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 면(麪)자는 의부(義符)로 보리 맥(麥)자에 성부(聲符)로 가릴 면(丏)자를 했습니다. 가릴 면(丏)자는 얼굴을 가린 모양을 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빌 개(丐)자에서 아래 하(下)자의 위치에 가릴 면(丏)자는 얼굴을 가린 표시로 ‘𠃌’자를 하고 빌 개(丐)자는 아래 하(下)자 아래에 ‘㇉’자를 했습니다. 면건(麵乾) 면장(麵匠) 면자(麵子) 면말(麵末) 면장(麵杖) 면곤(麵棍) 면기(麵機)
면류관 면(冕)자는 쓰개 모(冃)자 아래에 면할 면(免)자를 했습니다. 면할 면(免)자는 면(冕)자의 발음입니다. 면류관은 임금이 공식적 행사에 사용하던 모자입니다. 눈을 주렴으로 가리고 귀마개가 달린 모자지요. 곧 세상을 가려서 보고 가려서 듣는다는 상징적인 모자입니다. 면권(冕圈) 면령현(冕寜縣) 면류(冕旒) 면복(冕服) 면동(冕洞) 면관(冕冠) 헌면(軒冕)
물 흐를 면(沔)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릴 면(丏)자를 했습니다. 가릴 면(丏)자는 얼굴을 가린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면천(沔川) 면수(沔水) 면주(沔州) 면현(沔縣) 면가(沔街) 면면(沔沔)
구부릴 면(俛)자는 사람 인(人,亻)변에 벗어날 면(免)자를 했습니다. 벗어날 면(免)자는 아이가 태어날 때 엄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엉덩이가 강조되어 그린 글자입니다. 구부릴 면(俛)자는 형성(形聲) 글자이지만 회의(會意) 글자의 요소도 갖추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엉덩이를 강조한 글자임으로 사람이 허리를 구부린 자세로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면앙(俛仰) 면암(俛菴) 면수(俛首) 민면(僶俛)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