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인도 신비주의자가 기독교 교회의 초청을 받았다.
기독교 목사는 설교 끝에 신자들에게 큰소리로 외쳤다.
“자, 여기에 모인 죄인들이여! 무릎을 꿇고 기도합시다! 무릎을 꿇으시오!”
그 자리에 모인 모든 사람들이 무릎을 꿇었다.
단 힌두교의 신비주의자만이 무릎을 꿇지 않았다.
목사가 신비주의자를 뚫어지게 쳐다보더니 말했다.
“우리와 같이 기도하고 싶은 생각이 없습니까?”
신비주의자가 말했다.
“원래는 여러분과 같이 기도할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나는 죄인이 아닙니다.
그리고 나는 여기에 한 사람의 죄인도 볼 수 없습니다.
나는 원래 기도에 참여할 생각이었는데 당신이 그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나는 죄인이 아니므로 무릎을 꿇을 수 없습니다. 신은 내 안에 살아계십니다.
나는 당신들처럼 신을 무례하게 대할 수 없습니다.
내가 기도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신이 내안에 살아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는 무엇을 원해서 기도하지 않습니다. 나의 기도는 순전히 감사의 기도입니다.
그분이 베풀어준 모든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가 나의 기도입니다.
나는 그 분이 나를 거처로 선택한 점에 감사드립니다. 그 분은 나를 영광되게 했습니다.
나는 그 분의 부분이며 그 분이 나에게 속합니다. 나는 이런 모든 점에 대해 감사합니다.
나는 기꺼이 무릎을 꿇고 기도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죄인으로서는 아닙니다. 그것은 사실이 아니니까요.”
- 오쇼 라즈니쉬《금강경》-
첫댓글 상대방을 나와 동일시 하면 생기는일 같아요,
서로의 믿음 주체가 다른걸 잊은것이겠지요
거짓된 나(에고.몸. 물질)를 중심으로 세상을
살다 보면 죄인 아닌 사람이 없고,
참된 나(참나. 영혼)를 중심으로 세상을 살아가면
어느 누구도 죄인이 아니라는 뜻이 아닌가 싶군요.ㅎ