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랑은(요3:16~17) 2024.11.17.(초청 잔치 1부 설교)
Ⅰ. 들어가는 말
사람들에게만 소원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도 소원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소원은 무엇일까요? 영혼구원입니다. 당신의 독생자까지 십자가에 죽이셔서 하신 일이 바로 영혼구원입니다.
그러므로 잘 믿으시기 바랍니다. 잘 믿으셔서 구원 받아서 하나님의 소원을 이루어 드려야합니다. 또 다른 사람을 전도해서 구원받게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호와 하나님을 기뻐하면 우리의 소원을 이루어 주신다고 말씀하셨는데, 하나님을 가장 기쁘게 해 드리는 것이 무엇입니까? 바로 전도! 영혼구원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 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하심이라”(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했습니다. 여기서 ‘세상’은 핼라어로 ‘코스모스(cosmos)’입니다. 코스모스는 넓게는 온 우주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말씀의 문맥으로 볼 때, 코스모스는 선민족인 유대인 외에 이방인들을 포함한 모든 민족과 나라들을 말합니다. 온 세상 사람들을 다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소원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데 이르는 것입니다(딤전2:4)
Ⅱ. 내 용
1. 하나님의 사랑은 어떤 사랑일까요?
1) 하나님은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십니다.
(1)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2)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❶하나님이 어떻게 사랑하십니까? ‘이처럼 사랑’하십니다. 헬라어 ‘후토스 가르 에가페쎈’으로 인간의 몸으로 오셨고, 채찍에 맞으시고, 가시관을 쓰시고, 손발에 대못에 박히셨고, 옆구리에 창의 찔림을 받으셨고, 무덤에 내려가신 사랑, 부활 하시고, 성령을 보내 주신 사랑이 ‘이처럼 사랑’입니다.
❷하나님의 사랑은 ‘아가페’ 사랑입니다. 아가페 사랑은 비이기적인 사랑입니다. 초월적인 사랑입니다. 조건 없는 자기희생적인 사랑입니다. 완전한 사랑입니다. 그 사랑이 십자가에서 나타났습니다.
❸하나님 아버지께서 독생자 예수님을 십자가의 죽음에 넘기신 것은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셔서 자녀삼기 위해서입니다.
❹예수님은 이 땅에 오신 목적이 우리를 사탄 마귀로부터 구원하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대속 제물로 죽으로 오셨습니다. 예수님의 성탄은 죽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❺하나님이 인류의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시는데, 십자가에 당신의 독생자를 죽이시기까지 사랑하십니다.
(3) 하나님이 독생자 예수님을 보내 주셨습니다.
❶“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라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하심이라”(요3:17)
❷하나님의 사랑이 독생자를 통해 나타났습니다. 성자 예수님은 말씀이십니다. 영이십니다. 하나님이십니다. 그 전능하신 여호와 하나님이 인간이 되셔서 이 땅에 죽기 위해 오신 것입니다.
❸‘독생자’란 헬라어로 ‘모노게네스’입니다. 이는 ‘외아들’ 또는 ‘그 속성과 성품에 있어서 유일 무이 하신 분’이라는 뜻입니다. 외아들을 우리를 위해 보내 주셨습니다.
❹‘보내 주셨다’는 헬라어로 ‘디도미’입니다. 영어로는 보내다의 ‘send'와 넘겨주다의 ’hand over', 값을 지불하다의 ‘pay'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대속제물로 주셨다’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사랑은, 인류에게 영생을 얻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1) 요3: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라 그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하심이라”
❶우리가 어떤 물건을 살 때, 그 물건의 값어치에 따라서 물건 값이 정해집니다. 그런데 다이아몬드와 같은 보석은 귀하기 때문에 수백만원, 아니 수억 원의 값이 나가기도 합니다.
❷그러면 하나님 보시기에 우리는 어느 정도로 귀합니까? 하나님은 그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의 피 값으로 우리를 사셨습니다. 우리는 돈으로는 도무지 계산할 수 없는 값입니다. 우리는 독생자 값이기 때문입니다.
❸그러기에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은 하나님에게 특별한 존재인 것입니다. 우리도 서로를 귀하게 여겨야 합니다. 우리는 교회 안에서 서로가 변호사 성도가 되어야 합니다.
❹하나님이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신 것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구원자 이십니다.
❺그분이 십자가에서 물과 피를 흘리시고 죽으심으로 우리를 죄와 저주와 사망권세에서 건지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셨습니다. 이 사실이 믿어질 때 구원을 받게 됩니다.
❻이 믿음은 내 스스로가 배우고 머리로 알아서 생기는 믿음이 아닙니다. 성령 하나님께서 내 마음과 생각 가운데 오셔서 깨달음을 주시고 믿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❼하나님의 소원은 영혼구원입니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구원 받는 것입니다. 또 믿음의 선한 싸움에서 승리하여 주님과 함께 왕 노릇하는 신부, 상속권자가 되는 것입니다.
3) 온전한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그 증표는 무엇일까요?
(1) 구원 받은 사람은 구원 받은 믿음의 증거가 있습니다.
❶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면 성령님이 임하시는데 성령께서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하시는 첫 번째 하시는 일이 죄에 대해서 심판하십니다. 구원 받은 사람의 첫 번째 특징은 ‘죄의 심각성’을 깨닫습니다.
❷전에는 죄로 여겨지지 않았던 것이 마음에 부담이 됩니다. 죄에 대한 고민과 범민이 시작 됩니다. 이런 갈등과정을 겪으면서 비로소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합니다.
❸죄를 미워하고, 피 흘리기까지 죄와 싸우는 신앙, 혹 죄를 범했을 경우 죄에 대해 슬퍼하며 아파합니다. 죄를 쉽게 용납하지 않는 신앙이 온전한 구원에 이르는 믿음입니다.
❹하나님의 도우심 없이는 죄를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때부터 겸손해집니다. 죄에 대해 슬퍼합니다. 진실한 기도를 합니다. 성령의 기름부음의 은혜를 사모하게 됩니다(롬8:2).
(2) 둘째로 주의 이름을 부릅니다.
❶‘주님!’이라는 호칭이 마음속 깊은 곳에서 흘러나옵니다. 연습 되고 쇠뇌 되어서 나온 것이 아니라 내속에서 입 기운이 올라오는 것처럼 나옵니다. 구원 받은 믿음의 증거입니다.
❷“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롬10:13).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라할 수 없느니라.”(고전12:3). 성령께서 예수님을 주라 증거 하신 것입니다.
❸늘 주의 이름을 부르는 신앙, 기도 하는 신앙이 온전한 구원,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는 신앙, 제자, 신부, 면류관 신앙의 증거입니다.
(3) 셋째로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릅니다.
❶구원 받은 믿음이 들어가면 말씀이 들리기 시작하고 믿어지기 시작합니다. 말씀이 나와 연결 됩니다. 아멘이 되고 마음에 평강과 기쁨이 생깁니다.
❷늘 하나님 아버지를 부릅니다. “하나님 아버지! 아바 아버지.” 말씀이 믿어지고, 들리기 시작하면 속사람의 생명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❸말씀이 들리기 시작하면 ‘하나님이 아버지로 믿어집니다.’ 지적으로 배워서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는 신자들도 있다는 것입니다.
❹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신앙이 온전한 구원에 이르는 신앙의 증거입니다. 말씀은 영의 양식입니다.
(4) 넷째로 구원 받은 믿음이 들어오면 주님의 사랑을 경험하게 됩니다.
❶“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6절)
❷구원 받은 믿음이 들어오면 모든 것이 사랑스럽게 느껴집니다. 늘 보아왔던 하늘이지만 새롭습니다. 무심코 지나쳤던 나무도 꽃도, 이름 모른 길가의 풀도 아름답게 보입니다. 주님의 사랑 때문입니다.
❸전에는 미워서 꼴도 보기 싫었던 사람도 불쌍하게 느껴집니다. 그 영혼을 위해 기도하게 됩니다. 주님의 사랑을 소유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사랑이 이웃 사랑으로 나타납니다.
❹무엇보다도 그리스도의 심장, 즉 하나님의 사랑을 소유하면, 영혼 전도에 대한 갈망이 커집니다. 구령의 열정이 커집니다.
Ⅲ. 적 용
1. 믿음이란 무엇입니까?
믿음은 믿음의 대상과 나를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믿음은 믿음의 대상과 나를 만나게 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믿음의 대상과 내가 같이 살게 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헬라어로 ‘피스튜온’으로 현재분사형입니다. 우리가 하나님, 예수님을 믿는 다는 것은 그분과 함께 산다는 것입니다.
구원의 척도는 바로 말씀하신 예수의 본질을 그대로 믿고 따르고 내의지로 믿음이 아닌 하나님의 의지로 믿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자기의지로 이해하고 받아들인 것을 신념이라면 신앙은 차원이 다릅니다.
하나님의 소원은 영혼구원입니다. 구원 받은 믿음의 증거를 통해 우리의 믿음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구원 받은 사람은 죄에 대한 심각성을 깨닫습니다.
구원 받은 사람은 주님과 친밀합니다. 늘 주의 이름을 부릅니다.
구원 받은 사람은 말씀이 믿어집니다. 그건 내가 믿고 싶어서 믿는 상태가 아닌 성령에 의한 증거입니다. 하나님이 나의 아버지가 됩니다.
구원 받은 사람은 하나님의 사랑의 힘으로 살아갑니다.
구원 받은 사람은 영혼 구원에 대한 간절함이 있습니다.
하나님의 소원은 영혼구원입니다. 하나님을 기뻐하면, 우리의 소원을 이루어 주십니다.
Ⅳ. 결 론
롬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