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shold 정의
threshold는 색상과 채도를 최소화로 해서 단순히 명암의 차이로 나타내는 기법이다.
예를 들어 treshold값을 128이라 하였다면
256단계를 같는 명도차트에서
0~127까지의 값과
128~255까지의 값으로 나뉘어집니다. (실제로 256은 없죠 0부터시작하는 256단계이기때문에;;)
이렇게 일정량의 데이터를 두개의 그룹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거기에 가시적으로 보이기 위해 먼저의 그룹은 0으로 표현하고 나중의 그룹은 256으로 표현하는 것 뿐입니다.
따라서 treshold 처리를 하게 되면 그림이 흰색과 검은색등의 고대비(흰색과 회색보다 흰색과 검은색의 차이가 더 크니까;;)를 이루게 되어 고대비화 라기도 하지요
(1)create New Fill or Adjustments 와
(2)Unsharpen Mask의 메뉴에 있는 Threshold는 같은 뜻이지만 그 용도는 다르다.
먼저 (1)의 경우는 White 와 Black으로 나뉜 고대비 영역을 지정 및 확인 하는 기능이고
(2)의 경우는 Amount ,Radius 의 수치를 적용 시킬 영역 즉 0 ~ 255 레벨 단위로
주어질수 있도록 그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흑과 백의 영역과 그 경계를 찾아 작업을 해야하는 Shadow/Highlight 작업시 고대비화 하여 작업한다는 것이고,
언샤픈에서의 적용은 Amound 즉 강도를 100%로 주어지고,
Radius 1.0 Pix 로 주어지지만 Threshold 값에 따라 부드러운 샤픈을 줄것인지 강하게 줄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Amount의 강도수치가 80~120의 사이에서는 그리 큰 차이가 나지않으며 Radius,Threshold 값에 의해 결정 지어지게 됩니다.
Threshold 의 값이 작아지면 그 결과는 강하고,수치가 높아지면 영역이 확장되는것이므로 부드럽게 적용이 되는것입니다.
인물,풍경,자동차등 작업을 할 이미지의 종류에 따라 그방식은 달라지겠죠.
강의시 액션을 만들 때
Sharpen Low : Amount: 100%, Radius :1.0Pix, Threshold : 10
Sharpen Medium : Amount: 80%, Radius :1.0Pix, Threshold : 4
Sharpen High : Amount: 130%, Radius :1.0Pix, Threshold : 3 으로 주어진것은 이러한 상관관계에 따른것 입니다.
짧게나마 생각 나는대로 적어 보았사오니 많은 활용 바랍니다. 빛누리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