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달이 좌우로 흔들릴 때 수리 방법은?(가)
㈎ 페달 구멍 좌우에 휄트를 고여준다.
㈏ 페달 센터핀을 굵은 것으로 바꿔준다.
㈐ 페달 브래킷의 플라스틱 또는 플랜지의 클로스를 바꿔준다.
㈑ 페달 브래킷이나 플랜지의 나사못을 조여 준다.
기초 옥타브 작성 후 위로 옥타브 전개 시 C52를 조율하고 그 작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장3도, 장10도 테스트를 한다. 그 내용으로 옳은 것은? (나)
㈎ C40 - E44 = 장3도는 G#36 - C52 = 장10도 맥놀이의 두배이다.
㈏ G#36 - C40 = 장3도와 G#36 - C52 = 장10도 맥놀이는 같다.
㈐ E32 - G#36 = 장3도와 G#36 - C52 = 장10도 맥놀이는 같다.
㈑ G#36 - C40 = 장3도는 G#36 - C52 = 장10도 맥놀이의 두배이다.
페달운동 거리가 많을 때 처리 방법 중 옳은 것은? (나)
㈎ 클로스를 토대목의 페달이 닿는 부분 밑판에 알맞은 것을 붙여서 조정한다.
㈏ 클로스를 토대목의 페달이 닿는 부분 천장에 알맞은 것을 붙여서 조정한다.
㈐ 클로스를 토대목의 페달이 닿는 부분 옆에 알맞은 것을 붙여 조정한다.
㈑ 페달 나비너트를 가감하여 조정한다.
다음은 평균율에서 A1이 20센트 낮아졌을 때 진동수를 계산한 것이다.
옳은 것은? (단 A1=27.5) (가)
㈎ 27.191㎐ ㈏ 27.192㎐ ㈐ 27.193㎐ ㈑ 27.194㎐
기준 옥타브 작성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다)
㈎ 4도, 5도 조율은 C28∼C48이 가장 듣기 좋은 위치이다.
㈏ 장3도, 장6도에 의한 조율은 A37∼A49 위치가 가장 듣기 좋
은 위치이다.
㈐ 4도, 5도 순환 조율과 장3도 장6도 검산방법으로 조율할 수 있다.
㈑ 4도, 5도 조율은 비트가 적어서 정확하게 조율을 할 수 없다.
다음은 C를 1,000으로 하였을 때 평균율과 순정율의 차이를 나타낸 것이다. 맞게 나열한 것은? (다)
㈎ D음 평균율 1.120 순정율 1.125
㈏ E음 평균율 1.260 순정율 1.260
㈐ F음 평균율 1.335 순정율 1.333
㈑ G음 평균율 1.500 순정율 1.500
중간음정률의 장점은 다음 중 어떤 것인가? (라)
㈎ 5도의 음정이 정확하다. ㈏ 3도의 음정이 조금 넓다.
㈐ 단3도의 음정이 정확하다. ㈐ 장6도의 음정이 정확하다.
다음 예 중 공명체와 관계가 있는 것끼리 묶은 것은? (라)
㈎ 튜닝핀, 뮤직와이어, 지주 ㈏ 페달봉, 위펜, 해머
㈐ 핀판, 철골, 우드붓싱 ㈑ 향판, 향봉, 브릿지
업라이트 피아노의 댐퍼 스푼 조정 방법으로 맞는 것은?(나)
㈎ 해머가 10㎜ 진행했을 때 댐퍼가 들리기 시작하여야 한다.
㈏ 해머가 타현거리의 약 22㎜ 또는 ∼정도 진행했을 때 댐퍼가 움직이도록 조정한다.
㈐ 해머가 타현거리의 정도 진행했을 때 댐퍼가 움직이기 시작해야 한다.
㈑ 해머의 진행과 동시에 댐퍼가 움직이기 시작해야 한다.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정하려면?(가)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3㎜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4.5㎜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5㎜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6㎜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5도 음정 검사에서 단3도, 장3도 검사란? (가)
㈎ 저음 쪽은 단3도, 고음 쪽이 장3도이며 맥놀이가 동일하면 정확
㈏ 같은 위치에서 단3도, 장3도의 맥놀이가 동일하면 정확
㈐ 저음 쪽 단3도, 고음 쪽 장3도, 맥놀이가 2배이면 정확
㈑ 저음 쪽을 단3도, 고음 쪽을 장3도, 맥놀이가 둘 이하이면 정확
피아노의 부품 중 스켈톤에 관계 된 것은?(라)
㈎ 플랜지, 댐퍼, 위펜
㈏ 액션, 휄트, 해머
㈐ 백첵, 댐퍼 와이어, 잭
㈑ 프레임, 지주, 향판
조율자세와 튜닝해머 각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다)
㈎ 중음부에서 튜닝해머는 가능한 한 수직상태에서 꽂고 조율한다.
㈏ 팔꿈치는 가능한 한 고정시킨 상태에서 조작한다.
㈐ 저음부는 튜닝해머를 왼쪽으로 기울여야 한다.
㈑ 작은 피아노(1m 내외)는 앉아서 조율할 수도 있다.
업라이트 피아노의 해머가 사진행(斜進行) 할 경우 작업 방법은?(나)
㈎ 해머샹크 접착을 떼었다 다시 붙여 조정한다.
㈏ 해머가 사진행하는 반대방향의 플랜지 안쪽에 종이를 고여 조정한다.
㈐ 해머가 사진행하는 방향의 플랜지에 종이를 붙여 조정한다.
㈑ 플랜지 나사를 풀었다 조이면서 조정한다.
건반 잡음을 없애기 위한 작업 중 필요 없는 것은?(라)
㈎ 건반 몸체의 거스러미(부푸러기)를 없애준다.
㈏ 건반의 납이 헐거워져 있으면 망치로 때려서 납을 넓혀준다.
㈐ 건반 밸런스핀 구멍이 넓을 때는 쐐기를 박고 다시 적당히 구멍을 뚫는다.
㈑ 캡스턴 블록과 위펜 힐과의 마찰계수가 적을 때는 마찰 계수가 많게 작업한다.
퇴색한 상아 건반을 표백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라)
㈎ 소금으로 닦아낸다.
㈏ 맥주를 여러 번 반복해서 칠해 준다.
㈐ 고운 샌딩페이퍼로 닦아낸다.
㈑ 과산화수소수를 칠하고 햇빛을 쪼여준다.
브릿지 부분에 나타나는 각종 고장에 올바른 수리 방법은?(가)
㈎ 갈라졌을 경우는 접착제를 밀어 넣은 후 수직 방향으로 스크류를 밀어 조인다.
㈏ 떠 있어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접착제를 밀어 넣고 못을 박아둔다.
㈐ 프레임과 교차한 부분에 브릿지가 깨어졌을 때는 적당한 나뭇조각을 고여 놓는다.
㈑ 떠 있어서 잡음이 날 경우에는 휄트를 끼워둔다.
레규레이팅버튼 클로스(cloth)를 교환 할 때의 방법은?(가)
㈎ 전과 동일한 두께의 클로스로 교환한다.
㈏ 전보다 얇은 클로스를 교환한다.
㈐ 전보다 두꺼운 클로스로 교환한다.
㈑ 헝겊을 겹겹이 알맞게 해서 붙인다.
건반 깊이 조정 작업 설명 중 틀린 것은?(가)
㈎ 건반 깊이가 깊을 때는 밸런스 핀에 종이 펀칭을 고인다.
㈏ 건반 깊이는 딥 블럭(dip block)을 이용하여 점검한다.
㈐ 딥 블럭은 적당한 무게로 눌러서 옆 건반과 비교한다.
㈑ 건반 깊이가 얕을 때에는 종이 펀칭을 빼서 조정한다.
페달이 좌우로 흔들릴 때 수리 방법은?(다)
㈎ 페달 구멍 좌우에 휄트를 고여준다.
㈏ 페달 센터핀을 굵은 것으로 바꿔준다.
㈐ 페달 브래킷의 플라스틱 또는 플랜지의 클로스를 바꿔준다.
㈑ 페달 브래킷이나 플랜지의 나사못을 조여 준다.
소프트페달 조정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가)
㈎ 소프트 페달은 로스트모션이 없어야 한다.
㈏ 소프트 페달은 로스트모션이 약 1∼2㎜정도 있어야 한다.
㈐ 해머가 타현거리의 ⅓정도 진행하게 조정한다.
㈑ 페달 나비너트로 조정하며 그 이상의 동작은 페달 밑의 쿠션 휄트로 조정한다.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백첵과 켓쳐가 맞닿는 위치는?(라)
㈎ 윗면이 먼저 켓쳐와 닿아야 한다.
㈏ 좌우 면에서 우로 조금 가야한다.
㈐ 좌우 면에서 좌로 조금 가야 한다.
㈑ 좌우 면이 서로 일치하여야 한다.
건반 하나가 높을 때 조정하는 방법은?(라)
㈎ 건반 밑을 알맞게 깎아낸다.
㈏ 건반 밑을 고인다.
㈐ 건반 밸런스 클로스를 늘린다.
㈑ 밸런스핀의 종이 펀칭을 빼낸다.
부러진 샹크를 밧트에서 빼는 요령으로 옳은 것?(라)
㈎ 뾰족한 칼로 조심스럽게 파낸다.
㈏ 물을 묻혀서 불려서 빼낸다.
㈐ 가스 불로 가열해 뺀다.
㈑ 수증기를 이용해서 접착을 녹여서 뺀다.
해머 접근 거리 중 맞는 것은?(나)
㈎ 저음 2∼2.5㎜, 중음 2∼2.5㎜, 고음 2∼2.5㎜
㈏ 저음 2.5∼3㎜, 중음 2∼2.5㎜, 고음 1.5∼2㎜
㈐ 저음 1.5∼5㎜, 중음 2∼2.5㎜, 고음 1.5∼2㎜
㈑ 저음 2∼2.5㎜, 중음 2.5∼3㎜, 고음 1.5∼2㎜
댐퍼 휄트가 현에 밀착되지 않고 하단이 떠있을 때의 조정은?(가)
㈎ 댐퍼 와이어 상단은 레일 쪽으로 구부린 다음 하단을 다시 한 쪽으로 알맞게 구부린다.
㈏ 댐퍼 와이어 하단을 현 쪽으로 구부린 다음 상단을 레일 쪽으로 알맞게 구부린다.
㈐ 댐퍼 와이어 상단을 현 쪽으로 구부린 다음 하단을 레일 쪽으로 알맞게 구부린다.
㈑ 댐퍼를 떼었다가 다시 붙인다.
액션에서의 로스트모션이란?(라)
㈎ 건반이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말한다.
㈏ 잭이 밧트를 올려 미는 것을 말한다.
㈐ 건반이 내려가는 것을 말한다.
㈑ 잭 상단과 밧트 사이의 공백을 말한다.
C음을 기준으로 하는 각 음계의 비율은?
C D E F G A B C
㈎ 1 2
㈏ 1 2
㈐ 1 2
㈑ 1 2
기초 옥타브 작성 후 위로 옥타브 전개 시 C52를 조율하고 그 작성을 검사하기 위하여 장3도, 장10도 테스트를 한다. 그 내용으로 옳은 것은?
㈎ C40 - E44 = 장3도는 G#36 - C52 = 장10도 맥놀이의 두배이다.
㈏ G#36 - C40 = 장3도와 G#36 - C52 = 장10도 맥놀이는 같다.
㈐ E32 - G#36 = 장3도와 G#36 - C52 = 장10도 맥놀이는 같다.
㈑ G#36 - C40 = 장3도는 G#36 - C52 = 장10도 맥놀이의 두배이다.
1초간에 생기는 파장의 주기와 수를 무엇이라고 하며 무엇으로 표기하는가?(라)
㈎ 가청역과 헬쯔(㎐) ㈏ 주파수와 가청역
㈐ 진동수와 주파수 ㈑ 주파수와 헬쯔(㎐)
보족음정 4도, 5도를 이용한 옥타브 검사법에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단 C40-C52)
㈎ C40 - F45, 4도의 맥놀이와 F45 - C52, 5도의 맥놀이가 같다.
㈏ C40 - F45, 4도의 맥놀이와 F45 - C52, 5도의 맥놀이보다 많다.
㈐ C40 - F45, 4도의 맥놀이와 F45 - C52, 5도의 맥놀이보다 적다.
㈑ C40 - F45, 5도의 맥놀이와 G47 - C52, 4도의 맥놀이가 같다.
타현거리가 심하게 좁아져 있을 때 타현거리를 정상으로 맞춘 뒤 연관하여 작업하는 것과 관계없는 것은? 라
㈎ 렛오프를 조정한다.
㈏ 해머스톱을 조정한다.
㈐ 댐퍼 스푼을 조정한다.
㈑ 밸런스 레일에 종이 패킹을 고인다.
페달운동 거리가 많을 때 처리 방법 중 옳은 것은? 라
㈎ 클로스를 토대목의 페달이 닿는 부분 밑판에 알맞은 것을 붙여서 조정한다.
㈏ 클로스를 토대목의 페달이 닿는 부분 천장에 알맞은 것을 붙여서 조정한다.
㈐ 클로스를 토대목의 페달이 닿는 부분 옆에 알맞은 것을 붙여 조정한다.
㈑ 페달 나비너트를 가감하여 조정한다.
마스킹 효과(Masking Effect)란 어떤 상태인가? 다
㈎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 때문에 더 두드러지는 현상
㈏ 두 개의 소리에서 비트 현상이 나는 상태
㈐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 때문에 점점 적어지는 들리지 않는 상태
㈑ 어떤 소리가 다른 소리 때문에 점점 더 커지는 상태
소리의 근원은 보이질 않으나 들을 수 있는 것은 소리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다
㈎ 반사 ㈏ 굴절 ㈐ 회절 ㈑ 공명
음색은 무엇과 관계가 있는가? 나
㈎ 진폭 ㈏ 파장 ㈐ 주파수 ㈑ 배음구조
귀에 있어서 고실 안의 공기의 압력과 바깥의 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하도록 하는 것은? 가
㈎ 귀관 ㈏ 귀청 ㈐ 고막 ㈑ 속귀
피아노를 보존하는데 적당한 온도와 습도는? 나
㈎ 온도 5。C 습도 50% ㈏ 온도 20。C 습도 60%
㈐ 온도 30。C 습도 80% ㈑ 온도 25。C 습도 70%
다음은 평균율에서 A1이 20센트 낮아졌을 때 진동수를 계산한 것이다.
옳은 것은? (단 A1=27.5)
㈎ 27.191㎐ ㈏ 27.192㎐ ㈐ 27.193㎐ ㈑ 27.194㎐
다음 설명 중 12평균율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다
㈎ 옥타브 음정을 12균등 분할한 것이다.
㈏ 반음간의 진동수 비는 12√2가 된다.
㈐ 5도는 순수한 5도가 되나 장3도와 4도는 넓어진다.
㈑ 어떤 음을 으뜸음으로 하여도 같은 조건의 음계가 구성된다.
중간음정률이란? 나
㈎ 순정률 가깝게 만든 음계
㈏ 9/8의 큰 온음과 10/9의 작은 온음의 차이를 줄여 만든 음계
㈐ 평균율을 기본으로 한 음계
㈑ 평균율과 순정률과의 중간 음계
음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옳지 않게 설명한 것은? 라
㈎ 소음은 시끄러운 음으로 진동수 측정이 불가능하다.
㈏ 악음(樂音)은 진동수 측정이 가능하다.
㈐ 악음(樂音)은 규칙적인 진동에 의해서 일어나고 강약, 고저, 음색의 성질을 가진다.
㈑ 순음은 강약, 고저의 성질을 가지며 음색의 차이를 감별할 수 있다.
악음의 3대 요소는? 나
㈎ 고저, 길이, 강약 ㈏ 고저, 강약, 음색
㈐ 길이, 강약, 음색 ㈑ 고저, 길이, 음색
다음 단어들은 피아노 케이스에 관한 것들이다 이중 보면대에 관한 용어는? 가
㈎ Music Desk Tray ㈏ Continuous Hinge
㈐ Brand Letters ㈑ Side Upper strip
크리스토포리가 현대식 구조를 갖춘 피아노를 처음 제작한 때는?다
㈎ 16세기 후반 ㈏ 17세기 초반
㈐ 18세기 초반 ㈑ 19세기 후반
크리스토포리가 개발한 현대식 피아노 구조는 어떤 것인가?가
㈎ 해머 액션 구조 ㈏ 건반 구조
㈐ 프레임 ㈑ 핀의 각도
음향판과 향봉 또는 브릿지 등의 접착 부분이 떨어져 있다. 이것을 수리할 때 가장 적합한 접착제는 아래 중 어느 것인가?나
㈎ 락카 ㈏ 목재용 본드 ㈐ 강력본드 ㈑ 요소수지
전체 현을 풀어낼 때 한음씩 걸러가며 현을 풀어가야 되는 이유는?나
㈎ 향판과 브릿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 장력(Tension)의 편중으로 프레임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
㈐ 단선을 방지하기 위하여
㈑ 지주를 보호하기 위하여
부러진 건반의 수리 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다
㈎ 부러진 양면을 얇게 따낸 다음 나무를 부착하여 수리한다.
㈏ 건반 접착 후에는 일단 끼워서 상태를 확인한 후 굳히는 것이 좋다.
㈐ 건반을 부득이 새로 제작할 경우에는 부러진 건반만 조심해서 공장에 보내야 한다.
㈑ 부러진 건반 양면에 얇은 나무판을 부착하여 접착한다.
핀판의 튜닝 핀 구멍은 튜닝핀 지름에 비해 어느 정도 작아야 하는가?나
㈎ 약 0.05㎜∼0.08㎜ ㈏ 약 0.2㎜∼0.4㎜
㈐ 약 0.4㎜∼0.5㎜ ㈑ 약 0.6㎜∼0.8㎜
그랜드 피아노에서 애프터 터치(after touch)란?가
㈎ 타현시 잭이 탈출(let off)하는 순간부터 캐처가 백첵에 받치는 순간까지의 촉감이다.
㈏ 타현시 캐처가 백첵에 부딪히는 촉감을 말한다.
㈐ 타현시 손끝에 느끼는 촉감을 말한다.
㈑ 타현시 건반을 눌렀다 놓는 순간 손에 느끼는 촉감을 말한다.
해머 스톱과 관계가 없는 것은?라
㈎ 건반깊이 ㈏ 백첵의 위치 ㈐ 타현거리 ㈑ 건반무게
기준 옥타브 작성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 4도, 5도 조율은 C28∼C48이 가장 듣기 좋은 위치이다.
㈏ 장3도, 장6도에 의한 조율은 A37∼A49 위치가 가장 듣기 좋
은 위치이다.
㈐ 4도, 5도 순환 조율과 장3도 장6도 검산방법으로 조율할 수 있다.
㈑ 4도, 5도 조율은 비트가 적어서 정확하게 조율을 할 수 없다.
다음 문장 중 리듬에 대한 말이 아닌 것은?라
㈎ 수평진행의 질서 있는 운동.
㈏ 음악의 토대가 되고 기초가 된다.
㈐ 셈여림의 다른 두 개 이상의 음.
㈑ 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
다음은 핀 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라
㈎ 조율 핀이 박히는 뒷판 ㈏ 핀 블록 또는 레프트 프랭크
㈐ 고로쇠 나도박들의 재질 ㈑ 한대 지방의 스프르스의 재질
아래 문장은 플랜지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라
㈎ 위펜에는 잭 플랜지가 부착되어 있다.
㈏ 플랜지는 위펜과 밧트에도 부착되어 있다.
㈐ 업라이트 댐퍼용 플랜지에는 실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 댐퍼기구에는 플랜지가 부착되어 있지 않다.
사이랜트(Silent) 페달이란?가
㈎ 작은 음을 나게 하는 장치
㈏ 음을 작게 길게 나게 하는 장치
㈐ 음이 크게 끊기는 장치
㈑ 소프트 페달이라고도 한다.
타현시 해머 해드의 펠트가 마모되어 타현점의 면적이 과다한 것을 수리하는 방법은?다
㈎ 무조건 새 것으로 교환한다.
㈏ 크기가 같은 다른 해머와 교환한다.
㈐ 샌드페이퍼로 갈아서 계란형(타원형)으로 한다.
㈑ 다른 해머 해드의 부분을 알맞게 잘라서 접착한다.
건반동작 검사를 할 때 건반을 10㎜ 정도 들었다가 놓아줄 때 건반을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라
㈎ 건반이 빠르게 내려가야 한다.
㈏ 건반이 내려가지 않아야 한다.
㈐ 건반을 손으로 살며시 놓아주었을 때 내려가야 한다.
㈑ 건반이 자체 중량으로 부드럽게 내려가야 한다.
건반 앞면이 전체적으로 낮을 때 높이는 방법은?나
㈎ 밸런스핀에 하나하나 종이 패킹을 고인다.
㈏ 밸런스 레일 밑에 종이 패킹을 알맞게 고인다.
㈐ 백 레일 클로스를 낮춘다.
㈑ 건반 아무 곳에나 종이 패킹 등을 적당히 고인다.
업라이트 피아노의 캡스턴 상하 조절은 어느 정도로 하는가?가
㈎ 잭 상단과 밧트사이에 종이 한 장 정도의 차이(공백)가 있어야 한다.
㈏ 잭과 밧트가 밀착해야 한다.
㈐ 잭이 밧트를 약간 밀어 올려야 한다.
㈑ 해머 샹크가 해머 레일에서 약간 떠 있어야 한다.
딥 블록(Dip block)이란?다
㈎ 건반의 깊이 ㈏ 건반의 높이
㈐ 건반의 깊이를 재는 자 ㈑ 건반의 높이를 재는 자
업라이트 피아노의 댐퍼 스푼 조정 방법으로 맞는 것은?라
㈎ 해머가 10㎜ 진행했을 때 댐퍼가 들리기 시작하여야 한다.
㈏ 해머가 타현거리의 약 22㎜ 또는 ∼정도 진행했을 때 댐퍼가 움직이도록 조정한다.
㈐ 해머가 타현거리의 정도 진행했을 때 댐퍼가 움직이기 시작해야 한다.
㈑ 해머의 진행과 동시에 댐퍼가 움직이기 시작해야 한다.
업라이트 피아노에서 2중 터치(2중 타현)가 나올 때의 원인검사 방법은?다
㈎ 해머접근, 댐퍼스푼 조정, 건반 수평 고르기 등 조정상태를 검사한다.
㈏ 캐처 스킨에 때가 끼었나 검사한다.
㈐ 캐처와 백첵의 접촉 상태, 건반 깊이, 캡스턴 조절상태를 검사한다.
㈑ 건반 깊이 조정 상태만 검사한다.
브라이들와이어를 구부릴 때 가장 좋은 위치는?가
㈎ 백첵 와이어와 테이프 사이는 1.5㎜∼2㎜ 간격을 두어야 한다.
㈏ 백첵 와이어와 테이프 사이는 3.5㎜∼4㎜ 간격을 두어야 한다.
㈐ 백첵 와이어와 테이프 사이는 4㎜∼4.5㎜ 간격을 두어야 한다.
㈑ 백첵 와이어와 테이프 사이는 5.5㎜∼6㎜ 간격을 두어야 한다.
레규레이팅 버튼과 잭의 정점이 닿는 위치는?가
㈎ 버튼 중앙에 잭의 정점이 닿아야 한다.
㈏ 버튼 중앙 앞에 잭의 정점이 닿아야 한다.
㈐ 버튼 뒷부분에 잭의 정점이 닿아야 한다.
㈑ 어디에 닿아도 상관없다.
타건 시 공명체가 될 수 없는 것은?다
㈎ 전등, 전기 스토브 ㈏ 유리창, 옷장, 천장, 인형 등
㈐ 걸어놓은 옷 ㈑ 커튼 고리
현(강선) 교환 후 현 1개에서 맥놀이가 생기는 경우는?나
㈎ 같은 굵기의 현이 아니어서
㈏ 현의 질이 나쁘거나 꼬여서 장현되었기 때문에
㈐ 힛치핀이 꼭 끼워져 있기 때문에
㈑ 브릿지 핀이 나쁘기 때문에
향봉의 접착 부분이 떨어졌을 때 가장 좋은 수리 방법은?가
㈎ 접착 이탈부분에 접착제를 밀어 넣고 앞뒤로 압축하거나 스크류를 조인다.
㈏ 아교나 본드를 밀어 넣는다.
㈐ 이탈부분에 나무 쐐기를 끼워 잡음을 방지한다.
㈐ 이탈부분에 구멍을 내고 나사로 잠근다.
레규레이팅 버튼을 조정하려면?다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3㎜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4.5㎜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5㎜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 건반을 눌러가면서 해머가 현에서 약 6㎜ 정도 접근했을 때 버튼 작용이 되게 한다.
댐퍼가 우로 돌아가서 현과의 각도가 맞지 않아 지음이 안될 때에는?다
㈎ 댐퍼 블록을 떼어내서 접착제를 발라 각도를 맞추어 붙인다.
㈏ 댐퍼 플랜지 나사를 풀어 각을 맞춘 다음 나사를 조인다.
㈐ 댐퍼 블록 나사를 풀어 좌로 돌려 각도를 맞춘 다음 나사를 조인다.
㈑ 피아노의 현의 거리를 좁혀서 댐퍼의 간격을 맞춘다.
튜닝핀이 헐거워져 조율이 불가능할 때의 수리 방법은?다
㈎ 튜닝핀을 빼내어 약간 구부려서 다시 박는다.
㈏ 튜닝핀을 빼내어 망치로 쳐서 넓적하게 만들어서 다시 박는다.
㈐ 튜닝핀을 제거한 다음 현재의 튜닝핀 보다 굵은 것으로 갈아 끼운다.
㈑ 튜닝핀 구멍에 물을 부어 부풀린 다음 튜닝핀을 다시 박는다.
건반 프론트(key front) 붓싱클로스(bushing cloth)를 붙일 때의 방법 중 옳은 것은?다
㈎ 건반 구멍 양면에 접착제를 바른 다음 5㎜ 깊이로 접착시킨다.
㈏ 건반 구멍 양면에 접착제를 바른 다음 10㎜ 깊이로 접착시킨다.
㈐ 클로스에 접착제를 바른 다음 3㎜ 깊이로 접착시킨다.
㈑ 클로스에 접착제를 바른 다음 1㎜ 깊이로 접착시킨다.
향봉의 역할에 대한 사항 중 가장 적합한 것은?라
㈎ 향판의 접착력 증가
㈏ 현의 장력을 분산시키는 작용
㈐ 향판의 휘어짐 방지
㈑ 향판 전반의 음 진동의 균형 및 현 장력에 대한 보강작용
현의 진동을 재생 결합시켜 음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나
㈎ 브릿지 ㈏ 향판 ㈐ 돌림목 ㈑ 향봉
위펜과 위펜 사이가 맞닿을 경우 사이를 떼어놓는 방법은?다
㈎ 손으로 힘있게 잡고 떼어놓는다
㈏ 위펜 뒷단에 알맞은 나무를 끼워 놓는다.
㈐ 알맞는 종이패킹을 위펜 플랜지와 레일사이에 끼워 놓는다.
㈑ 플랜지와 플랜지 사이를 드라이버로 비틀어 놓는다.
댐퍼 레버의 클로스를 갈아붙일 때의 방법은?나
㈎ 클로스를 알맞게 잘라 붙이면 된다.
㈏ 클로스를 알맞게 잘라 양끝에만 접착제를 칠해 붙인다.
㈐ 두터운 천을 알맞게 잘라 붙이면 된다.
㈑ 연한 나무를 알맞게 잘라 붙이면 된다.
장현이 완성된 후 핀판에 튜닝핀이 박혀있을 때 시험하는 방법인 것은?다
㈎ 인장강도 시험 ㈏ 튜닝핀(Tuning pin) 시험
㈐ 토르크(Torque) 시험 ㈑ 파열강도 시험
현의 진동을 음향판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가
㈎ 브릿지(Bridge) ㈏ 힛치핀(Hitch pin)
㈐ 튜닝핀(Tuning pin) ㈑ 페달(Pedal)
목골에 대한 사항이 아닌 것은?가
㈎ 한 개의 통나무로 만들어져 있다.
㈏ 강도가 좋고 비틀림이 없어야 한다.
㈐ 피아노의 기틀이 된다.
㈑ 피아노 뒷부분의 기둥 역할을 한다.
피아노의 현의 지름이 0.800㎜인 현의 번호는?13.5
㈎ ㈏ 14 ㈐ ㈑ 15
피아노에 사용되는 중음부 19번 선의 지름은 몇㎜인가?나
㈎ 약 10.050 ㈏ 약 1.075 ㈐ 약 1.125 ㈑약 1.225
조율 시 이상적인 조율해머의 각도는?다
㈎ 모두 일률적으로 우측 중간
㈏ 저음부, 중음부는 좌측 중간, 고음부는 좌로 수직에서 50°
㈐ 저음부는 우로 20°∼25°(수직에서), 중음부는 수직이거나 약간 우측, 최고음부는 수직 이거나 약간 좌측으로 기울일 것
㈑ 저음부는 좌로 20°∼25°(수직에서), 중음부는 고음부와 마찬가지로 우측으로 기울일 것.
현의 평균 장력에 대한 사항 중 가장 알맞은 것은?라
㈎ 약 180㎏ ㈏ 약 150㎏ ㈐ 약 120㎏ ㈑ 약 80㎏
조율 자세 중에서 레스트란?라
㈎ 팔꿈치를 피아노에서 떼고 자유롭게 조율하는 것
㈏ 해머를 탁탁 치며 조율하는 것
㈐ 좌우로 가벼이 돌리는 방법
㈑ 팔꿈치나 손가락 등을 피아노 어느 부분에 고정 시켜 손목의 관절을 자유롭게 하는 것
5도 음정 검사에서 단3도, 장3도 검사란?
㈎ 저음 쪽은 단3도, 고음 쪽이 장3도이며 맥놀이가 동일하면 정확
㈏ 같은 위치에서 단3도, 장3도의 맥놀이가 동일하면 정확
㈐ 저음 쪽 단3도, 고음 쪽 장3도, 맥놀이가 2배이면 정확
㈑ 저음 쪽을 단3도, 고음 쪽을 장3도, 맥놀이가 둘 이하이면 정확
장3도, 장10도 검사가 사용되는 음역은? (나)
㈎ 저음부에서 사용한다.
㈏ 저음부와 차 중음부에서 사용된다.
㈐ 중음부와 차 고음부에서 사용된다.
㈑ 최고음부에서 사용된다.
다음 네 가지 주파수로 발생되는 소리 중 장애물이 있을 때 가장 멀리까지 들리는 것은?(가) -단위가 다릅니다.
㈎ 80㎐ ㈏ 6 ㎒ ㈐ 1500㎐ ㈑ 3000㎐
다음 중 피아노의 보존 및 유지 방법과 관련 없는 것은? (가)
㈎ 건조하면 목재 등의 재료가 팽창하여 장애를 일으킨다.
㈏ 건조하면 피아노에서 덜그럭 거리는 소리가 난다.
㈐ 너무 건조하면 향판의 이음 부분이 떨어져 나가기도 한다.
㈑ 건조하면 피아노 외부에 뒤틀림이 생겨 견고성을 상실할 수도 있다.
하프시코드에 최초로 해머 액션 구조를 도입시킨 사람은? (라)
㈎ 질버만 ㈏ 슈타인 ㈐ 뵈젠도르프 ㈑ 크리스토포리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가) - 둔각
㈎ 상부 브릿지(베아링)은 저음부가 약 17mm이며 정점은 예각이다.
㈏ 베아링 핀은 현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 힛지핀은 금속으로 된 짧고 굵은 핀이며 철골에 박힌다.
㈑ 브릿지핀은 베아링 역할을 한다.
향판에 붙은 브릿지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다)
㈎ 장브릿지는 향판의 중심부에 오도록 하기위해 좌판과 좌판발을 사용한다.
㈏ 철골의 구조에 따라 중·고음부의 힘살대 부근을 따내고 향봉을 없애는 경우가 있다.
㈐ 브릿지의 음 전달 촉진과 음향의 평균화를 위해 장·단 브릿지를 서로 연결하기도 한다.
㈑ 브릿지를 낮게 만들어 향판의 크라운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