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조별 발표 주제가 세계적인 기업및 우리나라 대표기업이
어떻게 제품수명주기를 이용하여 수출을 하는가 하는것입니다.
같은 제품이라도 각 나라마다 제품수명주기가 다르다는 것이 핵심인데요..
정말이지 3일동안 컴퓨터에 앉아서 뒤져보고 있는데(최근자료여야 하기때문에 기존 국제경영서적으로는 안되거든요..) 겨우 구한것이 다음과 같은
짤막한 경제 기사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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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같은 제품이라도 지역적인 배경에 따라 주기상 다른 위치에 놓일수 있다. 예컨대 한국 일본 미국 독일은 같은 제품이라도 각각 수명주기가 다르다. 같은 제품을 가지고 각각 다른 지역 진출하면서 같은 전략을밀어부치는 것은 실패의 지름길이다. 삼성전자가 GSM 핸드폰으로 유럽시장을 공략할 때 그랬다. 삼성전자는 동일한 제품으로, 수용주기별로 다른 전략을 구사했고 성공했다. 요컨대 삼성전자는 '세계화 된 생각으로,지역화된 행동(think globally, act locally)'을 추진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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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낸 기사중 일부인데요..
위에서 나온 삼성전자의 GSM핸드폰 사례를 어디가면 구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꼭 GSM핸드폰 사례가 아니라 다른 사례라도 아시는분 있으면 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당장 다음주 월요일이 발표인데 아직 사례조차 못구하고 있습니다.
정말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발표준비 완성되면 여기 자료실에다가도 올려놓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