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은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원내에 1,100여평의 어린이농장을 운영합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호랑나비 애벌레 관찰
작년 7월20일 원장선생님께서 한결어린이집 자연학습장에 있는 초피나무에서 호랑나비 애벌레를 채집 하셨어요.
가지를 절지하고 호랑나비 애벌레와 함께 관찰통으로 옮겼어요.
애벌레가 보이시나요? 저는 보이는데~~~~안보이신다면.......
자~~ 여기 주인공이 있습니다.
호랑나비 애벌레는 5번의 탈피를 한다고 합니다.
작년에 만난 애벌레는 5령의 애벌레로 사진에서 보는 눈은
애벌레의 눈이 아니라 적으로 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친구들은 책을 통해 애벌레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애벌레에서 고치가 된 애벌레는 10일~15일동안 고통을 참음으로써 멋진 호랑나비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번데기가 되어 가는 모습... 점점 노랑빛을 띄어갑니다
2013년.7.23(화)관찰 애벌레 한마리가 번데기가 되었습니다.
7월 24일 첫번째 번데기의 모양
(윗사진 참고) 7월 24일 첫번째 번데기의 모양에서 2013.7월 26일 좌측 모습으로 바뀌었네요 .
현재 애벌레의 모양 그대로 관찰통뚜껑에 고정 되어있지만 후에 바뀌어질것을 새롭게 알게 되어집니다
2013.7.23일(금) 4마리의 애벌레들이 번데기모습으로 관찰통에 고정
마지막 번데기로 들어간 것 중 번데기 색이 여느 것과는 다른것이 있습니다. 무슨 이유일까요? 정말 궁금합니다.
2013년7월31일 오전 7시 50분에 출근하여 보니 호랑나비
한마리가 변태과정을 거쳐 변신하였네요. 참으로 신기합니다 ^^
날개를 접었다 폈다....
좁은 관찰통이 답답한지 연신 날개를 퍼덕거리면서 움직입니다. 요 녀석을 얼른 날려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통이 열리자마자 힘찬 날개짓으로 날아가는 호랑나비.....얼마나 저 높은 곳을 향해 날아가고 싶었을까요?
색깔이며 무늬며 정말 예뻐서 눈을 뗄 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1년이 조금 못되게 지나간 2014년 5월 12일 오늘 아침...
작년보다 일찍 찾아온 더위 때문인지 호랑나비 애벌레를 조금 일찍 만났습니다.
어찌나 반갑던지...안녕! 애벌레야! 이번 애벌레는 한결어린이집 입구의 탱자나무에서 만났습니다.
호랑나비 애벌레는 5번의 탈피를 한다고 합니다.
각 령에 맞게 다양한 크기와 색을 가지고 있는 호랑나비 애벌레..
호랑나비 애벌레는 5번의 변태 과정을 거치는데 1령~3령까지는 새똥처럼 까맣고 하얀 얼룩으로 자신의 몸을 만듭니다.
아무리 배고픈 새라도 자신의 똥을 먹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4령부터는 조금씩 변해 5령이 되면 변신하게 되는 데
마치 뱀의 눈처럼 생긴 머리를 가져 새들을 위협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교실 밖 교실' 구름송이반, 하늘타리반 아이들과 애벌레 친구를 만나러 나갔습니다.
호랑나비 애벌레는 냄새가 있는 나뭇잎에 알을 낳는데, 탱자나무 잎의 냄새를 맡아보니 귤냄새, 화장품 냄새등이 났어요.
선생님의 설명을 들어가며 관찰한 후..
조심스럽게 관찰통에 옮겨 교실로 데려왔답니다.
호랑나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반가워 친구야!
동글동글하며 몽글하게 생긴것들은 애벌레의 분비물이라고 합니다.
선생님! 히힛^^
작년에 이미 나비의 변태과정을 지켜봐왔던 아이들이라 거리낌 없이 관찰합니다.
돋보기로 애벌레를 관찰하고 있어요.
이제 애벌레가 잘 자라서 나비가 될때까지 아이들이 잘 보살필거예요.
호랑나비 관찰 후 관찰일지를 작성하여 보았어요.
아이들이 쓴 관찰일지입니다.
한결어린이집 자연 및 생태 전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JMG Program)
※누리과정
교육부 누리과정☞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미니 프로젝트 - 호랑나비 애벌레의 한살이
국가수준의 누리과정을 통합적으로 경험하는 유아들의 활동을 통해, 사고(思考)의 확장을 함으로써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사고(思考): 무엇을 헤아리고 판단하고 궁리함)
*주제 선정 - 한결어린이집 마당에 자라는 탱자나무, 초피나무, 백선나무에서 호랑나비 애벌레를 발견하여
관심과 흥미를 보이는 아이들과 함께 애벌레를 채집하고 교실에서 직접 키워 보기로 하였다.
오감각을 자극하는 유아들의 통합적인 활동을 확장하여, 호랑나비 한살이를 통한 생태계 변화를 관찰하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는 자연 및 생태 전문 교육 프로그램(JMG) 인성교육의 장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영역별 통합교육
1) 신체 운동·건강
* 신체 인식하기 - 호랑나비 애벌레가 서식하는 한결어린이집의 다양한 나무와 "교실 밖 교실" 청계산자락 숲을 통한 오감 느껴보기
* 이동하며 운동하기 - 호랑나비 한살이의 모습을 보고 따라하며 움직여보고 날아보기
2) 의사소통
* 듣기 - 자연의 소리 들어보기
* 말하기 - 번데기속에서 나비가 태어났어요
* 읽기 - 호랑나비 한살이 책 읽기
* 쓰기 - 호랑나비 이름 따라 써보기
3)사회관계
* 나를 알고 존중하기 - 교실에서 호랑나비 애벌레 먹이와 물 주기를 통한 공간대 형성하기
* 나와 다른 대상의 감정을 알고 존중하기- 교실에서 기르던 나비를 자연의 품으로 날려 보내기
번데기속에서 움직이지 않고 견디는 나비의 어려움을 생각해보기
4) 예술경험
* 아름다움 찾아보기 - 호랑나비 애벌레 호랑(호피무늬) 색깔의 자연물 찾아보기
* 예술적 표현하기 - 나비가 훨훨 날아오르는 모습 관찰하기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 호랑나비 한살이의 과정을 통하여 모습을 표현해 보기
* 그리기- 호랑나비 그리기
5) 자연탐구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호랑나비 애벌레 키우기
*수와 연산의 기초 개념 형성하기 - 나비의 한살이 순서 과정을 통하여 성장 과정 관찰하기
* 실험 - 호랑나비 애벌레에게 물을 분무기로 분사하여 움직이는 모양 관찰하기
* 자연 친화적 활동 - 호랑나비 애벌레에게 나뭇잎 먹이 주기
호랑나비 알 찾아보기
호랑나비 1령~4령 애벌레 찾기
호랑나비 5령 찾기
호랑나비 애벌레가 서식하는 초피나무, 백선나무, 탱자나무에 대해 알아보기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
과천시 문원동 청계산자락 한결어린이집內 11,00여평 자연학습장 먹거리농장
02)504-4904~5 클릭☞ http://blog.daum.net/hangyulk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