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적 사고를 변화시켜 내담자의 감정과 행동을 바꿀 때 사용하는 대부분의 기법은 현실에 기반을 둔 현실-주도적 접근법으로서, 일종의 상향식 접근이라고 볼수 있다. ----- 더 중요한 것은 내담자가 어떤 스키마를 가지고 있는가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예컨대, 내담자가 취약성 스키마나 불신의 스키마를 가지고 있다면 자동적 사고를 검증하고 수정하더라도 이전에 형성된 스키마가 계속 강력하게 작동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치료를 통해 얻어진 새로운 관점이 오래 지속되지 않은 채 이전 관점에 묻혀버리기 쉽다. 이때 내담자의 중간심념이나 핵심신념을 찾아 수정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수 있다. -----
그렇지만 증상이 심하고 대인관계 문제가 같이 얽혀 있는 내담자들은 자동적 사고의 변화에 따라 핵심신념이 같이 변화하지 않을뿐 아니라 부적응적인 핵심신념이 버티고 있어 자동적 사고의 변화도 불완전하게 일어나기가 쉽다. 이때 좀 더 지속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핵심신념이나 중간신념을 바꾸는 작업이 요구된다.
1. 핵심신념 / 스키마 찾기
--- 핵심신념에는 자신에 대한 생각, 다른 사람에 대한 생각, 세상을 움직이는 원리에 대한 생각 등 다양한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여러 핵심신념중 자기와 관련된 핵심신념이 내담자의 삶에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수 있다.
스키마는 핵심신념보다 조금 더 광범위한 개념으로서, 자기나 타인에 대한 핵심신념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기억이나 감정, 나아가 신체감각과 특정 행동경향성까지 포함하는 복합적 구조를 말한다.
---
첫째, 핵심스키마는 자기-참조적 인지에 반영되어 있기 쉽고, 자기에 대한 신념이 중심적 인지일 가능성이 높다.
둘째 핵심 스키마는 여러 상황에 걸쳐 나타날 가능성이 많으므로 여러 상황에서 일관적으로 나타나는 스키마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셋째, 여러 내담자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제, 즉 사랑 받을 만함이나 유능함 등은 자주 나타나는 중심적 인지이다.
넷째, 인지의 내용뿐 아니라 정서가 많이 들어 있는 인지가 중심적 인지일 가능성이 높다.
----
1) 자동적 사고 활용하기
---예컨대, 40대 중반의 주부인 경진씨의 경우 시어머니에게 검사를 받는 것 같다. 설거지를 끝까지 할 시간이 없다면 시작하지 ㅇ낳는게 차라리 낫다. 은행일도 못 마치고 저녁 준비도 못할 것이다. 나는 끝마무리를 잘 못한다. 남편은 내가 하는 일을 늘 불만족스럽게 생각한다. 내가 하는 일은 미덥지 않다. 등의 자동적 사고를 보였다.
이러한 자동적 사고의 공통적인 주제는 나는 제대로 할 줄 아는게 아무것도 업삳. 나는 무능하다. 에 가깝다고 볼수 있다.
내담자가 다양한 상황에서 보고하는 자동적 사고에 공통저인 주제가 뚜렷하게 나타날때, 내담자에게 그(녀)가 가져온 자동적 사고를 쭉 읽어주거나 아니면 적어서 보여주며 "만일 이런 생각들을 한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이분은 자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사람일까요? 등의 질문을 던지면 자기에 대한 핵심신념이 무엇인지를 찾아 볼수 있다.
2) 하향 화살표 기법
상황 : 후배가 날 모른척 하고 지나감...
자동적 사고 : 저 친구가 날 무시하는 구나..
하향 화살표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나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저 친구 눈에 내가 중요한 사람으로 보이지 않는다.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나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만한 걸 가지고 있지 않다.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나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나는 사람들에게 있으나마나 한 존재다. (만일 이것이 사실이라면 나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난 가치 없는 사람이다.
상 : 남들이 주성 씨에게 호감을 갖지 않는다면, 그것은 주성씨가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걸까요?
내 : 혼자가 될 것 같아요
상 : 혼자가 된다고 합시다. 그러면 주성씨가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걸까요?
내 : 행복하지 않을 것 같아요..(내담자는 그 생각이 자기가 어떤 사람인 것을 의미하는지 보다 예상하는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상 : 혼자가 되면 왜 행복하지 않을 것 같나요..
3) 설문지를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