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하노이에서 산업 부동산 포럼 개최로 행사장 인산인해 -
□ 포럼 개요
○ 2019년 4월 23일, 하노이 대우호텔에서 베트남 기획투자부(중앙경제관리연구소), 베트남 부동산 협회에서 주관하는 ‘2019 베트남 산업 부동산 포럼’이 “New context - New policy - New opportunity(새로운 맥락, 새로운 정책, 새로운 기회)"라는 주제로 개최됨.
○ 베트남 정부 및 부동산 협회에서 주최하는 산업 부동산 포럼은 하노이에서 최초로 개최됐으며, 베트남 현지 정부 주요 관계자, 경제 전문가, 투자가, 진출 기업 관계자 등 약 500명의 참관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룸.
세미나 전경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촬영
행사 개요
행사명 | Vietnam Industrial Real Estate Forum 2019(2019 베트남 산업 부동산 포럼) |
일시 | 2019년 4월 23일(화) 08:00~12:00 |
장소 | 하노이 대우호텔 |
주제 | New context - New policy - New opportunity |
주최 | 베트남 기획투자부(중앙경제관리연구소), 베트남 부동산 협회(VNREA), Thuong gia 잡지사 |
홈페이지 | https://batdongsancongnghiep.net |
참가 규모 | 약 500명 규모의 정부 관계자, 경제 전문가, 투자가, 기업인 등 |
자료: https://batdongsancongnghiep.net
□ 베트남 산업단지 현황
○ 베트남 중앙경제관리연구소장인 응우엔 딩 꿍(Nguyen Dinh Cung)에 따르면, 베트남의 산업단지는 1991년부터 본격적으로 투자 및 조성되기 시작했으며, 2018년도까지 전국 326개의 산업단지가 9만5600헥타르 규모로 조성돼 있음.
○ 2018년 누계 기준, 전국의 산업단지는 약 8,060개의 FDI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으며, 투자 규모는 1,272억 달러 규모에 달함.
○ 각 산업단지의 총 매출은 2018년도 기준 2000억 달러 이상으로 집계됐으며, 한해 동안 산업 단지 소재 기업들의 수출액 실적은 1277억 달러 규모로 베트남 전체 수출액의 52.4%를 차지, 330만 명의 노동인구를 창출함.
베트남의 지역별 산업단지 현황
| 북부지역 | 중부지역 | 남부지역 |
지방성 수 | 25개 | 21개 | 17개 |
주요 경제지역 | 하노이, 하이퐁, 박닌, 하이즈엉, 흥옌, 빈푹, 꽝닌 등 | 후에, 다낭, 꽝남, 꽝아이 등 | 호찌민시, 빙즈엉, 동나이, 롱안, 붕따우, 빙프억, 떠이닌, 띠엔장 |
산업단지 조성면적(ha) | 18,900 | 17,600 | 44,700 |
M2당 평균 임대가격(US$) | 78.3 주요 경제지역 54.0~122.5 | 33.4 주요 경제지역 22.5~55.5 | 74.2 주요 경제지역 33.0~150.0 |
공장 총면적(m2) | 2,700,000 | 229,500 | 3,040,000 |
M2당 평균 공장 임대가(US$) | 4.1 주요 경제지역 3.0~5.7 | 2.9 주요 경제지역 2.5~3.0 | 3.1 주요 경제지역 2.0~5.0 |
사용률(%) | 82 | 52 | 77 |
주요 생산분야 | - 컴퓨터, 전자·광학제품(25%) - 기계 및 장비(15%) - 금속제품(12%) - 고무 및 플라스틱제품(7%) - 화학제품(6%) | - 가공식품류(16%) - 금속 제품(13%) -비금속 제품(11%)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10.5%) - 종이제품(7%) | - 기계 및 장비(15%) - 섬유제품(11%) - 금속제품(9%) -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9%) - 화학제품(8%) - 가공식품류(7%) |
자료원: 포럼자료 제공(JLL Việt Nam)
□ 베트남 산업단지 투자를 이끄는 요소들
○ 베트남 중앙경제관리연구소에 따르면, 베트남은 다자간 무역협정(FTA)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지속적으로 FDI 투자 환경을 개선해왔으며, 통관 및 행정 절차를 끊임없이 개혁하면서 산업단지에 대한 투자 수요를 견인해 왔음.
○ 특히, 베트남의 Cat Lai 항구는 아시아 국가 수출을 위한 핵심 운송지점이며, Cai Mep-Thi Vai 항구는 미국과 EU로의 수출을 잇는 요충지임. 이에, 베트남은 지리적으로 전략적인 우위를 바탕으로 전국적으로 항구를 개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어 물류 산업을 육성함과 동시에, 원활한 수출입을 촉진하고 있음.
○ 베트남의 FDI유치가 확대되고 있는 큰 요인은 베트남의 노동생산비용이 시간당 1달러 미만으로, 아세안 국가 중 가장 낮은 편에 속하는 것으로 알려짐. 평균 인건비는 태국보다 43% 낮으며 인도네시아와 비슷하거나 일부 지역의 경우 최저임금이 더 낮음.
아세안 지역의 최저 임금표(2019년 1월 기준)
*주: 브루나이, 싱가포르는 의무적 최저임금이 없음
자료:Asia Briefing ltd
베트남의 산업 부동산 매력도를 보여주는 주요 지표
국가 | 부채 사용률(%) | 일반 레버리지 지수 | 비용대비 수익률(%) | 부채 사용대비 수익률(%) | 현금 수익률(%) |
베트남 | 10~11 | >70 | 11~12 | 100~200 | 11~14 |
싱가포르 | 3~3.5 | 50~70 | 7~8 | 350~500 | 12~15 |
필리핀 | 8~12 | 60 | 10~12 | 0~400 | 10~15 |
말레이시아 | 6.5~7.5 | 50~70 | 9~11 | 150~300 | 11~16 |
태국 | 5~6 | 40~50 | 7~8 | 200~300 | 8~11 |
인도네시아 | 10~12 | 50~70 | 10~12 | 0~200 | 10~15 |
자료: 베트남 중앙경제관리연구소
□ 도전과제, 그리고 향후 계획
○ 베트남 산업 부동산의 발전에는 공단 간 불균형 발전, 인프라 개선 과제가 남아있음.
- 베트남 산업단지 기반시설은 여전히 초기 단계에 있으며 공장의 기술 수준 또한 낮음.
- 현재 베트남은 철도, 수로의 화물 운송의 개발 수준이 높지 않으며 육로를 통한 화물 운송이 전체화물 운송의 77%를 차지하고 있음. 또한, 물류 비용은 전체 GDP의 약 21%를 차지하고 있어 베트남 인근 지역의 국가보다 높은 수준임.
- 일부 북부 최단 지역과 중부지역 공단(Cao Bang, Son La, Hoa Binh, Thanh Hoa, Ha Tinh, Binh Thuan 및 Ninh Thuan 지역)등의 도시 및 항구와의 근접성이 떨어지는 지역의 경우 임대율이 30% 미만으로 이용율이 낮음.
- 또한, 산업 단지의 환경 보호 이슈도 붉어진 바 있는데, 폐수처리 시설을 갖춘 산업 단지의 비율이 전체의 87.2 %로, 약 218개의 공단에만 폐수처리 시설이 갖추어져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대베트남 제조업 투자유치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산업단지 또한 양적 질적으로 다양화될 전망임.
- 중앙 경제 관리 연구소의 응우엔 딩 꿍 소장은 “지난 2018년도 베트남 산업단지 투자계발 규정과 계획을 골자로 한 시행령 Decree 82/2018/NĐ-CP이 시행되면서 베트남 산업단지의 개발은 분야별로 더욱 다양화돼 추진될 것”이라 전함.
- JLL 베트남 대표인 Stephen Wyatt는 “베트남의 인프라 투자는 미래의 베트남 산업단지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될 것이며, 산업 부동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 예측했으며, “미래에는 산업과 지역별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새로운 산업 단지가 조성될 전망”이라고 전함.
- 베트남 부동산협회 회장인 Nguyen Tran nam은 “투자자를 안정적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베트남 정부의 관세, 통관 등의 행정 절차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전함.
JLL 베트남 대표 Stephen Wyatt 발표 ‘미래의 산업단지 모델’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촬영
Viglacera 부사장 Tran Ngoc Anh 발표 ‘산업단지 인프라 개발’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촬영
자료: https://batdongsancongnghiep.net, 베트남 중앙경제관리연구소, JLL Vietnam,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