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다리 카페의 쥔장이 <서울 개인택시의 한달수입은 238만원> 이란 제목으로 글을 올렸습니다.
처음 이글을 봤을때는 제목만 보여서, 음, 서울시에 문의를 해서 또는 어디서 신문기사를 퍼왔나?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래서 무슨글인가 검색해서 들어가서 읽어보니, 참, 뭐라고 해야하나, 이런걸 <낚였다>라고 하지요. 낚였습니다.
사실 제목이란 것은 글의 주제입니다.
글의 주제가 글의 내용과 어느정도 맞아야지요.
글의 내용에 걸맞는제목은 아마
< 어느 개인택시 기사의 한달수입은 238만원> 이라고 했어야지요.
아니면, 하루 13시간 20일 만근을 한경우 238만원 벌수있다.
뭐 이런식으로 제목을 적어야지요. 완전히 낚였습니다.
그리고 수입이란 것도 참 애매하지요. 매출인지 순수입(비용을 제외한 금액)인지 명확하지 않지요.
그래서 보통 매출, 순수입 이라고 적지요. 그래서 그냥 수입이라고 하면, 매출의 다른 말로 판단합니다.
그러니까 엄밀히 말하면 제목에 한달 수입이라기 보다는 한달 순수입이라고 적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계산을 한걸 보니,
비용이 아닌 지출을 비용으로 처리한게 보입니다.
즉, 식비나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조합비(요근 조금 애매하긴합니다) 이런걸 비용으로 잡은겁니다.
매출이 400만원이면,
비용이 자동차세 면허세, 한달가스비, 자동차 보험료, 그리고 정비비, 감가상각비, 요정도에 또 뭐가 있을까요?
하여튼, 아다리카페 쥔장의 계산식에 의하면 238만원이 아니라, 거의 300만원 가까이 됩니다.
그런데..이분의 계산은 좀 잘못되었지요.
조건이 하루 13시간 20일 만근 했을때입니다.
이런식의 조건으로 서울개인택시 한달 수입을 계산하는 것은 많이 잘못된것이죠.
이분이 뭔가를 크게 착각을 하고 있긴 합니다.
서울개인택시 기사들의 한달 순수입을 정말 계산하려면, 이런 식으로 계산하면 안됩니다.
모든 개인택시기사들의 매출을 알아내고, 그걸 개인택시 숫자로 나누어야합니다.
그게 평균 매출이 되는 겁니다.
그러니까 한시간에 15000얼마를 번다고 서울시 전산에서 뽑아는 내었지만, 이걸 막바로
한시간에 15000원 버니, 하루에 13시간 해야 20만원을 벌고, 한달에 20일 일하면 매출이 400만원이다.
이런 식의 계산은 잘못된겁니다.
왜냐하면, 하루에 13시간을일하는 것이 평균이 아니기 때문이고, 또 한달에 20일 일하는것도 평균이 아닙니다.
정확히 계산하려면,
한시간 평균 매출 x 개인택시기사의 하루 평균 영업시간 x 한달 평균 근무일수 =
이렇게 계산해야하는 겁니다.
아니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개인택시의 총매출 나누기 개인택시 기사의 총수
이렇게 하면 나옵니다.
그러니까. 아다리 카페 쥔장의 계산은 엉터리 돌팔이식 계산법입니다.
정확한 방식도 아니요. 그냥 뜬구름 잡는 소리지요.
그냥 본인이 생각하기에는 200만원 조금 넘는 수준일겁니다. 그런데 아다리 카페 쥔장은 300만원 정도의 순수입을 말하고 있습니다.(국민연금, 조합비,건강보험료, 식비는 비용이 아닙니다)
첫댓글 무지개를 휙,뿌려놓으면
거기에 현혹... 그리고 활성화를 노리는... (성철스님식 어법)
택시 수입계산은
수입명세
한 시간 평균요금수입
하루 영업평균시간
한 달 평균영업일수
지출명세
영업 안 하여도 나가는 금액
영업을 해야 나가는 금액
알아야 수입을 산출합니다.
샐러리맨의 연봉은 갑근세 연금 보험료등 공제하기 전의 금액이듯이
기사의 순수입금액은 총수입금액에서 차량을 유지하는데 들어가는 비용만 공제하는것이 맞을겁니다.
의료보험, 연금등 생활에 필요한 비용은 예외로 하는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