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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장치 및 유압회로의 종류
유압장치의 구성
유압장치의 기본구성요소
유압장치는 일반적으로 유압을 발생시키는 유압펌프와 펌프를 구동하기 위한 전동기, 작동유를 밀폐보관하는 오일탱크, 유압제어용 밸브, 액츄에이터(작동기)로 구성된다.
유압장치의 기본 구성은 위와 같으며
a,b에는 고압유가 흐르고 c,d,e에는 저압유가 흐른다.
1. 유압펌프가 오일탱크에 들어가있는 유압유를 빨아들인다.
2. 유압펌프와 연결된 전기모터는 왕복회전운동을 통해 기계적에너지를 펌프에 전달한다.이로 인해 유압펌프의 내부기어도 회전운동을 하면서 고압유를 생성한다. (기계에너지가 유체에너지로 변하는 구간이다.)
3. 이후 고압유는 압력 및 방향제어밸브로 이동해서 압력과 방향이 제어된다.
4. 제어된 압력유는 유량제어밸브를 거쳐 액추에이터로 들어가 이를 작동시킨다. (유체에너지가 다시 기계에너지로 변환되는 구간이다.)
5. 작업이 끝난 유압유는 다시 오일탱크로 복귀하고 위와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6. 이처럼 유압유를 이용한 시스템프로세스를 통해서 작은힘으로도 큰 기계에너지를 생성하고 제어할 수 있다.
유압 발생부 | 유압펌프 | 액체(작동유)를 시스템으로 보냄 전기·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변환 |
오일탱크 | 액체(작동유)를 담고 있음 유량확보, 적정온도유지, 기포발생방지 | |
부속장치 | 오일냉각기, 필터, 압력계 등 | |
유압 제어부 | 방향전환밸브 | 작동유의 방향을 제어 |
압력제어밸브 | 일정한 유압유지 및 최고압력제한 | |
유량조절밸브 | 스로틀밸브 및 압력보상부의 유량 조절 | |
유압 작동부 (작동기) | 유압모터 | 회전운동을 하는 기어, 베인, 플런저 |
요동모터 | 베인형 요동모터, 피스톤형 요동모터 | |
유압실린더 | 직선운동을 하는 단동형·복동형 실린더 |
장 점 | 단 점 |
- 작은 동력으로 대동력의 전달 및 제어가 용이하며 전달 응답이 빠르다. - 유량의 조절을 통하여 넓은 범위의 무단변속이 가능하다. - 입력에 대한 출력의 응답이 빠르다. - 제어가 쉽고 조작이 간단하며 자동제어와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 방청과 윤활작용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 과부하에 대한 안전장치를 만들기 쉽다. | - 공기압시스템보다 구조가 복잡하고, 작동속도가 느리다. - 에너지손실이 크고, 소음과 진동이 발생한다. - 유체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점도가 변하게 되며 이는 출력효율을 변화시킨다. - 운용비가 공압시스템에 비해 비싸며 작동유체를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며 폐유처리가 어렵다. - 고압하에서 오일이 유출될 수 있으며, 대형화재발생의 위험이 있다. |
유압회로의 종류
1. 유압회로의 개념
유압장치 : 기기장치를 이용하여 어떤 기계적 운동이나 일 등의 기능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압기기를 계획된 목적에 알맞도록 유기적으로 조합한 것이다.
유압회로 : 유압장치를 단면도, 회화식 및 기호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도면화 한 것이다. 기본회로는 압력제어회로, 속도제어회로, 방향제어회로, 유압모터제어회로로 대별되며 유압회로를 설명하는 수단으로 주로 단면회로도, 회화식회로도, 기호회로도가 사용된다.
단면회로도 : 기기와 관로의 단면도를 가지고 압유가 흐르는 회로를 알기쉽게 표현한 회로도로 기기의 작동을 설명한 회로도이다.
회화식회로도 : 기기의 외형도를 배치한 회로도이다.
기기회로도 : 기기의 기능을 규약화한 기호를 사용하여 표현한 회로도이다.
기본회로도는 압력제어회로, 속도제어회로, 방향제어회로, 유압모터 제어회로로 대별되며 보조적인 회로는 쇼크흡수회로, 발열방지회로, 안전화회로, 축압기 또는 필터회로 등이 있다.
2. 유압회로의 구성
유압회로를 설계하기 위해 유압기기의 종류, 구조, 작동, 성능, 유지방법 및 유압기본회로를 사전에 이해고 있어야 한다. 기계장치가 요구되는 작동과 성능, 작동조건, 유압회로의 압력, 유량, 작동시간, 변환밸브, 유량조정밸브 조작방식, 순서, 압력제어밸브와 액추에이터와의 출력관계 등을 규정하며 기계장치의 안전성 및 보수, 관리 등을 검토할 때 필히 유압회로도를 확인해야 한다.
Check Point. 부하의 상태 부하의 종류 : 양의부하, 음의 부하, 관성, 점도, 스프링, 마찰부하 등이 있다. 양부하 : 유압실린더의 플런저가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가해지는 힘으로 유압실린더로 하중을 움직일 때 하중은 양부하이며 이와 반대방향의 하중은 음부하가 된다. 관성부하 : 물체가 가속 또는 감속될 때 생기는 저항. 하중 및 플런저가 정지에서 등속운동이 될 때까지의 가속저항 및 등속운동에서 정지까지의 감속저항치를 의미한다. 점성부하 : 점성에 의한 유체저항치를 의미한다. 스프링부하 : 탄성체의 변위에 비례하는 크기의 힘을 말한다. 마찰부하 : 마찰저항에 의한 것, 하중과 베드 및 플런저와 실린더 벽과의 마찰저항을 의미한다. |
① 압력제어회로
유압펌프의 토출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거나, 최고압력을 제어하고, 회로중의 압력으로 유압액추에이터의 작동순서를 제한하거나 일정한 배압을 액추에이터에 부여하는 회로이다.
㉠ 조압회로: 릴리프밸브를 사용하는 회로로서 설정한 압력유지, 작동하지 않을 때 공급압력을 가변시킬 때 공급압력을 가변시킬 때 사용된다.
압력설정회로: 릴리프밸브를 사용하는 유압펌프 토출압력을 릴리프밸브의 설정압력 이상이 되지 않도록 제한하는 회로로서 정용량형 펌프의 과부하 방지를 목적으로 펌프의 송출측에 릴리프밸브를 설치하여 압력을 유지하거나 감압하는 회로이다. 릴리프밸브는 압력설정은 물론 정지하고 있는 액추에이터에 외력이 가해지고 고압이 되는 경우나 액추에이터의 주위 온도가 높아 기름의 팽창에 의해 파손위험이 있는 경우에 안전밸브 역할을 한다.
출력압력조정회로 : 두 개 이상의 액추에이터를 1개의 유압원으로 제어할 때 그 출력이 상호 다른 경우에 구성하는 회로이다.
㉡ 최대압력제한회로: 릴리프밸브를 두 개 설치하여 프레스의 손상을 막아주고 동력의 손실이 없도록 하여 주기 위한 회로이다.
㉢ 압력원격조작회로: 릴리프밸브의 설정압력은 조작의 도중에서 회로의 설정압력을 바꾸거나 조정을 원격 조작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
㉣ 고저 2 압력회로: 유압실린더의 양 행정에 서로 다른 2개의 압력을 공급하는 회로에서 실린더의 피스톤측과 로드측에 각각 다른 압력을 공급하며 고압 저압의 릴리프 밸브로 각각의 펌프를 제어하고, 2개의 수동 4포트 밸브로 조작하는 회로이다.
㉤ 최고압력 다단 변환회로: 4포트 3위치 솔레노이드 변환밸브를 이용하여 조작도중에 회로의 압력을 두 종류 또는 그 이상의 설정압력으로 다단변환하는 회로이다.
⓶ 감압회로
감압원이 하나밖에 없는 회로로서, 주조작회로의 압력이 지나치게 높아진다든지, 부하에 따라 변환한다든지 할 경우에 감압밸브를 써서 주조작회로압(1차압)의 변화에 개의치 않고 회로의 일부를 그것보다 낮은 2차압으로 유지하는 회로이다.
➂ 무부하회로
반복작업 중에 일을 하지 않는 동안 압유를 필요로 하지 않을 때 펌프 송출량을 저압으로 기름탱크로 되돌려 보내고 유압펌프를 무부하 운전시키는 회로이다.
펌프구동력의 손실을 막을 수 있으며 유압장치의 가열을 방지할 수 있다.
펌프의 수명을 연장시키며 효율이 좋게 안전작업을 할 수 있고 작동유의 노화를 방지할 수 있다.
변환밸브에 의한 회로: 고압, 대유량 회로에서는 서지압 발생에 주의해야 하는데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플랜드에 구배를 주면 효과적이다. 조작단위의 수가 여러 개 있을 경우에 각 조작단을 동작하는 변환밸브의 탱크측 포트에 다음 밸브의 압력 포트를 순차 직렬연결하고, 최종단의 탱크측의 포트와 유압탱크를 연결하여 무부하을 시키는 방식이다.
단락회로: 변환밸브를 사용하여 펌프송출량의 전량을 저압 그대로 탱크에 귀환시키는 회로이다.
축압기에 의한 무부하회로: 바이스 회로에 응용하며 펌프와 축압기 사이에 역지밸브가 있어 회로압력이 쉽게 강하됨이 없이 바이스를 작동함과 동시에 개폐밸브를 열어 펌프는 무부하 운전된다.
Hi-Lo 회로: 프레스나 공작기계와 같이 급속행정을 위해 고압소용량, 저압대용량의 펌프를 사용한 회로이다.
압력스위치와 전자밸브에 의한 회로: 압력스위치를 사용하여 전기적 신호에 따라 전자밸브를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Hi-Lo 회로와 똑같은 기능을 갖는 회로이다.
파일럿조작 릴리프밸브에 의한 회로: 파일럿조작 릴리프밸브의 벤트회로(vent circuit)를 이용하여, 주회로가 설정압력에 달했을 때 펌프를 무부하로 하는 회로이다.
압력보상 가변용량형 펌프에 의한 회로: 펌프의 송출압에 따라 송출량을 보상하는 가변용량형 펌프를 사용하여 펌프의 동력을 경감시키는 회로이다.
다수의 유압실린더를 무부하시키는 회로: 2개 이상의 실린더에 1개의 펌프로부터 압유를 공급할 경우 4방향밸브와 함께 작동하는 3위치 1방향밸브를 직렬로 연결시켜, 4방향밸브가 중립위치로 올 때 펌프가 무부하로 되도록 하는 회로로서 한 개의 실린더만 무부하로 할 수는 없다.
⓸ 시퀀스 회로
동일한 유압원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유압작동체의 조작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자동적으로 작동시키는 회로로서 유압장치의 자동화를 만드는 기본회로이다.
자동조작회로: 2개 이상의 유압실린더를 서로 다른 부하로 동작시키고자 할 때 사용한다.
솔레노이드 조작 유압 실린더 회로: 솔레노이드에 전기를 인가시켜 실린더를 동작시키는 회로이다.
시퀀스밸브에 의한 시퀀스회로: 드릴링머신에 응용되고 있는 회로로서 피가공물의 고착, 드릴작업 완료 후의 드릴상승, 피가공물의 이완작업 순으로 작동할 수 있는 회로이다.
캠 조작 시퀀스 회로: 사출기 등에 응용되는 회로로서 방향밸브로 실린더 조작에 따라 캠을 조작하는 회로이다.
왕복 자동 회로: 클램프나 지정된 조작을 시키는 데 동일 유압원을 사용하는 곳에 시퀀스밸브를 사용하여 작업대의 왕복운동을 자동적으로 되풀이 하게 하는 회로이다.
⓹ 카운터 밸런스 회로
수직 램이나 플런저 로드가 자동에 의하여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거나 유압실린더를 사용한 구멍가공기계 등에서 가공이 끝나고 무부하로 되는 경우에 플런저 로드가 더 전진하지 않도록 일정한 유압저항을 주도록 부하가 급격히 감소되더라도 램이 플런저가 급진되지 않도록 제어하는 회로로서 일정한 배압을 유지시켜 성형기계의 램이 중력에 의하여 자유낙하 하는 것을 방지한다.
자중낙하 방지회로: 플런저 로드가 자중에 의항 낙하하는 경우 플런저 로드측 회로에 카운트 밸런스밸브를 설치해 자연낙하를 방지하고 규정속도로 낙하시키는 회로로서 큰 중량의 프레스 경우 카운트 밸런스 밸브의 파일럿(로드) 관로가 막히거나 손상하여 고압이 발생할 때 발생하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유압실린더와 카운트 밸런스 사이에 유압퓨즈를 삽입한다.
속도조정 보조회로: 플런저 로드측 회로에 카운트 밸런스밸브를 설치하여 플런저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로서 구멍가공 등의 가공 후 플런저에 무부하로 된 경우 급진을 방지하기 위한 회로이다.
⓺ 축압기 회로
축압기를 사용하여 압력유지, 서지압력 흡수, 유압에너지 축적, 동력절약, 사이클 시간 단축을 목적으로 하는 회로이다.
축압기(어큐뮬레이터): 압축성이 극히 작은 유압유에 대해 압축성이 있는 기체를 사용하여 압력을 측정하거나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기이다. 유압에너지의 축적: 정전이나 사고 등으로 동력원이 중단될 시에 내부에 축적된 압력유를 방출하여 유압장치의 기능을 유지시키거나 펌프를 운전시키지 않고 장기간동안 고압상태를 유지하고자 할 때 축압기를 사용한다. 2차 회로의 보상: 기계의 조정, 보수, 준비작업 등 1차회로(주회로)가 정지하여도 2차회로를 동작시키고자 할 때 축압기를 사용한다. 압력보상(카운터밸런스): 유압회로 중 오일의 누설에 의한 압력의 강하나 폐회로에 있어서의 오일의 온도변화에 따른 오일의 수축에 의한 용적감소를 보상하기 위해서 축압기를 사용한다. 맥동 제어(노이즈 댐퍼): 유압펌프에서 발생하는 맥동에너지를 흡수하여 진동이나 소음을 방지할 때 사용한다. 충격 완충(오일댐퍼): 유압회로 중의 밸브를 개폐할 시에 발생하는 충격이나 소음을 제거하기 위해서 축압기를 사용한다. 액체의 수송(트랜스퍼 베리어): 서로 다른 유체간의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서 축압기를 사용한다. |
안전장치회로: 작업도중 동력공급이 정지하였을 때 또는 작업실패가 발생하였을 경우 축압기를 사용하여 유압실린더를 원위치로 되돌아오게 하는 회로이다.
압력유지 회로: 유압력이 설정압력보다 낮아질 경우 펌프가 작동하도록 동력원, 역지밸브, 수동조작 4방향밸브, 압력스위치, 유압실린더, 축압기 등을 제어하는 회로이다.
사이클시간 단축회로: 제어밸브를 사용하여 축압기 내의 압유로 사이클을 단축시키는 회로이다.
동력 절약회로: 순간적으로 큰 동력을 요구하는 경우 축압기 동력을 활용하는 회로로 운전되는 동안에는 축압기에 동력이 축적하고 누유가 발생할 경우 압력을 공급한다.
압력완충 회로: 급격한 압력변동을 하는 회로부근에 축압기를 설치하여 큰 충력압력을 완화시키는 회로이다.
보조동력원 회로: 유압모터와 유압실린더가 동시에 작동하는 도중 모터가 정지된 상태에서 유압실린더만 미소운동 시키고자 할 때, 펌프의 무부하 운전상태에서 축압기 유압원으로실린더를 조작하는 회로이다.
증압 및 증강회로: 조작사이클 일부에서 짧은 행정 또는 순간적으로 고압을 필요로 할 경우 증압기로 활용하는 회로이며 증강회로, 고압 압축회로, 증압회로, 공기압-유압 증압회로 등이 있다.
증강회로: 램을 급속히 전진시켜 그리 높지 않은 압력으로 강력한 압력을 얻을 수 있는 회로로서 대형 실린더를 사용하여 동일 속도로 조작시키는 데 소용되는 펌프 용량보다 작은 용량의 펌프로 실린더 조작 가능하다. 고압 압축회로: 단조기계 등과 같이 고압을 필요로 하는 사이클 시간이 짧은 경우라든가 회로의 일부분만 고압이 필요한 경우 사용한다. 증압회로: 조작사이클의 일부에 있어서 짧은 행정 또는 순간적으로 고압을 필요로 할 경우나 공기압을 유압으로 변환하여 큰 힘을 얻고자 할 때 사용한다. 공기압-유압의 증압회로: 공기압-유압 증압기를 사용하여 공기압보다 높은 압력을 얻는 회로 내압 시험회로: 증압기를 관의 내압시험장치에 이용하는 회로이다. |
공기압-유압 혼합회로: 공기압을 이용하면 사이클 시간은 단축할 수 있으나, 유압을 사용하였을 때처럼 정확한 제어는 할 수 없으므로 공기압과 유압을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한다.
속조제어회로: 공기압을 탱크 안에서 유압으로 바꾸어 회로 중에 있는 캠조작 유량제어밸브에 의하여 유압유의 유량을 조절하여 플런저 속도를 제어. 임의 정지회로: 공기만을 사용하여 임의의 위치를 정확하게 정지시킬 수 없는 단점을 공압-유압 병용회로를 구성하여 정확한 위치 제어한다. 사이클링 속도의 증속회로: 유압 실린더의 사이클링 속도를 빨리 그리고 원활하게 시키기 위해 파일럿압으로 공기압을 사용한 공압 파일럿 조작 밸브를 사용한다. |
3. 속도제어회로
유압실린더, 유압모터의 직선 또는 회전속도를 무단계이고 흡입유량을 제어하여 속도를 제어하며 속도는 액추에이터의 크기, 유량, 부하 등에 의하여 결정한다.
⓵ 유량제어 밸브에 의한 방법
미터인 회로(meter in circuit): 유량제어밸브를 실린더 입구측에 설치한 회로이며 유압실린더에 유입하는 유량을 제어하는 방식을 부하방법의 하중이 걸리지 않는 경우, 즉 플런저의 움직임에 대해 저의 저항을 주는 경우 적합하다.
미터 아웃 회로(meter out circuit): 유압실린더에서 나오는 유량을 제어하며 실린더 로드측에 언제나 배압이 작용하므로 급격한 부하변동에 대하여 실린더의 이탈됨을 방지하고 (-)방향의 부하에 대해서도 속도제어를 할 수 있으나 회로 효율이 좋지 않다.
블리드 오프 회로(bleed off circuit): 실린더 입구측의 분기회로에 유량제어밸브를 설치헌 곳으로 실린더 입구측의 불필요한 압유를 배출시켜 작동효율을 증진시킨 회로이다. 미터 인 회로나 미터 아웃 회로처럼 플런저 이송을 정확하게 조절하기 어렵다.
⓶ 그 외의 제어회로
두 개의 속도 제어회로: 두 개 속도 제어회로 유압실린더의 구조를 이용하여 지속이송의 2속도를 주는 회로이다.
차동회로: 플런저의 수압면적 차이에 따른 송출량의 변화를 이용해서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이다.
유보충회로: 유압프레스와 같이 자동낙하에 의하여 급속하게 강하는 하는 경우 사용한다.
가변용량형 펌프의 회로: 펌프용량을 변화시켜 실린더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이다. 가변송출량 펌프로서 압력보상형을 사용하면 실린더가 이송될 경우에는 펌프 송출량이 커지고, 정지시 혹은 정착작업시 송출압(부하압)이 높아지면 자동적으로 송출량을 감소시켜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감속회로: 고속으로 동작하고 있는 유압실린더를 그 양단에서 저속으로 감속하여 원활하게정지시키고자 캠 조작 감속밸브를 사용하는 회로이다.
동조 회로: 유압실린더의 치수, 누유량, 마찰 등에 의해 크기가 같은 2개의 실린더가 동시에 작용할 때 발생하는 차이를 보상하는 회로이다.
4. 방향제어회로
압유의 흐름방향을 제어하여 조작단의 운동방향을 제어하는 회로이며 실린더 플런저를 임의 위치에서 고정하는 로킹회로, 자동운전, 안전장치, 압력스위치나 리밋스위치 등을 사용하여 방향조절 밸브 등을 조작하는 회로이다.
로킹회로(locking circuit): 실린더 행정 중 임의위치에서 행정단에서 실린더를 고정시킬 때 플런저 이동을 방지하는 회로
자동운전회로(automatic operation circuit): 실린더의 플런저로드 끝부분에 설치한 캠에 의해 리밋스위치(limit switch)나 압력스위치 등을 작동시켜 자동운전조작을 하는 회로이다.
안전장치회로(fail safe circuit): 정전이나 사고가 생긴 경우 운전자와 기계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회로이다.
파일럿 조작회로: 원격조작이나 자동운전 조작을 위해 파일럿 압력을 사용하는 회로이다.
전기유압 서보회로: 전기유압 서보밸브가 전기적 입력신호를 받아 유압신호로 변환시키고 다시 이것을 증폭시켜 활용하는 회로이다 .
5. 유압모터 제어회로
공급압력을 조절하여 출력토크를 제어하고 공급유량을 조절하여 회전속도를 제어하며 가변용량형 유압모터를 사용하면 일정마력으로 구동가능하다.
정토크의 구동회로: 유압모터축의 최대토크를 전속도 범위에 걸쳐 일정히 할 수 있으므로 인쇄기계, 제지기계, 고무나 직물기계 등의 구동에 적합하다. 가변용량 펌프의 송출압력을 일정히 하고 정변위유압 모터를 구동하면 정토크구동이 얻어진다.
정출력 구동회로: 펌프의 송출압력과 송출유량을 일정히 하고 가변위유압모터의 변위량을 변화시켜 유압모터 속도를 변화시키면 정마력구동이 얻어진다.
유압모터의 병렬회로: 병렬배치 미터 인 회로와 병렬배치 미터아웃회로가 있다. 미터인 회로는 유압모터를 독립적으로 구동, 정지, 속도제어가 되는 이점이 있다. 미터 아웃회로는 각 유압모터의 속도를 제어하고, 유압모터의 부하변동에 따라 다른 유압모터의 회전속도에 영향을 주기 쉽다.
유압모터의 직렬 회로: 유압모터를 직렬로 배치하면 펌프의 용량을 작게 할 수 있고, 또 유량분배장치도 생략이 가능하다. 회로의 일부 관 지름은 병렬배치의 경우보다 작아지고, 압력관과 귀환관은 각 한 개의 관으로 충분하며 펌프 송출압력은 각 유압모터의 압력강하의 화가 되므로 증가한다.
유보충회로: 펌프와 유압모터를 개회로로 하여 연결할 때 유보충회로가 필요하며 개회로로부터 누설되는 압유를 보충하려면 역지밸브로 구성되어 있는 유보충 밸브를 사용한다. 제어작용 중에도 압유는 이 밸브를 통하여 유압모터의 입구측에 유입되며 펌프와 유압모터를 폐회로로 연결하였을 경우 소형의 정용량형 펌프에 의하여 압유를 과급시키면 효율이 좋아진다. (과급용 펌프가 없을 경우에는 유조로부터 직접 유압을 흡입시켜 보충시킨다.)
브레이크회로: 시동시의 서지압력 방지나, 정지시키고자 할 경우에 유압적으로 제동을 부여하는 회로로서 모터 출구측에 차동시퀀스밸브를 설치하여 부의 부하가 걸리더라도 제동작용을 하게끔 하는 회로이다.
서보밸브 위치제어 회로: 서보밸브의 응답특성은 매우 좋으므로 이것에 유압실린더를 직결시키면 고속 고정밀도의 추종동작이 가능하다. 밸브의 개도와 입력신호와의 사이에 오차가 생기면 차동 트랜스로 검출하여 지령된 밸브개도로 되기까지 플런저의 수정조작이 이루어지므로 정밀한 밸브개도제어를 할 수 있다.
서보밸브 속도제어 회로: 주엔진의 회전수 변동이 심하여 교류발전기를 직렬, 구동할 수 없는 경우 가변송출펌프와 정변위 유압모터를 사용하여 발전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하는 회로
서보밸브 수치제어 밀링머신 회로: 가공물의 밀링가공 과정을 자기테이프라든가 천공테이프에 기록하고 그것을 재생하여 수치제어 밀링머신의 지령신호로 하여 서보밸브회로에 주면 밀링머신은 자동적으로 가공물을 가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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