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간 |
1월 4주 (1/20 ~ 1/24) |
대상아동 | ||||
윤서빈/ 마주연/ 김민형/ 이준혁 | ||||||
주 제 |
편리한 생활도구 |
소주제 |
미디어 안전 | |||
목 표 |
미디어가 우리 생활에 주는 좋은점과 나쁜점을 알고 즐길 수 있다. | |||||
기본생활 |
물을 아껴써요.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자 유 선 택 활 동 |
언 어 |
▶컴퓨터의 올바른 사용 ▶책 만들기 ▶낱말잇기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통합적으로 진행 |
Ⅰ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바르게 사용해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동작으로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그림도안에 색칠을 한 후 글자를 쓰고 책을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글자를 짚어주고 읽어준 후 위치를 짚어주고 올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을 보여주고 상황에 대해 질문을 해준 후 스스로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며 교사 견본을 보여주고 그림도안에 색칠을 한 후 글자를 보고 쓴 후 책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글자를 짚어주고 읽기를 할 수 있도록 한 후 스스로 같은 글자를 찾아 올려놓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수 |
▶묶음수 ▶미디어가 변해요. ▶수막대 |
Ⅰ수준 아동:교사가 묶음수를 이야기를 해주고 10, 20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수의 비즈를 이용하여 묶음수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주사위를 던진 후 나온 그림을 찾아 볼 수 있도록 하며 숫자 노래를 불러주면서 수막대를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묶음수를 알려주고 10, 20, 30...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수비즈를 이용하여 묶음수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주사위를 던진 후 같은 그림을 찾아 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교사가 말한 수만큼 수막대를 찾을 수 있도록 수세기를 해준다. | ||||
조작 |
▶도구의 짝꿍 ▶무게를 재요. ▶핀꽂기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후라이팬, 숟가락 이야기를 해주고 짝궁을 말해준 후 선 연결하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양팔저울에 비즈를 올려놓고 무겁다./ 가볍다.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짚어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위치에 맞게 핀막대를 잡고 끼우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그림이 무엇인지 질문을 해준 후 스스로 후라이팬-뒤집개/ 숟가락-젓가락 등 도구 짝을 찾아 선긋기를 할 수 있도록 양팔저울을 이용하여 무게를 잴 수 있도록 하며 무겁다./ 가볍다./ 똑같다. 라고 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핀막대를 이용하여 스스로 순서에 맞게 끼우기를 할 수 있도록 교사 시범 보인다. | ||||
과학 |
▶노트북 ▶저울 ▶지구본 |
Ⅰ수준 아동:노트북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교사가 전원 버튼의 위치를 짚어준 후 누르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저울에 물건등을 올려놓고 숫자를 적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그리고 지구본 이라고 이야기릘 해주고 대한민국, 제주도를 짚어주고 설명을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노트북 사용방법을 설명해주고 전원 버튼 누르기, 마우스 사용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주며 저울에 물건을 올려놓고 무게 재기를 할 수 있도록 한후 숫자를 보고 쓰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지구본 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대한민국에 살아요./ 제주도에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찾아 볼 수 있도록 한다. | ||||
미 술 |
▶텔레비전 ▶친구 콜라주 ▶흔들 말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상자에 색종이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잡지의 옷, 신발 등을 선따라 자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후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말 도안에 색칠을 한 후 위치에 맞게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색종이를 상자에 붙인 후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친구의 얼굴사진에 신발, 옷 등을 잘라 붙여 꾸미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말 도안에 색칠을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붙여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음 률 |
▶음악활동:주방악기/ 흔들북/ 실로폰 ▶동작활동:리본테이프/ 두드려 소리내기/ 스카프 |
-음악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노래를 불러주고 교사 모방하여 박자를 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가사판을 이용하여 스스로 노래 부르기를 할 수 있도록 한 후 악기를 선택하여 박자에 맞추어 악기를 칠 수 있도록 한다. -동작활동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 보인 후 모방하여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스스로 노래를 부르면서 동작으로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 ||||
쌓기 ․ |
▶쌓기:컴퓨터 만들기/ 동물왕국/ 대형무늬블럭 |
Ⅰ수준 아동:위치를 짚어주고 블록을 쌓을 수 있도록 하며 이야기를 해준다. Ⅱ. Ⅲ수준:교사 시범을 보인 후 스스로 모양 쌓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역할 |
▶역할:목공놀이/ 포크레인/ 우편 집배원 놀이 |
Ⅰ수준 아동:교사 시범 보인 후 스스로 교구를 선택한 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교사 시범 보인 후 친구와 이야기를 하면서 활동할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대그룹활동 |
이야기 나누기 |
▶내가 사용하는 미디어 ▶미디어의 사용법 ▶안전하게 사용해요. |
Ⅰ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책, 컴퓨터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실물자료 등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며 컴퓨터를 이용하여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노트북 사용방법을 설명해주고 전원 버튼을 누를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컴퓨터, 텔레비전은 시간을 정해서 사용해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약속카드를 찾아 교사에게 건네주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그림을 보여주고 책, 컴퓨터 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실물자료 등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며 컴퓨터를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노트북 사용방법을 설명해준 후 전원 켜기, 마우스 사용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그림을 보여주고 시간을 정해서 사용해요./ 거실에서 사용해요. 라고 이야기를 해준 후 약속카드를 찾아 교사에게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스크립트 활용법 |
▶컴퓨터를 사용해요.(컴퓨터 이용 방법)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 보인 후 위치를 짚어주고 스스로 전원 버튼 누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스스로 컴퓨터 켜는 방법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주고 스스로 인터넷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동화 |
▶마녀위니의 새 컴퓨터 |
Ⅰ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주고 원하는 주인공을 찾아 짚어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동화를 들려준 후 스스로 주인공을 찾아 이야기 꾸미기, 교사 모방하여 표현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체 육• 신체표현 |
▶블럭 징검다리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다양한 블록을 이용하여 징검다리를 만들어주고 스스로 건너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다양한 블록을 이용하여 징검다리를 만들어주고 점점 가까이, 점점 멀리 거리 조절을 한 후 건너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음 악• 난 타 |
▶기계와 전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 보인 후 모방하여 박자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음표 보고 표현하기 및 음표 그리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교사가 말한 박자에 칠 수 있도록 한다. | ||||
마음읽기 |
▶극장에서 말하지 않기 |
Ⅰ수준 아동:그림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교사가 도와준 후 눈, 코, 입 등을 그릴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그림상황에 대해 표현하기를 할수 있도록 한 후 ‘화 나요./ 기분이 좋지 않아요./ 재미있어요.’등 다양한 표정 그리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사회성 증진 활동 |
▶약속을 지켜요. |
Ⅰ수준 아동:그림, 동화를 들려주고 약속을 지켜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친구와 손가락 걸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그림, 동화를 들려주고 알맞은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약속을 지켜요./ 친구가 속상해요. 등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녹 차 |
▶차주:김민형 |
Ⅰ수준 아동:다구 이름 말해주기 및 신체적 보조를 해준 후 숙우를 들고 물따르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다구 이름 질문해주기, 녹차의 효능 등을 알려주고 스스로 한손을 받친 후 바르게 앉아 녹차를 마실수 있도록 한다. | ||||
역할훈련 |
▶ |
Ⅰ, Ⅱ수준 아동:교사가 역할을 알려주고 신체적,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역할을 익힐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Ⅲ수준 아동:역할을 알려주고 언어적 지원을 해준 후 아동이 언어적 발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준다. | ||||
그림노래 |
▶책상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 보인 후 네모를 그릴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 보인 후 스스로 그린 후 책상 꾸미기, 교사의 질문에 답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신문놀이 |
▶도깨비 방망이 |
Ⅰ수준 아동:신문지를 길게, 짧게 찢은 후 신문지에 감싼 후 붙여 도깨비 방망이를 만들고 동작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신문지를 길게, 짧게 찢은 후 신문지에 감싼 후 꾸미기를 하여 도깨비 방망이를 만든 후 노래를 부르면서 동작으로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율 동 |
▶불조심해요.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 보인 후 준비동작 하기, 팔, 다리 움직이기 등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교사가 시범 보인 후 준비동작, 허리에 손, 무릎 굽히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동작을 말해주면서 스스로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실외자유놀이 |
▶실외놀이-큰공 굴리기/ 큰공 굴려 반환점 돌기/ 술래 잡기 (우천시:감각실에서 활동) |
Ⅰ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공을 굴려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반화점을 돌고 난 후 친구의 이름을 말해주고 술래를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시범을 보인 후 큰공을 굴려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반환점을 돌 수 있도록 하며 술래 친구 이름을 말해주고 스스로 잡을 수 있도록 한다. | ||||
▶산책-감귤박물관을 가요. (우천시:도깨비 방망이/ 숨바꼭질/ 블록으로 높이 쌓기) |
Ⅰ수준 아동:감귤박물관으로 이동을 한 후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감귤 등을 볼 수 있도록 하며 주변을 둘러볼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감귤박물관으로 이동을 한 후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감귤 등을 볼 수 있도록 하며 귤이 주렁주렁 달렸어요.라고 이야기를 해준다. | |||||
▶오름 산행 및 자연탐구-영천오름에서 인디언 모자를 만들어요. (우천시:인디언 모자) |
Ⅰ수준 아동:오름의 이름을 말해주고 스스로 올라갈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며 나뭇잎, 나무 등 만질 수 있도록 한 후 다양한 크기의 나뭇잎을 줍고 머리띠에 붙이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영천오름 올라가요. 라고 이야기를 해주면서 주변의 식물의 이름과 만질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준 후 다양한 나뭇잎을 줍고 탐색하기를 한 후 머리띠에 붙이기를 한 후 인디언 흉내를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소그룹활동 |
언어표현 |
▶컴퓨터 사용법 |
Ⅰ수준 아동:교사가 사용방법을 설명해주고 전원 버튼을 눌러 볼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컴퓨터로 할 수 있는 일(예:노래를 들어요./ 동화를 봐요. 등)들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전원 버튼 누르기, 마우스 사용하기 등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감 각 |
▶부들부들(밀가루) |
Ⅰ수준 아동:밀가루를 주고 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한 후 스스로 만지도록 유도를 한다. Ⅱ. Ⅲ수준 아동:밀가루를 탐색하면서 느낌 등에 대해 질문을 해주고 스스로 표현하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예:부드러워요./ 매끈해요. 등) | ||||
미술 및 조형 |
▶텔레비전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상자에 색종이를 붙일 수 있도록 한 후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위치를 짚어주고 신체적 보조를 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상자에 색종이를 붙일 수 있도록 한 후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교사 시범 보인다. | ||||
손끝작업 |
▶12간지(점토)-돼지 |
Ⅰ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점토 떼기, 동그랗게 만들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후 위치에 맞게 눈, 코, 귀 등을 붙일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의 견본을 보여주고 점토 떼기, 조물거리기 등을 할 수 있도록 한 후 스스로 돼지 얼굴을 만들고 꾸밀 수 있도록 한다. | ||||
환 경 |
▶달걀 양초 |
Ⅰ수준 아동:교사가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달걀 껍질에 매직으로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보조를 해주고 양초물을 부어준다. Ⅱ. Ⅲ수준 아동:교사가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주고 달걀 ᄁᅠᆸ질 꾸미기 등을 할 수 있도록 교사 시범을 보인 후 양초물을 부어준다. | ||||
귀가 |
Ⅰ수준:로션 스스로 얼굴에 바르기 Ⅱ, Ⅲ 수준:스스로 로션 짠 후 바르기 |
Ⅰ수준 아동:교사가 로션을 짜준 후 얼굴에 발라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로션 바르기를 할 수 있도록 한다. Ⅱ. Ⅲ수준:교사가 로션을 짜요.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스스로 얼굴에 바를 수 있도록 한다. | ||||
가정과의 연계 |
텔레비전, 컴튜터 등 사용을 할 경우 켜는 방법, 끄는 방법 등을 설명해주고 순서에 맞게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해 인
소 식 |
행사안내 |
이 주의 노래 | |||||
안녕하십니까? 새해가 되어 한 살 더 많아진 우리 아이들이 조금은 더 의젓해진 것 같습니다. 책에 관심을 갖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교실에서 다양한 책들을 비치해두고 아이들이 주기적으로 책을 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아이들이 책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엄마 아빠와 함께 책을 읽는 시간은 아이들에게 그 어떤 놀이보다도 즐겁고 행복한 기억이 되고, 올바른 정서와 창의력을 가지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개인 위생수건, 손수건을 매주 월요일에 5장 보내주시고 사용한 위생수건, 손수건은 매일 보내드리겠습니다.
★원예시간에 양초 만들기를 할 예정입니다. 쓰다 남은 양초가 있을 경우 아동편에 화요일 까지 보내주세요. ★1/23(목) 기적의 도서관 현장학습 이었으나 기관의 사정으로 인해 홈플러스-서점으로 장소를 변경함을 알려드리며 양해바랍니다. |
기계와 전기
빨래 할 땐 세탁기 옷 다릴 땐 다리미 음식보관 냉장고 방 치울 땐 청소기 기계는 편리해 전기로 움직이죠 소중한 전기를 아껴 씁시다
전기가 없으면 냉장고가 멈춰서 전기가 없으면 세탁기도 못 돌려 전기가 없으면 너무 너무 불편해 소중한 전기를 아껴 씁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