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 JR츠가루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5.8km(아오모리~민마야)
궤간 : 1067mm
역수 : 18개 역(아오모리~민마야)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아오모리~신나카오구니신호장 구간 전철화(교류 20kV 50Hz)
폐색방식 : ATS-SN/ 아오모리~신나카오구니신호장 : 단선자동폐색식 / 신나카오구니신호장~민마야 :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검지식)
최고속도 : 아오모리~신나카오구니신호장 100km/h 신나카오구니신호장~민마야 85km/h
운전지령소 : JR홋카이도 하코다테지령센터(CTC)
츠가루반도 동부를 남북으로 종관하는 노선으로, 원래는 츠가루반도의 동측을 잇는 로컬선이었으나 1988년 세이칸터널의 개통 후 아오모리~나카오구니신호장 구간은 혼슈와 홋카이도를 잇는 열차가 다수 통과하는 노선이 되었다. 나카오구니~오오히라 구간 사이에 있는 신나카오구니신호장에서는 JR홋카이도의 카이쿄선이 분기한다. 카니타~민마야 구간은 로컬선으로 취급되어 정기열차가 1일 5왕복에 불과하다.
2016년 3월 26일 개통된 홋카이도신칸센이 이 노선과 나란히 달리게 되며, 츠가루선은 JR동일본 소속이고 홋카이도신칸센은 JR홋카이도 소속이기 때문에 소속기관이 달라 병행재래선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츠가루선은 제3섹터화되지 않았다. 세이칸터널과 연결된 카이쿄선의 전압이 교류 25kV로 변경되어(신칸센 규격과 일치) 재래선 전용의 전동차/전기기관차가 입선할 수 없게 되었으므로(세이칸터널을 전용 운행하는 화물기관차 EH800형 제외) 츠가루선을 통과하던 특급열차 및 야행열차 등은 모두 폐지되었다. 특급열차가 폐지되었지만 열차의 운전편수는 늘지 않았으며, 츠가루후타마타역과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과의 접속이 힘든 것은 개선되지 않았다. 또한 특급 정차역이었던 카니타역에서 홋카이도 방면으로 가는 것이 엄청나게 불편해졌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아오모리 -> 카니타)
하행열차 동영상2(카니타 -> 민마야)
상행열차 동영상(민마야 -> 아오모리)
3. 역사
1951/12/05 - 아오모리~카니타 구간이 츠가루선으로 신규 개업됨.
1958/10/21 - 카니타~민마야 구간 연장개업으로 전면 개통됨.
1984/02/01 - 전 노선 화물영업 폐지.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로 JR동일본으로 승계됨.
1988/03/13 - 아오모리~신나카오구니신호장 구간이 전철화됨. JR화물이 아오모리~신나카오구니신호장 구간 화물영업 재개.
2016/01/01 - 홋카이도신칸센의 개업준비로 카니타~민마야 구간이 종일 운휴. 일부 버스대행운전 실시.
2016/03/25 - 홋카이도신칸센 개업. 츠가루선을 경유하던 특급 <하쿠쵸><슈퍼 하쿠쵸> 급행 <하마나쓰> 폐지됨.
4. 운행 형태
지역수송은 카니타역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분단되는데, 디젤기동차와 전동차 양쪽의 운행이 있으며, 2020년부터 아오모리~카니타 구간의 일부 열차가 1인승무를 시행하게 되었다. 아오모리~카니타 구간은 다수의 화물열차가 통과하는 구간이며, 아키타차량센터 소속의 701계 전동차가 1일 9왕복 운전되고 있다. 2016년 3월 26일부터는 카니타발의 저녁시간대 상행 보통열차 1편이 오우본선 츠가루신죠역까지 직통운행되고 있다.
카니타역 이북에는 GV-E400계 열차만의 운전이 되고 있으며 특이하게 아키타차량센터 소속의 차량이 운행되고 있다. 1일 5편만이 운행된다. 출입고 때문에 1왕복은 아오모리~민마야 구간을 운행하며 나머지 열차는 모두 카니타~민마야 구간만 운전된다. 2010년 12월부터는 하이브리드 차량 <리조트 아스나로>를 사용한 관광열차 <리조트 아스나로 츠가루>호가 토/휴일을 중심으로 1왕복 운행을 하고 있다.
혼슈와 홋카이도를 잇는 화물열차의 운행이 매우 활발하다. 츠가루카이쿄선의 일부로, 전용기관차 EH800형이 견인하는 세이칸 터널 경유의 화물열차가 여객열차보다 더욱 잦은 빈도로 운행되고 있다.
4. 운용 차량
701계 전동차(N편성) - 2/3량편성. JR동일본 아키타차량센터 소속. 아오모리~카니타 구간의 보통열차로 운용.
GV-E400계 - 1~2량편성. JR동일본 아키타차량센터 소속. 아오모리~민마야 구간 보통열차로 운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아오모리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아오이모리철도선 - 하치노헤/메토키/모리오카 방면
3/4/5/6번 승강장 - JR오우본선 - 신아오모리/히로사키/아키타 방면
나카오구니역 분기안내
JR홋카이도 카이쿄선/홋카이도신칸센 신나카오구니신호장에서 분기
JR홋카이도 오쿠츠가루이마베츠역 환승안내(도보 10~15분)
11번 승강장 - JR홋카이도신칸센 - 신아오모리/모리오카/도쿄 방면
12번 승강장 - JR홋카이도신칸센 - 키코나이/신하코다테호쿠토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