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금요일 퇴근길 입니다. 오늘은 Motorcycle 진화에 기여한 11개의 모델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1885년 Daimler가 최초의 전동싸이클을 만든 후 130여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수천 종류의 바이크들이 세상에 선을 보였지만, 기술적으로, 산업적으로, 디자인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바이크 진화의 모멘텀을 주었던 중요한 모델들이 있었습니다.
(어렵고 다소 주관적일 수 있는 선정이지만) 그 중 11개의 중요 모델과 그들이 남긴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 제 선정이 아닌 해외 모 전문지의 선정입니다.^^)
11. 1985 Suzuki GSX-R750
초기 스포츠 바이크는 다소 거칠며 조잡했고, 물컹한 서스펜션과 의미없는 브레이크, overpower엔진이 달린 기계와 같았습니다. 스즈끼 GSX-R750은 이 모든 약점들을 바꾼 모델이였습니다.
공기 역학적 bodywork, 알루미늄 프레임, 18인치 매그휠 등 모든 것이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었고 oil-cooled 106마력 엔진은 당시의 레이스 트랙과 거리를 점령하였습니다. Suzuki GSX-R750는 스포츠 바이크의 "진정한 이정표"라고 평가 됩니다.
10. 1983 Honda VF750F V45 Interceptor
Honda의 79년 발매 모델이였던 NR500 GP racer는 GP racing역사에서 가장 실패한 모델 중 하나로 평가 받지만 이후, V45 Interceptor에게 많은 영감을 주게 됩니다.
NR500을 통해 시행착오를 겪은 liquid-cooled V4 engine, 16-inch wheels, Pro-Link rear suspension, 정교한 Torque-Reactive Anti-Dive Control (TRAC)등 진보적인 기술들을 정밀하게 처리하고 공격적인 디자인으로 패키지 되어 단기간에 베스트 셀러로 등극하며 일본 최초의 진정한 repli-racer로 평가 받게 됩니다.
9. 1980 Honda GL1100 GoldWing Interstate
Honda GoldWing은 modern luxury-touring 컨셉을 새롭게 제시하며, 새로운 시장의 분야를 정립한 모델이였습니다. 골드윙의 가장 의미있는 혁신은, 장거리 touring package와 1100cc fat-four engine이였고, 프레임 장착형 fairing과 (투어링 디자인의 새로운 기준이 되는) 수화물 적재 공간 등이였습니다.
출시후 40년이 되가는 지금도 성능, 기능, 편안함, 스타일 면에서 '골드윙'은 최고의 투어링 바이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8. 1979 Yamaha RD400F Daytona Special
야마하의 2 strokes RD400F은 70년대, 미국의 레이스트랙과 거리에서 다른 바이크 모델들을 무색하게 만든 야마하의 중요한 성공 사례 였습니다. 이 모델은 당시 가장 많이 팔린 모델 이였고 레이스 트랙에서 대중들을 열광 시켰습니다. Daytona Special은 야마하의, 아마도 가장 훌륭한 마지막 2 strokes 공랭식 모델일 것입니다.
7. 1973 Honda CR250 Elsinore
Honda의 CR250 Elsinore는 off-road 경주용 일본 최초 모델은 아니었지만, 가장 안정적이며 신뢰성 높고 저렴한 가격의 모델이였습니다. 남 캘리포니아의 (Elsinore Grand Prix)를 따 이름 지어졌는데, 경량 chrome-moly frame , polished 알루미늄 탱크, 플라스틱 펜더와 29 마력의 2 two-stroke engine은 마치 레이싱숍의 전시품 같은 모습이였습니다. 이 모델은 1973 년 AMA 250cc Motocross Championship을 수상하게 됩니다
6. 1948 Vincent Black Shadow
Black Shadow가 모터사이클계에 던진 가장 중요한 임팩트는 미래 모터사이클에 미친 디자인이었습니다. Monoshock rear suspensions, 프레임 없는 chassis 디자인, dual front brakes과 다른 많은 혁신적인 기술들이 Phil Irving의 전설적 작품 Black Shadow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Black Shadow는 현대 모터사이클에 많은 영향을 끼친 모델로 지금까지 남아있습니다.
5. 1923 BMW R32
BMW 최초의 Bike인 R32 1923년형은 shaft drive를 통해 후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494cc fat-twin 엔진에 의해 구동되었습니다. 유명한 비행기 엔지니어 Max Friz가 디자인 한 R32는, 성공적인 오토바이 제조사가 겪고 있었던 어려운 시기에 회사를 일으키게 한 독일 기술의 걸작이였습니다
Friz가 R32에 적용한 디자인은 90년이 지난 지금까지 BMW 모델의 토대와 근간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4. 1994 Ducati 916
그동안 더 혁신적이고, 더 빠른 가속력과 더 많이 팔린 바이크들이 생산되었지만 Ducati 916보다 아름다운 모델을 주장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모터사이클의 미켈란젤로'라 불리는 이탈리아 디자이너 Massimo Tamburini의 이 걸작품은, 기계적 디테일과 감각적 디자인을 훌륭하게 조화 시켰습니다. 고양이 눈을 한 headlights와 underseat 의 배기구는 지난 20년간 스포츠 바이크의 스타일과 트렌드를 정의하였고, 세계의 슈퍼 바이크 레이싱계를 지배했습니다.
Ducati 916는 의심 할 여지없이 90년대 가장 영향력있는 스포츠 바이크였으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레전드로서의 그 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3. 1949 Harley-Davidson FL Hydra-Glide
이 모델은, 할리데이비슨 내부 개발자에서부터, (그 후 수십년간) 아메리칸 스타일의 중량급 크루져를 생산하는 일본 maker들까지, 수백만대의 바이크에게 영감을 불어 넣었으며,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을 지닌 모델이였습니다. 40년대초 선보인 할리 데이비슨의 FL형 chassis는 당시 베스트 셀러는 물론, 그 형태가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고 48년도에 도입된 1200cc의 Panhead engine 또한 지금까지도 그 명성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빈티지형 Hydra-Glide와 오늘날의 Star Roadliner와 비교해도 많은 유사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Hydra-Glide에 깊이 내재되어 있는 지속 가능한 스타일이 그 원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 1960 Triumph T120 Bonneville
영국의 상징적 바이크 브랜드가, 미국의 황무지 벌판의 이름을 딴 것은 어찌보면 아이러니 합니다. 그러나, 1956년 Johnny Allen이 운전한 “The Texas Cee-Gar,”라는 별명의 모터사이클로 (바이크 절대속도인) 214마일 세계 신기록을 기록한 곳이 Bonneville Salt Flats Speedway였습니다. Triumph에서 첫 dual-carburetor 650cc twin엔진을 단 가장 빠른 모델의 이름이 필요했을 때, 그것은 당연히 ‘Bonneville’이였습니다.
Bonneville의 엔진은 T110 Tiger의 엔진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가벼운 무게, 풍부한 토크, 알맞은 핸들링과 최고 속도 110mph로, Bonneville은 60년대 말, 일본의 superbike들이 등장할 때 까지 60 년대 고성능 바이크계를 지배하였습니다, 오늘날 Triumph의 modern classic "Bonnevilles은 예전의 모습으로 스타일 되어 지금도 시장에서 best-selling 모델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1. 1969 Honda CB750
Bike역사에서 수많은 명작들이 있었지만 Honda의 CB750은 motorcycle史의 획기적인 전환점과 많은 것을 바꾸게한 모델이였습니다. 엔진 구성이 이전의 기술표준을 파괴한 혁신도 아니였고, Chassis 구성이 아주 새로운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혼다는 이 모두를 CB750을 통해 가장 매력적인 방법으로 포장하고 융합시켰습니다.
느닷없이, 저렴한 가격의 최첨단 기술로 무장된 부드럽고 세련된 4기통 바이크를 세상에 내놓으며 연간 6만대 이상을 팔아 치우는 초베스트셀러가 됩니다. CB750이 bike산업에 미친 엄청난 영향은, 단순 그 시대의 베스트셀러가 아닌, 영원한 기술 모방국 일본의 이미지를 벗게하였고, 세계 최고의 공학설계와 기술 원천국으로서의 명성을 얻게 하였습니다.
더욱 중요한 CB750의 의미는, 일본 슈퍼 바이크 산업의 motive가 되어 일본 major brand의 기술경쟁과 혁신의 촉매제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CB750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Kawasaki, Suzuki, Yamaha가 만들어낸 멋진 superbike는 없었을 지도 모릅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십시요~^^
Instagram: (@highend_diecast_car)~https://www.instagram.com/highend_diecast_car/
Blog: 나쿨의 다이캐스트 이야기~http://nacooldiecast99.tistory.com/
<관련 영상 - Harley Davidson Best 10>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5788(덕후와 바이크 1)
- fat boy 공수작전 from Italy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5792(덕후와 바이크 2)
- 나를 덕후로 만든 사진한장 (feat by Heritage Softail 1:5 pewter )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5800(덕후와 바이크 3)
- 일본 덕후들과의 만남 Honda CB750|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5805(덕후와 바이크 4)
- 아라비아 로렌스와 바이크- brough superior 1932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5811(덕후와 바이크 5)
- Canada국경마을의 시한부 노인Cadillac V16 1930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5824(덕후와 바이크 6)
- Pawn shop의 판도라상자 - Rolls Royce 1907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6263(덕후와 바이크 7)
- 세상에서 가장 빠른 대량생산 바이크- Suzuki Katana GSX1100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6264(덕후와 바이크 8)
- Honda 때문에 늦게 태어난 New York Steak- Kawasaki Z1 (Z2)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6267(덕후와 바이크 9)
- 간장병과 함께 한 동양의 미학 - Yamaha V-max 1:6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6272(덕후와 바이크 10)
- 최고를 향한 90년 이태리 장인의 약속-Ducati 1299 Panigale 1:4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6278(11.덕후와 바이크)
- 죽음의 도로를 정복한 남자-Honda VFR 750 1:24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6283(12.덕후와 바이크)
- 시속 550km 4초의 승부- Greer, Black & Prudhomme Dragster 1:6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6299(14.덕후와 바이크)
- 戰後 態勢轉換- BMW R-50 /Steib sidecar S501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6307(15.덕후와 바이크)
- 4평 헛간속 미국의 아이콘- Harley Davidson Model No.1 1:6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6463(20.덕후와 바이크)
- 세계 연인의 자동차 - Austin Metro에서 Mercedes Benz S280까지
http://cafe.daum.net/harleydavidson/Exh7/6515(21.덕후와 바이크)
- 반세기를 이어온 덕후들의 로망, Aston Martin과 BMW Z
첫댓글 3!!
할리회원다운 선택이시네요😀
전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