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확대되는 루마니아 이온수기 시장 -
□ 시장 개요
ㅇ 루마니아는 EU 음용수지침, 도시폐수처리지침을 준수해야 함. 루마니아는 EU 물 관리 기본규정 준수를 위해 약 210억 유로의 예산 투입이 필요한 상태로, 이 중 음용수 수질 개선 및 폐수 회수처리를 위해 2027년까지 171억6000만 유로의 투자가 기대되고 있음.
ㅇ 루마니아 식수는 아직까지 유럽기준에 훨씬 못 미쳐 대부분 가정에서 수돗물을 식수로 그대로 음용하지 못하는 상황임.
ㅇ 따라서 현지 시장에는 수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음. 정수필터(울트라 필터, 역삼투압 필터), 압축필터, 정수기,이온수 등이 있는데, 이 제품들은 전적으로 수입되는 품목임.
ㅇ 루마니아 현지에서 이온수기는 수질개선효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호평받고 있는데 주요 3대 판매 회사는 다음과 같음,
주요 이온수기 회사 제품
- Ro-Arias 그룹은 최다 판매 제품인 동시에 저가 라인에 속한 제품인 PURE-PRO WATER(대만)를 판매함. 이온수기와 더불어 정수필터, 압축필터, 정수기, 물 증류기 라인도 판매함. Ro-Arias 그룹은 Hyundai Wacortec의 배급자로 한국 업체와 협업한 경험이 있음.
- CHANSON WATER(대만)은 시장 대표 제품이라 볼 수 있는 Quantum Live을 비롯한 Chanson Miracle 이온수기 세 시리즈를 판매할 뿐만 아니라 한국제 이온수기인 BIONTECH, BTM 이온수기 시리즈(나노실버), EOS의 Ionia도 판매
- Georom Instal은 ALKAMEDI(한국)를 판매하고 있으며 여타 한국의 정수기, 정수 필터 및 비타민 C 함유 샤워 헤드 생산업체들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
□ 시장 특성
ㅇ 정수기 및 정화장치 중 특히 이온수기의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임.
- 고소득층인 도시 인구가 건강한 생활습관에 점차 관심을 갖게 되면서, 알카리 다이어트는 점점 인기를 끌고 있음. 알카리 이온수기는 비싸게 판매되고 있지만 그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음.
- 유명 블로그 및 친환경 생활 양식을 장려하는 기관들은 잠재적 사용자들에게 이온수기 사용의 장점을 교육하며 그 활용도를 광고함.
ㅇ 한국 기술은 완성도 높은 제품과 부품으로 시장에서 잘 알려져 있음.
- 시장에서 우수한 품질의 상품들은 주로 한국이나 일본의 전해조 기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한국제는 이미 시장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자리매김함.
- 대만 전해조로 만들어진 대만 제품은 높은 판매량을 보이지만(Pure Pro가 대표적), 질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ㅇ 현재 관련 상품들은 거의 온라인에서 유통되고 있음.
- 이 분야에서 최종 소비자들(가정, 식당, 호텔, 공장 등)에게 물건을 직접 판매하는 전문화된 수입업자들은 소수임. 이들 역시 주로 온라인 판매를 함.
- 유기농 제품 역시 온라인 판매에 한정돼 있음.
□ 판매 동향
ㅇ 정수 필터 및 정화 장치(HS Code 842121) 수입액은 2016년에 5168만 달러에 달함.
- 수입은 2014년 대비 2016년에 7% 증가했지만 2015년 대비 16% 감소함(변동치는 대독일 수입량 변화로 발생, 독일 수입은2015년 127.3%로 증가하다 2016년에 53.7%로 하락).
- 대한국 수입은 2015년 대비 2016년에 13.5% 증가했으며, 2014~2016년 9.9~10.65%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 정수 필터 및 정화 장치 중 이온수기 수입에 관한 공식적인 통계는 없음.
주요 수입국가의 수입액 변화량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월드 트레이드 아틀라스(World Trade Atlas) , 2017
ㅇ 기술적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주요 구매 기준에는 전극막 개수, 전극막의 성분, PH(수소 이온 농도) 범위, 그리고 비밀 거래 옵션이 있음.
- 전극판이 7장 이하일 경우 제품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이 낮음.
- 루마니아 수돗물에 석회성분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염소, 질산염 및 아질산염 성분 제거는 필수임.
- 비교적 저렴한 재료인 이리듐이나 스테인리스 강으로 제조한 대만 제품보다 더 비싼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는 백금-티타늄으로 만든 고품질 전극 막을 광고함.
현지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브랜드
자료원: 시장추정치, 2017년
2016년 주요 시장 판매 상품
제조회사·모델명 | 사진 | 특징 | 가격* |
Enagic(Japan)/ LeveLuk SD 501 |
| pH 2.5~11.5 7극 전극 | 3,308유로 |
Enagic(Japan)/ LeveLuk JRII |
| pH 2.5~11.5 3극 전극 | 2,000유로 |
Alkamedi(Korea)/ Alkamedi 4100 |
| pH 3.8~10 7극 전극 | 1,534유로 |
Alkamedi(Korea)/ Alkamedi 3000 |
| pH 3.8~10 5극 전극 | 1,265유로 |
Biontech(Korea)/ BTM 101S |
| pH 3.5~11.0 9극 전극 | 1,748유로 |
Biontech (Korea)/ BTM 207D |
| pH 3.5~11.0 7극 전극 | 1,308유로 |
Chanson (Taiwan)/ Miracle MAX Royale |
| pH 1.8~12.1 7극 전극 | 2,300유로 |
Chanson(Taiwan)/ Miracle MAX |
| pH 1.8~12.1 7극 전극 | 1,650유로 |
Pure-Pro Water (Taiwan)/ PurePro JA-703 |
| pH n/a~10 7극 전극 | 1,100유로 |
Pure-Pro Water (Taiwan)/ PurePro JA-103 |
| pH n/a~10 5극 전극 | 615유로 |
주: 가격에 부가세 19% 포함
자료원: 루마니아 현지 판매전문점 점두조사
□ 진출 방안
ㅇ Kangen Water과 같은 비싼 브랜드는 높은 매출을 올리지 못하므로 현지 시장을 공략하거나 다른 유럽 국가와의 조정을 통해 진출 (Chanson Water사)
- 몇몇 한국 브랜드 제품 수입은 유럽 국가 딜러들에 의해 이뤄지고 있음(Jinny's사 제품은 이탈리아 에이전트를 통해 수입).
ㅇ 현행 현지 법규는 특정 인증 증명을 부여하지 않고 있음. 하지만 의료 증명서, 성분 분석 증명혹은 신고서를 제공한다면 제조자의 책임감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판매에 도움이 될 것임.
ㅇ 제품가가 높기 때문에 3, 6, 10, 16개월 할부 판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ㅇ 이온수기 판매는 거의 온라인상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직접 판매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의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면 판매량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됨.
작성자: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 인턴 정희수(현지 자료 번역 및 인터뷰)
자료원: KOTRA 부쿠레슈티 무역관(루마니아 현지점두 조사 및 통계자료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