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백세시대''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와 나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솔직하게 써보려 한다.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이웃 일본의 경우 65세이상인구가 27프로, 백세이상이 5만명을 넘어서면서 병든 노인으로 인한 심각한 사회적 부작용이 발생하였고, 우리나라도 백세이상 인구가 2만명을 넘어서고 80세이상이 150만명에 이르러 초고령화사회의 진입을 목전에 두고있다.
사람의 거짓말중 노인이 ''어서 빨리 죽어야지''란 말을 두고 본심이 아니란 걸 익히 잘 알고 있지만, 누구나 막상 죽음을 목전에 두고 두려움에서 자유로울 자 그 누구인가?
인간의 바램은 건강한 몸으로 백수를 누리다 병치레안하고 어느날 홀연히 하늘로 가는 게 최고의 꿈이련만 어디 말처럼 쉬운 일인가?
현재 일본이 겪고있는 고령화시대의 어두운 그림자를 살펴보자.
오래 살다보니 각종 치매성 노인질환으로 고통받고 자녀들에게 짐덩이가 되며, 노후자금의 경제파탄으로 생계조차 꾸리지 못해 편의점과 주유원 또는 심지어 골프장 캐디까지 팔십세이상 노인들이 차지하고 있으며, 갈수록 노년층의 홀로 쓸쓸히 자살하는 사람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간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심각한 대 재앙같은 현실을 목격하면서 마냥 건강장수만을 바라고 막연히 ''인명은 재천이니 세월가면 어떻게 되겠지''라고 손놓고 있다가는 당신에게 대 재앙이 닥칠 것이 눈에 선하게 그려진다.
우리나라도 위정자들이 하루빨리 초고령화사회를 대비한 일대 국가변혁의 심각성을 인식할 필요성을 느끼며 정치력을 발휘해주길 간절히 바란다.
그렇다면 문제는 나 개인은 ''어떻게 백세시대를 준비하고 대비해야 하느냐?''인 것이다.
흔히들 재물에 욕심을 내지말며 초연해지라고 말한다. ''사람나고 돈났지 돈나고 사람난 것 아니라고~'' ''돈이 많다고 결코 행복한 것 아니라고~''
하지만 나이들어 돈없는 사람들에게는 한마디로 개풀뜯어먹는 소리요. 마이동풍 우이독경같은 소리다.
길가다 보면 리어카에 폐지를 모으며 언덕길을 힘겹게 오르는 노인이 있는가 하면~
흰 백발에 고급차를 타고 뒷 트렁크에 골프채를 실어주는 운전기사가 공항까지 모셔다주며 해외여행 잘 다녀오시라고 꿉벅 절하는
두 대조적인 광경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지금 어디쯤에 서 있으며?
당신의 노후모습을 어떻게 그려보고 있는가?
ㅡ 글이 길어져 2부로 ㅡ
♧♧♧♧♧♧♧♧♧♧♧♧♧♧♧♧♧♧♧♧♧♧
● 백세시대 노래 가사
육십 세에 저 세상에서 날 데리러 오거든 아직은 젊어서 못 간다고 전해라.
칠십 세에 데리러 오면 아직 할일이 남아 못 간다고 전해라.
팔십 세에 데리러 오면 아직도 쓸 만해서 못 간다고 전해라.
구십 세에 오면 알아서 갈 테니 재촉 말라 전해라.
백 세에 오면 좋은 날 좋은 시에 간다고 전해라.”
육십세에 저세상에서 날데리러 오거든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를 또 넘어간다
팔십세에 저세상에서 또데리러 오거든 자존심 상해서 못간다고 전해라
구십세에 저세상에서 또데리러 오거든 알아서 갈텐데 또왔냐고 전해라
백세에 저세상에서 또데리러 오거든 좋은날 좋은시를 찾고있다 전해라
백오십에 저세상에서 또데리러 오거든 나는이미 극락세셰 와있다고 전해라.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
● 어디로 가야하나 구름 같은 내 인생
어디로 가야하나 구름 같은 내 인생
바람이 부는 대로 흘러가네
산위에 올라보면 하늘은 더 높듯이 갈수록 멀어지는 나의 꿈들 아 아 이것이 세상이란 말인가 어릴때 보았던 그 모습이 아니야
첫댓글 삶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올바른 가치관이 필요 하겠지만, 백세시대를 환영해야 하는지
제 자신한테 스스로 물어봅니다....
나는 지금 죽는다 해도 아무런 미련이 없기에 하루하루 즐겁게 살려고 노력합니다!
시간을 헛되이 보네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은퇴 관련 교육을 받아보면 많이 듣는 이야기가, 준비 안된 백세시대는 재앙이라는...
행복한 노후 생활에 필요한 요건들은 아마 건강, 돈, 배우자, 친구, 취미, 종교, 봉사 등등이 함께 잘 어울어져야 하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맞고요
돈 많아 화를 불러 일으키는게 아니고
돈 없어 범죄가 일어 나는것 입니다
하지만 걸론은 노후대비
궁핍하지 않을 그 돈을 어떻게 마련할것 인지가
화두이지요
위정자들아 청년실업도 문제지만
노년층의 일자리도 문제란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