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가 1월 1일자부터 연중(年中) 기획 시리즈 '한자 문맹(漢字文盲) 벗어나자'를 연재한 올해, 우리나라 교육사에서 의미 있는 청신호가 하나 켜졌다. 지난 9월 24일 교육부가 "2018년부터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학년이 사용하는 교과서에 한글과 한자를 병기(倂記)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교육부는 "현재 학생들에 대한 한자 교육이 부족해 의미 소통 등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감안했다"며 ▲2018학년에는 초등 3·4학년 ▲2019학년 초등 5·6학년 교과서에 한자 400~500자를 한글과 병기하도록 권장하는 교과서 집필기준 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1970년 한글 전용화(專用化) 정책으로 한자가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빠진 지 48년 만에, 초등학교 공교육에서 한자 교육이 되살아날 가능성을 보이게 됐다. 그동안 '한자 문맹'의 위험성을 지적해온 전문가들은 "한자 때문에 학업 부담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한자가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열쇠가 되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