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빈증성은 베트남 내 한국 기업 투자 인기 지역 -
- 빈증성, 2020년 중앙직할시 승격 위해 노력 -
□ 빈증신도시 프로젝트
ㅇ 빈증성, ‘빈증신도시(BInh Duong New City) 프로젝트’ 추진
- 빈증성 관계자에 따르면 빈증성 정부는 오는 2020년 ‘중앙직할시*’로의 승격을 목표로 성 내 도시지역과 공단지역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현재 빈증성에는 총 28개 공단이 있으며 오는 2020년까지 추가로 7개 공단을 조성할 계획임.
주*: 베트남 ‘중앙직할시(현지어: Thành phố trực thuộc trung ương)’는 한국의 광역시와 유사
- 참고로 빈증성은 베트남 남부 호찌민시 북쪽에 위치한 성으로 전체면적은 2695㎢로 서울시 4배 정도이며, 2017년 기준 인구는 약 200만여 명임. 2019년 3월 20일 기준 한국 기업의 빈증성 FDI 투자액은 30억3474만 달러(신고액 기준)로 총 723개 FDI 프로젝트가 진행 중임.
빈증성 개요
면적 | 2,695㎢ |
인구(2017) | 2,070,951명 |
인구밀도(2017) | 769명/㎢ |
1인당 GRDP(2018) | US$ 5,655* (+9.01%) |
FDI 현황 | 총 투자신고액 323억1500만 달러, FDI 프로젝트 3,575건 |
공단 현황 | 총 10,742ha 규모 28개 공단 |
주: US$ 1=23,131VND
자료: 베트남 기획투자부, 빈증성 인민위원회, 빈증성공단관리위원회(BDIZA)
- 빈증성은 자매도시인 대전시, 세계과학도시연합(WTA), 싱가포르 국립대학교 등 여러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4200ha 규모의 빈증신도시 프로젝트를 추진했으며 2009년 7월 빈증성 인민위원회는 결정문 Decision No.2273/QD-UBND를 통해 500분의 1 축소모형을 골자로 한 빈증신도시 도심 1000ha 개발 프로젝트 계획안을 승인함.
빈증신도시 프로젝트 모형
자료: Becamex IDC, Becamex-Tokyu, KOTRA 호치민 무역관
- 해당 프로젝트는 개발초기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됐으나 부품공급망(서플라인 체인) 구축, 스마트시티 조성으로 프로젝트 진행방향이 변경·고도화되면서 완공이 2022년 이후로 연기됐으며, 현재는 빈증성종합행정센터와 일부 주거, 상업 프로젝트 건설이 완료됨.
ㅇ KOTRA 호치민 무역관은 빈증신도시 프로젝트 진행방향 및 산업단지 개발현황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프로젝트 개발사인 베카맥스IDC(BECAMEX IDC, 빈증성투자개발공사)의 관계자를 만나 인터뷰를 실시함.
□ 빈증성, ‘제조기지’ 넘어 ‘스마트복합도시’ 조성에 총력
ㅇ 산업기반 고도화 및 지역 경쟁력 강화에 초점
- 빈증성 정부는 빈증성의 투자 장점으로 통합 인프라, 지리적 장점, 기업친화적 정부를 내세우고 있으며 프로젝트 관계자에 따르면 빈증성신도시 프로젝트의 목표는 1)교통, 교육 등 인프라 확보를 통한 도시 자족기능 강화 2) 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한 경쟁력 강화임.
- 참고로 빈증성은 지난 3월 28일 VCCI(베트남 상공회의소)가 발표한 2018년 베트남 PCI(지역경쟁력지수)에서 66.09점으로 전체 63개 시·성 중 6위를 차지했으며 이 중 인프라 부분은 전국 1위를 달성함.
빈증신도시 조감도
자료: 빈증신도시 공식 홈페이지
1. 도시 인프라 확보를 통한 자족기능 강화
ㅇ 도로·철도 인프라 확충
- 빈증성의 주요 도로는 빈증성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베트남 ‘13번국도(QL13)*’이며, 현재 ‘미푹(My Phuoc)-떤반(Tan Van)로’를 신규로 건설 중임. 2019년 상반기 개통 예정인 미푹-떤반로는 왕복 6차선 도로로 떤반항을 시작으로 빈증성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며 빈증신도시, 미푹을 통과해 바우방(Bau Bang)까지 연결하며 현재 공사가 90%까지 진행됨.
주*: 13번국도는 호찌민시 빈타인(Binh Thanh)군에서 시작 빈증성, 빈프억성을 지나 호아르(Hoa Lu) 국경관문을 통해 캄보디아 7번국도를 연결하는 총 140.5km의 왕복 4~6차로 도로
빈증성 주요 도로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 또한 혼잡시간대 호찌민시와 빈증성 경계에서 발생하는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해 13번국도를 고가도로를 활용해 왕복 10차선으로 확장하는 공사를 진행 중이며 추가로 호찌민시와 빈증성을 잇는 교량 3개를 건설할 계획임.
- 한편, 철도 물류인프라는 2020년부터 착공돼 빈증성 주요 공단에 물류기지가 함께 조성될 예정이며, 빈증성 쩐타인(Chan Thanh)을 시작으로 성 내 주요 공단과 빈증신도시를 통과해 최종적으로 바리아-붕따우성의 까이멥(Cai Mep)항까지 이어질 계획임.
ㅇ 간선급행버스체계 마련, 도시철도 건설 등 대중교통 개선
- 빈증성은 승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현재 일부 주요 도로에 버스전용차선제를 시행함. 빈증성 인민위원회는 1조5200억 동을 들여 호찌민시 수오이띠엔(Suoi Tien)과 빈증신도시 사이 약 30.4km 구간에 간선급행버스(BRT)를 도입하기로 결정했으며, 예상 도입시기는 2023년 4분기임.
- 도시철도의 경우 총 4개 노선을 건설할 계획이며, 이 중 처음 수오이띠엔-빈증신도시 29km 구간이 미푹-떤반로를 따라 호찌민 1호선 개통 예상 시점인 2020년 4분기부터 착공될 예정임.
ㅇ 교육, 의료시설 마련을 통한 정주여건 개선
- 현재 빈증성에는 빈증대학교 등 6개 종합대학이 있으며, 빈증신도시 45ha 부지에 독일과 협력해 동방국제대학(EIU)를 건립 중임. 빈증성 동방국제대학은 총 학생수 6000명 규모의 공대, 경영대를 우선 개설했으며 추후 간호대, 인문대, 약대, 의대를 단계적으로 신설할 계획임.
- 의료 관련 빈증성은 1000병상 규모 대형종합병원 2곳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빈증성에는 현재 500병상 규모 미푹병원, 300병상 규모 베카멕스 국제병원이 있음. 추후 베트남 국내외 대학교, 병원과 협력해 위 2개 병원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임.
2. 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한 발전기반 마련과 기술 경쟁력 강화
ㅇ 과학기술 산업단지 조성으로 산업 생태계 조성 희망
- 빈증성은 벤깟(Ben Cat)지역에 대학지역, 주거지역, 산업지역, R&D지역을 포함한 2100ha 규모의 과학기술 산업단지를 조성할예정이며, 대학지역에는 5~10개 대학이 신규로 건립될 전망임. 이와 관련 2019년 2월 빈증성은 대전시와 세계과학도시연합(WTA) 및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싱가포르 국립대학교와 구체적인 마스터플랜을 준비하는 중임.
빈증성 산업단지 현황 및 향후 개발계획에 관한 공단 관계자 인터뷰
Q1) 과학기술 산업단지 조성 검토의 배경은? A1) 빈증성 자체 부품공급망 조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빈증신도시 조성으로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것과 더불어 과학기술 산업단지를 통해 자체 기술연구와 샘플제작, 실험을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싶다. Q2)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추가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부분은? A2) 2000년대 초기 베트남 진출 기업은 섬유, 봉제 등 노동집약적 산업이었다. 2014년부터 주물·주조와 같은 뿌리산업이 진출하기 시작했으며 최근 금형, 기계 부품 및 유지보수 관련 기업이 베트남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베트남 공단의 경우 필지 단위가 1ha 이상으로 통상 200~500평 정도의 공간이 필요한 위 기업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베트남 임대공장의 경우 임대료가 높은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기술 산업단지에 이들을 위한 공간 마련을 고심 중이다. Q3) 한국 기업의 빈증성 진출 현황은? A3) 빈증성에는 약 700여 개의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으며, 업종은 대부분 제조업이다. 참고로 한국은 대만과 함께 빈증성 제조업 투자 1, 2위를 다투며 일본은 프로젝트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 시사점
ㅇ 빈증성, 프로젝트 수행사 선정 시 장기적 관점에서 컨소시엄 구성을 희망하는 업체를 우선할 계획
- 빈증신도시 프로젝트 수행사인 베카멕스 관계자는 이번 인터뷰를 통해 도시의 지속발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세부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할 파트너사를 물색 중이라고 밝힘.
- 프로젝트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한국, 일본 등을 포함한 다국간 컨소시엄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함.
ㅇ ‘도시경제 활성화’는 베트남형 스마트시티를 이해하는 키워드
- 아직까지 베트남형 스마트시티는 ‘주거+상업+산업+문화+교육’의 복합단지조성 단계로 기초 도시 인프라 조성을 통한 정주여건 개선, 산업클러스터 조성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을 접목한 도시 플랫폼 구축에는 오랜 시일이 필요할 전망
- 참고로 2018년 기준으로 베트남의 도시화율은 약 35.9%로 한국의 81.5%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임.
ㅇ 빈증성의 중점 투자 유치 분야는 ‘하이테크’, ‘지원산업’
- 빈증성 공단관리위원회는 하이테크 산업, 자동차부품산업 등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해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산업군의 투자 유치를 희망한다고 전했음.
- 참고로 통상 베트남 신규 제조업 설립 시 법인세 면제 2년, 그 이후 4년 동안 표준법인세율(20%)에서 50% 감면된 10%의 법인세율을 적용 받으며 빈증성 내 공단도 동일한 인센티브가 적용됨. 다만, 진출 기업이 하이테크 인증을 받게 될 경우 더 유리한 인센티브혜택을 받을 수 있으나 인증요건이 까다롭고 인증을 받은 사례가 많지 않음.
- 한편, 국내 센서 제조업체 ‘S’사는 베트남 내 생산기지 설립을 검토하는 단계에서 “빈증성이 도로, 정주여건 등 인프라 여건이 우수하고 공단 내 기진출업체로부터의 원부자재 조달이 비교적 용이할 것으로 판단돼 공장 후보지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함.
자료: 베트남 기획투자부, 베트남 통계청, 빈증성 인민위원회, 빈증성공단관리위원회(BDIZA), Becamex IDC, Becamex-Tokyu, 빈증신도시 공식홈페이지, 국가통계포털, 현지 언론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