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트남 애완동물 사료시장은 시장 초기 단계,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 중-
- 소득 수준 향상으로 프리미엄에 대한 수요도 존재 -
□ 베트남 애완동물시장
ㅇ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의 등장
- 베트남은 전통적으로 개고기를 즐겨 먹는 풍습이 있었으며 통계자료(The Asia Canine Protection Alliance)에 따르면 매년 500만 마리의 개가 도축되고 있어 세계 개고기 소비 1위국인 중국(2000만 마리)에 이어 2위를 차지한 바 있음.
- 지난 2018년 10월 하노이 인민위원회는 개와 고양이를 도축 및 거래에 대한 규제(4170/UBND-KT)를 발표하고 통제를 강화하는 추세임. 베트남 또한 시민들과 동물 애호가들의 민원 등으로 인해 개를 식용하는 문화가 점차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을 인간처럼 대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트렌드 또한 나타나고 있음.
- 베트남 최초의 애완동물 잡지인 ‘Mê Thú Cưng’를 설립한 Wayne Capriotti씨는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5년 동안 베트남의 애완동물 관련 산업은 큰 진보를 보였으며 선진국에서나 나타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의 현상이 보이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음.
·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은 반려동물을 인간처럼 대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로 주로 1인 가구층이 두텁고 경제력이높은 선진국에서 나타나는 현상
ㅇ 중산층의 성장, 급격한 도시화 및 늦어지는 결혼 시기가 펫산업 수요 견인할 것으로 예상돼
- 베트남의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형성 초기단계로 애완용품 판매를 위한 소매점의 허가 라이선스가 발급된 지 10년이 채 되지 않았으며 라이선스 발급 이후 애완용품 관련 소매점, 전문점들이 베트남에 개점하기 시작했음.
- 베트남의 중산층은 동남아시아 중에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애완동물을 경제적으로 ‘감당 할 만한’ 인구층이 점차 증가하고있는 추세임.
- 베트남의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로 인해 늦어지는 결혼 시기들의 요인들로 인해 애완동물 분양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반려동물 관련 시장은 긍정적일 것으로 관측되고 있음.
베트남의 중산층 및 소비예측 동향
(단위: 명, USD)
자료원: The Australia and New Zealand Banking Group Limited
□ 시장 동향
ㅇ 베트남 내 애완동물 개체 수는 조금씩 증가 중, 사육이 용이한 물고기가 전체의 52.3% 차지
- 베트남의 애완동물 개체 수는 유로모니터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약 2200만 마리로 추산되고 있으며 숫자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2018년 기준 베트남 전체 애완동물 사육 개체수의 절반 이상이 사육이 용이한 물고기로 압도적이며 이는 최근 베트남의 급격한산업발전과 아파트 실 거주인구가 증가하면서 크기가 작고 사육이 용이한 반려동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됨.
- 한편 개와 고양이의 숫자가 각각 2위, 3위로 전체의 22.6%와 17.7%를 차지했고 새의 개체수가 7.2%로 그 뒤를 잇고 있음.
베트남 내 반려동물 종별 개체 수 동향
(단위: 천 마리)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개 | 4,531 | 4,684 | 4,847 | 5,022 | 5,177 |
고양이 | 3,416 | 3,477 | 3,651 | 3,870 | 4,064 |
새 | 1,471 | 1,521 | 1,574 | 1,621 | 1,670 |
물고기 | 9,761 | 10,298 | 10,916 | 11,516 | 11,977 |
합계 | 19,179 | 19,980 | 20,988 | 22,029 | 22,888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 애완동물 관련 용품의 시장 규모는2018년 기준 3200만 달러 규모
- 베트남에서 주로 소비되는 애완동물 용품으로는 사료, 고양이용 모래(Cat litter), 헬스케어 제품 등이며 개와 고양이 사료의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200만 달러로 전체 시장 규모의 30% 가량을 차지하고 있음.
베트남 애완동물 용품 판매액 동향
(단위: USD)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개 고양이 사료 | 11,705,057 | 13,558,285 | 15,455,221 | 17,640,631 | 20,053,324 |
기타 애완동물 사료 | 2,023,690 | 2,329,647 | 2,565,672 | 2,832,292 | 3,094,541 |
고양이용 모래 (Cat Litter) | 144,237 | 166,091 | 192,316 | 227,283 | 257,878 |
헬스 케어 제품 | 979,064 | 1,136,413 | 1,276,280 | 1,442,371 | 1,617,204 |
기타 애완용품 | 4,379,562 | 4,952,140 | 5,603,392 | 6,359,544 | 7,080,729 |
합계 | 19,231,610 | 22,142,576 | 25,092,881 | 28,502,121 | 32,103,676 |
주: USD 1 = 22,879VND
자료원: 유로모니터
□ 경쟁 동향
ㅇ 애완동물 사료 관련 시장은 외국 수입품의 시장점유율이 압도적
- 아직까지 베트남 현지에서 생산되는 사료 등의 애완동물을 위한 제품이 품질면에서 제한적이라는 평가가 대부분이며 현지 소비자들은 수입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특히 외국 문화를 쉽게 받아들이는 젊은 층의 경우 프랑스, 미국, 한국 등에서 수입되는 상대적으로 고가인 제품의 구매에 대해 적극적인 편
- 2017년도 Trademap 통계 기준 개·고양이 사료를 기준으로 가장 많이 수입된 국가는 태국(1위, 730만 달러), 프랑스(2위, 250만달러), 한국(3위, 92만 달러) 순이며 그 외의 사료(물고기, 새 등)의 경우 중국(1위, 1억1220만 달러), 태국(2위, 5968만 달러), 대만(3위, 5914만 달러) 순임.
2017 베트남 애완동물 사료 수입액(개, 고양이 사료)
(단위: USD 천)
주: HS CODE 230910(개, 고양이사료) 기준, USD 1 = 22,879VND
자료원: Trademap
2017 베트남 애완동물 사료 수입액(개, 고양이 사료 제외)
(단위: USD 천)
주: HS CODE 230990(개, 고양이사료 제외) 기준, USD1 = 22,879VND
자료원: Trademap
ㅇ 시장 점유를 차지하기 위한 외투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도 활발
- 베트남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를 이끌어내기 위한 외국 기업들의 SNS 마케팅 또한 활발히 전개되고 있으며 특히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광고뿐만 아니라 애완동물 취급 시의 유의사항을 비롯한 포스팅 등으로 고객의 주의를 끌고 있음.
- 베트남 사료시장의 약 절반을 점유하고 있는 Mars Incorporated사(미국)의 경우 베트남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라자다(Lazada)와쇼피(Shopee)에 단독 스토어를 론칭해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으며 제품 라인 중 하나인 Royal Canin의 경우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 활동으로 페이스북 팔로워 숫자가 1만 2600여 명(2019년 3월 기준)에 이르는 등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Royal Canin 페이스북 페이지
자료원: Royal Canin Vietnam Facebook
ㅇ 베트남에서 인기 있는 사료 제품으로는 Mars, Incorporated사의 애완견, 애완묘 사료 제품으로 전체 시장의 49.8%를 차지함.태국 기업인 Perfect Companion Co., Ltd사가 20.9%, 프랑스계의 Neovia사가 7.6%로 그 뒤를 잇고 있음.
- 베트남 내 한국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높지 않아 통계자료가 미비함.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알려진 한국산 제품으로는 유기농 사료인 내추럴 코어(Natural Core), CJ 제일제당의 반려동물 사료 브랜드인 오네이처(O'NATURE) , 오프레시(O'FRESH) 등이 있음.
베트남 내 인기 사료 제품
- 2위는 동물 병원(Veterinary clinics), 3위는 애완동물 전문마트(Pet superstores), 4위는 슈퍼마켓(Supermarkets)이 차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