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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6 장 우리와 신조를 달리하는 자들과의 관계
우리는 세상과 어떠한 연합이라도 가져서는 안 되는가? 라는 질문이 나올 것이다. 주의 말씀은 우리의 안내서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경건하지 않은 자들과 불신자들과 동화시키는 그런 자들과의 관계를 금하셨다. 우리는 저들 가운데서 나와서 따로 있어야 한다. 저희가 하는 일의 계획에 결코 우리 자신을 결합시키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우리는 은둔적인 생애를 살아서는 안 된다. 우리는 가능한 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선행을 세상 사람들에게 행하여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이에 대한 모본을 우리에게 주셨다. 세리들과 죄인들과 더불어 식사를 하도록 초청을 받았을 때에, 그리스도께서는 거절하지 아니하셨다. 이는 저들 가운데 섞이지 아니하고는 이 부류의 사람들을 접촉하실 수가 없기 때문이었다. 주님께서는 기회를 만날 때 마다 저희 마음에 영원한 관심거리들을 전하여 주는 화제로 말문을 여셨다. 그리하여 우리에게도 명하시기를 이 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고 하신다.
만일 우리가 불신자들을 하나님께 연결시켜 줄 목적으로 그들과 섞이고 그들의 영향을 물리칠 만큼 영적으로 충분히 강할 것 같으면 불신자들과의 교제가 우리에게 손해를 주지 않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을 구원하고, 타락한 인류를 무한하신 하나님과 연결시키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은 빛의 통로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과의 교통을 유지하기 위하여 그들은 흑암과 오류 가운데 있는 자들에게 하늘에서 주는 귀중한 축복을 전해 주어야 한다. 에녹은 그 당시에 존재했던 악으로 더렵혀지지 않았다. 그렇다면 무엇 때문에 우리는 오늘날 그렇게 될 필요가 있는가? 그러나 우리는 우리 주님처럼 고통 중에 있는 인류를 동정하고, 불행한 자들을 긍휼히 여기고, 감정이 예민한 자들을 관대하게 대하여 주고 궁핍한 자, 어려움을 당하는 자, 낙망 중에 있는 자들의 필요를 채워 줄 수 있다.
나의 형제들이 셋째 천사의 기별이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뜻을 가지고 있다는 것과 참된 안식일을 준수하는 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과 섬기지 아니하는 자들과를 구별하는 표징이 될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기를 나는 바란다. 잠들고 냉담하게 된 자들은 깨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거룩하게 되라는 요청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믿음의 특수한 면들을 유지하거나 안하거나간에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진리와 의를 위하여 과거에 우리가 취했던 것보다 더 단호한 입장을 취할 엄숙한 의무가 메어져 있다.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과 이를 지키지 아니하는 자들과의 경계선이 명약관화하게 드러날 것이다. 우리는 양심적으로 하나님을 존귀히 하고 그와의 언약 관계를 지키는 데 모든 수단을 부지런히 사용하여 하나님의 축복 곧 치열한 시험을 받게 될 사람들을 위해서 매우 요긴한 축복들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의 믿음, 우리의 종교가 우리의 생애에 지배적인 세력이 되지 못한다는 인상을 준다면 이는 하나님을 크게 욕되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 우리는 우리의 생명이 되는 하나님의 계명으로부터 돌아서서 그는 우리의 하나님이요 우리는 그의 백성임을 부인한다.
다른 교파의 목사들과 무리들에게 말할 때
그대는 다른 교회에서 말할 기회를 갖게 될지 모른다. 이런 기회를 이용할 때에는 그러므로 너희는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는 구주께서 하신 말씀을 기억하라. 비난하는 말을 함으로써 원수의 악의를 격발시키지 말라. 그렇게 할 때에 그대는 진리가 들어갈 수 있는 문호를 닫을 것이다. 똑똑한 기별이 전하여져야 한다. 그러나 적의심을 일으키지 아니하도록 조심하라. 거기에는 구원받아야 할 많은 영혼들이 있다. 모든 거친 표현을 삼가라. 말과 행동으로 구원에 이르도록 현명하게 하여 그대가 접촉하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그리스도를 나타내어야 한다. 그대의 말은 사람들에 대한 화평과 선의의 복음으로 준비한 신을 신고 있음을 모든 사람들로 보게 하라. 우리가 그리스도의 영에 연결되어 일을 시작한다면 놀라운 결과를 우리는 보게 될 것이다. 우리가 의와 자비와 사랑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면 우리가 필요로 하는 때에 도움이 올 것이다. 진리가 개선하고 승리를 거둘 것이다.
우리는 다른 교회의 목사들을 위하여 행해야 할 사업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저들이 구원받게 되기를 원하신다. 우리 자신들과 같이 저들도 믿음과 순종을 통해서만 불멸함으로 얻을 수가 있다. 우리는 저들이 영생을 얻을 수 있도록 저들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저들이 이 때를 위하여 당신의 특별한 사업에 참여하기를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주는 자들 가운데 저들이 끼게 되기를 원하신다. 저들이 어찌하여 이 사업에 종사하여서는 안 되는가? 우리의 목사들은 다른 종파의 목사들에 접근하려고 힘써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중보하고 계시는 이 사람들을 위하여, 또 그들과 더불어 기도하라. 저들에게는 엄숙한 책임이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자로써 이 양무리의 목자들에게 깊고도 열성적인 관심을 나타내어야 한다.
우리의 목사들은 목사들을 위하여 활동하는 일을 저희의 특별한 사업으로 삼아야 한다. 저들은 그들과 더불어 쟁론할 것이 아니요, 저희 손에 성경을 가지고 그들로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도록 종용해야 한다. 이 일이 행하여진다면 지금 오류를 전하는 많은 목사들이 이 때를 위한 진리를 전파할 것이다.
제 57 장 세상 치리자들과 법률에 대한 우리의 관계
사도는 신도들이 세상 관원들에게 취해야 할 태도를 다음과 같이 분명하게 설명하였다. 인간이 세운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복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 혹은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장하기 위하여 그의 보낸 방백에게 하라 곧 선행으로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식한 말을 막으시는 것이라 자유하나 그 자유로 악을 가리우는 데 쓰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뭇 사람을 공경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왕을 공경하라.
우리에게는 우리를 통치하는 사람들이 있고, 백성들을 다스리는 법률이 있다. 이러한 법률이 없으면 세상의 형편은 오늘날보다 훨씬 더 나빠질 것이다. 이 법률들 중 어떤 것들은 좋고 어떤 것들은 나쁘다. 나쁜 법률들이 계속 증가해 왔으므로, 우리는 더욱더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굳게 서서 당신의 말씀의 원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실 것이다.
나는 우리 나라의 법률이,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들릴 수 있는 음성으로 말씀하시고 그 후에 당신의 친수로 돌에 새긴 더 높은 율법과 상치되지 않는 한 모든 면에서 순종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임을 보았다.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 저희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이 되리라. 하나님의 율법이 마음 속에 기록되어 있는 모든 사람들은 사람보다 하나님께 순종할 것이며, 미구에 하나님의 계명에서 조금이라도 이탈하기보다는 모든 사람에게 불순종하게 될 것이다. 진리의 영감으로 가르침을 받고 선한 양심으로 하나님의 모든 말씀대로 살게 된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들의 마음 속에 기록된 하나님의 율법을 그들이 순종하기로 인정하고 동의할 수 있는 유일의 권위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의 지혜와 권위는 최고의 것이다.
예수께서 사시던 그 당시의 정부는 부패하고 강압적이었다. 도처에서 토색과 편협과 잔인한 압제 등의 악폐들을 호소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주께서는 사회 개혁을 시도하지 않으셨다. 예수께서는 국가의 권력 남용을 공격하지도 않으셨고 국가의 원수를 정죄하지도 않으셨다. 그는 권력을 장악한 자의 권위와 행정에 간섭하지 않으셨다. 우리의 모본되신 예수께서는 세속적인 정치를 멀리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법률적, 정치적 의문들을 결정하는 질문들을 여러 번 받으셨다. 그러나 그는 속세의 문제들에 개입하시기를 거부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세상에 오셔서 건설하시고자 하신 위대한 영적 세계, 곧 의의 왕국의 머리로써 이 세상에 서 계셨었다. 그의 교훈은 이 왕국을 다스리는 고상하고 성결한 원칙을 천명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공의와 자비와 사랑이 여호와의 왕국에서의 지배하는 세력임을 보여 주셨다.
정탐꾼들이 예수께 와서 겉으로는 신실한 체하며 그들의 의무를 알기를 원하는 것처럼 선생님이여 우리가 아노니 당신은 바로 말씀하시고 가르치시며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으로써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시나이다. 우리가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것이 가하니이까 불가하니이까라고 질문하였다.
그리스도의 대답은 회피적이 아니요 질문에 대한 솔직한 대답이었다. 가이사의 이름과 형상이 새겨진 로마의 돈을 그의 손에 드시고 예수께서는 그들이 로마의 권세의 보호 아래 살고 있는 이상 그들은 이 권세를 유지하기에 요구 되는 것 만큼 세금을 바칠 것이며, 이것이 더 높은 의무와 상충되지 않는 한 그렇게 하라고 선언하셨다.
바리새인들이 그리스도의 대답을 듣고 기이히 여겨 예수님을 떠나가고 말았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위선과 무례를 책망하셨던 바 이 일을 행하심으로 그분은 세상 정부에 대한 의무와 한계를 명확히 규정한 위대한 원칙을 선언하셨던 것이다.
맹세하는 일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 중 어떤 사람들이 맹세하는 일에 관하여 실수를 범하였고 사단이 그들을 압박하고 주님의 돈을 그들에게서 빼앗기 위하여 그 실수를 이용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라고 한 우리 주님의 말씀이 법정에서의 맹세와는 상관이 없는 것임을 보았다.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 좇아 나느니라. 이것은 보통 대화를 두고 하는 말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말을 과장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생명으로,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머리로 맹세한다. 곧 그들은 살아있는 그 자체, 머리를 가지고 있는 그 자체를 걸고 맹세한다. 어떤 사람들은 하늘과 땅을 걸고 어떤 사실이 그렇다고 주장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말하는 바가 옳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쳐서 없애 버리기를 바란다. 예수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하지 못하게 경고하신 것은 이런 종류의 일반적 맹세이다.
나는 이 나라의 법률에 관하여 주님께서 무엇인가 하실 일이 있음을 보았다. 예수께서 성소에 계시는 동안, 통치자들과 백성들은 제어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사단이 세상의 다수를 대부분 지배하고 있으므로, 세상의 법률이 없으면 우리는 많은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나는 실제로 필요한 경우에 합법적인 방법으로 증언하라는 요청을 받을 때 하나님의 자녀들이 엄숙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증인으로 삼아, 그들이 말하는 바가 사실이며, 사실이 아닌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맹세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범하는 일이 아님을 보았다.
나는, 만일 맹세로써 모순없는 증언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그리스도인임을 보았다. 그는 하나님의 얼굴의 광채 안에서 살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강해진다. 중요한 문제를 법으로 결정해야 할 경우, 그리스도인처럼 하나님께 훌륭하게 탄원할 자는 없다. 나는 천사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당신 자신을 두고 맹세하시는 경우를 주목해 보라는 지시를 받았다.
정치에 대한 흥분
우리 교회와 학교에서 성경을 가르치는 자들은 어떤 정치가를 옹호하거나, 어떤 정치적 방법을 찬성한다든가 반대한다든가 하는 저희 편견을 밝히는 일에 마음대로 동조하여서는 안 된다. 그것은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마음을 동요시켜서 각각 자기가 좋아하는 이론을 옹호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현대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자들 가운데 이와 같이 동요되어서 저희 감정과 정치적 편견을 발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결과로 교회 안에 분열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정치적 문제를 잊어버리게 되기를 원하신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침묵이 웅변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명시된 순수한 복음의 원칙들에 대해서 통일이 되도록 요구하신다. 우리는 정당들에 대해서 안전한 찬성 투표를 던질 수 없다.
참으로 그리스도인 된 자들은 참 포도나무의 가지들이 될 것이요 포도나무와 같은 열매를 맺을 것이다. 저들은 그리스도인 교제에 있어서 일치되는 행동을 할 것이다. 저들은 정치적인 휘장을 달지 아니하고 그리스도의 휘장을 달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은 정치적 문제에서 떠나는 것이다. 경작해야 할 커다란 포도밭이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불신자들 속에서 일할지라도 세상사람들처럼 보여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인은 정치 문제를 논하거나 혹은 정치적 활동에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그리하면 원수들로 저들 속에 들어와 알력과 불화를 일으키게 할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정치나 불신자와의 어떤 결탁에서도 떠나야 한다. 또 저들의 관심을 세상 사람들의 관심과 연결시켜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너희는 나의 택한 백성 곧 선한 일에 열심한 백성으로서 나에게 충성을 보이라 고 말씀하신다. 정치적 분쟁에 가담하지 말고, 세상과 분리되어 혼란한 다툼을 일으킬 사상적 요소들을 교회나 학교에 받아들이지 말라. 분쟁은 이기적인 인간으로 말미암아 교회 안에 들어온 도덕적인 독소이다.
부주의한 말을 하는 위험성
하나님의 법에 어긋남이 없이 행할 수 있을 때에는 범사에 저희 나라의 법에 따르도록 백성들을 가르치라.
우리 형제들 가운데 몇 사람이 정부와 법률에 적대하는 말로 간주될 만한 것을 많이 말하고 기록하였다. 이와 같이 우리 자신을 공공연히 오해받게 하는 것은 잘못이다. 정부의 지도자들이 행한 것을 끊임없이 헐뜯는 것은 현명한 일이 못 된다. 인신 공격이나 기관을 공격하는 것은 우리의 할 일이 아니다. 우리는 국가의 권위에 반대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는 오해를 받지 아니 하도록 매우 조심하여야 한다. 우리의 전쟁이 공세를 취하는 것임은 사실이나 우리의 무기는 주께서 말씀하시니라는 분명한 말씀에서 얻어지는 것이라야 한다. 우리의 할 일은 하나님의 크신 날에 한 백성을 서게 하도록 준비시키는 일이다. 우리는 쟁론을 조장하거나 우리의 믿음을 가지지 않는 자들의 마음에 적개심을 일으키는 방면에 기울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리의 형제들이 부주의하게 말하거나 기록한 비난 섞인 부주의한 표현들이 우리를 정죄하기 위하여 우리의 원수들에 의해서 이용될 때가 올 것이다. 이런 부주의한 발언들은 단지 그 말을 한 자들을 정죄하는 데 이용될 뿐만 아니라 안식일교의 전체에 책임을 돌릴 것이다. 우리를 고발하는 자들은 언제, 어느 날에 우리 책임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 이 정부의 법의 집행에 반대해서 여차여차하게 말하였다고 말할 것이다. 원수들이 쟁론할 유리한 조건을 줄 많은 사항들이 간직되고 기억됐다는 것을 깨닫고 많은 사람들이 놀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저희의 한 말이 당초에 뜻하고자 하였던 의미와는 왜곡되게 말하여지는 것을 듣고 놀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사역자들은 어느 때, 어느 환경을 막론하고 조심 있게 말하도록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모든 사람이 무분별한 발언으로 환난의 시기에 사람들의 영혼을 시험하게 될 큰 위기를 초래하게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이다.
세상이 우리의 곁에 나타나는 그것으로써 우리를 판단할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대표하기를 힘쓰는 자들은 성격의 모순된 면들을 보이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우리가 완전히 일선에 나서기 전에 성령께서 위로부터 우리에게 부어 주신 바 되었는지 살펴보자. 이렇게 하면 우리가 단호한 기별을 전한다. 하더라도 어떤 사람들이 이제까지 전하여 왔던 것보다는 비난적인 성격이 훨씬 덜한 기별이 될 것이요, 모든 믿는 사람들은 우리를 반대 하는 자들의 구원을 위하여 훨씬 더 열심을 내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정죄하는 권위와 통어권을 가지시게 하여 당신이 친히 전적으로 주관하시게 할 것이다. 우리들은 신실한 파숫꾼으로서 온유함과 자랑으로 예수 안에 있는 진리의 원칙들을 옹호하자.
일요일 법령들
신앙 고백으로써 하늘과 연합하고 어린 양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종교 세력들은 저희 행위로 저들이 용의 마음씨를 가지고 있음과 사단의 교사와 지배를 받고 있음을 보일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제칠일을 거룩히 지킨다는 이유로 박해의 손을 느낄 시기가 곧 올 것이다. 사단은 하나님의 계획을 파괴할 그의 목적을 수행하고자 하는 희망을 가지고 안식일을 변경시켰다. 사단은 하나님의 명령이 세상에서 인간의 법보다 못한 세력을 가지도록 하려고 힘쓴다. 때와 율법을 변경하고자 생각하였고 또한 항상 하나님의 백성들을 압박하여 온 그 죄의 사람은 주일의 첫날을 지키는 법을 실시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은 그를 위하여 굳게 서야 한다. 그리고 주께서는 당신께서 신중의 신이심을 명백히 보이시면서 저들을 위하여 역사하실 것이다.
주일 중 첫날을 지키라는 법령은 배도한 그리스도교계의 산물이다. 일요일은 기독교계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안식일 이상으로 높임을 받는 법왕권의 자식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결코 그날에 경의를 표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나는 저들이 이를 피하기를 하나님께서 원하실 때에 용감히 반대함으로써 오히려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저들이 깨닫기를 원한다.이와 같이 하여 저들은 진리가 선포 될 수 없을 만큼 심한 편견을 조성시킨다. 법률을 무시하여 일요일에 시위 운동을 하지 말라. 한 곳에서 이런 일이 행하여짊으로써 굴욕을 당하게 되면 다른 곳에서도 그와 같은 일이 행하여질 것이다. 우리는 일요일을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날로 이용할 수 있는 바 이 일이 곧 그리스도의 편에 들고 있음을 증명하여 줄 것이다. *우리는 모든 온유함과 겸비함으로 일하면서 우리의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우리가 일요일을 선교 활동을 위하여 바칠 때에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에게 치욕을 주기를 좋아하는 전형적인 열광자들의 손에서 채찍이 거두어질 것이다. 우리가 일요일에 사람들을 방문하여 성경을 그들에게 가르치는 일을 저들이 볼 때에 일요일 휴업령을 만듦으로써 우리의 사업을 방해하려는 그들의 노력은 하등 소용이 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일요일은 주님을 위하여 많은 것을 성취할 여러 분야의 사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이날에는 노천 집회와 가정 집회를 열 수 있다. 가가호호를 방문하는 일을 행할 수 있다. 글쓰는 자들은 기사를 쓰는 일에 이 날을 바칠 수 있다. 언제든지 가능하면 일요일에 종교적인 행사를 가져라. 이런 집회들을 매우 흥미있게 행하라. 순수한 부흥 찬미를 부르고 구주의 사랑에 대해서 능력과 확신을 가지고 말하라. 절제와 참된 신앙 경험에 대해서 말하라. 이와 같이 함으로 그대는 일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배우게 될 것이요 많은 영혼들에게 접근할 것이다.
우리의 학교의 교사들은 일요일을 선교 활동을 위하여 바치게 할 것이다. 이렇게 행함으로써 저들은 원수의 목적을 꺾을 수 있다는 지시를 나는 받았다. 교사들은 학생들을 데리고 진리를 알지 못하는 자들을 위하여 집회를 열게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 저들은 다른 어느 방법으로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성취할 것이다.
사람들에게는 진리, 솔직하고도 명확한 진리가 전해져야 한다. 우리는 이리 가운데 있는 양과 같이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가 주신 경고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제하지 않는 자들은 주님을 위하여 일할 귀중한 기회를 잃어버릴 것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자들을 탄핵하는 사업을 주신 것이 아니다. 우리는 결코 다른 교회들을 공격하여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우리의 사업과 성경상 안식일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자리잡고 있는 편견을 제거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여야 한다.
제 58 장 사단의 기만적인 사업
나는 악한 천사들이 영혼들을 빼앗기 위하여 싸우고 있고,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들에게 저항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싸움은 격렬했다. 악한 천사들은 이 영혼들의 감각을 마비시키기 위하여, 그들의 유독한 영향으로 공기를 더럽히면서 그 사람들 주위로 모여들고 있었다. 거룩한 천사들은 열렬히 주시하면서, 사단의 군대를 물리치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사람들의 마음을 그들의 의지와 반대되게 지배하는 것이 선한 천사들의 일이 아니다. 만일 그들이 원수에게 굴복하고 그에게 저항하기 위해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천사들은 위험가운데 빠져 있는 그들에게 더 큰 빛이 주어져서 그들이 감동을 받아 각성하고 도움을 얻기 위하여 하늘을 바라볼 때까지 그들이 멸망하지 않도록 사단의 군대를 제지하고 있는 것 외에 다른 길이 없다. 예수님은 스스로 도움을 받고자 노력하지 않는 자들을 구출하도록 거룩한 천사들에게 명령하지 않으실 것이다.
사단이 한 영혼을 잃어버릴 위험에 처한 것을 깨닫게 되면, 그는 그 한 사람을 지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다. 그런데 그 사람이 자신의 위험을 느끼고 고통과 열성으로 힘을 구하기 위하여 예수님을 바라보게 되면, 사단은 한 사람의 포로를 잃어버릴까 두려워한다. 그리하여 그는 자기의 사자들의 원조를 요청하여 그 가련한 영혼을 둘러 싸고 그에게 하늘의 빛이 이르지 못하도록 그 주변에 흑암의 벽을 쌓는다. 그러나 위험가운데 있는 그 사람이 꾸준히 견디고, 속절없는 상태에서 자기 자신을 그리스도의 피의 공로에 맡기면 우리 구주께서는 그 열렬한 믿음의 기도를 들으시고 그를 구원하기 위하여 힘이 뛰어난 천사들의 원조를 보내 주신다.
사단은 그의 강력한 경쟁자에게 사람들이 호소하는 것을 견딜 수 없다. 왜냐하면 그는 그분의 능력과 위엄 앞에 두려워 떨기 때문이다. 열렬한 기도의 음성에 사단의 온 군대는 떤다. 그는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악한 천사의 군데를 계속적으로 부른다. 그러나 하늘의 갑옷을 입은 강한 천사들이 피곤하고 쫓기는 영혼을 도와 주기 위하여 나타나면 사단과 그의 군대는 그들의 전쟁이 패할 것을 잘 알기 때문에 뒤로 물러간다. 자원하는 사단의 백성들은 충성스럽고 활동적이고 한 목적에 연합되어 있다. 비록 그들이 피차간에 다투고 미워할지라도, 그들의 공통의 이익을 도모하기 위하여서는 모든 기회를 이용한다. 그러나 하늘과 땅의 위대한 사령관께서는 사단의 능력을 제한하셨다.
하늘의 보호하심에서 떠나는 위험성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분의 백성들이 의무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동안 그들을 지켜 줄 것이다. 그러나 고의적으로 사단의 땅에서 모험하는 자들에게는 그와 같은 보호의 약속이 없다. 큰 기만자의 대리자는 그의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어떤 것이나 말하고 행할 것이다. 그가 그 자신을 강신술사, 전력 치료 의사, 혹은 자력 치료자라 부르든지 간에 그것은 별반 상관이 없다. 허울 좋은 가장을 통하여 그는 부주의한 자들의 신임을 얻는다. 그는 그를 찾아오는 자들의 생애의 역사를 알고 그들의 모든 어려움과 고난을 이해하는 체한다. 검은 함정을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으면서도 그는 빛의 천사로 가장하여 그의 조언을 구하는 여자들에게 큰 관심을 나타낸다. 그는 그들의 모든 어려움이 불행한 결혼 때문에 생긴다고 그들에게 말한다. 이 말이 사실일 수도 있다. 그러나 그와 같은 상담자는 그들의 상태를 호전시켜 주지 않는다. 그는 그들에게 사랑과 동정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들의 복리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체하면서 그는 의심하지 않는 그의 희생자들에게 마법을 행사하여 마치 뱀이 떨고 있는 새에게 마력을 거는 것처럼 그들에게 마력을 건다. 미구에 그들은 완전히 그의 능력 안에 있게 된다. 죄, 수치, 파멸 등이 무섭게 이어진다.
이와 같은 불법의 일꾼들이 적지 않다. 그들의 길은 황폐한 가정, 깨어진 명성, 파괴된 마음 등으로 특징지워진다. 그러나 세상은 이 모든 것에 대하여 별반 알지 못한다. 그들은 여전히 새로운 희생자들을 만들고 있으며, 사단은 그가 이루어 놓은 파멸을 보고 즐거워한다.
아하시야가 사마리아에 있는 그 다락 난간에서 떨어져 병들매 사자를 보내매 저희더러 이리되 가서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이 병이 낫겠나 물어 보라 하니라 여호와의 사자가 디셉 사람 엘리야에게 이르시되 너는 일어나 올라가서 사마리아 왕의 사자를 만나서 저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없어서 너희가 에그론의 신 바알세붑에게 물으러 가느냐 그러므로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올라간 침상에서 내려오지 못할지라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 하셨다 하라.
아하시야왕의 죄와 형벌의 역사는 아무도 무시하고는 무사할 수 없는 경고의 교훈이 된다. 비록 우리가 이교의 신들에게 경의를 표하지 않을지라도 수많은 사람들은 바로 이스라엘의 왕이 한 것과 똑같이 사단의 신전에서 경배를 하고 있다. 비록 과학과 교육의 영향을 받아 더욱 세련되고 매력적인 형태를 취하기는 했지만 바로 그 이교의 우상숭배의 정신은 오늘날 매우 널리 퍼져 있다. 분명한 예언의 말씀을 믿는 믿음이 신속히 줄어들고 있는 슬픈 증거가 날마다 더해가는가 하면 그 대신에 미신과 사단의 마법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성경을 열렬하게 탐구하여 생애의 모든 욕망과 목적을 그 분명한 시금석에 굴복시키지 않는 모든 사람,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하여 그분을 찾지 않는 모든 사람들은 바른길에서 떠나가고, 사단의 기만에 빠지게 될 것이다.
히브리인은 참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은총을 받은 유일의 민족이었다. 이스라엘의 왕이 이교의 예언자에게 묻고자 보냈을 때 그는 이교도들에게 그가 그의 백성의 하나님, 하늘과 땅의 창조주보다 그들의 우상을 더 신뢰한다는 것을 선포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노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흑암의 세력으로부터 도움과 권고를 구하고자 힘과 지혜의 근원되신 분에게서 돌아설 때 똑같은 방법으로 하나님께 욕을 돌리게 된다. 악하고 우상숭배에 젖은 왕이 취한 그런 행동 때문에 하나님께서 분노하셨다면 그분의 종들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이 취한 유사한 행동을 그분께서 어떻게 여기시겠는가?
아무라도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들 앞에 두 주인, 곧 하나님과 세상을 제시하시고 우리가 이 두 주인을 섬기는 것은 전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명백히 말씀하셨다. 이 세상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사랑이 더 우세하다면 우리는 다른 어떤 것 보다도 우리가 주목할 가치가 있는 사물들을 인식하지 못할 것이다. 세상에 대한 사랑이 하나님께 대한 사랑을 배격하고 우리의 가장 고상한 관심사를 세속적인 생각에 버금가는 것이 되게 할 것이다. 이와 같이 되면 하나님은 세상의 사물처럼 우리의 애정과 마음에 높은 자리를 차지하시지 못할 것이다.
사단은 시험의 광야에서 그리스도를 대하였을 때보다 더 조심해서 사람들을 취급하고 있는 바 이는 그가 그 곳에서 자기가 졌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그는 패배한 원수이다. 그는 사람에게 직접 와서 외관적인 경배에 의한 존경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는 다만 사람들에게 저희의 애정을 이 세상의 좋은 것들에게 두도록 요구한다. 그가 만일 마음과 애정을 끌어들이는 데 성공한다면 하늘의 매력은 무색하여진다. 그가 사람에게서 원하는 것이란 다만 그 사람이 자기의 시험의 기만적인 세력에 떨어져서 세상을 사랑하게 하고 계급과 지위를 사랑하게 하며 돈을 사랑하며 그 애정을 지상의 보배에 두게 하는 것 뿐이다. 그가 이것을 얻는다면 그가 그리스도에게서 요구하였던 모든 것을 얻는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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