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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SW] 모로코 휴대전화 시장동향 | ||||
작성일 | 2012-12-20 | 작성자 | 김선기 ( kotrakim@kotra.or.kr ) | ||
국가 | 모로코 | 무역관 | 카사블랑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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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코 휴대전화 시장동향 - 무선인터넷 사용자 급증…유선전화시장은 침체 - - 한국 휴대전화 인기리에 판매 - □ 모로코 통신산업 현황 ○ 2011년 모로코 3G 가입자 수는 2500만 명, 총 인터넷 가입자 수는 300만 명을 돌파하는 등 인터넷 접속량이 증가하는 추세임. ○ 반면, 일반 전화회선 인터넷 사용자는 18.53%가 증가해 전년도 증가율인 18.49%에 비해 소폭 상승한 데 그침. ○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3650만 명을 돌파해 전체 시장규모가 전년대비 14% 이상 성장함. ○ 휴대전화 시장의 붐으로 일반 유선전화 시장은 고전을 면치 못하며 유선전화 가입률은 전년대비 4.89%, 유선전화 보급률은 11.08%, 트래픽(전송량)은 9.42% 각각 하락 ○ 웹상에서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결제하는 형식의 인터넷 상거래(E-Commerce) 증가 추세 □ 모로코 휴대전화 사용자 동향 ○ 모로코 국민의 대부분은 휴대전화 구매액으로 50달러 이상은 지불하지 않는 경향으로 고가 휴대전화보다는 저가형 수요가 높음. ○ 그러나 2009년 이후 모로코 전역에 3G망이 보급되어 스마트폰 구매 수요가 증가함. - 이에 따라 휴대전화 제조업체들도 모로코 국민의 소득 수준에 적합한 저가형 스마트폰을 다양하게 출시하며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힘. ○ 휴대전화 이용자의 대다수는 선불 전화카드를 사용(휴대전화 기계 구입 후 통신요금은 일정 금액을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하며 휴대전화 가입자 수 3650만 명 중 단 150만 명만이 후불 요금제에 가입한 상태임. ○ 인터넷 이용자들의 Face Book(SNS-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활동의 증가로 인터넷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접속 및 SNS 활동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으로 스마트폰 구매에 가장 큰 공헌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11년 기준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81.41%가 휴대전화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 □ 모로코 통신업계 동향 ○ 현재 모로코 통신시장은 Maroc Telecom, Meditel, Wana corporate(Inwi)의 3개 회사가 활동 중이며, 각 회사의 중점분야가 나뉨. ○ 2012년 현재 무선 인터넷은 Maroc Telecom이 압도적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유선전화시장은 Wana corporate(Inwi)이 64.9%의 점유율로 업계 1위 자리를 유지 중이며, Maroc Telecom이 34.79%, Meditel이 0.62% 점유함. ○ 모로코 이동통신 이용자들이 선불형 전화카드 소비가 큼에 따라 업계별로 다양한 선불 전화카드 상품을 출시함. □ E-commerce ○ 인터넷 결제 서비스회사는 2008년 10개사에서 2009년 70개사로 급증한 후 2012년 기준 200여 개 이상의 온라인 매장이 모로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제휴됐으며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이용고객들은 웹상에서 식료품, 휴대전화 충전카드, 전자제품 등 여러 재화와 서비스 구매 가능하고 전기, 수도 요금 납입도 가능함. □ 모로코 이동통신 대표제품 및 가격 동향 ○ 현재 모로코 내 이동전화 판매 상표 - Nokia, Samsung, LG, Blackberry, HTC, Sony Ericson, Huawei, Alcatel, Apple ○ 제품 가격 동향 - 모든 제품은 주요 타깃 고객층이 다르기 때문에 휴대전화 가격은 최소 25달러에서 최대 1200달러까지 천차만별 - 휴대전화 구매 시기 및 장소 판매 매장별 프로모션도 가격 변수에 해당 - 또한 이동전화 요금제의 사양에 따라 제품가격에도 차이가 있음.
□ 모로코 통신산업 점유율 전망 ○ 2008년 무선 인터넷 시장의 업계 1위를 차지한 Maroc Telecom은 2012년 점유율을 12% 하락한 46.7%로 예상했고, Meditel은 31.5%에서 35.1%로, Wana corporate(Inwi)은 10.4%에서 18.2%로 점유율 증가 ○ 2013년 무선통신 가입자 수는 Maroc Telecom이 1680만 명, Meditel이 1260만 명, Wana corporate(Inwi)가 650만 명으로 예측됨. □ 모로코 휴대전화 자체 생산 계획 ○ Data plus company는 모로코 내 휴대전화 자체생산 계획을 발표했고 카사블랑카에 총 400만 디람을 투입해 휴대전화 조립공장 건설될 예정임. ○ 홍콩에서 일부 부품을 수입해 생산 및 조립의 전 공정이 모로코에서 이뤄지며 주요 생산 모델은 160~240디람 내외의 저가형 모델이며 2012년 말 출시·판매 예정 □ 수출입 통계 휴대전화 수입량 (단위: 천 디람) 휴대전화 주요 수입 국가 ㅇ 휴대전화 수입 관세 - 일반관세: 2.5% - 특별관세: 0% - 부가가치세: 20% □ 관련 정보 ○ 박람회 - 박람회명: Telecomp Maroc - 일시: 4월 중(격년으로 개최됨.) - 주최: OFEC-CASABLANCA ○ 관련 기관 - 기관명: Agence Nationale de Réglementation des Télécommunications - 주소: Centre d'affaire, Boulevard Ar-Ryad - 전화: (212-537) 71 84 00 - 팩스: (212-537) 20 38 62 □ 시사점 ○ 모로코 통신시장을 3분하는 Maroc Telecom, Meditel, Inwi에는 모두 유럽계 대형 통신기업이 투자하고 있어 한국기업이 진출하기에는 진입장벽이 다소 높은 실정 ○ 따라서, 휴대전화를 중심으로 하드웨어부분에 진출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바람직함. 모로코 소비자들은 고급품이나 저가의 제품보다는 쓸만하다고 생각되는 중간 품질의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다분함으로 이 카테고리의 제품을 집중 공략하는 것도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임. 자료 : 모로코 통신3사, 상공신기술부, 코트라 카사블랑카 무역관 자료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