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가 시작되는 날은, 일요일로 하기도 하고, 또 월요일부터 하는 곳도 있다. 미국의 캘린더, 헤브라이어, 포르투갈어, 아라비아어, 페르시아어, 베트남어 등은 전자, 프랑스의 캘린더 등은 후자이다. 이슬람권에서는 금요일이 공휴일이 되어 있고, 캘린더도 토요일부터 시작되는 것이 있다. 일본에서는 주로 일요일부터 시작되는 것이 많고, 월요일부터 시작되는 것은 많지 않은 경향이 있다.
베트남어로는, 일요일을 Chunhat(주일), 월요일~토요일을 2차~7차를 의미하는 말(ThuHai~ThuBay)로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근년의 베트남어에 의한 캘린더에서는 유럽 제국이나 타이에서 볼 수 있듯이 일요일을 주말에 배치하고 있는 것이 드물지 않다. 포르투갈도 마찬가지이지만 ,함께 주의 기점을 나타내는 말과는 다른 배열이다. 또, 역사적으로 베트남과 긴장 관계에 있는 중국과 대비하면, 어원 뿐만이 아니라 캘린더상의 배열의 면에서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 ISO 8601으로는, 월요일이 주의 시작으로 여겨져 월요일-일요일을1-7로 나타낸다. • Java로는, 일요일은 영번째로 여겨져 일요일-토요일을0-6로 나타낸다. 디폴트로는 월요일이 주의 시작이지만, 임의로 변경할 수 있다(수치는 변함없이, 어떤 것이 시작인가만이 바뀐다).
日付から曜日を特定するには、ある1日についてそれが何曜日かを決めておく必要がある。これは古代からデファクトスタンダード(事実上の標準)として暗黙裏に広く認められ使われていたが、あらためてISO 8601で「2000年1月1日を土曜日とする」と定義された。日本ではJIS X 0301がそれに従っている。
일자로부터 요일을 특정하려면 , 어느 1일에 대해 그것이 무슨 요일인지를 결정해 둘 필요가 있다. 이것은 고대부터 de facto standard(사실상의 표준)로서 암묵 속에 넓게 인정되어 사용되고 있었지만, 재차 ISO 8601로 「2000년 1월 1일을 토요일로 한다」라고 정의되었다. 일본에서는 JIS X 0301이 거기에 따르고 있다.
이탈리아어, 스페인어등의 많은 로망스 여러 언어에는, 기독교나 로마 신화에서 유래하는 통칭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면, 스페인어로는 domingo(일요일)는 主, lunes(월요일)는 달, martes(화요일)는 軍神 화성, miercoles(수요일)는 상업의 신 메르크리우스, jueves(목요일)는 신들의 왕Jupiter, viernes(금요일)는 사랑의 여신 비너스, sabado(토요일)는 유태교의 안식일을 각각 기원으로 하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로아스 여러 언어에는 포함되지 않음) 타갈로그어 등 필리핀의 여러 언어가 스페인어의 요일명을 차용하고 있다. 다만, 타갈로그어에서 일요일만은 主를 나타내는 Linggo로 불리지만, 이것도 스페인어의"domingo"가 변한 것이라고 말해진다. 포르투갈어로는, Sabado(토요일, 제7 요일), Domingo(일요일, 제일 요일) 이외는 수사를 붙여서, 월요일을 Segunda-Feira(제2 요일), 화요일을 Terca-Feira(제3 요일), 수요일을 Quarta-Feira( 제4 요일), 목요일을 Quinta-Feira(제5 요일)와 금요일을 Sexta-Feira(제6 요일)라고 부르며, 신화에 기원을 가지는 명칭을 배제하고 있다.
영어나 독일어, 네델란드어라고 하는 게르만계의 언어로는, 일요일(Sunday)은 태양(Sun), 월요일(Monday)은 달(Moon)에 연관된다. 또, 로마 신화의 신들에 상당하는 북유럽 신화의 신들의 이름도 채용되고 있다. 영어에 대해서는, 화요일(Tuesday)은 북유럽 신화에 있어서의 天空神 Týr , 수요일(Wednesday)은 앵글로 섹슨의 主神 오딘(Wotan), 목요일(Thursday)은 북유럽의 雷神Thor에서 유래하고 있고, 금요일(Friday)은 북유럽의 사랑의 여신Freyja(Freja), 토요일(Saturday)은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Sāturnus를 기원으로 하고 있다. 다만, 아이슬랜드어로는 일요일(sunnudagur)과 월요일(manudagur)이 태양과 달에서 유래하는 부분에서는 다른 게르만계의 언어와 공통되지만, 나머지의 요일에 있고, 북유럽 신화의 신들의 이름은 모두 배제된 명칭이 이용된다.
현대의 중국어로는, 일요일을 성기일, 월요일을 성기일, 화요일을 성기이, … 토요일을 성기륙이라고 부르고 있다.
옛날에은 칠요일의 이름을 붙여서 부르고 있었다(그 통칭은 중국에서 생겨나, 일본이나 조선 등에 전해졌다) 그러나, 현대의 중국어로는 이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헤브라이어나 아라비아어로는, 일요일을 제일일로 하는 번호로 표현한다. 다만 헤브라이어로는 토요일은 안식일을 의미하는 「샤바트(Sabbath)」를 이용하고 아라비아어로는 금요일(ジュムア)과 토요일(サブト) 만 특별한 명칭을 사용한다. 페르시아어로는 토요일을 「シャンベ」라고 부르고, 일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シャンベ의 1일 후・2일 후 … 5일 후」를 의미하는 말을 사용한다. 국제 항공 업계의 시각표등에서는, 월요일을 1, 화요일을 2, … 일요일을 7으로 표시하고 있다.
• 장미의 일요일・부엌의 일요일-사육제(카니발) 마지막 일요일. 로마 교황이 장미를 손에 들고 예수・그리스도의 수난을 사람 들에게 알린다. • 피의 일요일 사건- 1905년 1월 22 일 일요일, 러시아 제국의 수도 상트페테르브루크에서 데모에 대해 당국이 발포해 다수의 사상자를 낸 사건.
• 장미의 월요일-사육제 마지막 장미의 일요일에 계속 되는 월요일. • 암흑의 월요일- 1987년 10월 19일 월요일(미국 시간)의 주가대폭락. • 블루 먼데이 증후군-하츠다이 세키야 신경과 클리닉의 세키야 토오루 원장에 의해서 명명된 증후군. 「휴일이 끝나 일이 시작된다」라고 하는 사실이 회사원의 심신에 부담을 주어 자살율, 뇌졸중과 심근경색의 발병율, 혈압 상승률, 나아가서는 제품 수율 하강률등이 다른 요일보다 높아진다고 하는 통계에 근거한다.
• 얇게 썰기의 화요일-사육제 마지막 날의 화요일. 베이컨이나 배 등, 얇게 써는 음식을 잘 먹을 수 있는 날. • 슈퍼・화요일-아메리카 합중국 대통령 선거가 있는 해의 3 월초순의 화요일. 많은 주에서 동시에 예비 선거가 개최되기 때문에 중요시된다. • 암흑의 화요일- 1929년 10월 29일 화요일(미국 시간)의 주가대폭락. 동년 10월 24일 목요일의 대폭락에 계속 된 이 날의 대폭락이 세계 공황을 일으켰다.
• 더러운 목요일-사육제 마지막 목요일. 오스트리아에서는 이 날에는 비계(Schmalz)가 많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것부터, 그것이 와전되어 더러운(schmutzig) 목요일로 불리게 되었다. • 암흑의 목요일- 1929년 10월 24일 목요일(미국 시간)의 주가대폭락. 세계 공황의 발단이 되었다.
프랑스에서는, 7 요일제를 폐지하고 독자적인 10 요일제가 설치되었던 시기가 존재했다. 1793년 11월 24일부터 1805년 12월 31일까지(태양력)와 1871년의 파리・컴뮨 시에 「프랑스 혁명달력」이 이용되어 이 달력으로는, 합리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종래의 칠요일을 폐지해 10일씩 3개의 데카드(decade.周・旬 모두.프랑스 혁명달력으로는 1개월은 모두 30일 임)로 나눌 수 있었다. 그러나, 칠요일에 익숙한 국민에게 있어서는 몹시 고통이었기 때문에, 혁명달력 폐지를 앞서 1802년 3월 31일부터 원래의 칠요일제에 되돌려졌다.
• 인도네시아의 쟈바섬에는 고래부터 전해지는 전통적인 독자적인 5요일제가 있었다. • 소련에서는, 칠요일제를 폐지하고 독자적인 5요일제가 설치되었던 시기가 존재했다. 1929년부터 1940년까지 「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공화국 달력」이 이용되었다. 이 제도의 실시는 2개의 시기로 나눌 수 있다.
• 1929년 10월 1일부터, 종교 억제를 위해서 종래의 칠요일은 폐지되어 노랑 요일・복숭아 요일・빨강 요일・보라색 요일・초록 요일의 5요일제로 이행했다. 휴일의 증가와 생산의 효율 향상을 노려, 국민 각각에게 휴일이 되는 요일을 할당했다. 그러나, 가족 사이의 휴일 불일치등의 이유로 대단한 악평으로, 중요한 생산 효율도 전혀 향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1931년 11월 30일로서 폐지되었다. • 1931년 12월 1일부터는, 노랑 요일・복숭아 요일・빨강 요일・보라색 요일・초록 요일을 폐지해, 매월 제 6・12・18일・24일・30일을 국민 공통의 휴일로 하는 새로운 제도로 이행했다. 칠 요일보다 휴일 날짜는 많기는 하지만, 이것도 몹시 불평이 있었기 때문에, 1940년에 원래의 칠요일제에 복귀했다.
첫댓글 본문중에서 따온 글....
옛날에은 칠요일의 이름을 붙여서 부르고 있었다
(그 통칭은 중국에서 생겨나, 일본이나 조선 등에 전해졌다)
그러나, 현대의 중국어로는 이것을 사용하지 않는다.
5요일제, 10 요일제,
게다가 요일 이름 조차
별이름을 붙이는 것
아니면 숫자로 하는 것
또는 자신의 신화를 인용하는 등
다양하게 분포하네요
중국의 숫자요일이 중국 만의 고유한 것도 아니군요
드디어 퍼가시는 분도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