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설명
수구 (Cue Ball) - 큐대로 치는 볼
적구 (Object Ball)- 수구에 맞는 볼. 맨먼저 맞는 볼을 제1적구, 두번째로 맞는 볼을 제2적구라고 함.
비틀기 (English) - 수구를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쳐서 스핀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
정비틀기 (Right English) - 볼이 쿠션에 맞았을 때 속도가 증가하는 스핀. 정비틀기는 입사각보다 반사각을 작게 한다.
역비틀기 (Reverse English) - 볼이 쿠션에 맞았을 때 속도가 줄어드는 스핀. 역비틀기는 입사각보다 반사각이 커진다.
캐럼 (Carom) - 수구를 쳐서 적구가 포켓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고, 수구가 쿠션에 맞거나 다른 볼에 맞는 것.
풀 (Pool) - 미국식 포켓 당구. 미국에서는 포켓당구를 풀이라 부른다.
브리지 (Bridge) - 왼손으로 큐대를 받치는 것.
미캐니컬 브리지 (Mechanical Bridge) - 수구가 멀리 있어서 왼손으로 브리지를 하기가 힘들 때 사용하는 기구. 레스트 (Rest)라고도 함.
키스 (Kiss) - 예상치 않은 볼의 충돌. 속칭 쫑.
키스아웃 (Kissed Out) - 키스로 인해 득점되지 않는 것.
키스인 (Kissed In) - 키스로 인해 득점되는 것.
콜셧 (Call Shot) - 포켓에 넣고자 하는 볼과 들어갈 포켓을 지정하는 셧.
컴비네이션셧 (Combination Shot) - 수구로 적구를 직접 쳐서 포켓에 넣을 수 없을 때 다른 적구를 먼저 쳐서 그 적구가 다시 다른 적구에 맞아 포켓에 들어가게 하는 것.
(Rack) - 초구 셧을 위해 볼을 모으는 것.
스크래치 (Scratch) - 수구가 포켓에 들어가는 것.
뱅크 (Bank) - 쿠션을 먼저 치는 것.
세이프티 (Safety) - 득점하는 것을 포기하고 상대방에게 어려운 볼을 남겨 주는 것.
브레이크셧 (Break Shot) - 초구 셧.
스포팅 (Spotting) - 비정상적으로 포켓된 볼을 테이블위에 놓는 것.
■두꺼운 공 : 표적공의 중심 가까이에 공을 맞히는 것.‘두껍게 맞힌다.’라고도 한다.
■뒷 공 : 자신이 남긴 공이나 상대가 잘못 쳐서 남긴 공을 말한다.
■앵커(anchor) : 보크라인 게임을 할 때의 테이블에는 보크라인과 쿠션이 교차한
지점에 8개의 정방형을 그린다. 크기는 178mm각으로 이 제한구역이 앵커이다.
선내에서는 2번 이상 쳐서는 으례 안 되게 되어 있다.
■이닝(inning) : 샷을 하는 횟수. 게임으로 옮기면 소유 시간에는 체한이 없기 때문에
잘못 친다든가 반칙을 범할 때 까지느 샷을 할 수 있다.
■이미지너리 포인트(imaginary point) : 수구로 표적공을 노릴 때 표적공 옆에 가정으로
구 하는 상상점.
■잉글리시(English) : 오른쪽이나 왼쪽에 수구를 회전시키듯이 해서 치면 쿠션이나
표적공에 맞았을 경우 회전 방향이 변화한다. 이 수구에 걸리는 회전 작용.
비틈이라고도 한다.
■인터 페어(interfere) : 반칙 행위.
■임팩트(impact) : 수구를 치는 것.
■얇은 공 : 수구와 제1표적공·제2표적공 3공의 중심을 연결하는선이 직선에 가까운
듯한 삼각 형으로 늘어서 있어 얇게 맞히지 않으면 칠 수 없는 공. 페더 볼(feather ball).
■원(won) : 게임에 이기는 것. 줄여서‘W’라고 쓴다.
■큰 돌림 : 쿠션을 이용하여 테이블 한도껏 수구를 크게 돌려서 치는 타구법. 라운드
테이블.
■밀어치기 : 수구의 중심위를 쳐서 표적공에 2분의 1 이상의 두께를 걸면서 표적공과
수구와 같은 방향으로 달리게 하는 타구법.
■뒤집어 쓰다 : 제1표적공의 진로에 제2표적공이 있기 때문에 밀어치기의 타구법으로
어려워진다. 이와 같은 상황을‘뒤집어쓴다’라고 한다. 뒤집어 쓰고 있을 때는
비틈을 걸어서 친다든가 마중 나오기 치기의 타구법을 이용한다.
■빈 쿠션 : 수구를 한 번 쿠션에 넣고 나서 표적공에 맞히는 타구 법.
■키스(kiss) : 수구가 표적공에 맞은 후 다시 그 수구와 표적공이 만나는 것.
■캐럼(caram) : 공에 맞힌다고 하는 의미로 당구 또는 캐논이라고도 말하거나 한다.
■큐(cue) : 공을 치는 막대. 큐 스틱이라고 한다.
■큐 볼 : 수구(手球)
■끊어 밀어치기 : 수구와 표적공이 접근해 있는 경우의 끊어 밀어치기의 타구법.
■되받아치기 : 제1표적공에 맞힌 수구를 쿠션에 넣어 제2표적공에 맞히는 타구법.
■끊어 끌어치기 : 수구와 표적공이 접근해 있는 경우의 끌어치기 타구법.
■쿠 션 : 당구 테이블의 전 둘레를 따라서 쳐져 있는 탄력성 있는 삼각형의 고무.
■쿠션 캐럼 : 한 번 이상은 수구를 쿠션에 넣어 표적공에 맞히는 것.
■그랜드 애버리지(grand average) : 제네럴 애버리지. 리그전 등에서 총득점을
총이닝수로 나눈 1이닝의 평균점을 말한다.
■그립(grip) : 큐의 잡는 법.
■클로스(cloth) : 당구 테이블과 쿠션을 감싸고 있는 헝겊. 나사.
■죽여치기 : 수구의 중심 가까이를 쳐서 표적공에 두껍게 맞히면서 수구의 운동을
표적공으로 옮겨 공을 흩어지지 않도록 하여 치는 타구법.
■죽여 끌어치기 : 죽여치기와 마찬가지로 수구의 중심 가까이를 쳐서 표적공에
맞히면서 공을 흩어지지 않도록 끌어서 치는 타구법.
■서 브(serve) : 게임 개시의 타구법. 초구.
■삼각구 : 수구, 제1표적공, 제2표적공의 3개의 공 중심을 연결하는 선이 삼각형이
되는 가장 맞히기 쉬운 공의 배열법. 이미지 볼.
■점프(jump) : 수구의 아래를 너무 치거나 큐끝의 탭을 미끄러뜨리거나 하면 수구가
튀겨 올라 가는 경우가 있다.
■슈팅 아웃(shooting out) : 안전한 플레이를 생각하지 않고 득점을 노린 스리 쿠션.
■조인트(joint) : 큐의 이음새.
■샷 : 수구를 치는 것을 말한다.
■스탠스(stance) : 자세를 취했을 때의 발의 위치.
■스트리킹(striking) : 게임 개시에 앞서서 선공과 후공을 결정하는 것.
■스트링(string) : 당구 테이블의 헤드와 후드의 제2포인트를 연결하는 선.
■스트로크(stroke) : 쳐내기를 말한다.
■스프레드 드로우(spead draw) : 득점으로 연결되기 전에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수구가
현저하게 이동하는 드로우 샷.
■제네럴 애버리지 : 그랜드 애버리지. 전시합을 통한 1이닝당 평균 득점.
■세이프티(safety) : 스스로 득점할 의사가 없이 상대의 수구를 득점에 불리해지도록
이동시키는 타구법.
■세리(series) : 연속해서 득점할 수 있도록 공이 항상 삼각형으로 배역되도록 컨트롤
해서 맞혀 나가는 타구법 너스라고도 한다.
■바깥틀 : 쿠션을 고정하고 있는 목제틀.
■다이아몬드 시스템 : 스리 쿠션 공의 타구법을 하는 경우에 테이블의
포인트(다이아)에 숫자를 적용시켜서 이숫자를 조절하면서 공의 도착점을 계산하는
시스템.
■탭(tap) : 큐의 선단에 달려 있는 직경 1.2cm 전후의 가죽.
■더블 레일 시스템(double rail system) : 스리쿠션 게임의 타구법.
■공 쿠션 : 표적공이 쿠션에 밀착해 있을 때 그 공을 쿠션 대신으로 해서 수구를
반사시키는 타구법.
■찬스(chanse) : 목표대로 표적공에 맞지 않더라도 다른 표적공에 맞힐 수 있는 경우.
■초크(chalk) : 수구를 칠 때 탭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칠하는 백묵과 비슷한 고형분말.
■투 쿠션 치기 : 수구가 2개의 표적공이 맞을 때까지 2번 이상 쿠션에 넣어 득점하는
타구법.
■마중나오기 치기 : 수구와 제2표적공이 운동하면서 부딪히거나 득점할 수 있는 공의
타구법.
■수구 : 자신이 치는 공.
■데드 볼(dead ball) : 죽여치기. 표적공에 수구를 맞혀 수구의 운동을 정지시키느
타구법.
■내츄럴(natural) : 표적공의 위치도 좋고 정석대로 수구를 치면 득점은 틀림없다고
하는 경우의 쳐내기.
■닙 드로우(nip draw) : 25.6mm(1인치) 이내에 수구와 표적공이 접근해 있으 때의
끌어치기.
■2번 치기 : 수구를 2번 치는 것으로 반칙이 된다. 푸시 샷이라고도 한다.
■입사각도 : 쿠션에 공이 들어갈 때의 각도.
■하이 런(high run) : 1이닝에서의 연속 최고득점.
■파우더(powder) : 큐의 미끄럼을 좋게 하기 위해서 손가락에 바르는 가루.
■하프풀 샷(halffull shot) : 적구와 수구를 역방향으로 진행 시키는 타구법.
■밸런스 포인트 : 큐의 중심. 일반적으로 큐 뒤쪽에서 38cm에서 40cm 떨어진 큐의
중심.
■반사각도(반사각) : 쿠션에 넣은 공이 반사해서 나올 때의 각도.
■끌어치기 : 수구의 아래를 쳐서 역회전을 주어 제1표적공에 맞힌후 자기 앞쪽으로
되끌어 오는 타구법.
■비틈 : 수구의 좌우를 쳐서 횡회전을 주면서 수구의 진행을 변화 시키는 타구법.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five and half system) : 스리 쿠션의 경으의 공 타구법의 하나.
■파울(foul) : 룰 이외에 샷을 하거나 해서 반칙을 범하는 것.
■포스(force) : 수구를 칠 때의 속도.
■팔로우(follow) : 밀어치기. 수구의 상부를 쳐서 표적공에 2분의1이상의 두께를 걸어
수구를 표적공과 같은 방향으로 달리게 하는 타구법.
■팔로우 스루(follow through) : 수구를 표적공에 맞혀서 득점을 함과 동시에 큐를 쉬지
않고 쳐 나가는 것.
■풋(foot) : 당구 테이블의 상표 이름이 붙어 있지 않은 쪽.
■플러스 토우 시스템(plus tow system) : 스리 쿠션 경우의 공 타구법의 하나.
■프리 게임(free game) : 대형 당구대 또는 중형 당구대를 이용해서 하는 3구 게임의
하나. 각 코너에 제한 구역을 설정하고 그 안에서는 2회 계속해서 득점할 수 없는 규정.
■브리지(bridge) : 큐를 고정시키기 위해서 만드는 손의 모양.
■풀 히트(full hit) : 표적공의 중심에 수구의 중심을 맞히는 타구법.
■헤드(head) : 후드의 반대로 당구 테이블의 상표 이름이 붙은 쪽.
■마세(masse) : 공의 배열법에 따라서 큐를 수직에 가까운 상태로 치는 타구법.
■표적공 : 수구 이외의 공. 득점을 하기 위해서 수구를 맞히는 공.
■미스 큐(miss cue) : 쳐내기의 실패.
■메카니컬 브리지 : 수구가 너무 멀어서 손이 닿지 않을 때에 이용하는 용구로
브리지를 대신.
■런킹(runking) : 게임의 순위. 파이널 스탠딩스라고도 한다.
■리쿠 : 2번 치기.
■리보이스 시스템 : 스리 쿠션의 경우 타구법의 하나.
■레일(rail) : 쿠션을 가리켜서 말한다.
■레일 너스(rail nurse) : 세리 치기.
■로스트(lost) : 패배.
■원 쿠션 게임 : 흰 공 2개, 붉은 공 1개를 이용해서 수구가 2개의 표적공에 맞을
때까지 1회 이상 들어가지 않으면 득점이 되지 않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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