머물기 때문에 시위를 현장에서 늘 지켜봅니다.
최근 몇 년 사이 크게 달라진 시위 문화를 보며 많이 놀라고 안타까워 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저속한 용어들과
과격한 표현과 언행들은 몇 십 년은 후퇴한 시위 문화를 확인하곤 합니다.
내 편이 아니면 무조건 적으로 취급하고 적대감을 갖게 하는 것도 큰 걱정입니다.
민주화 운동의 중심에 서 있었던 당시의 이념과 신념, 그 명분들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고
오로지 편가르기로 일관한 시위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언제쯤 우리의 일상이 분노와 대립의 소용돌이..."
같은 생각입니다.
잘 짜여진 문장과 침묵의 부엉이로 대비되는 글 이 참 좋습니다.
늘 끊임없이
공부하시고 고뇌 한 흔적이 보입니다.
자명 선생님,
요즘 우리 사회 분위기는 종교의 다름 보다 정치 성향의 다름에 즉각적인 불관용의 반응을 보입니다. 특정한 집단만이 아니라 가까운 형제 친구들도 맹목적 집단 무의식에 빠져 상대편을 저주하는 언행을 쉽게 내 보이곤 합니다. 과격한 시위는 각자의 절망감을 군중 속에 섞여 익명성과 다수성이라는 힘을 얻은 후, 분노의 에너지를 분출하는 집단 광기로 보여지기도 합니다. 이 사태의 획일적 사고는 나와 다른 상대를 인정할 수 없어 날 선 말로 상대를 제압하는(Dominant) 포즈를 거리낌 없이 취하곤 합니다.
어쩌다 친구들과 함께 한강의 노벨 문학상을 축하하고 독후감을 나눌 수 없는 세상이 됐는지 절망감이 밀려옵니다. 그러나 "삶이 갖고 있는 신비는 예기치 않은 곳에서 구원의 바람이 불어온다."라는 말에 힘을 얻어 이 혼란을 견디고 있습니다.
제 글에 공감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