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프리미엄 카라반 기업인 코치맨에서 코리아 스페셜 카라반을 내놓았다. 바로 코치맨 VIP 560 모델이다. VIP 560은 이미 전 세계에서 생산이 중단된 모델로 코치맨의 한국 공식 딜러인 YJRV가 특별 주문하여 수입하면서 오직 한국에서만 판매되는 한정판 카라반이다.
스페셜’이란 수식어에 맞게 VIP 560 모델은 우선 디자인에서 차별성을 보인다. 카라반 차체에 입혀진 독특하고 고급스러운 실버 컬러와 데칼, 그 위로 YJRV 로고까지 특별함을 더 했다. 여기에 고하중 액슬을 보강(허용하중 1,800kg), 사용자가 쓸 수 있는 유저 페이로드를 높였고, 국내 기후에 맞춰 패널도 두껍게 적용하는 등 한국형 옵션을 적용했다.
코치맨 2018년 VIP는 과거와 180도 다른 모습으로 과감히 변신했는데, 코리아 스페셜인 VIP 560 모델에도 2018년 사양이 공통으로 적용되었다. 전면으로 시원하게 뚫린 3면 파노라마 창이 시선을 사로잡고 부드럽게 이어져 내려오는 곡선이 현대적인 느낌을 준다. 가장 돋보이는 곳이 전면에 자리잡은 가스 보관함인데, 하나의 공간으로 되어있던 디자인이 양쪽으로 독립된 공간을 만들어 가스와 수납을 나누어 할 수 있게 만들었다. 혹 가스를 많이 쓰는데 공간이 부족할까 걱정된다면 안심해도 좋다. 한쪽 보관함에만 10.4kg 가스통 2개가 들어갈 만큼 넉넉하게 설계되었으며, 절체기 설치로 양쪽으로 가스 사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AKS 3004 커플러, 태양광 패널, 트루마 아벤타 루프 에어컨, 알데 보일러, 파이오니아 오디오, 경보기, 15인치 알루미뉼 휠, 스페어 타이어, 흔들림을 방지하는 ATC(AL-KO Trailer Control) 등 기본으로 장착하였다.
힐링을 위해 알빙(RVing)을 즐기는 알비어에겐 카라반은 두 번째 집과 다름없다. 코치맨 VIP 560은 이런 요구를 충족하듯 안으로 들어가자 마자 사방으로 뚫린 창이 따스한 햇살을 선사하고, 전면 스토리지 구조 변화로 더욱 넓어진 실내를 만날 수 있다. VIP의 가구는 디자인만큼 뛰어난 마감처리와 강도를 자랑하고, 곳곳을 비추는 은은한 조명이 안정감을 준다. 실내 냉난방은 트루마 아벤타 루프 에어컨과 알데 보일러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상호 연동되어 실내 온도를 조정하며 컨트롤러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VIP 560의 거실을 둘러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역시 전면 파노라마 창인데, 삼시세끼 멋진 뷰를 보면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VIP의 모든 창문에는 소프트롤 방충망과 블라인드가 있어 벌레에 대한 두려움도 사생활 침해에 대한 불안도 없다. 벽면에 기본으로 설치된 파이오니아 스피커로 음악을 감상하며 고급스런 티테이블에 다과를 놓고 한가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추천한다. 상단에는 수납장을 배치하여 실용성도 생각했다.
일자로 된 주방은 상/하단에 넉넉한 수납공간을 두었고, 고급스러운 세라믹 수전과 더 넓어진 검정색 싱크볼과 조리대, 3구 가스버너와 전기 하이라이트로 구성되어있다. 오븐도 있어 다양한 요리를 선보일 수 있다. 냉장고는 도메틱 제품으로 사용함에 불편이 없을 정도의 크기이다. 주방은 크게 움직일 필요 없게 동선을 고려한 구조이다.
주방을 지나 있는 침실은 한쪽 벽면에 성인 2명도 거뜬히 취침할 수 있는 넓은 침대가 반대편으로 옷장이 자리하고 있다. 침대 바로 옆으로 커다란 창문이 있어 환기가 용이해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다.
화장실 겸 샤워실은 후면에 자리하고 있는데, 더 커진 도메틱 변기와 세면대 독립 샤워 부스로 되어 있다.코리아 스페셜 VIP 560 모델에 대해 궁금하다면 YJRV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