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대 시와 사의 여덟 가지 전통문화 : 시와 사와 고대 전통 풍습
소스:이페어케이
답청, 버들 꺾기, 높은 곳에 오르기, 종이 붓. 옛사람들은 어떤 풍습이 있었는지 아십니까?옛사람의 전통 풍습은어떻게 형성되었습니까? 시에 이런 풍습들을 어떻게 기록하였습니까?여덟 가지 풍습으로, 당신과 함께 감상하다.
1、새벽
옛날에는 행청·탐춘·봄 찾기 등이라고도 했는데, 옛사람들은 봄철에 청년을 밟으며 노는 풍습이 있어 친족끼리 모여 약속을 했다친구, 봄볕을 잘 받아 교외로 놀러 나간 후에, 들판에 둘러앉아, 해질녘에 돌아왔다.선진시대 사람들은 이미 답청하는 습관이 있었다. 그러나'시경·진유'로 거슬러 올라간다.당송시대에는 답청의 풍습이 성행해 유명 화가 장택단의 풍속화 청명상하도가 변경성의 청명절 놀이를 그렸다.
전당호 춘행
돈 바이쥐이
고산사 북가정서, 수면 초평운각.
아침꾀꼬리가 몇 군데서 온돌을 다투는데, 어느 집 새 제비가 봄비늘을 쪼다니.
꽃이 점점 사람을 미혹시키려 하여야 얕은 풀에 말발굽이 없어진다.
가장 좋아하는 호수는 동행이 부족하고, 녹양음리 백사제.
钱塘湖春行
唐·白居易
孤山寺北贾亭西,水面初平云脚低。
几处早莺争暖树,谁家新燕啄春泥。
乱花渐欲迷人眼,浅草才能没马蹄。
最爱湖东行不足,绿杨阴里白沙堤。
2.종이붓
춘추시대 묵적(墨 ,)이 발명한 종이상(紙 ,)은 나무로 만들어져 '목연(木 ")' 또는 '나무연(木 ")'으로 불렸다.전쟁 때 주로 쓰이는 통신과 탐정의 중요도구. 연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오락이다.장난감은 수당시대부터 시작됐고, 이 시기 제지업의 발달로 종이로 메우기 시작했다.종이 재료는 비교적 저렴하고 편리하게 재료를 채취하여 연(종이붓)의 보급과 발전의 기초를 닦았다송대에는 문화경제의 번영과 민간수공업의 발흥으로 연의 전설이 더욱 널리 퍼졌고, 당시는 문인들의 참가로 연의 묶음과 장식에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촌락
청 고딩
풀이 자라고 꾀꼬리가 이월 하늘을 날고, 둑을 스치는 버드나무가 봄연기에 취하다.
어린이가 학교를 그만두고 일찍 돌아와 동풍에 종이 붓을 놓느라 바쁘다.
村居
清·高鼎
草长莺飞二月天,拂堤杨柳醉春烟。
儿童散学归来早,忙趁东风放纸鸢。
3. 국화주를 마시다
국화주의 유래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는데, 한대에는 궁중이나 민간에서 모두 중양이 국화주를 마시던 풍습이 있었다.중양절음 국화주의 기원과 한대 선술을 숭상하고 불로장생을 추구했다관, 그 최초의 목적은 양통신과 벽곡이었다성선. 국화주는 주로 국화로 빚어지는데, 문인묵객들도 늘 신선한 국화를 따서 술을 담가 마시는데, 이를 '노음'이라고 한다.
술을 마시다
진 도연명
집을 짓고 인경에 있지만 수레와 말이 없이 떠든다.
그대에게 어찌 이럴 수 있겠습니까? 마음이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채국 동편 울타리 아래 남산이 유유히 보인다.
산기운이 해 질 무렵에 좋아지고, 나는 새도 함께 돌아간다.
여기에 진의가 있어서 이미 말한 것을 분별하려 한다.
饮酒
晋·陶渊明
结庐在人境,而无车马喧。
问君何能尔?心远地自偏。
采菊东篱下,悠然见南山。
山气日夕佳,飞鸟相与还。
此中有真意,欲辨已忘言。
4. 전등을 켜다
정월 대보름에 불을 지피기 시작한 것은 한나라 때로 이름은 상원연등(上元燃燈)이었다.동한 명제 유장은 불법을 제창하여 칙령을 내린 적이 있다보름날 '연등', 절에 가서 장등 제사를 지내며 신불에 대한 뜻을 표시의 존경. 남북조 때 정월대보름에 등불이 켜져 있었다그러나 바람이 되어, 당대에 이르러 정월 대보름에 등불을 놓는 행사가 성황리에 이루어져, 거리 곳곳의 불빛이 밤새도록 계속되었고, 사람들이 왕래가 빈번하여 차를 돌리지 못하였고, 사람들은 모처럼 몸을 돌렸다.민간의 방등 풍습 활동 외에도 역대 문인들은 대량의 창작물을 만들었다생동감 있는 시와 사를 노래하여 읊조리다.
청옥안·원석
송 신기질
동풍야방화천수.
더 불어내리니 별들이 비 오듯 하네요.
조각차의 향기가 길에 가득하다.
봉소 소리만 요란하고 옥호는 돈다
밤새 어룡춤.
나방 눈버들 황금줄.
입가에 웃음꽃이 피다.
여러 사람 중에서 그를 천백도 찾는다.
문득 뒤돌아보니 그 사람이 있었다.
등불이 맹장하는 곳.
青玉案·元夕
宋·辛弃疾
东风夜放花千树。
更吹落,星如雨。
宝马雕车香满路。
凤箫声动,玉壶光转,
一夜鱼龙舞。
蛾儿雪柳黄金缕。
笑语盈盈暗香去。
众里寻他千百度。
蓦然回首,那人却在,
灯火阑珊处。
5. 높은 곳에 오르다
등반은 중양절의 가장 중요한 활동 중의 하나로, 그 기원에 관해서는 고대의 산신에 대한 숭배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산신은 재앙을 모면할 수 있다.동시에 등후의 자연 풍광은 문인을 격발시켰다창작의 열정은 높은 곳에 올라 점차 감성으로 변모한다심미적인 활동으로 등고는 당대에 특히 성행하였는데, 등고를 주제로 하거나 중양 등고의 관습을 다룬 명편들이 많이 생겨났다.
9월 9일 산동 형제를 기억하다
돈 왕유
홀로 타향에서 타향살이하며 명절 때마다 더욱 가족을 그리워하다.
형제가 높은 곳에 오르니 산수유를 한 사람이라도 모자란다는 것을 멀리 안다.
九月九日忆山东兄弟
唐·王维
独在异乡为异客,每逢佳节倍思亲。
遥知兄弟登高处,遍插茱萸少一人。
6. 버들가지를 꺾다.
절류송별은 한나라 때 문화적 배경을 가진 지방적 풍습으로 처음에는 민간행위에 불과했다.수당 이래로, '버들'이라는 단어는 비로소 시인들을 위해 이별의 의의에서 시작되었다의식적으로 운용하다.시사에서 '버들 꺾기'는"송별과 기원의 부호로 자주 쓰인다.'버들 꺾기'는 정이 항상 있어야 한다는 뜻으로, 친정이나 우정이 오래도록 마음에 남아 서로 잊지 않음을 나타낸다.감긴 버들가지들은 그리움의 상징으로, 먼 길을 떠나는 친우들에 대한 사람들의 편안함과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다라고 덕담을 건넸다.
봄밤 낙성에서 피리를 듣다
당 이백
어느 집 옥피리 소리가 봄바람에 가득 찬 낙성.
이 밤에 굽은 버드나무 소리를 들으니, 누가 옛 정을 못 견디겠는가.
春夜洛城闻笛
唐·李白
谁家玉笛暗飞声,散入春风满洛城。
此夜曲中闻折柳,何人不起故园情。
7. 춘사
춘사(春社)는 토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로, 송대 이래 입춘 후 다섯 번째 무일을 사일로 정하여 춘사(春社)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매년 춘사일이 되면 관청과 민간은 사신에게 제사를 지내 화를 피하고 해를 기원한다풍, 그중에는 음주·육분회·대회·답사가 있다청, 다리밟기, 부녀자의 침 끊기 풍습.이와 함께 춘사를 계기로 제사를 중심으로 다양한 놀이가 펼쳐지고 있다.시대가 변함에 따라 "춘사"의 오락성과 향속 중의 묘회·장터 등이 혼재하게 되었다중국인의 일상에서 볼 수 있는 풍광을 형성했다.
游山西村
宋·陆游
莫笑农家腊酒浑,丰年留客足鸡豚。
山重水复疑无路,柳暗花明又一村。
萧鼓追随春社近,衣冠简朴古风存。
从今若许闲乘月,拄杖无时夜叩门。
유산서촌
송·육유
농가의 납주가 흐리고, 풍년이면 닭과 복어를 충분히 먹을 수 있다는 것을 비웃지 마라.
산과 물은 의구하여 길이 없고, 버드나무는 어둡고 꽃은 한 마을이다.
소고는 춘사근처를 따라다니며 의관이 검소하고 예스럽다.
지금부터 한가로이 달을 타고 지팡이를 짚고 밤마다 문을 두드린다.
팔. 말초
두초는 주나라 때 이미 행해졌고, 《시경·주남》에는 약초채취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기록되어 있다.사람들은 단조로운 생활 외에 밭과 들에서 온갖 풀을 채집하여 스스로 즐기며, 오락에 목적을 둔다덩달아 풀장난이 유행하고 있다.남북조시대 백초싸움남방에서는 이미 절속으로 변모하여 널리 전해지고 있다.당대 이후 사람들은 봄을 맞아 후궁 규각이나 들판이나 두초의 성함은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해졌고, 점점 더 아낙네로 변해갔다.어린이의 전유물.
파진·춘경
송·안수
제비가 왔을 때 신사옥은 배꽃이 지고 맑았다.
연못 위의 푸른 이끼가 서너 시쯤이면, 잎바닥에 꾀꼬리가 한두 번 울린다.
해가 자라면 솜털이 가볍다.
재치 있는 웃음으로 동쪽 옆의 여자 친구가 뽕잎을 따다가 길에서 맞이하다.
어제 밤 춘몽이 좋았구나, 원이 오늘 풀 싸움에서 이긴 것이 아닌가 싶다.
웃음은 두 얼굴에서 생겨났다
破阵子·春景
宋·晏殊
燕子来时新社,梨花落后清明。
池上碧苔三四点,叶底黄鹂一两声。
日长飞絮轻。
巧笑东邻女伴,采桑径里逢迎。
疑怪昨宵春梦好,元是今朝斗草赢。
笑从双脸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