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좋소~ 다들 너무 착하고 이쁘고 멋있는 사람들입니다~^^
조장 동엽이는 성격도 너무 소탈하고 실력도 좋고~ 역시!!!
으뜸이는 멋있는 목소리에 위트가이~
(사공) 진이는~ 다재다능 만물박사~
민호는 뜨거운 열정과 예리한 시야의 사나이
듬직한 원이~
특히 은지나 애희는 여학우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산업에 대한 불타는 열정 인상적이었어용~~~
지금까지 해본 팀발표 중, 단연 최고의 멤버들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 문제없이 발표를 마치게 되서 다들 너무 고맙고 자랑스럽습니다~~
아름다운 인연 계속 이어나가길......
--------------------------------오늘 질문 답변---------------------------
1. 전례가 좋지 않았던 M&A 전략에 대한 실효성.
사실 M&A를 통해 플랫폼(개발비용의 40%)을 공유하면 상식적으로도 가격경쟁력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브랜드가 플랫폼과 기술을 공유하는 GM이나 포드 등이 왜 실적이
좋지않을까요? 상기한 메이커들이 최근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는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방만한경영, 투자, 내실보다는 외향적 규모에 의지했으며,
부품자회사를 분리시킨 것도 결과적으로 모회사와 자회사의 경쟁력을 모두 저하시켰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무게를 두는 것은 "유가상승에 대한 대비 부족" 이라고 생각합니다
80년대에 SUV라는 거의 블루오션에 해당하는 시장에서 막대한 돈을 긁어 모으면서
GM이나 포드는 미국식의 강력하고 튼튼한 엔진을 가진 (연비를 무시한, 불과 5년전까지 미국의
게솔린 가격은 1겔론(2.8l?)당 $1 미만이었습니다) 자동차들로 세계자동차 시장을 계속
석권할 수 있다고 생각한 듯 합니다. 하지만 유가상승이라는 암초를 만난뒤, 이에 슬기롭게 대비하지
못한 이들은 결국 일본의 고연비 자동차에 격침을 당했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하지만 북미의 SUV 시장은 여전히 큰 시장이며 일정한 수요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가장 큰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기업들도 하이브리드 기술(혹은 그것의 마케팅)을
선도하는 도요타와 혼다 였습니다. 즉, 거명하신 기업들의 실적부진과 그들이 행한 M&A와는
상관관계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교수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M&A가 그들의 생명을
연장시킨듯 합니다. 만약 유가상승이 없었다면? 기름값이 오히려 떨어졌다면? 엄청난 규모의 경제효과로 그들은 지금보다 훨씬 크게 성장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더욱더 방만하게 경영했겠죠..ㅋ
2. 북미에 SUV와 고급세단으로 진출하는 전략에 대한 실효성
미국은 SUV의 고향이며 어찌보면 픽업트럭(우리나라로 치면 무쏘나 엑티언 스포츠가 가장 비슷하겠네요)과 함께 그들의 프런티어정신과 가장 어울리는 차도 SUV입니다.
여러 미디어를 통해서 미국시장의 SUV는 예전과 비할 바 아니다~ 라는 기사를 많이 접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여전히 과거실적과 비교한 것이지 절대적으로 보면 여전히 많은 미국시민들은
크고 강력한 차들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작년 한해 단일모델로서 미국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포드의 픽업트럭인 F시리즈이며
그다음은 GM 시보레의 픽업트럭 실버레도 입니다. best seller 10개 모델 중 5개이상이
픽업트럭이거나 SUV 혹은 대형세단 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도 일본메이커가 많이 집어삼켰습니다. GM이나 포드가 주요 텃반을 잃으면서 실적이 안 좋아진 이유 중의 하나죠.
물론 최근 개방적인 주(*캘리포니아주)를 중심으로 환경이슈가 대두되었고,
일부지역을 중심으로 연비가 좋은 차나 작은차의 구매율이 증가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미국인들은 한가정에 보통 2~3대의 자동차를 가지고 있으며 그 중에 한대는 예외없이 픽업트럭이나 SUV 등의 거대한 차종입니다. 제가 인턴십을 할 때 같이 일하던, 저랑 나이가 비슷한 미국여자애가 dodge의 픽업트럭을 사서 사무실에 타고온 적이 있습니다. 제가 놀라 이유를 물었더니 간단했습니다 "it's hot"~...... 미국인들에게 픽업트럭이나 SUV는 여전히 인기가 있으며 그것은 그들에게 단순히 자동차 이상의 의미가 아닐런지요~
그러므로 현대의 SUV나 고급세단을 중심으로한 북미시장 진출 전략은 여전히 유효~하다는게 저의 짧은 소견입니다. 물론 친환경이미지 제고도 게을리 하지 말아야겠죠. 제가 과거 이와 관련된 기사를 우연히 매일경제에 올린 적이 있어서 링크합니다. 참고하세용 ^^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9&article_id=0000521703§ion_id=103&menu_id=103
3. 스즈끼보다는 재규어 인수를 통해, 고급브랜드부터 중저가 브랜드를 모두 가진다는 전략
저도 재규어 참 좋아합니다. ^^ 영국 전통 댄디풍의 디자인은 많은 고정 팬을 가지고 있죠~
제가 동경하고 동경했던 재규어를 현대가 인수한다는 것~ 정말 상상만으로 즐겁죠.
하지만 재규어는 포드가 인수한 뒤로 계속해서 적자를 내는 브랜드였고 실재로 미국 고속도로에서
길가에 본네뜨를 열어놓고 드라이버들의 혈압을 오르게 하는 대표적인 차도 재규어 였습니다.
발표중 말씀드린데로 특히 재규어 xj 타입은 포드의 몬데오(중저가 모델, 고관세를 부여하는 한국에서도 비교적 싼편이더군요)와 플랫폼을 공유한 걸로 알려지면서 그것의 고급이미지가 많이 붕괴되었습니다. 굳이 현대가 나서서 재규어를 설거지해 줄 필요는 없지 않을까요 ^^?
얼마전 현대는 렉서스같은 고급브랜드(일명 하이브랜드) 런칭을 계획했다가 취소한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LUV(^^) 베라쿠르즈를 출시하는 등. 고급차량시장에 대해 자체적으로 다른 접근을 시도하는 게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4.종합정리
향후 대세는 분명 "친환경자동차" 입니다. 하이브리드는 시장에서 확실히 자리메김함으로서 그것으로 가는 과도기에서 필수적인 기술임이 분명해졌구요~ 친환경 자동차의 궁극적인 방향은 아직 미지수입니다. 그것이 디젤기술일지~ 바이오디젤인지~ 전기차인지~ 핵융합에너지차인지~ 공기압축동력차(??)일런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죠. 물론 전기차가 가장 많이 거론되고 있지만 정기적으로 교환해야하는 밧데리의 아주아주아주아주 친환경적이지 못한 성질 때문에 절대강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전히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일본메이커(특히 도요타)는 프리우스와 같은 소수의 green image leader 자동차로 친환경이미지를 굳건히 하고, 이를 통해 SUV, 픽업트럭, 중형차도 무지막지하게 팔아먹고 있다는 사실도 주지해야 할 듯합니다. 얼마전에 미국의 한 미디어에서 친환경을 주창하는 도요타의 전체 라인업의 평균연비는 미국메이커가 비슷하다~ 라는 폭로(?)도 있었습니다.
현대차의 하이브리드기술팀이 프리우스를 완전분해(tear-down)해 본뒤 한말 또한 유명했다죠?
"이건 도대체 견적이 안나오는 차다~"...
팔때마다 밑지는 차를 왜 파는걸까요?? 답은 모두 아시겠죠? ^^
시장에서는 영리한 자만이 살아남나 봅니다..
답변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 계속 질문 올려주시구요~~~~~~
담은 조들도 발표 멋지게 잘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럼 이만 ^^
첫댓글 1Gallon은 약 4ℓ입니다..ㅎㅎ
1조 발표 오늘 멋있었어요 ^-^ ㅋㅋ 수고하셨습니다 ㅋㅋ 1조 단체 사진 찍어준것 어쩔가용 ㅋㅋ
ㅎㅎㅎ 죄송합니다 약 3.8이군여 ^^ 지적 감사... 사진은 게시판에 살짝 올려주시면 어떨까요 ㅋ 촬영 감솨감솨~~ ^^
오호~!! 오빠 말에 감동의 물결이.ㅋ 앞으로도 좋은 인연 쭈욱~! 가요.ㅎㅎ
ㅠ.ㅠ 감동의 눈물이...ㅋ 저두 우리 좋.소만큼 단결된 조 만나기 힘들꺼라 생각해요~*^^* 수고 많으셨어요..^^ 너무나도 유익한 발표였습니다. 미흡한 점이 많아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많이 노력했으니~^^ㅋ 기분은 좋아욤...*^^*ㅋ
호올 정말 정성어린 답변 감사합니다. ㅋ 질문시 까칠했던것은 아닙니다 ㅋㅋㅋ 정말 1조 수고하셨어요
까칠하다고 생각해본적 없습니다 ^^ 단, 예리하시더군요 ㅎㅎㅎㅎ. 같은 조였으면 좋았을 수도 있었게다는 생각 잠깐 했었습니다. 많이배웠습니다~ 남은 발표도 준비 잘하시길~
햄~~ 정말 수고많이 하셨습니다... 덕분에 많이 배웠습니다. 우리 다같이 좋은 인연 계속 유지해나가요~~ ^^ 오늘 다같이 이야기 나왔던 엠티 장소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ㅋㅋ
ㅎㅎ 발표하신다고 수고 하셨어요~!~! 태클 건건 아니고 제가 1학기때 자동차쪽으로 발표했는데 현재는 고급 세단에서 친환경쪽으로 생각했었거든요(개발상황이 약하든 말든 모든 자동차가 탈석유 해야한다는 느낌이 강해서 그리고 프리우스는 결국 미래를 위한 투자란 결론을 내렸는데 도요타 회사가 고구마 농장을 사는것처럼..) 생각이 달라서 어때서 그런지 듣고 싶었는데 발표하실 때 달랑 SUV와 고급세단으로 간다고 간단히 넘어가서 궁금해서 물어봤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