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에서 구하소서
-정인준 신부-
사제서품을 얼마 안 남긴 때 읽었던 한 일간지에 실린 청담 스님의 글이 지금도 생각납니다. 스님은 일생 끊기 힘든 세 가지 욕(慾)이 물욕, 성욕, 명예욕이라고 했습니다. 당시 나이가 많으셨던 그 스님은 물욕, 성욕도 큰 짐이었지만
그런대로 자유로울 수가 있는데, 명예욕만큼은 그 연세가 되시도록 끊기가
참으로 어렵다고 고백하셨습니다. 사제생활과 스님의 삶과는 서로 다르다고
하겠지만 진솔한 스님의 말씀은 두고두고 가슴에 새길 수 있었습니다.
오늘 복음 말씀에서 게라사인들의 지방에서 주님께서 더러운 악령에 사로잡힌 사람을 치유하시는 이야기를 놓고 성경학자들은 이런저런 주석을 내놓지만
풀리지 않는 의문점이 남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악의 세계는
참으로 강하다는 것과 주님만이 그 악을 제어하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악의 세력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우리 자신이 열심히 노력해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주님의 도우심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주님께서는
“악에서 저희 구하소서”라고 가르쳐주시며 용기를 내라고 하십니다.
어른들께서 “자신을 너무 믿지 말고 주님께 의탁하며 열심히 살아야 한다”고
하신 말씀이 새롭습니다.
당신의 사명을 나누어 주신 예수님
-김은주 수녀(천주섭리회)-
예수께서는 더러운 영으로 인해 가족과 함께 동네에서 살지 못하고 무덤과 산에서 돌로 자기 몸을 치면서 비참하게 살고 있는 사람을 만나주신다. 스스로 학대하면서 홀로 비참한 삶을 사는 사람은 대부분 자기중심적이거나 이기심·탐욕·교만 등을 따라 사는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런 움직임의 뿌리는 성령한테서 오는 것이 아니다. 성령의 열매인 사랑은 내 안에서 통합적 인격을 이루고 이웃과 더불어 살게 하기 때문이다.
더러운 영은 예수님을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아들’로 알아보고 엎드려 절을 하고, 또 하느님의 이름으로 말한다고 하면서 자기를 괴롭히지 말라고 부탁한다. 이 장면에서 예수님과 더러운 영의 영적인 움직임을 잘 볼 수 있다. 예수님은 당신을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아들’로 알아봤고, 또 하느님의 이름으로 청원하기도 하는 그 더러운 영의 실체를 어떻게 아셨을까? 바로 더러운 영이 하는 말속에 예수님을 ‘괴롭히시는 분’으로 알고 있는 그의 정체가 드러나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그곳에 도착하여 배에서 내리신 일밖에 하신 것이 없다. 그런데 더러운 영이 스스로 엎드려 절하고 소리치면서 자기 정체를 드러낸 것이다.
예수께서는 그의 정체를 아시고 말씀하신다. “그 사람에게서 나가라.” 더러운 영이 떠나고 제정신으로 돌아와 예수께 같이 있게 해주십사고 청하는 그에게, 예수께서는 “가족들에게 돌아가 주님께서 너에게 해주신 일과 자비를 베풀어 주신 일을 모두 알려라.”고 하신다. 이는 예수께서 그 사람에게 당신의 사명을 나누어 주신 것으로 볼 수 있다.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신 이유는 바로 하느님의 자비를 알리는 것이기 때문이다.
내 이름은 군대입니다!
-오상선신부-
그대 이름은 무엇이뇨?
<악령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이름은 무엇이뇨?
<군대라고도 하지요.>
군대라니, 별 이름도 다 있구먼...
<수효가 많아서 붙여진 별명이지요.>
우리가 몸담고 있는 공동체가 완전한 공동체가 아닌 이유는
그 구성원 대다수가 선한 사람들임에도 불구하고
단 한 사람의 악한 사람 때문에도 사랑과 평화가 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악의 힘, 죄의 힘은 그야말로 막강하게 느껴진다.
어느 공동체이든지 꼭 한 두 사람의 악한 마음과
시기, 질투심, 욕심이 공동체의 평화를 깨트리니
참으로 한 사람의 악한 생각이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지 않을 수 없다.
오늘 악령이
자신의 정체를 <군대>라고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 아닐까?
악한 생각을 가진 한 사람이
전 세계의 평화를 좌지우지 할 수 있음을
우리는 보아왔고
또 우리가 몸담고 있는
가정 공동체, 수도 공동체, 직장 공동체,
본당 공동체, 사회 공동체,
국가 공동체 곳곳에서도
작은 악의 씨 하나가 그 공동체를
온통 풍지박산으로 몰고감을 우리는 매번 경험하고 있지 않은가?
때론 나의 악한 말 한마디가
공동체 구성원에게 뼈아픈 상처를 남기면서
공동체의 평화가 와해되고....
따라서 우리는
악의 '군대성', '집합성'에 늘 유의해야 한다.
선의 결속성은 자유를 지향하기에 느슨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악의 결속성은 구속을 지향하기에
군대성을 띨 수 밖에 없다는 말이다.
소위 조폭이라고 하는 집단도 군대성을 띨 수 밖에 없고
악의 세력은 항상 결집을 하는 속성을 지닐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 결집된 군대성을 깨트려나가는 것이
악에서 해방되는 길이다.
예수님께서 군대라는 악령을 쫓아내는 것은
바로 그 결집력을 와해시킴으로서 가능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워낙 단단하게 뭉쳐져 있기에
잘못 접근하다가는 더 큰 상처를 입게 된다.
단단한 것일수록 정곡을 찔러야 한다.
정수리를 꿰뚫어야 한다.
단칼에 내리쳐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 안에서도
이러한 악의 씨앗이 자라나는 것을 보게 된다.
이 악의 씨앗을 잘못 내버려두면
엄청난 파장을 일으키게 된다.
그것은 악이 지닌 속성, 즉 군대성, 결집성 때문이다.
암을 조기에 진단해서 치료하지 않으면
급속도로 전신에 퍼져서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듯이
우리 안에 자리를 트는 악한 생각, 악한 마음,
미움의 감정, 이기심, 욕심, 교만과 시기, 질투 등을
조기에 제거해야 한다.
어설프게 접근하지 말고
정곡을 찌르고 정수리를 꿰뚫고,
단칼에 내리쳐야 한다.
수많은 돼지떼를 잃는 아픔이 있어도 말이다.
수많은 아픔과 손실로 여겨지는 부분이 있다손 치더라도
악의 뿌리, 악의 씨앗을 제거하지 못하고서는
아무리 선행에 열중한다 하더라도
선이 악을 이기기는 불가능하다.
선의 자유에로의 느슨함이
악의 구속적인 결집력을 이겨내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오늘 내 안에
악의 씨앗이 자라나고 있지는 않은지 찾아보자.
그리고 과감히 그 악의 세력을 물리치신 주님의 도우심을 청하며
조기에 진단하고 제거해 나가자.
비록 아픔이 있더라도...
그 길만이 제대로 살길이다.
악령에 들렸던 그 사람에게 있어서는
사는 게 사는 게 아니었으리라.
그러나 악령에서 해방된 그는 진정 자유인이었으리라.
자, 나도 그런 자유인이 되자!
자신을 죽이려는 아들까지 사랑하는 다윗
-경규봉 신부-
다윗의 셋째 아들 압살롬은 총명한 야심가였다. 그는 자신의 친동생 다말을 욕보인 맏형 암논에게 앙심을 품고 2년 동안이나 기다리며 치밀한 계획을 세워 죽일 정도로 인내할 줄 아는 사람이었다.
그는 오랜 기간 동안 민심을 사로잡은 후 다윗을 몰아내고 예루살렘을 점령하였다. 그리고 예루살렘을 도망친 다윗을 제거하기 위하여 앞장서 전투에 나섰지만 패배하고 목숨까지 잃었다. 하느님께서는 혈육의 정까지도 무시하고, 자신의 야심만을 채우려하는 그를 받아주시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윗의 군대가 압살롬의 군대와 싸워 승리했다는 소식을 전하자, 다윗은 먼저 압살롬의 생사를 묻는다. 압살롬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자 다윗은 통곡한다. 다윗은 “내 자식 압살롬아, 내 자식아, 내 자식 압살롬아, 차라리 내가 죽을 것을, 이게 웬일이냐? 내 자식 압살롬아, 내 자식아”(2사무 19,1) 하며 목놓아 울었다.
아들에 대한 다윗의 사랑이 얼마나 큰가를 잘 보여준다. 비록 압살롬이 자신을 배반하고 죽이려 했지만, 자식에 대한 다윗의 사랑은 조금도 변함이 없었던 것이다. 다윗의 마음에는 인간적인 욕심과 이기심이 전혀 없다.
이 점이 아버지와 아들의 차이점이다. 아들은 아버지를 죽일 수 있지만, 아버지는 아들을 죽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자신을 죽이려했던 아들의 생사를 걱정한다.
루가 복음 15장에 나오는 비유와 같다. 둘째 아들이 아버지를 영적으로 죽이고 유산을 물려받아 아버지로부터 멀리 도망쳤다. 둘째 아들은 아버지를 떠나면 모든 것이 자신의 뜻대로 잘되고, 크게 성공하리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아버지를 떠난 결과 아들은 모든 것을 잃었고, 생계조차 꾸려갈 수가 없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마음을 낮추고 아버지께 돌아왔다. 멀리서 돌아오는 아들을 보고 늙고 눈이 어두운 아버지가 먼저 아들을 알아보고 아들에게 달려간다. 아들을 얼싸안고 가락지를 끼워주고 신발을 신겨주며 잔치를 베푼다. 아들은 아버지를 버렸지만, 아버지는 아들을 한시도 잊지 않고 기다렸던 것이다.
다윗의 마음은 곧 하느님 아버지의 마음이다. 신심 깊은 다윗은 하느님 아버지의 사랑을 자신의 마음속에 담고 있었다. 하느님의 사랑이 다윗의 마음속에 그대로 흘러들어온 것이다. 자신을 죽이려고 했던 아들을 미워할 수 없는 아버지의 사랑이 다윗의 마음속에 가득한 것이다.
아버지와 함께 있을 때 우리는 아버지의 사랑과 고마움을 느끼지 못한다. 아버지는 나에게 더 이상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욕심에 사로잡혀 있을 때에 우리는 아버지를 원망한다. 우리는 자신의 욕심과 이기심 때문에 때때로 하느님 아버지와 대적하고, 아버지의 뜻을 거스르며, 아버지를 죽이려고 한다.
우리는 아버지를 떠나 멀리서 자신의 생각과 욕심에 따라 살고자 한다. 그러나 아버지를 떠나고, 아버지를 죽이려할 때, 우리 자신이 삶의 길을 잃고 방황하게 되고, 허무와 좌절에 빠지거나 죽음에 이르게 된다는 점을 압살롬과 둘째 아들은 잘 보여주고 있다.
비록 아버지의 사랑을 느끼지 못하고, 자신의 욕심에 차지 않더라도, 아버지를 떠나지 않고, 아버지와 함께 손을 잡고 걸어가는 신앙인이 되자...........◆
정신적인 '공허감'과 '결핍'이 바로 더러운 영의 정체
-이 민 신부-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연중 4주간 월요일입니다.
오늘 복음은 마르코 복음 5장 1절부터 20절까지 입니다. 조금 긴 내용을 우리에게 전해 주고 있습니다. 예수께서 게라사 지방에 가셨는데 거기서 더러운 영에 사로잡힌 사람 한 명을 구마해주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더러운 영에 사로잡힌 사람은 무덤에서 살고 있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사는 집이 아니고 죽은 자들이 누워있는 무덤에 살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정상적인 삶이 아니라 비정상적인 삶이고 비사회성을 말하는 것입니다. 어느 누구와도 교류하지 않고 오직 더러운 영에 사로잡혀서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어느 누구도 그를 묶어 둘 수 없었다고 합니다. 게라사 주민들은 쇠사슬을 이용해서라도 그를 묶어 두려 했지만 그는 쇠사슬도 끊고 쇠고랑도 부수어 버리는 무서운 괴력의 소유자였습니다. 그래서 아무도 그를 휘어잡지 못했습니다. 그만큼 그는 더러운 영에 강하게 사로잡혀 있었던 것입니다. 이제 더이상 어느 누구도 그를 돌보아 줄 수 없으며 이끌어 줄 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쇠사슬도 끊고 쇠고랑도 부수어 버린 정도라면 어느 누가 그를 제어할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그는 밤낮없이 무덤과 산에서 소리를 지르며 돌로 제 몸을 짓찧곤 했다고 합니다. 이는 자해행위요 자기파괴행위인 것입니다. 자신을 돌보기는 커녕 오히려 자신을 망가뜨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볼 때 더러운 영에 사로잡힌 사람은 그 삶에 있어서 생명의 영역이 아닌 죽음의 영역에 놓여져 있던 사람이었습니다.
이런 사람이 예수님과 마주치게 됩니다. 그런데 그가 예수님을 보자 얼른 달려와서는 예수님 앞에 엎드려 경배하고 자신을 방어하고자 합니다. 이상한 일입니다. 마을 사람들 어느 누구도 그를 통제하지 못했는데 그 사람이 오히려 예수님을 보자 스스로 꼬리를 낮추며 예수님께 하소연하다시피 하는 것입니다. 예수님 앞에서는 꼼짝을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당신이 저와 무슨 상관이 있냐고, 그러니 제발 자기를 괴롭히지 말라고 말합니다. 그것도 하느님의 이름으로 명령한다고 합니다. 귀신인 주제에 구마자가 귀신을 내쫓을 때 하는 말을 합니다. 우스꽝스러운 일입니다. 이는 얼마나 다급했으면 그런 말을 썼겠는가 하는 것이고 또한 자신을 철저히 지키기 위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더러운 영아, 그 사람에게서 나가라"고 하십니다. 그 사람을 보고 더러운 영이라고 부르십니다. 마을 사람 어느 누구도 그 사람을 통제하지 못했는데 그 사람이 예수님께 와서 벌벌 떠는 이유는 예수께서 더러운 영의 정체를 파악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더러운 영의 실체를 아시는 것입니다.
마을 사람들은 더러운 영에 사로잡힌 사람의 겉모습만을 봅니다. 미친 사람이라고, 제 인생 망친 사람이라고, 도대체 제 정신이 아니라고 말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더러운 영과 그 사람을 분리하시고 더러운 영만을 상대하십니다. 그 사람이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그 사람 안에 있는 더러운 영 때문에 그렇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더러운 영인 것이지 그 사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제 더러운 영이 예수님께 간청합니다. 제발 자기들을 마을 밖으로 쫓아내지 말고 부탁합니다. 그러다가 안 될 것 같으니까 한 가지 잔꾀를 부립니다. 자기들을 돼지떼 속으로 보내 달라는 것입니다. 돼지는 불결하기 때문에 자신들이 있을만한 곳이라 생각하는 것이고 또 그렇게 함으로써 자신들이 계속 그 마을에 머물 수 있다고 생각한 모양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착각이었습니다. 오히려 그로 인해서 전부 자멸하게 되었습니다. 더러운 영들이 돼지떼 속으로 들어가니까 돼지들이 미쳐 날뛰기 시작했고 모두 호수에 뛰어들었습니다. 결국 더러운 영들도 모두 사라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마을 사람들이 이 사실을 전해 듣고 달려 나왔습니다. 그들은 더러운 영에 사로잡힌 사람이 멀쩡한 정신으로 앉아 있는 것을 보고는 두려움에 사로 잡혔고 예수께 자기네 마을을 떠나 달라고 간청합니다. 쇠사슬로도 묶어둘 수 없었던 사람이 멀쩡한 정신으로 앉아 있으니 겁이 날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들은 예수께서 더러운 영에 사로잡힌 사람이 어떻게 구원되었는가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겁에 질려 무조건 떠나 달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귀신들렸던 사람은 자신이 회복된 것에 감사하면서 예수님 곁에 있게 해달라고 간청합니다. 이에 예수님께서는 그 사람에게 "집으로 가족들에게 가서 주님이 그대에게 어떻게 자비를 베푸셨는지를 모두 알리시오"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하여 그는 물러가서 예수께서 자기에게 행하신 모든 일을 선포합니다. 더러운 영에게 엄청나게 사로잡혔던 사람이 이제는 예수님께로부터 구원을 받아 복음의 선포자가 된 것입니다.
오늘 복음의 메시지는 죽음의 세계 속에서 삶을 살았던 사람일지라도 예수님에 의해 구원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중에는 그 사람이 오히려 복음의 선포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잠시 오늘 복음이 오늘날 우리들에게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묵상해 보겠습니다. 더러운 영에 사로잡힌 사람은 도대체 어떤 상태에 있는 사람일까요? 단지 귀신 들린 사람, 정신병 걸린 사람이라고 생각해 버리면 오늘 복음은 우리와 별로 상관이 없게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 모두가 어떤 정신병에 걸려 있거나 미친 사람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무언가에 강하게 '중독'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중독'이라는 현상을 머리속에 떠올리고 싶습니다. 도박에 중독되어 있는 사람, 그는 누가 뭐래도 다른 사람의 말을 듣지 않습니다. 아무리 그를 붙잡아 놓고 가두어 놓아도 그는 도박장으로 달려갑니다. 안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는 서서히 자신을 멸망의 구렁텅이로 몰고 갑니다.
왜 그렇게 된 것일까요? 그것은 바로 정신적인 '공허감'과 '결핍'입니다. 이것이 바로 더러운 영의 정체인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깨닫고 나면 그 사람은 예수님께 도움을 청할 수 있게 되고 더러운 영이 벗어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제는 더러운 영이 아닌 하느님의 영, 즉 성령이 그 사람 안에 머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여러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마약에 중독된 사람, 술에 중독된 사람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오늘 제가 특별히 말하고 싶은 것은 TV 보는 것과 컴퓨터 게임하는 것도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절제없이 무제한 TV 보는 것은 사람을 수동적으로 만들며 머리속에 일어나는 현상은 마약을 먹고 일어나는 현상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서서히 중독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통제가 안되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은 마음의 공허함을 잊어버리기 위해 끊임없이 TV에 빠지게 되며 TV에 나오는 가짜현실에 매달리게 되는 것입니다. 10년에서 12년을 평생 TV 보는 것으로서 시간으로 보낸다고 합니다. 절제없이 무제한 컴퓨터 게임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무리 컴퓨터 게임을 하지 말래도 합니다. 결국 전원을 뽑아 버리고 컴퓨터를 박살내어도 어린 학생들은 PC방에 가서 기어코 하고야 맙니다. 하루 10시간 동안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가상 세계에 빠져버린 것입니다. 거기에 사로잡혀 있고 중독되어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많은 경우 무언가에 사로잡혀 있고 무언가에 미쳐 있습니다. 그것이 좋은 것이면 상관이 없지만 많은 경우 우리 자신의 삶을 낭비하고 무력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실을 직시하면서 우리의 삶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새롭게 변화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님의 자비를 선포함
-이중섭 신부-
오늘 복음은 혼돈과 죄악에서 벗어나 새로이 창조된 사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마르코 복음 5장 1-5절에는 혼돈상태에 빠진 인간의 모습이 묘사됩니다.
세 번이나 등장하는 무덤이라는 단어는 이 사람이 죽은 것이나 마찬가지임을
강조합니다. 동네 사람들은 그를 쇠사슬과 족쇄로 묶어놓았습니다.
그 당시에 쇠사슬은 매우 귀한 도구였습니다. 동네사람들이 왜
비싼 돈을 들여가며 악령에 들린 사람을 돌보았을까요? 그것은 그 사람과
동네사람들 사이에 공존하는 폭력과 혼돈의 상태를 잘 드러내줍니다.
어떤 사회든 죄악과 폭력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않습니다.
죄악을 남겨두어야 사회를 다스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악이 하나도 없는 사회를 어떻게 다스릴 수 있을까요?
예수님께서는 군대라는 마귀에 들린 사람을 살려야 한다고 생각하셨습니다.
하느님과 인간 앞에서 서 있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그를 살리는 것이라고
보셨습니다. 그래서 하느님 앞에 선 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너에게
해주신 일을 알려라.” 인간 앞에 선 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집으로 가족들에게 돌아가 알려라.” 사람은 하느님 앞에서 그분의 자비를
묵상하고 사람들에게 선포할 때 비로소 사람이 된다는 진리입니다.
`귀신들린` 오늘의 현실
-최연석 목사(전남 여수시 중부교회)-
어디에 사는지, 무엇을 하는지, 실제로 본 사람이 있는지’ 아무도 모르지만 누구나 한두 가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이 ‘마귀’ 또는 동양식 버전인 ‘귀신’이다. 우선 흥미로운 것은 성경에는 대부분 ‘귀신’보다는 ‘귀신들린 상태’ 또는 ‘더러운 영’ 등으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몸과 마음이 자신의 의지대로 통제되지 않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곧 인간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악한 세력의 총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라면 귀신을 우리는 가끔 세상에서 본다. 지난번 탄핵사태가 났을 때 나는 사람들이 ‘귀신에 홀리지 않고서야’ 저럴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총선을 치르고 보니까 그런 생각은 나 혼자 한 것이 아니라 국민 대부분이 한 생각이었다. 그런데도 그 똑똑한 국회의원들이, 학자들이, 언론들이 입에 거품을 품고 달려들어 요절을 낼 것처럼 법석을 떨었다. 그리고 그 사태가 끝나자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조용해졌다. ‘미쳤다’는 말까지는 쓰지 못하겠지만 분명 제정신은 아니었다. 무엇에 홀렸을까? 지역주의·당리당략·개인의 이해관계? 하여간 무엇에 홀렸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북한 핵문제나 작전권 문제도 그렇고, 부동산 투기 문제도 그렇다. 지금도 방방곡곡에 나붙는 아무개 아들 고시합격이라는 현수막도 그렇다. 같은 물건이라도 백화점에 높은 가격을 매겨놓은 상품이 더 잘 팔린다는 세태도 그렇다. 우리는 혹시 있지도 않은 귀신에 홀려, 누군가 만들어 낸 귀신에 홀려 이렇게 광란의 모습을 보이는 것은 아닐까?
몇백만 원 한다는 핸드백을 그대로 위조하여 만들어 낸 사람이 붙잡혔다. 그 사람은 한 개에 삼천 원씩 받고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진품을 만든 회사도 그 모조품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했다고 한다. 미안하지만 나는 조금 유쾌했다. 때로는 귀신에 홀리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귀신이 곡할 노릇도’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있는 모양이다.
“주님께서 너에게 해 주신 일과 자비를 베풀어 주신 일을 모두 알려라.”
- 김효경 신부 -
한 주일을 시작하는 평화방송 애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 을 고쳐주십니다. 더러운 영으로 말미암아 고생하는 사람을 그 영으로부터 구해 주셨다는 이야기입니다. 그 사람이 얼마나 괴로움에 시달렸는지를 오늘복음은 그 가 무덤에서 살았다고 전해줍니다. 무덤은 산 사람이 사는 곳이 아닙니다. 사실 그의 삶은 살아있어도 산사람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그를 지배하던 영의 이름은 ‘군대’였습니다. 군대로 번역된 로마시대의 레지온(Legion), 즉 군단은 그 수가 6,826명이었습니다. 그는 이렇게도 강력하고 많은 영들에게 지배를 당하 고 있었기 때문에 밤낮으로 무덤과 산에서 소리를 지르고 돌로 제 몸을 치곤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이런 그를 쇠사슬과 족쇄로 묶어두려고 하는 악순환이 계속되었던 것입니다.
우리 주위에도 이런 사람이 있 다면, 더러운 영 때문에 고생하는 그 사람이나 그를 지켜보며 함께 살아야 하는 우리 모두에게 큰 고통이 아닐 수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기에 더러운 영으로 고생 하는 사람을 영으로부터 구해주셨다는 이야기는 본인에게나 함께 사는 사람들에게 나 구원의 기쁜 소식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구원하심을 체 험한 주위 사람들은 구원보다는 자신의 인간적인 이익을 먼저 생각합니다. 한사람 의 구원을 위해서 무려 2,000마리나 되는 돼지의 손실을 입었기 때문입니다. 고마 운 것은 고마운 것이지만 자신이 손해를 보았던 재산상의 불이익 때문에 구원자이 신 예수님께 떠나달라고 말을 합니다. 오늘 복음말씀을 묵상하는 우리들에게는 이 해되지 않는 일처럼 보이는 일이지만 이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
군종신부, 교포사목, 해외선교 , 본당신부를 하면서 공통적으로 느낀 점을 조금 속된 표현으로 하자면 “남의 밥 그릇에 손대지 말자” 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재산상의 자그마한 손실에는 본당신 부도 하느님도 안 보이는 듯한 모습의 교우들을 많이 보아왔기 때문입니다. 대부 분의 경우 그에 따르는 처절한 보복이 교우들로부터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오늘복 음의 이야기처럼 사람들이 예수님께 “저희 고장을 떠나 주십시오.”라고 공손하 게 청한 것은 그들이 예수님의 크신 권능에 압도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 개인 의 경험으로 보아서 봉변을 당하지 않은 것이 천만다행이라고 여겨집니다 .
그러나 마귀 들렸던 당사자는 틀립니다. 그는 예수님께 같이 있게 해 주십사고 청합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말씀하십니다. “집으로 돌아가, 주님께서 너에게 해 주신 일과 자비를 베 풀어 주신 일을 모두에게 알려라.”고 말입니다. 그리고 오늘 복음은 이어서 그의 행적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고 있습니다. “그는 물러가, 예수님께서 자기에게 해 주신 모든 일을 데카폴리스 지방에 선포하기 시작하였다”라고 말입니다. 기쁜 소식의 선포는 제자들의 몫이지만 구원을 체험한 그 사람은 이미 그 몫을 함께 나 누고 있다는 것입니다.
신앙은 주님의 은혜에 대한 체 험에서부터 시작합니다. 하느님 은혜에 대해서 감사하는 행위가 우리의 신앙생활 이고 그 생활의 구체적인 지향점이 복음선포입니다. 더러운 악령들린 사람은 살아 있으나 산사람이 아닐 정도의 힘든 시련이 있었지만 주님의 구원하심으로 말미암 아 참된 신앙인으로 다시 태어났고 오히려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신앙의 모법이 되었습니다. 우리도 주님의 구원하심을 체험했다면 자신의 이익만을 따질 것이 아 니라 주님의 구원하심을 선포하는 참된 복음 선포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세상의 죄=우리의 죄
-이찬홍 신부-
신앙생활을 하며 듣는 여러 단어 중 죄고백은 우리를 늘 부담스럽게 합니다.
교회는 특히, 사순 시기나, 대림 시기에 자주 이 단어를 말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교회가 죄와 죄의식을 너무 강조한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부담과 거부감을 갖기 이전에 죄와 죄의식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먼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죄의식에는 건전한 죄의식과 불건전한 죄의식이 있습니다.
건건한 죄의식은 하느님의 자비와 사랑에 집중되어 하느님의 사랑을 저버린 것에 대한 죄송한 마음에, “하느님 잘못했습니다. 이것이 저의 허물입니다. 이제, 당신께 드리니, 다시금 새롭게 시작하도록 도와주소서.” 라는 마음으로 자신의 죄와 허물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오늘날 교회가 여러분께 권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마음으로 자신을 돌아보는 것이 올바른 양심성찰이요, 자신의 허물과 악습을 이겨내려는 노력입니다.
그런데, 불건전한 죄의식은 하느님의 자비와 사랑보다는 자신의 죄 그 자체에 머뭅니다.
‘어떻게 내가 이런 잘못을 저지를 수 있는가?’ 하고 자책하며 자신을 옭아매어 힘들게 합니다.
또한 자신과 똑같은 행동을 하는 사람을 보면, 마치 ‘도둑이 제 발 저린 것’처럼 자신에게 할 비난을 상대방에게 투영시켜 비난하고 단죄하며 자신의 잘못을 합리화하고 여러 이유로 정당화합니다.
이처럼 자기 스스로 자기 안에 갇혀 하느님의 사랑과 이웃의 화해를 거부하며 ‘남의 탓이다.’ ‘세상 탓’ 등의 이유를 대다가 결국 유다처럼 자신 안에 철저하게 갇혀, 심한 불안감과 자괴감에 하느님과 멀어지게 되고, 결국에는 하느님을 두 번 배신하는 행위를 하게 됩니다.
이것이 불건전한 죄의식입니다.
건건한 죄의식은 예수님을 배신한 죄책감에서 극복되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은 유다의 마음이 아닌, 다시금 예수님께 돌아와 용서를 청한 베드로의 마음을 심어 줍니다.
죄 체험을 통해 우리는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를 깨닫게 되며 하느님 안에 더욱 굳세어지게 됩니다.
죄 체험은 우리를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에 더욱 굳세게 하고 하느님의 사랑과 자비를 받아들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하느님께 나아가는데 걸림돌이 아니라, 오히려 디딤돌이 된다고 믿기에, 교회는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죄와 죄의식에 대해 언급하고 강조하는 것입니다.
서두가 너무 길어졌습니다.
오늘은 개인적인 죄가 아니라, 사회의 죄 곧 세상의 죄에 대해 나누고 싶습니다.
복음에 요한은 예수님을 소개하면서 “이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하느님의 어린양이 저기 오신다.” 라고 말씀하십니다.
우리역시 매 미사 때마다 성체를 모시기 전에 ‘하느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분이라고 고백합니다.
세상의 죄!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우리는 세상이 선하게 창조되었기에, 좋은 곳임을... 하느님을 마나고 체험할 수 있는 아름다운 곳임을 알고 있으면서도, 종종 ‘세상이 악하다.’ ‘세상에 죄가 많고 우리를 유혹하며 죄로 이끈다.’는 말을 합니다.
하지만, 이 말은 세상 자체가 악하다는 것이 아니라, 세상과 세속, 곧 세속주의의 구분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우리가 고백하고, 요한이 알려주는 “세상의 죄”는 바로 세속주의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세속주의는 하느님과 멀어지게 하는, 곧 세상을 하느님화 시켜 우상숭배하게 하는 주의 입니다.
이런 세속주의는 여러 모습으로... 환상으로 우리에게 다가와 달콤한 유혹의 손길을 뻗치지만, 그 중에서 우리 삶 안에 깊숙이 들어와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영적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 무엇일까 묵상해 보았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에이, 이쯤이야! 나 하나쯤이야!’ 라는 안일한 생각이 아닐까 합니다.
이런 생각은 오늘날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세상 창조 그 시작부터 지금까지 쉽고도, 자연스럽게 사람의 마음에... 삶 안에 함께하여 사람의 그릇된 행동을... 잘못을 합리화시킨 것입니다.
이 말이 또 다른 씨가 되어 온 세상에 퍼저 더욱 세상을 병들게 하고 죄의 증식을 초래했는지 모릅니다.
‘나 하나쯤이야!’ 라는 말은 자신이 힘이... 잘못이 이 세상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또한 있으나마나한 존재이기에 한 말입니다.
실제 이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세계의 모든 사람이 ‘에이 나 하나쯤이야!’ 라고 말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그 하나가 바로 60억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듯, ‘나 하나쯤이야!’ 라는 말에서 죄의 연대성을 찾을 수 있듯이, 세속주의는 바로 나의, 우리의 죄 안에서 기인합니다.
우리의 죄가 바로 세상의 죄가 되는 것입니다.
세상을 바꾸고 싶으면, 자신이 먼저 변해야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때문에, 세상의 죄를 없애달라고 하느님의 어린양이신 예수님께 청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죄, 우리의 죄를 먼저 없애 달라고 청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세상의 죄는 많습니다.
그러나, 그런 죄들을 곰곰이 들여다보면, 사람의 욕심에 의한 것임을... 욕망을 채우기 위한 것임을 깨닫는 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세상의 죄는 우리의 죄라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분명, 세상이 있어 내가 존재합니다.
그러나, 내가 있어서 세상 또한 존재하는 것입니다.
내가 변해야 세상이 변하고, 내가 죄를 피해야 세상 또한 적어도 나에게 해당 되는 그 만큼의 죄를 피하게 된다는 마음으로 우리 함께 생활해 봅시다.
그러한 모습 속에서 우리는 늘 우리에게 오시어 함께 살아가려는 예수님을 알아 뵙고 우리 역시 요한처럼 예수님을 증언하게 될 것입니다.
“이 세상의 죄, 곧 나의 죄와 우리의 죄를 없애시는 하느님의 어린양이 저기 오십니다.” 아멘
해방자 예수
-강영수신부-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아들 예수님, 왜 저를 간섭하십니까? 제발 저를 괴롭히지 마십시오"하고 큰 소리로 외쳤다.(마르5,6-7)
군대 마귀는 예수를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불렀다. 예수의 정체正體는 감추어져 있다.
겉으로 드러나는 예수의 모습은 나자렛의 목수요, 떠돌이 랍비이다. 그의 추종자들은 물론 그의 제자들마저도 변두리 인생들에 불과하다.
그러나 떼 마귀는 예수의 정체를 꿰뚫어보고 있다. 예수가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빛을 가장 민감하게 감지하는 세력은 어둠이다. 감추어져 있는 예수의 정체를 정확하게 알아보는 세력은 역시 악마이다. 빛이 있으면 물러가야 하기 때문이다.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아들로서의 예수의 역할은 해방이다. 무덤은 절망의 자리요 썩음의 자리이다. 속박과 암흑의 자리이다. 예수는 무덤 가운데 사는 사람을 해방시켜주신다. 그의 삶을 묶고 있던 쇠사슬을 끊어주신다.
예수는 그의 거처를 무덤에서 가족들 가운데로, 제 몸을 짓찧으면서 자신을 학대하던 사람에서 말씀의 선포자로 건너가게(Pascha過越) 하신다.
군대 마귀 들렸던 사람은 "주께서 자비를 베풀어 너에게 얼마나 큰 일을 해주셨는지 집에 가서 가족에게 알려라"(마르5,19)하신 말씀대로 말씀 선포자로서 변신하게 된다.
그리스도인은 '하느님의 아들' 예수를 만나서 구원을 받은 사람들이다. 예수께서 베풀어주신 자비의 손길을 온 천하에 알려야 할 소명이 있다.(一明)
무덤에서 나와
-유 광수신부-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호수 게라사 지방으로 가셨다. 그곳은 이방인의 지역으로서 예수님과는 아무 상관없이 생활하는 사람들이 사는 지역이다. 예수님과 아무 상관없이 사는 사람들이 어디에서 어떤 삶을 살고 있는 가를 오늘 복음에서는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의 모습을 통해서 적나라하게 보여 주신다. 오늘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을 통해서 지금 우리의 삶이 어디에서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는가를 깨우쳐 주신다.
오늘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이 무덤에서 살았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이 살았던 무덤의 의미를 묵상하자. 그리스어로 무덤을 "므네메이온"(munemeion)이라 하고 라틴어로는 "모뉴멘뚬"(monumentum)이라고 하는데 "기념비, 기념관, 무덤, 묘비, 유적" 이라는 뜻으로서 죽음과 같은 어원을 갖고 있다.
한 마디로 무덤은 산 사람이 거처하는 곳이 아닌 죽은 이의 시체를 모셔 두거나 죽은 이를 기념하기 위해서 세운 건물이다.
공동묘지에 가면 적막과 스산함, 고독과 쓸쓸함이 무겁게 짓누르고 있음을 느낀다. 그리고 어디에선가 금방이라도 귀신이 나올 것 같은 공포감이 맴돈다. 생명의 상징인 활동력과 싱싱함 그리고 기쁨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죽음의 그늘만이 지배하는 곳이다. 무덤에서 살았다는 것은 바로 이런 공동묘지의 분위기 속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말한다.
우리 마음에 생명이신 주님을 모시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다면 아무리 겉은 번지르하고 기름기가 흐르고 건강미가 넘치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은 무덤에서 사는 것과 같다.
예수님은 율법학자들을 "회칠한 무덤 같다."(마태 23,27-28)라고 말씀하셨다. 아무리 넓고 좋은 집에서 온갖 비싼 고급 가구로 장식해 놓았다 하더라도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마음 속에 성령의 열매인 사랑, 용서, 기쁨, 친절, 웃음이 없고 대신 더러운 영인 더럽고 불순하고 음란한 생각으로 가득 차 있고, 그래서 매일 미움, 싸움, 질투, 분노, 시기, 무관심 등으로 지옥 같은 삶을 살고 있다면 그곳은 무덤에서 사는 것과 같다. 살아 있지만 살아 있다고 할 수 없고 이미 죽어서 들어가는 무덤의 삶을 미리 앞당겨 사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죽지 못해 산다." 라는 말을 듣는다. 살아있지만 산다고 말할 수 없는 무덤의 삶이다. 폭력이 난무하여 늘 공포 속에 살아야 하는 가정, 알콜 중독으로 가족들이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가정, 아이들이 학교에서 집에 돌아와도 아무도 반겨 줄 사람이 없는 쓸쓸함과 외로움이 가득 찬 가정, 서로의 미움 때문에 찬 바람이 쌩쌩 도는 공동체, 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이라고는 전혀 보이지 않는 사람들끼리 모여 사는 공동체, 그래서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 않은 공동체에서의 삶은 무덤에서의 삶이다. 그것은 가정일 수도 있고, 수도 공동체 일 수도 있고, 직장일 수도 있다. 우리 주위에는 이런 무덤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의 삶, 무덤의 삶을 사는 사람의 행동이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지, 그리고 하느님을 떠난 인간, 더러운 영에 사로잡힌 인간의 추악한 모습은 어떤 모습으로까지 타락할 수 있는가를 오늘 복음에서 "그는 쇠사슬도 끊고 족쇄도 부수어 버려 아무도 그를 휘어잡을 수가 없었다. 그는 밤낮으로 무덤과 산에서 소리를 지르고 돌로 제 몸을 치곤 하였다." 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런 삶을 사는 이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것이 오늘 우리의 현실이다.
알콜 중독자, 마약 복용자, 음란 쾌락에 빠져있는 자, 중독성 도박, 음주 운전, 광란의 질주, 사기, 성 매매, 폭력 등 우리 사회를 불안에 떨게 하고 주위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하는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과 같은 삶을 사는 이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우리 사회는 어쩌면 거대한 무덤과도 같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가고 있는 음란성 영화와 잡지, 비디오, 성인용 영화, 도박, 오락성 컴퓨터 등도 밤낮을 가리지 않고 확산되고 있는 현실이다.
더군다나 오늘날 3 명 중 한 명이 정신질환을 앓고 있다는 신문 보도는 우리 사회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말해 준다.
거대한 무덤과도 같은 이 사회를 다시 살릴 수 있는 사람은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실천하며 살아가는 겨자씨와 같은 예수님의 사람들이다. 그러나 이런 어지러운 사회에서 말씀을 듣고 그 말씀대로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우리는 이미 많은 경험을 통해서 잘 알고 있다. 아마도 더러운 영에 사로잡혀 살았던 우리들이 그런 것들을 버리고 말씀으로 거듭 태어난 삶을 살려면 오늘 복음에서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이 한 바탕 소란을 피웠던 것처럼 우리 안에서도 엄청난 요동이 일어날 것이고 그로 인해 한 동안은 몸살을 앓아야 할 것이다.
그 동안 신바람 나게 다니던 사람이 제정신으로 조용히 앉아서 말씀을 묵상하려면 온몸이 쑤시고 근질근질 할 것이고 정신은 계속 산만하고 이 사람 저 사람이 생각나고 괜한 걱정이 들기 시작할 것이다. 어떻든 더러운 영들은 조용히 앉아서 복음을 묵상하도록 우리를 가만 놔두지 않을 것이다. 자기만 손해 보는 것 같고 바보가 되어 가는 것 같고, 시대에 뒤떨어지는 것 같고, 친하게 지냈던 모든 사람들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 같은 생각이 들 것이다. 아무튼 무덤의 삶을 버린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으리라.
누가 무덤에서 죽은 이의 삶을 사는 이들을 생명의 삶으로 바꾸어 놓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오늘 복음에서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이 치유되었듯이 나도 그리고 우리 가족들도 모두 더러운 영에서 해방되어 제 정신으로 돌아와 주님 앞에 앉아서 말씀을 묵상하고 주님께서 나에게 해주신 일들을 사람들에게 알리는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을까?
오늘 아침 성무일도의 기도 중에 "나는 낮선 길 가는 소경의 손을 잡아 주고, 가본 적 없는 오솔길을 살펴 주어, 캄캄하던 앞길을 환히 트이게 하리라. 험한 길은 탄탄대로가 되게 하리라. 나는 이 일을 이루고야 말리라. 결코 중단하지 아니하리라." 우상들을 의지하는 자들은 꼬리를 감추고, 부어 만든 형상을 보고 "당신들이 우리의 신이다."하는 자들은 크게 부끄러움을 당하리라.(이사42, 16-17)는 말씀이 있다.
더러운 영이 들린 사람을 치유시켜 주실 수 있는 분은 오직 예수님을 만나는 것 뿐이며 그분을 만날 수 있는 곳은 복음 뿐이다. 복음을 따라 가노라면 나도 모르게 무덤에서 나와 생명의 길을 거닐게 되리라
첫댓글 하느님께서 세상에 오신 이유는 자비를 알리는 것이다.
"더러운 영아 그사람에게서 나가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