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ZSiQ3rzuFKU?si=6cCmlDCm_SNhvD3H
Dmitry Egorov, Countertenor. Handel, Cara Sposa
17세기 말경 이탈리아 오페라는 가사에 주관심을 둔 <레시타티브>라 불리우는 다소간 일관된 낭독부분과, 순수한 음악적 요소가 중심인 <아리아>라 불리우는 계속되는 서정적이고 선율적인 부분으로 분명하게 구분되었다. 레시타티브는 두 가지 종류가 있었다. 하나는 지속음만으로 반주되는 것 (recitativo secco: "메마른 레시타티브")으로 가사에 붙은 곡은 실제로 이야기하는 것과 아주 비슷하고 리듬과 선율상의 관심은 별로 없었다. 다른 하나는 관현악으로 반주되는 것(recitativo accompagnato)으로 여기에서 리듬은 더욱 규칙적이 되고 선율은 다소 더 발전된다.
"Rinaldo"는 1711년 헨델이 런던에서 오페라 작곡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한 작품으로 타쏘Tasso의 Gerusalemme liberata(해방된 예루살렘)중의 한 장면에 기초된 것이다. 이 시는 바로크시대와 그 이후의 수많은 오페라의 줄거리를 공급해 주었다. 예의 곡 첫머리에 있는 "메마른 레시타티브"는 3명의 등장 인물 사이에서 빠르게 교차되는 노래로서 여자 요술쟁이 아르미다가 주인곡 리날도의 팔에서 알미레나를 약탈하는 절박한 장면이다. 기악의 신포니아가 이어서 연주되는 동안 리날도는 애인을 구하기 위해 칼을 뽑지만 무서운 괴물로 뒤덮인 검은 구름이 아르미다와 알미네라의 머리 위에 몰려와 그들은 사라지게 된다.
이와같이 관현악을 위한 짧은 악장은 전형적인 수법으로서 이러한 기악 간주곡은 이 당시 이탈리아 오페라에서 무대 연기를 강화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또한 같은 시기의 불란서 오페라에서도 이 수법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관현악을 최초로 사용한 것은 몬테베르디의 작품에서 볼 수 있다.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현악기의 사용은 헨델의 매우 특징적인 점이다. 혼자 남게된 리날도는 뒤이어 나오는 아리아에서 그의 슬픔을 노래한다.
다카포 아리아의 형식은 알렉산드로 스칼라띠의 작품에서 완전히 성숙되었으며 헨델은 이탈리아에 머무는 동안 그의 작품을 모델로 하여 오케스트라의 양식을 확립하였다. 이 형식에서는 완전한 제 1부분 후에 대개 조성이나 양식에 있어 대조적인 긴 중간부분이 계속되고 다시 제 1부분이 완전히 반복된다(da capo. "처음부터"라는 뜻). 따라서 aba의 형식이 성립된다. 제 1부분의 구성 원리는 처음의 반주에서 제시되는 리토르넬로와 독창의 시작부분 사이의 대비에 기초된다. 이것은 그후 여러번 나타나는 리토르넬로의 소재로 중단된고 전체를 종결짓는 리토르넬로가 나타난다. 이것은 합주 협주곡에서 사용되는 방법과 거의 같다.
바하와 그 밖의 사람들의 많은 완숙한 아리아는 뚜렷한 중간부분이나 시작부분의 다카포는 없지만 대부분 이 리토르넬로의 형식으로 되어있다. 는 아리아 중 "비애적"형의 예이다. 중간부분에 제시되는 양식과 속도가 명확하게 대조를 이루는 것은 다소 드문 일이며 힘찬 낭독조와 관현악의 갑작스런 개입에 반주붙은 레시타티브가 접근하고 있다.
아리아의 주요 부분에 있는 가사는 예의 곡에서와 같이 대개 매우 짧으며 긴 음악형식을 유지하기 위해서 여러번의 말의 반복이 필요하다. 이탈리아 오페라에서 흥미있는 것은 가수가 원래의 단순한 선율선, 특히 다 카포 부분에서 즉흥적으로 장식(fioriture)을 가하여 노래하는 습관이다. 헨델은 유명한 음악 역사가 존 호킨스 경에게 자신은 이 Cara sposa를 그가 썼던 두 개의 가장 좋은 노래 중의 하나로 생각했으며 다른 하나는 "Radamisto"중의 Ombra cara라고 말했다. 이 아리아에서 볼 수 있는 아름답고 완벽한 현의 사용법은 특히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다.
(recitative)
[Armida]
Al valor del mio brando cedi la nobil preda!
O Dei! che fia?
[Rinaldo]
Non cederò Almirena, se col fulmine in mano la chie
desse il Tonante.
[Armida]
Tanto ardisci, arrogante?
(snfonia)
(aria)
[Rinaldo]
Cara sposa, amante cara, dove sei?
Deh! ritorna a pianti miei!
Del vostro Erebo sull' ara
colla face del mio sdegno io vi sfido, O. spirti rei!
자료출처: 웹사이트
https://youtu.be/ahVCPAMYaxE?si=ePC6fglXwWVagob2
George Frederic Händel - Rinaldo, aria Cara Spo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