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제동장치
제동장치란 주행중인 자량의 감속이나 정지를 시키고 주차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장치로 자동차의 운동 에너지를 열에너지로 교환하여 브레이킹하는 장치이다.
■제동 장치의 구비조건
-작동이 확실하고 효과가 클것
-신뢰성과 내구성이 양호할것
-조작시 정확하고 점검 및 조정이 용이할 것
2.브레이크의 종류
1)조작력 전달방법에 따른 분류
①기계식
조작력이 로드나 와이어를 통해 전달되는 방식으로 현재 주차브레이크에 사용된다
②유압식
실린더에서 발생한 유압이 휠실린더에 전달되고 이유암에 의해 브레이크드럼이나 디스크에 의해 마찰력이 발생한다.
③배력식
진공과 대기압이 압력차를 이용하는 진공식배력장치와 압축공기와 대기압이 압력차를 이용하는 공기식배력 장치 였으며 브레이크 조작력을 향상시킨다.
④공기식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장치로 대형트럭, 버스에 이용되고 구조가 복잡하다.
2)마찰력 발생에 의한 분류
①드럼식 브레이크
휠실린더에 전달된 유압이 브레이크슈우를 밀어 드럼에 밀착시켜 제동력이 발생하며 마찰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브레이크 슈우에 라이닝을 부착한다.
②디스크브레이크
드럼대신디스크를 유압에 의해 제동력을 발생하는 방식으로 승용차의 앞브레이크가 대부분 디스크브레이크를 사용한다.
3.주차브레이크
주차중 차량의 이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폐달브레이크의 보조로 사용되며 센터브레이크 와 뒷바퀴브레이크식이 있다. 현재 주차브레이크는 대부분 기계식브레이크가 사용된다.
4.A.B.S
1)의의
브레이크 작동으로 제동거리가 길어져 사고발생방지와 안전성을 위해 브레이크를 밞았다고 놓아주는 것을 전자식으로 자동되풀이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2)구성
4바퀴의 회전상태를 감지하는 속도센서와 A.B.S장치를 제오하는 ECU및 유압을 제어하는 모들레이션으로 구성되어있다.
첫댓글 드럼과 디스크의 차이점을 잘 기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