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33세 결혼생각 없는 싱글 남자입니다. 질문. ->
저는 펀드,주식 그런거 싫어하고 안전하고 길게가는 자산관리를 하고 싶었는데요.(청약저축,의료실비보험,운전자보험은 잘 들어 논거 같구요) 문제는 55세납 80세 만기 무배당 교보 변액유니버셜 종신보험2(주식/채권 반반) 가입해서
매달 자동이체 할인으로 326,870원 지금 23개월 부어 7,518,010 원 부었는데요... (그냥 은행에 저축만 해었도 대충 750만원인데...)매달 실입금액은 338,000원 입니다.
예전에 저축성 보험7년짜리 10년짜리 20년 납입 해서 3가지 다 합쳐 매 월 35만원 정도 붓고 있었습니다.
모두 복리 이자에 은행이자 보다 낳게다 싶어 7년,10년은 잘 들었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사망보장금도 있고 작지만 상해질병시 등급에 따라 주는 돈도 있고해서 무엇보다 복리이자의 매력에 끌리더군요.
당시 은행이자가 워낙 낮고 저축성보험 광고와 가입권유 전화가 하도 자주 와서 생각해보니 매달 은행에 저축하는거 보다 보험회사에 큰혜택은 없어도 복리이자로 만기시 불려서 다 받을 수 있는게 훨씬 이득이다 싶어 가입했었습니다.
그러다 여차저차 해서 친구가 보험을 가입하라고 학창시절 친구를 소개해 두 명이 집에 찾아 와서 제가 가입한 보험 약관을 보자고 하더니 저축성 보험은 다 쓰레기라고 하더군요.
그런거 가입해봤자 실 혜택도 없고 보장이 거의 없다고 잘 못 가입한거라고 하면서 복리이자해봤자 나중에 현금가치도 떨어지고 당장 빨리 없애라고 해서 잠깐 고민을 했습니다. 그러다 보험하는 친구가 같이 보험하는 처남을 지원군으로 초빙해 말빨이 쎄고 간쓸개 다 내놓을꺼 처럼 브리핑을 하는데 들어보니 그럴싸한게 솔직히 제가 귀가 얇아 그때 잘 못 가입 했나 싶어 다 합쳐 저축성 보험 천만원정도 부었던거 해지 했습니다.
그랬더니 해약금 한 380만원 정도 받았네요.
그리고 나서 무배당 교보 변액유니버셜 종신보험의 최대 장점인 사망시 보험금 2억5천만원을 강조하면서
나중에 형편이 어려우면 정지도 되고 자유롭게 자금을 중도인출도 가능하면서 연금전환이 가능해 매우 유익한거라 빨리 가입해야 된다며 꼬셔서 그런줄만 알고 가입했습니다.
그러다 아무생각없이 넣을때는 몰랐는데 경기가 워낙 안 좋아지면서 생각해보니 내가 쓰고 싶을때 쓰지도 못하고 이게 정말 필요한건가 싶더라구요.
아버님 사업체가 자금이 부족해 직원들 월급을 사채돈 빌려 줄 정도라는 이야기를 형님한테 듣고 푼돈이라도 보태드릴 상황이 되지 않으니 한푼이 아쉽더군요.
20대때 오토바이도 타고 사고치면서 다니다 군대 갔다오고 철들어서 절대로 위험한 일 안하는 주의라 운전도 항시 방어운전하고 운동도 집에서 좌식사이클과 러닝머신으로 운동하고 생명에 위협을 받을 만한 일은 절대 안하고 대중교통 이용하는데 장점이라고는 사망보장금 빡에 없는거 같은데 힘들게 계속 넣어야 될까라는 의문이 생겨서 글을 남깁니다.
보험회사에 물어보니
첫째 정지는 되는데 2년이 경과 된 후 정지가 되고 일시 정지 기간도 해약 환급금을 계산하여 그 돈으로 사업운용에 쓸 수 있는 기간 까지만 일시 정지가 되고
둘째 중도인출 금액 또한 해약환급금 금액만을 중도 인출 할 수 있어 초기 중도인출 금액이 매우 적고 그래도 인출 하면 사업운용자금이 줄어 들어 수익률이 떨어져 불이익 갈 수 있다고 하더군요.
셋째 보험 수익률 하락을 막기위해 대출을 해주는 방법도 있던데 이것 또한 해약환급금 금액을 대출 해주는데 거기에 대출 이자까지 얹혀서 줘야 되더군요.
넷째 연금전환이 된다고 꼬셔서 결정적으로 가입하게 되었는데 실상은 55세땐가 가능하고 연금전환하면 보험적용이 안되고 자금운용이 안되기 때문에 절대로 하면 안된다고 말리더군요. 결국 사망보장금 못 받는건 알겠는데 자금운용이 안되 수익이 보장 안된다는 말은 뭔소린지...혹시 사망보장금을 적게 받는단 소리는 아닌거 같은데...
다섯째 결국 이거 가입하면 저축성 보험보다 변액종신이 FP가 가져가는 돈이 훨씬 많아 한 건 잡을려고 그렇게 꼬신게 아닌지 의심이 드네요. 장기로 가져 가봤자 돈을 쓰지 못하게 교모하게 장벽을 쌓아 나서 결국 죽어야지만 받을 수 있는 돈일진데... 처자식이 줄줄이 있는것도 아닌마당에 이것을 계속 끌고 가야 될지 고민이네요.
해지환급금 보니 30몇 만원 받을 수 있게 해놨던데... 저축성 보험보다도 더 환급금 적게 주고 뭐 하나 이로운게 없는거 같은데 보험 회사에서는 무조건 장기로 끌고 가면 좋다는데 그 수익률이 올라가서 사망보장금 외에 장기납입시 생전에 연금전환(자금운용이 안되 보험적용 안됨)과 중도인출(자금운용 안되어 수익률 하락) 안하는 조건으로 제게 이득 되는게 어떤것들이 있는지 좀 알려주세요.
요번 달 말일이 2년째 되는 날인데요. 사람일은 모른다지만 저축처럼 필요할때 쓰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라 변액유니버셜종신을 장기로 가져 갔을때 어떻게 운용해야 제게 이롭게 쓸수 있는지 방법이 궁금합니다. 아니면 해지하고 저축과 암특약으로 돌리는게 낳을지 ... 다른 보험들이 사망보장금이 아예 없는것도 아니고 사망보장금 많이 주는 것 만으로는 메리트가 없는거 같아서 말입니다.
지혜롭지 못해 항상 고민만 하게 되네요.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조언 부탁드릴께요~.
경제적 위험(risk)에 대비하려고 보험을 가입하는데 오히려 보험 때문에 경제적으로 곤란을 당하지 않도록 도와드립니다. - 보험구단- 게시글 제목은 무엇 무엇에 대해 상담, 혹은 질문합니다' 라고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
첫댓글 게시글을 읽어보니 마음이 착찹해지군요. 결국 다섯번째가 정답이었으며, 월보험료 부담되면 생각대로 하시기 바랍니다...다른 보험이 있다면 무리하게 보험료 지출을 할 필요가 없겠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