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mpmap\startpos\early.txt을 같은 폴더에 복사하여 사본 early.txt를 만들고 이름을 early1.txt로 바꿉니다. 워드패드로 early1.txt를 연다음 ctrl+F로 "찾기" 창을 띄워서 florins라고 쓰고 엔터치면 Starting Treasury...이라고 나오는 곳으로 이동합니다. SetTreasury:: FN_SICILIAN 10000 8000 6000 4000를 찾아서 숫자들을 시작할 때 원하는 자본으로 바꾸면 간단합니다. 10000은 easy(매우쉬움)으로 캠페인을 시작할 때, 8000은 noraml(쉬움)으로 할 때....의 초기 Treasury입니다.
1. 무역상품 증가시키기.
SetTradableGoods:: ID_ANJOU SILK LINEN
중간쯤에 이런 행들이 있을 겁니다. 무슨 뜻인지 척 보면 감이 잡힐 겁니다. ID_LORRAINE이 있는 행을 찾아 ID_LORRAINE을 ID_MALTA로 바꾸면... 입니다. 그러면 로렌의 무역품이 사라지고 몰타에 무역품이 생겨납니다. 추가로 ID_KIEV의 LINEN GRAIN을 정확히 시작 L에서 끝 N까지만 블록설정에서 복사하기 하여 몰타의 LINEN을 블록설정한 상태에서 붙여넣기 하면 몰타의 무역품이 POTTERY, LINEN, GRAIN 이렇게 세가지가 됩니다.
무역품을 아홉게까지 만들어보았는데요, 상품에 따라 가격이 다르긴 하지만, 세금을 보통으로 한 상태에서 Merchant2 정도면 한 항구에 200플로린 이상을 수출하더군요. 다섯개 이상으로 늘리지 않는게 나을 겁니다. 경험적으로 수출액이 너무 많으면 전쟁이 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2. 시작연도 바꾸기.
전 보통 High(전성기)를 좋아하는데, 이집트나 터키로 하면 GoldenHorde가 너무 일찍 나타나 좀 당혹스럽죠. 그래서 (early1.txt를 만들어서) 파일의 앞부분에
SetStartDate:: 1087
SetPeriod:: EARLY
SetEarlyPeriodStartDate:: 1087
SetHighPeriodStartDate:: 1205
SetLatePeriodStartDate:: 1321
이 있습니다. SetStartDate:: 1087의 1087을 1160을 바꾸면 1160년 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문서의 맨 아래에 agents, agents are different. They are single units 어쩌구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Emissary는 큰 상관이 없겠지만,,,,
MakeUnit:: ID_WESSEX Princess 1070
라는 행은 웨섹스에 1070년에 출생한 공주가 있다는 뜻입니다. 1160년에 시작하면 공주나이가 아흔이니 이 숫자를 1145보다 작고 11140 보다 큰 숫자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바꿀 게 좀 많죠.
3. 초기건물 바꾸기.
시작연도를 바꾸면 건물들의 초기 상태도 다른게 좋겠죠. 이건 모든 팩션의 건물들을 다 조정해야하기 때문에 황혼기(Late)에는 작업량이 꽤 많습니다. early(여명기)가 제일 쉽죠. 1087년과 같은 건물로 1160에 시작하면 전성기에 전성기의 유닛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황혼기를 맞이하게 될 겁니다. Hight1.txt을 만들어서 시작연도를 1160으로 한 경우라면 1320년이 지나자마자 고급유닛들의 시대가 될 것이고,,,, early1.txt에
MakeBuilding:: ID_ARAGON Castle3
MakeBuilding:: ID_ARAGON Town_watch
MakeBuilding:: ID_ARAGON Bowyer
이렇게 시작하는 행들이 있을 겁니다. 1087과 1160은 50년 정도 차이가 나니 이것을
MakeBuilding:: ID_ARAGON Castle8
MakeBuilding:: ID_ARAGON Town_watch2
MakeBuilding:: ID_ARAGON Bowyer3
정도로 바꾸면 적당할 겁니다. 뒤에 숫자만 더 붙이는 것으로 있는 건물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없는 건물을 만들려면 좀 복잡합니다. 먼저 세줄 모두를 블록 설정해서 '복사하기'하여 한줄 전체를 블록설정한 다음 '붙여넣기' 하면
MakeBuilding:: ID_ARAGON Castle3
MakeBuilding:: ID_ARAGON Town_watch
MakeBuilding:: ID_ARAGON Castle3
MakeBuilding:: ID_ARAGON Town_watch
MakeBuilding:: ID_ARAGON Bowyer
이런 식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미디블의 편집할 수 있는 여러 txt파일은 스프레드시트(MS엑셀과 같은)에서 만들어진 파일인 것 같은데요 엔터나 탭 같은 키를 사용해서 편집하면 인식을 못하게 됩니다. 다음 적당한 곳에서 문자열을 복사하고 뒤에 붙이는 숫자를 바꾸어서 이것을
MakeBuilding:: ID_ARAGON Castle8
MakeBuilding:: ID_ARAGON Town_watch2
MakeBuilding:: ID_ARAGON Royal_palace
MakeBuilding:: ID_ARAGON Spearmaker2
MakeBuilding:: ID_ARAGON Bowyer3
이런 식으로 바꾸면 건물의 종류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숫자를 바꾸는 것 말고는 복사하기와 붙여넣기 기능만 이용하면 됩니다.
4. 초기 병력 바꾸기
초기 건물이 지정된 영역 아래에
MakeUnit:: ID_ALGERIA BerberCamel 40
로 시작하는 초기 병력이 지정된 곳이 있습니다. 이건 건물바꾸기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하면 되지만 바꿀 필요는 별로 없다고 여겨집니다.
5. 처음에 나타나는 왕자들 어리게 만들기.
처음 왕이 죽을 때 다음 왕이 너무 나이가 많은 경우가 많은데,
AddHeir:: FN_BYZANTINE 1 12
AddHeir:: FN_BYZANTINE 0 9
AddHeir:: FN_BYZANTINE 1 6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앞의 1은 왕자 0은 공주, 뒤의 숫자는 나이입니다. 이것은 비잔틴 왕은 시작할 때 9살인 공주 한명과 각각 12살 6살인 왕자가 있다는 뜻이죠. 12 를 2로 6을 1로 바꾸면 왕권교체의 불안정함을 피할 수 있습니다. 경험적으로 이 나이를 바꾸면 중간에 대가 끊겨서 게임을 중단하는 경우가 왕왕 있었습니다. 능란한 방법으로 "혈통관리"의 방법을 적용하는게 더 나을 겁니다. 왕자가 여섯이면 가급적, 최소한 한 둘은 죽여야 합니다. 그리고, 가끔 죽이긴 너무 아까운 왕자가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능력치 좋은 늙은 왕보다는 좀 떨어져도 젊은 왕이 나을 겁니다.
6. 국가별 지정된 색깔 바꾸기
// Faction colours in red : green : blue order..라는 행 아래에
SetFactionCol:: FN_ALMOHAD 255 138 0 32 32 32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캠페인 전략 맵에서 보면 유닛의 받침이 두가지 색깔로 구성된 것을 볼 수 있는데, 앞에 숫자 셋이 아마도 아래, 뒤에 셋이 위의 색깔을 표시할 겁니다. 덴마크, 시실리, 러시아 등은 별 문제없지만, 전 영국의 빨간색이나 알모하드와 이집트의 칙칙한 색을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색깔을 바꾸는 걸 좋아합니다. FN_BURGUNDIAN의 색과 같게 만들면 무난할 겁니다.
방패나 성에 걸리는 깃발을 바꾸려면 다른 파일들도 여러개 손을 대야 하기 때문에.....
7. 전투시 음악종류 바꾸기
SetFactionMusic:: 부분이 있는데 0은 아랍, 1은 서유럽, 2는 바이킹입니다. 1은 좀 지겹고 0은 분위기가 좀 안나고, 2가 그럴듯하죠...^^
8. ???
SetBorderInfo 영역과 SetNeighbours 영역을 바꾸어서 몰타와 스웨덴, 발렌시아를 연결하려고 했는데, 안되더군요. 몰타에서 발렌시아로 군대를 보내니까 튕겨버렸습니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