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장 : 믿음의 자녀 - 이삭, 야곱, 요셉(창 26 - 50장) 2 - 2
3. 요셉(37 - 50장)
1] 사랑받는 아들(37장)
요셉은 아버지의 사랑을 받고 자라났으며, 형들의 시기를 받았다. 그는 자신이 가족의 경배를 받게 될 것이라는 꿈을 꾸게 되고, 이로 인해 형들에 의해 애굽에 종으로 팔려갔다.
2] 유다와 다말(38장)
유다의 맏며느리인 다말이 시아버지와 관계를 맺어 베레스와 세라를 낳게 된다.
3] 애굽에서의 요셉(39,40장)
요셉은 시위대장 보디발의 집에서 하나님이 함께 하심으로 형통하였다. 보디발의 가정도 복을 받게 되어 보디발은 그를 가정 총무로 삼았다.(39:1-6)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을 거절하던 요셉은 모함을 받아 감옥으로 가게 되었다. 하나님이 동행하심으로 범사에 형통하여 옥중총무가 되었다(39:19-23). 이때에 두 관원이 반역죄로 옥에 들어오게 되었는데, 요셉은 이들의 꿈을 바르게 해몽해 주었다.(40장)
4] 애굽의 총리가 된 요셉(41장)
하나님께서는 바로에게 꿈을 꾸게 하시고, 요셉은 이 꿈을 해몽하여 대안을 바로에게 제시하였다. 그 결과 요셉은 30세에 애굽의 총리가 되었으며,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과 결혼하여, 7년 풍년 기간에 두 아들을 낳았다.(므낫세와 에브라임)
5] 형들을 용서하는 요셉(42 - 45장)
계속되는 흉년으로 가나안에 살던 형들은 양식을 구하려고 애굽으로 가서 요셉을 만나게 되었다. 요셉은 형들을 첩자로 몰아 시므온을 볼모로 삼아 베냐민을 데려오게 하였다.(42장) 다시 곡식이 떨어지게 되자, 형들은 주저하는 아버지 야곱을 달래어 베냐민을 데리고 다시 애굽으로 갔다.(43장) 요셉은 은잔으로 베냐민을 시험하여 잡아 가두려고 하였다. 이때에 유다가 자신을 대신 잡고 베냐민을 놓아 달라고 하자(44장) 요셉은 자기 정체를 밝힌다. 요셉은 두려워하는 형들을 위로하면서 온 식구들을 애굽으로 초청한다.(45장)
"나를 이곳에 보냈음을 인하여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나를 이곳에 보내신 자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당신들과 그 자손들을 구원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보내셨습니다."(45: 5-8)
6] 야곱 가족이 애굽으로 오다(46,47장)
야곱의 전 가족은 애굽으로 이주하게 되었다. 야곱이 브엘세바에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때에 하나님께서 밤에 이상으로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다음과 같이 말씀해 주셨다.(46장)
"나는 네 아비의 하나님이라. 애굽으로 가기를 두려워말라! 내가 거기서 너로 큰 민족을 이루게 하리라! 내가 너와 함께 애굽에 내려가겠고, 정녕 너를 인도하여 다시 올라올 것이며, 요셉이 그 손으로 네 눈을 감기리라"(2-4)
야곱은 애굽의 고센 땅에 거하게 되었다. 야곱은 자신을 조상들이 묻힌 헤브론의 막벨라 굴에 장사해 줄 것을 부탁하였으며, 요셉이 그렇게 할 것을 약속하였다.(47장)
7] 요셉이 두 아들을 통해 장자의 두 분깃을 받게 되다(48장)
야곱은 장자권을 요셉에게, 두 손자에게 장자가 받을 두 분깃을 주면서 조상에게 주셨던 약속이 이루어지기를 축복하였다. 야곱은 에브라임을 장자 므낫세보다 앞세웠다.(48장)
"나를 모든 환난에서 건지신 사자께서 이 아이에게 복을 주시오며 이들로 내 이름과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이름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이들로 세상에서 번식되게 하시기를 원하나이다."(16)
8] 야곱의 축복(49장)
야곱은 임종에 이르러 열두 아들을 믿음으로 축복하였고, 그 후에 죽게 되었다.
* 유다에 대한 예언 - 메시아 예언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 것이라! 네가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며, 네 형제가 너에게 절할 것이라... 너는 사자 새끼라!... 홀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시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미치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10)
* 요셉에 대한 예언
"샘곁의 무성한 가지 - 활쏘는 자가 그를 학대하고 쏘며 군박하였으나, 그의 팔이 도리어 강할 것이라... 이는 그가 전능자의 손을 힘입음이라. 그로부터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가 나리라... 네 아비의 하나님, 전능자로 말미암아 하늘과 샘과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을 받을 것이며, 그의 축복이 한이 없어서 부여조의 축복보다 나을 것이라"(22-26)
9] 야곱을 장사하는 요셉, 요셉의 죽음(50장)
(1) 야곱을 장사하는 요셉 - 요셉은 그리스도의 표상이다.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려워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시려 하셨으니, 당신들은 두려워 마소서!"(19-21)
(2) 요셉의 죽음과 장사(110세)
요셉은 믿음으로 장차 애굽을 떠날 때에, 요셉의 시체를 가지고 나갈 것을 지시하였다. 창세기는 창조로 시작하여 죽음으로 끝을 맺게 된다.
참 고 : 중요한 배경 역사
a. 누지 문서
일부 학자는 족장들의 이야기가 사실이 아니라 만들어 낸 이야기라고 한다. 당시의 생활상을 기록한 누지 문서를 보면, 이러한 족장들의 이야기와 비슷한 이야기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을 비추어 볼 때에 성경에 기록된 족장에 대한 기록은 사실이다.
b. 족장의 아내들
족장들이 아내를 얻을 때에 경건한 아내를 얻기 위하여 신중하게 선택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내용들은 자녀들에게 약속을 받기에 합당한 배필을 골라 주어야 할 필요를 느끼게 한다.이삭의 결혼을 부탁하는 아브라함(24:2-4), 리브가와 이삭의 배려(27:46-, 28:5). 이러한 배려로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을 성취할 수 있는 경건한 부부가 될 수 있었다.
c. 족보에 나타난 몇 가지 사건들
창세기에는 매우 많은 족보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 족보들은 앞뒤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거나, 신학적인 사항들을 분명하게 제시하기 위하여 기록해 놓았다.
* 선한 계열인 셋의 계열(4:25)
셋과 노아의 연결(5장) - 노아의 아들 셈과 함과 야벳의 족보들(5:32, 6:10, 7:13)
* 가나안 족속의 저주(9:18-28)
노아가 취했을 때에 자녀들의 행동으로 함의 아들인 가나안 족속이 저주를 받았다. 이들은 여호수아가 가나안에 들어갈 때에 가나안에 살았으나 이스라엘에게 정복되어 그들의 종이 되었다.
* 셈과 함과 야벳의 족속들(10장)
아담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족보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것이 인류의 구원을 위한 것임을 보여준다. 그들은 혈통으로 선택받지 않았다. 왜냐하면 장자가 아닌 차자들이 많이 섞여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인류의 구원을 위하여 선택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혜와 선택에 의해서 결정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d. 이스라엘 주변 국가들의 기원
* 가나안 족속(9: 18-27) - 저주받은 족속
* 모압, 암몬 족속(19: 30-38) - 불륜의 씨앗들
* 에돔 족속(25: 29-34) - 경거망동한 민족, 영적 축복을 받지 못함
* 이스마엘 족속(16: 12, 37: 25) - 불신의 씨앗들
* 미디안 족속(25: 2, 37: 28-36, 삿 6,7장) - 아브라함의 후처를 통해 나은 자손들. 이스라엘의 대적이 됨
* 아말렉 족속(36: 1,2) - 에서의 손자임. 이스라엘과 적대적인 관계를 유지(출17: 8-16, 삿 6: 3, 삼상 15: 1-9, 27: 8-12)
교훈과 적용
a. 언약을 시행하시는 신실하신 하나님
족장들의이야기는하나님께서아브라함에게 약속해 주신 그 언약이 계속해서 신실하게 시행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비록 그 약속이 장자를 통하지 않거나 선택된 사람들이 실수를 하더라도 하나님께서는 약속해 주신 것은 반드시 이루신다.
이것은 이삭(26:2-5)과 야곱(28:13-15, 35:9-14)과 요셉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37장의 꿈 이야기, 46:2-4, 48:16, 49:22-26)을 비교해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b. 용서의 정신 - 하나님의 섭리를 믿는 신앙
요셉은 형들을 대적하지 않았다. 그는 이 모든 일이 하나님의 손에서 일어난 것임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섭리를 믿었기 때문에 형들의 악한 행위조차 선으로 바꾸시는 하나님을 발견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구원 역사를 이루어 가는 일에 있어서 악해 보이는 행동까지도 선으로 바꾸어 사용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선하신 섭리를 믿게 되면 아무리 어렵고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 우리에게 닥치고, 다른 사람들이 나를 무고히 박해하여도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게 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인내하며 순종하는 삶을 살수가 있다.
다음의 구절들을 비교해 보고 요셉은 하나님의 섭리를 어떻게 믿었는가를 살펴보라!(45:5-8, 50:19-21)
c. 가정을 위한 기도의 필요성
우리는 자녀들이 결혼할 때에 신앙의 유산을 지켜 나갈 경건한 배필을 골라 줄 필요가 있다. 이삭과 같이 아내를 위해서도 기도해야 하며, 리브가와 같이 자녀들을 위해서도 기도해야 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기도를 귀중히 여기시고 모두 응답해 주셨다.
d. 불신앙의 열매들
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불신앙을 통해 나타나는 열매들은 자손 대대로 큰 고통과 해를 끼치게 된다. 아브라함이 하갈을 통해 낳은 이스마엘이나, 후처가 낳은 아말렉이나, 롯의 두 딸이 아버지와 관계를 맺어서 낳은 두 아들이 그러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아브라함의 후손들에게 가시 같은 역할을 하였다.
e. 하나님께서 금하시는 교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저주받은 사람, 육신으로 산 결과로 낳은 자손들, 부정한 관계를 통해 낳은 사람들, 하나님을 대적한 사람들과 사귀는 것을 금하신다. 우리는 경건한 사람들과 교제를 나누되, 악한 사람들을 멀리해야 한다.
f. 영적 축복을 귀하게 여길 줄 알아야 한다.
영적 축복을 소홀하게 여긴 사람은 그 축복을 귀중히 여기고 사모하는 사람에게 빼앗길 가능성이 있다. (예) 야곱과 에서, 르우벤과 유다, 요셉 등.
g. 차자 선택의 원리
하나님께서는 연약한 사람을 선택하셔서 사용하시기를 좋아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