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 중의 기도와 잘못된 형제에 대한 교화(약 5:13-20)
13. 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찌니라
14.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
15.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찌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16.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17.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저가 비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년 육개월 동안 땅에 비가 아니 오고
18. 다시 기도한즉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내었느니라
19. 내 형제들아 너희 중에 미혹하여 진리를 떠난 자를 누가 돌아서게 하면
20. 너희가 알 것은 죄인을 미혹한 길에서 돌아서게 하는 자가 그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허다한 죄를 덮을 것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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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암송요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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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 중에 고난 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 즐거워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찬송할찌니라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찌니라(13-14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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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질 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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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난중에 있거나 병들었을 때에 성도가 행할 일은 무엇인가?(13-14)
2) 엘리야의 기도와 역사가 우리에게 본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17)
3) 미혹하여 죄에 빠진 자에 대한 성도의 자세를 무엇인가?(19)
4) 미혹한 길에 빠진 자를 돌이키는 행위는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나?(20)
8067. 믿음의 기도는 치유를 보장해 주는가? (5:15-16)
병실 사역에 관해 이야기할 때 야고보가 치유에 대한 의학 용어를 사용치 않고, 죄사함와 구원이라는 신앙의 용어를 사용한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병자에게 있어 육체적 치유 이상으로 영적 치유가 중요함을 의미한다. 영적인 건강함이 먼저 회복될 때, 다음으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육체적인 치유가 허락될 수도, 혹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8068. 왜 엘리야의 기도를 예로 드는가? (5:17-18)
의인의 간구가 역사하는 힘이 얼마나 큰지를 보여 주기 위함이다(16절). 그것은 비를 내리게도 그치게도 할 수 있는 초자연적인 힘이었다(왕상 17-18장).
8069. 미혹되어 진리를 떠난 자는 누구인가? (5:19)
복음을 듣고 예수를 믿었다가, 이단의 유혹을 받아 교회를 떠나간 자를 가리킨다. 초대 교회 당시에는 각종 이단들의 유혹이 극심했기 때문에, 교인들이 미혹을 받아 유대교나 이방 종교로 되돌아가는 자들이 많았다. 그래서 야고보는 잃은 양떼를 도로 찾아 기독교 진리의 바른 길로 인도할 필요성과 책임이 있음을 강조했다. 한편, 다시 돌이킨 죄인의 영혼은 사망에서 구원을 얻고, 그의 많은 죄도 사함을 받는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누리게 될 것이었다. 물론, 죄인을 바른 길로 돌아서게 한 자에게는 하나님의 작은 목자로서 잃은 양을 찾은 데 대한 보상으로, 풍성한 하늘 상급이 마련되어 있다(마 18:12-14; 눅 15: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