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부양을 위해 추진된 조기발주 사업으로 인해 하반기 공사 물량이 거의 없어 관련 업계가 울상을 짓고 있다.
7일 강릉시 건설업체들에 따르면 올초부터 정부가 ‘밀어붙이기식’으로 지자체를 비롯해 국도관리사업 등에 조기발주를 독려, 올해 공사 물량이 대부분 발주된 탓에 하반기들어 공공 부분의 공사가 바닥난 상태다. 특히 하반기에는 정부가 ‘4대강 살리기’에 예산을 집중하는 바람에 지역의 국비로 추진되는 사업에 예산이 축소되는 등 여파 일고 있어 업체들은 엎친데 덮친격으로 경영이 악화되고 있다.
강릉시의 경우 올초 조기발주사업으로 142건에 총 752억원의 막대한 예산을 집행해 착공 72건, 준공 45건이 이루어졌다. 과별로 보면 건설과 56건, 도시계획과 42건, 도시 디자인 23건을 비롯해 생활환경사업소 8건, 자연복원 6건, 생태환경과 5건 등이다. 하지만 하반기에 들어서는 1회 추경에 반영된 생태하천 조성공사 30억원 등 8건, 소도읍 육성사업비에 2억원, 관동대 후문 진입로 도로공사에 2억원, 도시가로 경관조성사업 2억원 등 총 19건에 96억여원이 발주되는데 그치고 있다.
강릉국도관리사무소도 올해 총발주 82건에 사업비 638억여원들여 추진, 현재 지출 436억원이 지원됐으며 하반기에는 발주공사가 없는 상태다. 이에 입찰이 상반기 하루 10여건에 이르던 것이 하반기에 들어서는 1주일에 2∼3건 불과하는 등 발주공사 자체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지역 건설업계가 공공사업 의존도가 높은 현실에서 상반기에 공사수주를 하지 못한 업체들은 내년 3월까지 공사발주를 기다려야 할 형편이어서 경영에 초비상 상황을 맞고 있다.
건설업체 관계자는 “정부가 조기발주 공사를 추진해 상반기에 수주한 업체들을 살아갈 수 있지만 입찰이 되지 않은 업체들은 하반기에도 공사가 없어 도산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며 “발주하는 공사가 있어야 은행에 대출이라도 받을텐데 희망이 보이지 않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릉시 관계자는 “조기발주로 인해 예산을 모두 쓴 상태여서 하반기에는 공사가 거의 없다”며 “일부 업체들의 경영위기가 예상되나 현재로서는 뾰족한 수가 없다”고 말했다.
* 참조 : 강원도민일보 홍성배 기자님(9.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