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의 숫자 어원(히토스, 후타스.....)
일본어의 숫자의 의미는 한국어와 비슷하지만 비가 많은 일본 지형의 특성이 드러난다.
사냥의 순서는 ① 출발하고 도착하여, ② 준비 작업을 하고, ③사냥감을 공격하여, ④ 처치하여 붙잡으며, ⑤ 사냥감을 해체하고, ⑥고기를 씻어 말려서, ⑦ 여럿으로 나누고, ⑧ 각자 헤어져서, ⑨ 먼 길을 떠나고, 집에 도착하여 풀어 놓는다.
1. 히토스(ひとつ)는 gu+hita로서 지나다 (to pass by)의 뜻이니, 현장에 도착한다는 의미이다.
2. 후타스(ふたつ)는 gu+huta로서 서두르다 (to quicken, speed up)의 뜻이니, 사냥에 필요한 작업을 한다는 의미이다.
3. 밋스(みっつ)는 ku+miza로서 놀라다 (to astonish, astound)의 뜻이니, 사냥감을 공격한다는 의미이다.
4. 욧스(よっつ)는 kwi+yoroshya로서 비참하다 (to be humble, approachable)의 뜻이니, 사냥감을 포획하는 것을 의미한다.
5. 이스스(いつつ)는 kw+ita로서 돌보다 (to care for)의 뜻이니, 사냥감을 해체 작업하는 것을 의미한다.
6. 무스(むっつ)는 ku+mutsa로서 말리다 (to dry, dehydrate)의 뜻이니, 고기를 씻고 건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7. 나나스(ななつ)는 ku+nanuka로서 줄어들다 (to lose weight, become thin)의 뜻이니, 분배하여 나누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8. 얏스(やっつ)는 kwi+yahura로서 돌아가다 (to take itself to pasture)의 뜻이니, 헤어져 집으로 향하는 것을 의미한다.
9. 고고노스(ここのつ)는 ku+gogora로서 이를 갈다 (to digest, grind ones teeth)의 뜻이니, 먼 길을 걸어간다는 의미이다.
10. 도(とう)는 ku+dohoka로서 풀다 (to unbind, untie, loosen)의 뜻이니, 집에 도착하여 고기를 내려놓는다는 의미한다.
스(つ)는 원시어 gu+cya (to change from night to day)로서 차례(次例)를 의미하며, 마지막 10번째에는 붙지 않았다.
1, 2는 한국어나 기타어의 숫자와 달리 형식에 치우치지 않고 실제적인 표현을 좋아하는 일본인의 특성이 나타나며, 3, 4의 의미도 기습과 잔인함을 좋아하는 특성을 보인다.
9인 원시어 ku+gogora는 모든 사례에서 소화하다 (to digest)보다는 자주 다니다 (to go and go)의 뜻으로 해석된다.
10을 뜻하는 도(とう)는 ku+dohoka로서 고구려 숫자 10인 덕(德)과 유사하며, 7을 뜻하는 나나스(ななつ)는 ku+nanuka로서 고구려 숫자 7인 난(難)과 유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