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江陵 鶴山 金光坪) 이야기
16. 삼베(大麻) 길쌈하기
도투마리 / 꾸리 젋기(씨 실) / 풀 솔(소나무 뿌리로 만든다)
베를 날 때는 구멍이 열 개 뚫린 날틀을 놓고 구멍으로 나온 실을 올과 올이 엇갈리도록 새를 만든다. 마당에 베 꽂이 막대를 여러 개 박아 놓고 왔다 갔다 하며 정해진 길이를 만드는데 열 올씩 여덟 번을 왕복하면 한 새, 즉 80올이 되고....
이 새(昇)의 숫자로 삼베의 곱기가 결정되는데 여덟 새(8昇)를 하려면 걸틀과 날틀 사이를 32회 왕복하며 막대에 걸어야 하는데 그러면 640올(줄)이 된다.
다음은 색깔을 곱게 하고 실을 부드럽게 하기 위하여 잿물에 담가 놓는데 그러면 실은 하얀색이 된다. 이틀쯤 돌을 눌러 담갔다가 흐르는 개울물에 여러 번 헹궈내서 말린 다음 돌개(활개)에 걸어 놓고 다시 내려야 한다.
열십자로 나무를 박아 크게 만든 돌개(활개)에 실을 걸어 빙글빙글 돌리면서 실을 한 올씩 내리는데 사람들이 팔다리를 벌리고 자면 ‘네 활개를 펴고 잔다.’, 거리를 팔을 휘저으며 걸으면 ‘활개 짓을 한다.’ 라는 말이 이 활개에서 나온 말이다.
나중에 베틀을 놓고 짤 때 씨줄이 되는 것은 꾸리로 절어서 북 속에 넣게 되고, 날줄은 여러 과정(씨줄 이기기<잿물>, 내리기, 날기, 풀 메기기<매기/치자 물> 등등)을 거치고 바디에 꿴 다음 도투마리에 감게 된다.
베 날기 / 돌개(활개)질 하기 / 풀 메겨 도투마리에 감기
실에 풀을 메길 때 치자(梔子) 물을 들이게 되는데 메밀로 쑨 풀에다 치자 물을 섞어서 풀 솔로 골고루 바르는 것으로 삼베 색깔이 고운 노란색을 띄게 된다. 풀 솔은 가는 소나무 뿌리로 만드는데 털이 매우 억새다.
풀 솔로 풀을 메길 때 실이 빨리 말라야 도투마리에 감을 수 있으므로 아래쪽에 은은하게 불을 피워놓는데 우리 어머니는 왕겨를 태우셨던 것 같다. 도투마리에 감기 전에 바디에 꿰게 되는데 몇 새 바디에 꿰느냐에 따라 삼베의 품질이 달라진다.
여섯 새(6昇)가 보통이고 고운 것은 아홉 새(9昇)도 있는데 우리 어머니는 솜씨가 좋으셔서 아홉 새까지 하셨다. 여섯 새 삼베보다 아홉 새 삼베가 훨씬 더 곱고 따라서 비싸진다.
어머니 말씀에 의하면 아홉 새를 하려면 실이 너무 가늘어서 눈이 아물거리고 잘 끊어져서 다시 잇느라고 머리가 한 모숨은 센다고 하셨던 것을 보면 무척이나 어려웠던 모양이다. 도투마리 가운데 부분에다 한 필 분량의 실을 감아 베틀에 올려놓고 짜게 되는데 옛말에 ‘도투마리 잘라 넉가래 만들기’ 라는 말이 있는데 아주 쉬운 일을 말한다.
도투마리의 모양이 한쪽을 자르면 영락없이 눈을 치우는 넉가래 모양이다.
누구 노래였던가 ‘물방아 도는 내력’ 의 가사 중에 ‘낮에는 밭에 나가 길쌈을 매고~’는 완전히 웃기는 난센스(Nonsense)다. 아마(亞麻)밭에 나가 김을 맨다는 의미인 모양인데 그러면 길쌈 대신 ‘기심’을 맨다면 모를까... 기심은 ‘김(잡초)’의 고어로 옛 문헌에 ‘기심매다’로 나타나는데 일부 지방에서는 지금도 일반용어인 ‘김을 매다(잡초를 뽑는다)’를 ‘기심매다’라고도 한다.
예전에는 삼베가 그다지 비싸지 않았지만, 지금은 장례식장에서 엄청난 고가로 거래되는데 값싼 중국산이 많이 수입되는 모양이다.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돌아가신 분이 입고 가는 수의(壽衣)나 자손들이 입는 상복(喪服)은 반드시 삼베로 하는 것이 관례로 아직도 일부 지방에서는 옛 풍습을 고집하는 곳이 있는 것 같다. 요새는 간소화되어 상주(喪主)도 삼베 건(巾/머리)과 삼베 행전(行纏/발목) 정도만 하거나 아예 조그만 삼베 리본, 혹은 삼베로 만든 완장(腕章)을 하는 것으로 대신하는 경우도 많다. <행전(行纏)> 예전에 발목과 정강이를 감싸던 천. 각반(脚絆)이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