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0과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
한 주간의 삶 나누기
조용한 기도
찬송/ 96장 예수님은 누구신가
기도/ 맡은 이
오늘의 말씀/ 로마서 1장 1-17절
암송할 말씀/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17절)
[말씀나누기]
바울은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난 후 평생 복음에 빚진자로 살았습니다. 이것은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바울은 복음을 전하기 위해 로마에 여러 차례 가고자 했지만, 길이 막혀 뜻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바울은 로마 교회가 복음 가운데 견고하게 세워지기를 간절히 원했습니다.
바울이 보여 준 복음의 핵심은 무엇입니까?
첫째,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1-7절)
스스로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밝힌 바울은 자신은 복음을 전하는 사명자로 세웠졌다고 고백했습니다.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선지자들 통해 미리 약속된 분으로, 인간의 몸을 입고 다윗의 후손으로 태어나셨습니다. 세상에 오신 예수님은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능력을 나타내시어 하나님의 아들로 확정되었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바울은 그리스도가 참 사람이며 참 하나님이심을 확신했습니다. 그래서 누구보다 큰 열정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고자 했습니다.
우리도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그럴 때 복음을 위해 나를 부르신 주의 뜻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둘째 , 복음에는 하나님의 능력과 의가 나타납니다(16-17절)
바울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 세상의 관점에서 보면 복음의 내용은 어리석고 부끄러운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바울은 구원을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복음에 있음을 잘 알았습니다. 그래서 복음을 자랑스러워하며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산다"고 선포했습니다 . 복음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게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의는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도록 우리를 이끌어 줍니다.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를 믿으면 누구든지 구원을 얻도록 길을 활짝 열어 놓으셨습니다. 성도의 삶은 처음도 마지막도 오직 믿음입니다.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능력과 의에 힘입어 복음의 귀한 증인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능력인 복음이 세상 모든 사람에게 전해지도록 우리가 나서야 합니다. 이것이 곧 의인의 삶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소식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복음은 모든 사람에게 제한 없이 전해져야 하고, 성도는 이를 위해 부름 받은 사람입니다. 복음을 전하는 곳에 하나님이 능력이 나타납니다. 땅 끝가지 이르러 복음이 전해지도록 우리는 삶의 모든 자리에서 복음을 증거해야 합니다.
[말씀행하기]
묵상질문
1. 복음이신 예수님에 대한 나의 신앙 고백은 무엇입니까?(6절)
2. 지금 나는 복음의 손과 발이 되고 있습니까?(14절)
3. 복음의 능력을 경험한 적은 언제입니까?(16절)
삶에 적용하기
직장이나 내가 속한 모임에서 전도하고 싶은 대상자를 정하고, 하루에 3번 이상 그들을 위해 기도합시다.
[중보기도] 하나님 나라와 건강한 교회와 행복한 가정을 위해 기도합니다. (나라와 민족, 담임목사와 교회, 선교사와 선교지, 속회원, 전도 대상 등 서로의 기도 제목을 나누고 함께 기도합니다.)
[헌금찬송] 323장 부름 받아 나선 이 몸
[마침기도] 주님의 기도( 서로를 축복하며 삶의 자리로 나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