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족보의 의미
족보(族譜)는 성씨와 관련하여 빼놓을 수 없는 자료의 하나로 시조(始祖) 부터 역대 조상의 얼과 우리나라의 역사가 담겨져 있으며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이 족보에 실려있어 나와 집안의 뿌리를 알수있는 한 집안의 역사책이다.
이에따라 옛날부터 족보는 집안의 보물처럼 소중히 간직하고 이를 대할때는 상위에 모셔놓고 정한수를 떠서 절을 두번한 후에 경건한 마음으로 살아계신 조상을 대하듯 하였으며 자신의 목숨보다 중요하게 여겼다. 이처럼 소중하게 여겨온 족보가 해방후의 서양화와 지금의 핵가족 제도가 되면서 봉건사상의 유물로만 생각하고 도외시하는 경향이 일고 있다. 그러나 '피는 물보다 진하다'는 말에서, 또 지금도 '근본이 없는 사람' 으로 치부되었을 때 그하나만으로도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조상들이 족보를 왜 그렇게 소중히 여겼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
족보는 '피의 기록이며 혈연의 역사' 이다. 우리 조상들이 목숨을 바쳐가면서 지켜온 족보를 자랑스러운 전통으로 이어야 할 것이다.
* 족보의종류
1. 대동보(大同譜) - 같은 시조 아래에 각각 다른 계파와 본관을 가지고있는 씨족을 함께 수록하여 만든 족보책이다.
2. 족보(族譜), 종보(宗譜) - 본관을 단위로 같은 씨족의 세계를 수록한 족보책으로, 한 가문의 역사 와 집안의 계통을 수록한 책이다.
3. 세보(世譜), 세지(世誌) - 한 종파 또는 그 이상이 같이 수록되어 있거나, 한 종파만 수록된것을 말하며 동보(同譜), 합보(合譜)라고도 한다.
4. 파보(派譜), 지보(支譜) - 시조로 부터 시작하여 한 종파만의 이름과 벼슬, 업적 등을 수록한 책이다. 이들 파보에는 그 권수가 많아 종보를 능가하는 것도 적지 않다. 파보는 시대가 변천함에 따라 증가되어가고, 그 표제에 연안김씨파보, 경주이씨 좌랑공 파보,순창설씨 함경파세보 등과 같이 본관과 성씨 외에 지파의 중시조명 또는 집 성촌, 세거지 지명을 붙이고 있으나, 내용과 형식에서는 족보와 다름없다.
5. 가승보(家乘譜) - 본인을 중심으로 수록하되, 시조로부터 자기의 윗대와 아랫대에 이르기까지의 이름과 업적 ,전설, 사적을 기록한 책으로 족보 편찬의 기본이 된다.
6. 계보(系譜) - 한 가문의 혈통관계를 표시하기 위하여 이름자만을 계통적으로 나타낸 도표로서, 한 씨족전체 또는 한 부분만을 수록한 것이다.
7. 가보(家譜)와 가첩(家牒) - 편찬된 형태, 내용에 상관없이 동족 전부에 걸친 것이 아니라 자기 일 업적 ,전설, 사적을 가의 직계에 한하여 발췌한 세계표(世系表)를 가리킨다.
8. 만성보(萬姓譜) - 만성대동보(萬姓大同譜)라고도 하며, 국내 모든 성씨의 족보에서 큰줄기를 추려 내어 모아놓은 책으로 모든 족보의 사전 구실을 하는 것이다.
『청구씨보(靑丘氏譜)』, 『잠영보(簪纓譜)』, 『만성대동보(萬成大同譜)』, 『조선씨족통보(朝鮮氏族統譜)』 등이 있다.
9. 기타 - 『문보(文譜)』, 『삼반십세보(三班十世譜)』, 『진신오세보(縉紳五世譜)』, 『호보(號譜)』와 같이 현달한 조상의 세계를 명백히 하려고 한 보서(譜書)나 『대방세가언행록(帶方世家言行錄)』, 『보성선씨오세충의록(寶城宣氏五世忠義錄)』 등과 같이 조상 중 충,효,절,의가 특히 뛰어난 사적과 공훈을 수록한 것도 있다. 또한, 환관(내시) 사이에도 계보를 끊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성이 다른 자손을 입양시켜 자손으로 삼고 가계를 보존하고 있는 양세계보(養世系譜) 등도 있다.
*족보용어
◎본관(本貫)[관향(貫鄕)]:
시조(始祖), 중시조(中始祖)의 출신지와 혈족의 세거지(世居地) 로 동족(同族)의 여부를 가리는데 중요하며, 씨족의 고향을 일컫는 말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성씨(姓氏)의 종류(種類)가 적어서 일족일문 (一族一門)[같은 혈족의 집안(가족)]의 수가 많아지게 되어 성씨(姓氏)만으로는 동족 (同族)을 구분하기가 곤란하므로 본관 (本貫)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성씨(姓氏): 나라에 큰 공(功)을 세워 공신(功臣)에 녹훈된 사람이나 다른 나라에서 귀화해 온 사람에 게 포상의 표시로 왕(王)이 본관(本貫)이나 성씨(姓氏), 이름을 하사(下賜) 했다고 한다.
예) - 천강성(天降姓)[하늘이 내려준 성] : 박(朴), 석(昔), 김(金)
- 사관(賜貫)·사성(賜性)·사명(賜名) : 왕으로부터 하사 받은 성.
- 토성(土姓): 토착 상류계급의 성.
- 속성(屬姓): 사회적 지위가 낮은 자의 성.
- 입성(入姓): 타 지방으로부터 이주한자 성.
- 귀화성(歸化姓): 외국으로부터 귀환한 자의 성.
◎비조(鼻祖):
시조(始祖) 이전의 선계(先系) 조상 중 가장 높은 분을 말한다.
◎시조(始祖):
초대(初代)의 선조 즉 첫 번째 조상(祖上)을 말한다.
◎중시조(中始祖): 시조 이후에 쇠퇴하였던 가문을 중흥시킨 분을 말
하는 것인데, 이는 전종문(全宗門)의 공론에 의하여 정해지는 것이며, 어느 자파단독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성씨와 본관
성씨란 본시 혈통의 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일종의 부호로서 혈연의 관계를 나타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을 무렵, 즉 씨족 중심을 벗어나 부족사회(部族社會), 또는 부족국가(部族國家)로 형성 발전하면서 서로의 가통을 호칭하기 위한 방법으로 등장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은 본관(本貫), 본향(本鄕), 관향(貫鄕), 관적(貫籍), 선향(先鄕)등으로도 부르며, 시조의 출생지나 정착지 등으로 본을 삼았다.
성과 본관의 사이에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① 동조 동본 동성(同祖同本同姓)
② 동조 동본 이성(同祖同本異姓)
③ 동조 이본 동성(同祖異本同姓)
④ 동조 이본 이성(同祖異本異姓)
⑤ 이조 동본 동성(異祖同本同姓)
⑥ 이조 동본 이성(異祖同本異姓)
⑦ 이조 이본 동성(異祖異本同姓
이상 성씨 족보에 미흡하지만 도움되는 글을 올려 봅니다~~
첫댓글 김해김씨 김수로왕 후손 남자와 여자는 톡특한 점이 있다고 했는데 나도 톡특한점이 있네요 이거 없으면 가짜 이다고 했는데
저도 궁금해지네요? 독특한 점이 뭔지 말애요??~~
^^ 잘보고 감니다, 앞으로 갈수록 종중일이 등한시 되는데 걱정임니다,
종중이 모이면 전체 한민족사가 되고 말도 않되능 식민사관 반도사관을 철저히 고증 비판 극복할수 있다 봅니다! 대륙이 조상님 안방인데 좁아터진 한반도땅에서 삼국타령이나 하는거 보면 속이 다 처집니다^^
참고로 알아두는것이 편리하지요!
참고정도가 아니더라구요 은하님~~일전에 올라온 글을 보면 태씨 종중사가 발해의 대조영조상님대에까지 이어져 대씨에서 태씨로 변경됐음이 확인되니 어용친일식민강단사학들이 줄기차게 주장하는 실증사학 이보다 더 나을까요?~~
족보역시 중요한 기록문화 유산이지요. 잘 봤습니다.
다 성씨마다 일만년의 유구한 조상님 역사가 스며들어 있으니 성씨 공부도 장난아닌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