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성도의 염원은 무엇인가?-- (5)
성경 본문 : 요한계시록 1장 1절-3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3년 11월 19일 주일 오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계속해서 <요한 계시록> 공부를 합니다.
제 1장 : 성도의 염원입니다
제 1절. 서론 : 죽음과 영생
죽음은 육체에서 영혼이 분리됨으로
육체적 생명이 종결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전도서> 12장 7절 말씀에
7절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요한복음> 19장 30절 말씀에
30절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사도행전> 7장 59절-60절 말씀에
59절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60절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이르되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빌립보서> 1장 23절-24절 말씀에
23절 내가 그 둘 사이에 끼였으니 차라리 세상을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는 것이 훨씬 더 좋은 일이라
그렇게 하고 싶으나
24절 내가 육신으로 있는 것이 너희를 위하여 더 유익하리라.
<야고보서> 2장 26절 말씀에
26절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그러나 육체의 기능이 정지되는 것이지
존재 자체의 멸절이 아닙니다.
1. 육체적인 죽음
1) 죽음은 인간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처벌입니다.
<창세기> 2장 17절 말씀에
17절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창세기> 3장 19절 말씀에
19절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 까지 얼굴에 땀을 흘러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로마서> 5장 12절 17절-19절 말씀에
12절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7절 한 사람의 범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그 한 사람을 통하여
왕 노릇 하였은즉 더욱 은혜와 의의 선물을 넘치게 받는 자들은
한 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생명 안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18절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한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19절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로마서> 6장 23절 말씀에
23절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고린도 전서> 15장 21절 말씀에
21절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 도다.
<야고보서> 1장 15절 말씀에
15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2) 죽음은 신적 진노의 표현입니다.
<시편> 90편 7절 .11절 말씀에
7절 우리는 주의 노에 소멸되며 주의 분내 심에 놀라나이다.
11절 누가 주의 노여움의 능력을 알며 누가 주의
진노의 두려움을 알리이까?
3) 심판입니다.
<로마서> 1장 32절 말씀에
32절 그들이 이 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한다고
하나님께서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런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 하느니라.
4) 정죄입니다.
<로마서> 5장 16절 말씀에
16절 또 이 선물은 범죄 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과 같지 아니하니
심판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정죄에 이르렀으나 은사는 많은
범죄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에 이름이니라.
5) 저주로서 필연적인 것입니다.
<갈라디아서> 3장 13절 말씀에
13절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히브리서> 9장 27절-28절 말씀에
27절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28절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2. 성도의 죽음
죄책에서 벗어난 성도라도 불신자와 마찬가지로 죽어야 합니다.
그러나 끝없는 심판 상태에 처할 불신자와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죽음은 성도로 하여금 겸손하게 하며. 육욕을 억제케 하고. 속된 생각을
없애고, 영적 성장을 도모하여 성스러운 단계로 나아가게 합니다.
3. 영생 입니다
시작도 없으며 끝도 없으신 하나님은 영생하시는 분이시다.
<디모데 전서> 6장 16절 말씀에
16절 오직 그에게만 죽지 아니함이 있고 가까이 가지 못할
빛에 거하시고 어떤 사람도 보지 못하였고 또 볼 수 없는 이시니
그에게 존귀와 영원한 권능을 돌릴지어다. <아멘>.
그러나 그 형상을 부여 받은 인간에게는 시작은 있으나 반면에 끝은 없다.
즉 악인(불신자)은 사후에 지옥에서 고통을 당하며 영생합니다.
<요한 계시록> 20장 10절 말씀에
10절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하지만 성도들은 천국에서 행복한 상태로 영원한 삶을 살게 됩니다.
<요한복음> 3장 16절-18절 말씀에
16절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7절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정죄)하려
하심이 아니요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18절 그를 믿는 자는 심판(정죄)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4)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요한복음> 5장 24절 말씀에
24절 내가 진실로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갈라디아서> 6장 7절-8절 말씀에
7절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업신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8절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그러므로 성경은 악인의 존속을 영벌로 묘사하고.
성도의 지속적인 삶에만 영생이란 용어를 적용시킨다.
<요한복음> 3장 35절-36절 말씀에
35절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의 손에 주셨으니
36절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
영생에 대한 성경의 증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약
⑴ <에녹>은 죽음을 맛보지 않았습니다.
<창세기> 5장 24절 말씀에
24절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 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히브리서> 11장 5절 말씀에
5절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기웠으니 하나님이 그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는 옮겨지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⑵ <아브라함> <이삭> <야곱>은 죽었으나 존재가
소멸되지 않고 열조에게 돌아간 것으로 묘사 되었습니다.
<창세기> 15장 15절 말씀에
15절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창세기> 25장 8절 말씀에
8절 그의 나이가 높고 늙어서 기운이 다하여 죽어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가매
<창세기> 35장 29절 말씀에
29절 이삭이 나이가 많고 늙어 기운이 다하매 죽어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가니 그의 아들 에서와 야곱이 그를 장사하였더라.
<창세기> 49장 33절 말씀에
33절 야곱이 아들에게 명하기를 마치고 그 발을 침상에 모으고
숨을 거두니 그의 백성에게로 돌아갔더라.
⑶ <욥>. <다윗>. <솔로몬> <이사야> <다니엘> <호세아>
선지자들은 영생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증언하였습니다.
<욥기> 19장 25절-26절 말씀에
25절 내가 알기에는 나의 대속 자가 살아 계시니
마침내 그가 땅 위에 서실 것이라
26절 내 가죽이 벗김을 당한 뒤에도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
<시편> 16편 10절-11절 말씀에
10절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 이다
11절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
<시편> 17편 15절 말씀에
15절 나는 의로운 중에 주의 얼굴을 뵈오리니 깰 때에
주의 형상으로 만족 하리이다.
<전도서> 12장 7절 말씀에
7절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영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이사야> 26장 19절 말씀에
19절 주의 죽은 자들은 살아나고 그들의 시체들은 일어나리이다.
티끌에 누운 자들아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 주의 이슬은
빛난(처소) 이슬이니 땅이 죽은 자(음령을)들을 내놓으리로다.
<다니엘> 12장 2절-3절 말씀에
2절 땅의 티끌 가운데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
3절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호세아서> 13장 14절 말씀에
14절 내가 그들을 스올의 권세에서 속량하며 사망에서 구속하리니
사망아 네 재앙이 어디 있느냐? 스올아 네 멸망이 어디 있느냐?
뉘우침이 내 눈 앞에서 숨으리라.
2) 신약
신약시대에 살았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생을 믿었습니다.
예수님이 직접 영생에 대한 입증을 하셨고, 사도 <바울>이나
<히브리서> 기자도 이에 대한 증언을 하였습니다.
<요한복음> 11장 25절-26절 말씀에
25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절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로마서> 8장 18절 말씀에
18절 생각하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도다.
<고린도 후서> 4장 17절-18절 말씀에
17절 우리가 잠시 받는 환난의 경한 것이 지극히 크고 영원한
영광의 중한 것을 우리에게 이루게 함이니
18절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디모데 후서> 4장 7절-8절 말씀에
7절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8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 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 니라.
<히브리서> 11장 19절 말씀에
19절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