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과 『역량강화 실습 프로그램』안내
청소년교육과에서는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프로그램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오니 참여를 원하는 경우 본 공지내용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 신청
가. 신청 기간: 2021. 7. 7.(수) 오후 18:00 ~ 2021.07.11.(일) 오후 18:00
나. 신청 방법: 인터넷 링크를 통하여 프로그램별로 신청 (추후 안내 예정)
▣ 프로그램 개요
1. 청소년 학습 전략 지도 기법 워크숍 (4시간 30분)
- 현장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학습전략 기법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현장 역량을 강화
교시 | 내용 |
1교시(1시간 30분) | 집중력 향상 전략(임순선 강사) |
2교시(1시간 30분) | 읽기 이해력 증진을 위한 개입법(최원희 강사) |
3교시(1시간 30분) |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기억, 메타기억 전략(권남희 강사) |
2. 상담직군 취업 역량 강화 워크숍 (3시간)
- 졸업 후 청소년 상담·교육기관 취업에 필요한 역량 강화
- 취업 면접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실제 면접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취업을 위한 역량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취업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 - 상담 직군 취업에 필요한 역량은? - 어떻게 준비하는가?(상담 역량 개발, 자격증 취득, 구직 준비 등) * 진행방법 : 강의 |
2교시 (90분) | 취업 면접 역량 강화하기 | - 취업 면접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 실습 및 피드백 * 진행방법 : 강의, 그룹별 실습 |
3. 자격증 취득을 위한 워크숍 (3시간)
- 청소년교육 관련 자격증(청소년상담사 3급) 취득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
- 실제 자격증 시험에서 출제되는 사례들을 분석하고, 예상 답안 작성 및 모의면접과 피드백을 진행함으로써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사례 토의 | 1. 상담사 3급 면접의 구조 파악하기 2. 상담사 3급 자격증 면접 시 제시되는 모의 사례 2~3개 제시 3. 토의 및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작성하기 |
2교시 (90분) | 면접 특강 | 1. 사례에 대한 모범 답안 확인하기 2. 상담 이론별 사례 분석 방법 익히기 3. 사례에 대한 접근 방법 및 예상 질문에 대한 실습 대처 방법 강의 |
4. 청소년 상담 기법 워크숍
- 내담자의 변화를 조력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상담 기법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상담 역량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상담기법1 | 1. 상담기법(주의집중과 경청, 질문)의 목적과 방법, 효과에 대한 이해1 2. 사례를 통한 실습 및 피드백 * 진행방법 : 강의, 그룹별 실습 |
2교시 (90분) | 상담기법2 | 1. 상담기법(재진술, 감정반영)의 목적과 방법, 효과에 대한 이해2 2. 실습 및 피드백 * 진행방법 : 강의, 그룹별 실습 |
5. 청소년 사업 기획력 향상 워크숍 (3시간)
- 기획서 작성 원칙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청소년 공모사업을 중심으로 제안서의 논리구조 및 세부내용 작성방법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기획 역량을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청소년 기관과 기획 | 1. 기획의 개념 및 프로세스 2. 기관분석: 욕구의 이해와 프로그램 분석 3. 청소년 사업 관련 외부환경 분석 ※ 주요방법: 강의 및 그룹별 토의(발표 및 논의 포함) |
2교시 (90분) | 사업 아이디어 도출 및 기획 | 1. 청소년 사업 및 고객 STP분석(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2. 청소년 사업 아이디어 정리 (피라미드 구조, 피라미드 구조의 슬라이드 전환, 분석 정보의 정리 Tips) ※ 주요방법: 강의 및 그룹별 토의(발표 및 논의 포함) |
6. 프레젠테이션 역량강화 워크숍 (3시간)
-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사전준비 영역(3P분석, Storyline 구성 등)을 이해하고, 프레젠테이션 전달에서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전반적인 프레젠테이션 역량을 강화
교시 | 주제 | 세부내용 |
1교시 (90분) | 프레젠테이션 사전준비 | 1. 프레젠테이션의 개념과 유형 2. 3P분석(Purpose, People, Place) 3. 스토리보드 구성 ※ 주요방법: 강의 |
2교시 (90분) | 프레젠테이션 전달 | 1.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전략: 불안감 대처 2. 효과적인 전달기법 3. 질의응답을 위한 Tips ※ 주요방법: 강의 |
▣ 프로그램 일정
가. 대상: 청소년교육과 재학생
나. 지역: 전국(온라인 zoom으로 진행 예정)
다. 인원: 각 프로그램별 20명 내외
라. 세부 내용
회차 | 청소년 학습전략 지도 기법 | 청소년 사업 기획력 향상 워크숍 | 프레젠테이션 역량강화 워크숍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1 | 2021.07.16.(금) (17:30~22:0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2021.07.17.(토) (10:00~13:00) | 온라인 (손규태, 정지용) | 20 | 2021.07.18.(일) (14:00~17:00) | 온라인 (유영주) | 20 |
2 | 2021.07.17.(토) (13:00~17:3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2021.07.18.(일) (10:00~13:00) | 온라인 (손규태, 정지용) | 20 | 2021.07.25.(일) (10:00~13:00) | 온라인 (유영주) | 20 |
3 | 2021.07.21.(수) (17:30~22:0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2021.07.31.(토) (10:00~13:00) | 온라인 (손규태, 정지용) | 20 | 2021.07.31.(토) (14:00~17:00) | 온라인 (유영주) | 20 |
4 | 2021.07.23.(금) (17:30~22:0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2021.08.01.(일) (10:00~13:00) | 온라인 (손규태, 정지용) | 20 | 2021.08.01.(일) (14:00~17:00) | 온라인 (유영주) | 20 |
5 | 2021.07.24.(토) (13:00~17:3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2021.08.14.(토) (10:00~13:00) | 온라인 (손규태, 정지용) | 20 | 2021.08.15.(일) (14:00~17:00) | 온라인 (유영주) | 20 |
6 | 2021.08.13.(금) (17:30~22:0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2021.08.15.(일) (10:00~13:00) | 온라인 (손규태, 정지용) | 20 | 2021.08.21.(토) (10:00~13:00) | 온라인 (유영주) | 20 |
7 | 2021.08.14.(토) (13:00~17:30) | 온라인 (권남희, 임순선, 최원희) | 20 |
|
회차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기초반)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심화반) | 상담직군 취업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 청소년 상담 기법 워크숍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일시 | 장소(강사) | 인원 (명) |
1 | 2021.07.20.(화) (13:00~16: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1.08.11.(수) (19:00~22: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1.08.03.(화) (14:00~17:00) | 온라인 (전호정) | 20 | 2021.08.06.(금) (14:00~17:00) | 온라인 (전호정) | 20 |
2 | 2021.07.28.(수) (13:00~16: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1.08.12.(목) (19:00~22: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1.08.04.(수) (14:00~17:00) | 온라인 (전호정) | 20 | 2021.08.09.(월) (14:00~17:00) | 온라인 (전호정) | 20 |
3 | 2021.08.02.(월) (19:00~22: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1.08.16.(월) (19:00~22: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1.08.05.(목) (14:00~17:00) | 온라인 (전호정) | 20 | 2021.08.10.(화) (14:00~17:00) | 온라인 (전호정) | 20 |
4 | 2021.08.03.(화) (19:00~22: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1.08.17.(화) (19:00~22: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1.08.17.(화) (09:00~12:00) | 온라인 (박민지) | 20 | 2021.08.19.(목) (09:00~12:00) | 온라인 (박민지) | 20 |
5 | 2021.08.04.(수) (19:00~22: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1.08.18.(수) (13:00~16:00) | 온라인 (조아라) | 20 | 2021.08.17.(화) (13:00~16:00) | 온라인 (박민지) | 20 | 2021.08.19.(목) (13:00~16:00) | 온라인 (박민지) | 20 |
6 | 2021.08.05.(목) (19:00~22:00) | 온라인 (조아라) | 20 |
|
|
|
7 | 2021.08.09.(월) (19:00~22:00) | 온라인 (조아라) | 20 |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기초반 : 새로운 수강생 가능
※자격증 취득을 위한 역량 강화 워크숍 심화반 : 청소년상담사 면접 상담사례 분석, 기초반 수강생만 신청 가능
첨부파일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 교육과 학과공지.작성자 청소년교육과. 등록일 2021.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