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구입한 MTB(까망블루)
아줌마 홀로 자전거 펑크 수리[남해안 자전거 여행 준비 완료, 금요일(8.24) 떠납니다] 호미숙
지난 남해안 일주 1차를 자전거 포크 부러짐과 하루 펑크가 4번씩 나는 문제로 중도에 여정을 포기하고 서울로 돌아와 장마와 폭염으로 미루다가 이제서 다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남해안 자전거 여행 코스는 해남에서 출발해서 전남 고흥 남열해수욕장까지 마쳤습니다. 이번 2차 여행은 남열해수욕장에서 부산 을숙도까지 갈 예정입니다.
태풍이 온다는 에보가 있지만 그래도 이렇게 미루다 보면 다음 동해안 일주까지 시간이 촉박할 것 같아 일단 날씨로 인해서 달릴 수 없다면 그쪽헤서 시간을 보내고 계속 여행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7월과 8월은 장마와 폭염과 학생들 방학도 맞물린 휴가철로 남해안 바닷가 피서지 숙소 잡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잡는다 해도 가격이 만만치 않기에 이제 휴가철이 끝난 지금 떠나게 되었습니다.
남해안 쪽에는 여전히 비가 내린다는 소식이지만 일단 동서울터미널에서 광주까지 간 후에 광주에서 고흥에 도착하고 고흥이나 남열해수욕장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토요일 아침부터 일정을 시작하려합니다.
이번에도 아줌마 홀로 떠나는 여행으로 지난 1차 여행시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서 펑크 수리 연습을 마치고 펑크패치와 예비 튜브와 펌프를 완벽하게 준비해서 떠납니다.
오늘 단골샵에서 펑크 수리를 다시 해보았습니다(MTB) 3년 전에 홀로 30분 걸려 펑크를 처음 수리 한 후에 미니벨로로 전국 여행 떠나기 전에 펑크수리를 다시 여러번 습득했지만 하필 그날 무펑크 타이어로 교체하면서 실제로 활용을 못했고 지난 여행시엔 미처 준비를 다 하지 못해서 결국 서울로 돌아오고 말았습니다. (그 때는 미니벨로였고 튜브마저 고흥 쪽 자전거?에는 없었습니다)
안전하고 즐겁게 자전거여행을 즐기고 멋진 풍경을 사진으로 담아 아름다운 남해안의 소식을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남해안 해남에서 고흥 남열해수욕장까지 자전거여행기와 포토갤러리 http://blog.daum.net/homihomicafe/13409540
여러분의 추천은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추천 꾹! 아줌마 혼자 펑크 수리하기 까망블루 MTB는 오늘 펑크가 없었기에 일단 바퀴를 빼낸 뒤 튜브를 빼서 다시 넣는 순서대로 해보았습니다. 혼자 수리하고 장착하면서 사진 찍느라 쇼쇼쇼를 했습니다. ㅋㅋ
브레이크 선부터 빼내야만 바퀴를 탈착할 수 있습니다.
퀵 릴리즈를 풀어서 바퀴 탈착
완전히 바퀴를 분리했습니다.
밸브의 캡을 풀고 바람을 완전히 빼줍니다.
펑크패치에 있는 주걱을 이용해서 림과 타이어 완전 분리해주고
이렇게 주걱을 두개의 주걱을 사용해서 포크에 걸어주고 터이어를 림에서 완전히 분리합니다.
튜브를 빼내고 벨브 까지 완전히 분리 후
펑크 시엔 분리 한 튜브에 바람을 넣고 펑크 난 부분을 물 속에 넣어 찾아냅니다. 튜브의 바람을 빼고 펑크 난 부분을 찾아 사포를 이용해 문질러 주고 패치크기보다 더 넓은 부위에 본드를 칠합니다. 패치의 보호막을 벗긴 후 본드가 약간 마른 후 펑크 부분을 중심에 두고 패치를 붙이고 세게 눌러줍니다.
튜브를 재장착하기 이 때, 튜브를 넣기 전에 타이어 안 쪽을 손으로 훑어서 펑크원인을 더 찾아내(실못, 파편, 조각)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튜브 벨브를 림의 구멍에 넣고 바람을 약간 넣은 튜브를 림과 타이어 사이에 밀어 넣습니다. 아차 전 바람을 넣지 않고 끼웠다가 뒤에 바람을 넣었네요 ㅋㅋ
튜브가 꼬임 없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 후
전 뒤늦게 바람을 약간 넣고 제대로 들어갔는지 확인했네요. 처음 주걱을 이용했듯이 갈끔하게 마루미 해줍니다.
완전히 마무리 된 바퀴축을 포크 사이 구멍에 넣고 퀵 릴리즈를 조여줍니다. 브레이크를 연결하면 앞바퀴 장착 끝.
뒷바퀴 탈착과 장착하기
뒷바퀴는 먼저 체인의 위치를 가장 작은 곳에 위치 시킨 후 브레이크를 풀어줍니다.
퀵릴리즈를 풀어 차체를 들고 바퀴 아래 쪽을 눌러 구멍에서 이탈하도록 체인과 완전히 분리하도록 탈착합니다.
뒷바퀴 장착요령 뒷기어 변속기를 아래로 내리고 뒤바퀴 기어를 체인 사이에 넣습니다. 이때도 가장 낮은 자리에 체인을 걸면 편합니다.
뒷바퀴 변속기어를 놓고 한 손으로 안장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바퀴를 잡아 바퀴축이 홈에 들어가도록 한 후에 퀵릴리즈를 잠근 뒤 반대쪽 너트를 완전히 조인 다음 손잡이를 다시 풀었다가 너트를 더 조인 후 손잡이를 잠급니다
호미 아줌마 펑크 수리와 바퀴 장착 끝~~
더욱 자세히 보려면 아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출처: 호미숙-자전거랑 사진여행[호미호미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호미숙 호미호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