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가족여러분
올해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러분들과 함께한 시간들 고맙습니다.
2023년 癸卯年에도 기쁨이 가득하고 건강과 활기찬 시간 만들어가길 기대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월 생일을 축하해요!
⋅ 씨앗반 : 박신준 1.23, 송유담1.30
⋅ 줄기반 : 김도율 1.24
⋅ 열매반 : 이해신 1.26
■겨울가정학습
12.30~1.7까지입니다. 1주일동안 건강한 리듬을 지켜주시고 1월9일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요.
이번 가정학습기간에는 가정에서 각자의 시간을 홈페이지에 기록을 올려서 공유해 보면 어떨까요?
홈페이도 더욱 다채로워지고 활기가 넘칠것 같습니다.
■안전교육
■1월 납입금 납부 안내
⋅ 아이사랑카드 : 1.15 ∼ 1.20 [농협601144 -51- 018266]
⋅ 바쁘시더라도 결제 일에 맞추어 결제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 계좌 이체를 하실 때에 잘 식별할 수 있도록 아이 이름과 납입 월을 표기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2022년 연말정산용 교육비 납입증명서를 발급하여 드리오니 필요하신 분은 담임교사에게 신청하여 주십시오.
■ 안전한 차량운행을 위하여.
⋅ 날씨가 찬 겨울철에는 특히 시간을 잘 지켜야 다음 장소에서 기다리는 어린이가 추위에 떨지 않게 되고 안전운행에도 도움이 됩니다. 혹 결석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차가 기다리지 않도록 미리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 부모교육자료
알고 보니 이것도 아동학대?
아동복지법에서 정의하는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을 말하며,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아동학대 정의의 범주는 넓기 때문에 이를 간과하거나 지나치는 일이 없도록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체학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에게 고의로 신체 손상을 입히거나 신체 손상을 입도록 허용한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직접적으로 신체를 가해하는 것 외에 완력을 사용하여 아이를 위협하는 것도 신체학대에 해당합니다.
정서학대
보호자나 양육자가 아동에게 행하는 언어적 모욕, 정서적 위협, 감금이나 억제, 기타 가학적인 행위 등 입니다. 여기에는 잠을 재우지 않는 것, 노동을 착취하는 행위, 다른 사람과 비교하며 차별하는 행위까지도 포함됩니다.
성적학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자신의 성적 충족을 목적으로 18세 미만의 아동에게 행하는 모든 성적 행위를 의미합니다. 성적학대는 유사성해위, 성매매, 성매매를 매개하는 행위, 아동을 추행하는 행위, 자신의 성적 만족을 위해 아동을 관찰하는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방임·유기
보호자가 반복적으로 아동을 양육 및 보호하는 것을 소홀히 함으로써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행위, 더 나아가 버리는 행위까지를 의미합니다. 아동에게 필요한 의식주, 의무교육, 의료적 조치 등을 제공하지 않거나 청결 및 영양을 챙기지 않는 보호자의 태만도 이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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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에 푹 빠진 우리 아이, 어떻게 지도할까요?
스마트폰뿐 아니라 태블릿PC, OTT 서비스가 활발해짐에 따라 영유아 콘텐츠도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아이들도 이전과 달리 다양한 기기와 채널을 통해 미디어를 접하고 있지요. 교육용 프로그램과 게임, 프로그램도 새롭게 출시되어 아이들은 미디어에 많은 시간이 노출되어 있고, 해마다 미디어 중독에 빠진 유아 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통제력을 가지고 미디어의 장점만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려면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미디어 없는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집안에 스마트폰, PC, 태블릿, 게임기기 등 전자 제품이 허용되지 않는 공간을 정해 주세요. 가족의 대화와 온전한 수면을 위해 부엌과 침실은 전자 기기로부터 독립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의 신경질적인 표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시기가 되면 자연스레 떼를 쓰기도 합니다. “안 해” “싫어” 등 불순응적인 표현을 하면서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했을 때는 소리지르며 울거나 주변 사람에게 공격적인 행동을 하기도 하지요. 의사표현이 미숙해 신경질을 내는 아이,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까요?
갑자기 소리지르며 드러눕기
자신이 원하는 것이 해결되지 않았을 경우 이러한 태도를 보입니다. 처음 5분 정도는 아이의 속상한 마음을 인정하고 달래주세요. 그 후 힘 있고 낮은 목소리로 잘못된 행동에 대해 명확히 알려주어야 합니다.
주변사람 물어뜯기
물어뜯는 것은 구강이 발달하는 아이가 잇몸이 간지러워서 하는 행동일 수도 있지만 사람을 탐색하거나 관심을 끌기 위해 행동하기도 합니다. 이유에 따라 대처방안이 다르지만 사람을 물면 안 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제시해주어야 합니다.
한 가지 놀이만 고집하는 경우
지금 하고 있는 놀이가 마음에 들어 다른 걸 거부하는 행동입니다. “지금 블록놀이가 재미있구나? 5분만 더 놀고, 양치하자”라고 이야기하며 아이의 마음을 공감하고, 충분히 놀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아이들은 공감과 간단한 욕구해결만으로도 자기감정을 이해받았다 느끼기 때문에 큰 실랑이로 벌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청 시간을 제한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아이가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미디어에 쏟고 있다면, 시청을 제한하는 이유에 대해 깊이 이야기 나누어 보아야 합니다. 아이가 규칙에 대한 정당성을 이해해야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고 지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미디어 노출의 위험성과 나이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정해야 하는 이유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미디어가 필요 없는 활동을 찾아주세요
아이가 미디어에 빠져 그 안에서의 즐거움만 찾는다면 의존성이 점차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미디어 없이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찾아보고 참여하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바깥놀이, 보드게임, 독서, 수조작놀이 등 아이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놀이를 함께 해 주세요.
미디어 시청을 보상이나 훈육으로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미디어 시청을 특권으로 정하여 아이가 잘했을 때 주거나, 잘못했을 때 빼앗는 방식은 좋지 않습니다. 미디어의 제한을 훈육의 목적으로 사용하기보다 시간을 따르도록 권한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미디어와 건전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부모님이 함께 힘쓰고 격려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