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y. 이소희
몸은 소리 없이 기운다.
분명 똑바로 섰는데 거울에 비친 내 어깨는 곧 넘어질 듯 위태위태하기만 하다. 언제부터 이렇게 틀어졌지??
잘못된 자세로 인해 틀어지고 삐딱해진 몸은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심하면 얼굴을 비대칭으로 만들기도 하며, 콤플렉스로 자리 잡아 또 다른 스트레스로 남기도 한다.
간단하고 쉽게,
틀어진 어깨를 바로잡는 방법은 없을까!
그래서 이번 주에도 어김없이 찾아갔다. 매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이너뷰티에 관한 정보들을 알려주는 서울 강남구 청담동 재활 전문 모던필라테스에서 어깨를 교정할 수 있는 간단한 동작들을 배워봤다!
#1
숄더 얼라이먼트 엑서사이즈
(Shoulder Alignment Exercise)
삐뚤어진 어깨선을 바르게 정렬할 수 있는 스트레칭 동작이다.
밴드가 없다면 물병을 양손에 들고 하거나 탄성 있는 수건, 스타킹, 레깅스 등을 활용해도 좋다.
- 밴드를 밟고 다리를 어깨너비로 편하게 벌려 곧게 선다.
- 밴드가 타이트하도록 팔을 쭉 뻗어 밴드 끝을 잡는다.
- 밴드를 잡아 올리며 어깨를 위로 올렸다가 뒤로 밀었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길 반복한다. (이때 어깨는 직각으로 움직일 것.)
- 거울을 보고 하는 게 좋다. 떨어진 어깨를 더 많이 올리며 균형을 잡아줘야 하기 때문.
- 밴드의 탄성을 이용하는 동작이므로 밴드는 항상 짱짱하게!
- 최소 20, 최대 50회씩 반복.
병원에서도 재활 운동법으로 자주 사용하는 교정법인데요. 틈틈이 자주 할수록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처진 어깨가 서서히 돌아오는 과정을 눈으로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여성화 모던필라테스 강사)
#2
숄더 익스터널 로테이션
(Shoulder External Rotation)
앞으로 굽은(모인) 어깨를 곧게 펴는 동작이다.
수건과 밴드는 정확한 자세를 도와주는 도구이므로, 동작이 점차 익숙해지면서는 빼도 좋다.
- 수건을 접어 겨드랑이 사이에 끼워 넣고, 팔이 상체에 안정적으로 붙어 고정될 수 있도록 한다.
- 양손은 밴드 끝을 팽팽하게 잡는다. (밴드를 이용하면 동작이 더 수월해지지만, 맨손으로 해야 교정 효과가 더 높다!)
- 밴드를 수평으로 당겼다가 돌아오길 반복한다. 어깨부터 팔꿈치까지 고정한 자세이며, 팔꿈치가 축이 돼 팔뚝이 회전하는 듯한 느낌이어야 한다.
- 어깨의 동그란 뼈가 앞으로 빠지지 않게 뒤로 활짝 편다. (옆에서 봤을 때 어깨가 앞이나 뒤로 빠지지 않게)
- 7회씩 3세트 반복.
밴드를 세게 멀리 잡아당긴다고 해서 교정 효과가 좋아지는 것은 아니에요. 포인트는 앞으로 굽은 어깨가 뒤로 펴지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허리를 밀거나 배를 내밀면 절대 안 되고요. 다리는 어깨너비로 편히 벌려주세요. 의자에 앉아서 해도 좋습니다. 효과를 더욱 높이고 싶다면, 벽에 등을 붙이고 서서 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