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열린 세계적인 여자골프대회를 한국여성들이 석권해 스포츠계의 화제다. 올 들어 열린 LPGA 대회 개막전 코트 챔피언십에서 최나연이 정상에 오른데 이어 퓨어실크 바하마 클래식에서 김세영, 호주 여자오픈에서 리디아 고, 혼다 타일랜드 대회에서는 양희영, 싱가포르 HSBC 챔피언스에서는 박인비가 우승했다. 또한 유럽 챔피언십대회인 LET에서는 호주의 한인 오수현이 RACV 레이디스 매스터스를, 리디아 고가 호주 여자 오픈과 뉴질랜드 오픈을, 그리고 지난주 중국 하이난성에서 열린 월드 레이디스 챔피언십은 유소연이 우승함으로써 여자골프계에 ‘코리언 쓰나미’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더구나 일본에서 열린 JLPGA의 PRGR 레이디스 컵마저 이지희가 우승해 전 세계 여자골프대회를 한국인과 한국계가 휩쓰는 기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미국의 LPGA가 1950년 창설된 이래 미국인 아닌 특정 외국인 출신들이 5연승을 기록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유럽 챔피언십도 마찬가지다. 게다가 며칠 전 박인비는 싱가포르 대회에서 4라운드 72홀을 보기 없는 우승기록을 세웠다. 이는 골프 황제 아놀드 팔머, 잭 니클로스, 타이거 우즈와 아니카 소렌스탐도 세우지 못한 기록이다.
한국선수들이 LPGA 투어에서 우승을 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러나 올해처럼 시즌이 개막되자마자 싹쓸이 식으로 우승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올해에는 코리언이 LPGA에서 지진을 일으킬 것 같다. 이제는 미국이나 유럽선수와의 대결이 아니라 코리언과 코리언의 대결양상으로 가고 있다. 작년 캐나다 여자오픈에서 1, 2, 3등을 모두 코리언이 차지하자 미국 TV 해설자가 “이번 대회는 캐나다 오픈이 아니라 코리언 오픈이라고 불러야 겠군”이라고 말하던 것이 기억난다. 영국의 에코노미스트지가 선정한 ‘한국인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것 10가지’중에 여자 골프가 들어가 있을 정도로 골프가 한국여성의 이미지로 떠오르고 있다.
왜 한국여자 골프가 강할까. 이 질문은 앞으로 미국기자들로부터 끊임없이 터져 나올 것이다. 뉴욕타임스의 골프 칼럼니스트 마이클 아커시는 열성적인 훈련과 부모의 헌신적인 지원을 그 원인으로 꼽았다. 맞는 이야기다. 그러나 또 다른 이유가 있다. 엄청나게 돈을 버는 것이다.
한국부모들의 교육열이 골프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한가지 다른 점은 ‘치맛바람’이 아니라 ‘바지 바람’이다. 아버지들이 딸들의 골프를 위해 극성이다. 박세리도 아버지가 키웠지만 현재 세계랭킹 1위인 리디아 고도 5살 때부터 아버지가 골프를 가르쳤고 딸의 소질을 살리기 위해 리디아가 6세 되던 해에 골프 천국인 뉴질랜드로 이민가기로 결단을 내렸을 정도다. 한국에서 여자프로 골퍼가 되려면 코치료를 포함해 1년에 1억원 정도 들며 10년은 기다려야 한다고 신인 유망주 김효주(에비앙 챔피언)의 아버지가 말한 적이 있다. 아버지의 경제적 지원이 필수조건이다.
그럼 유명한 여자프로가 되면 얼마나 버나? 박세리가 TV에 출연해 밝힌 바에 의하면 자신이 미국에서 상금으로 벌어들인 돈만 126억 정도라고 한다. 박세리의 재산은 부동산까지 합해 500억원 대인 것으로 보도된 적이 있다. 지난주 우연히 한국 여자 프로골퍼 2명이 대화하는 프로를 보게 되었는데 A가 “올해 네 수입은 얼마나 될 것 같아?”라고 묻자 B는 “적어도 8억은 되지 않을까”라고 대답하는 것을 들었다. 젊은 여성에게는 대단한 수입이다. 웬만한 기업의 순익과 맞먹는다. 골프 잘 치면 박세리처럼 유명해질 뿐만 아니라 엄청난 부를 쌓는 것이다. 골프 특기로 일류대학도 갈 수 있다. 이같은 꿈 때문에 한국 소녀들 사이에 골프 붐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들꽃-크라리넷 연주 : 양인회 wild-flower-clarinet.mp3
첫댓글 박지은 (그레이스박)저의 참 오랜된 단골 이었습니다,,
그집에 겨울에 뭘 고치러가면 그당시의 한국 여자골퍼들 다 볼수 잇었네요 ㅎㅎㅎ
근대요,,,여자골퍼라고 다 돈버는건 아닐겁니다,,
이경우라고 고등학교땐 미국 주니어 국가대표도했고,,USC 졸업한 요즘 쿼러파잉도 통과 못하고 힘든걸로 압니다,,
암튼 한국여자분들 대단하십니다 인정합니다 ㅎㅎㅎ
그래서 미국사는 제가 며느리감을 그렇게 한국여자여야겠다며 고집 부리는 건지도 모르죠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